|
|
연봉이 달라지는 글쓰기(2016.10.16.)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글쓰기를 연습하라
가와카미데쓰야 지음/ 조윤희 옮김
컬져그라피
이 책은 올바른 글쓰기가 아니라 힘있는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당신의 일은 뜻대로 잘 풀리고 있는가?
일을 잘 진행시키려면 함께 일하는 상대의 마음을 얻을 필요가 있다. 그래야 사람이 모이고 돈이 모인다.
상대를 설득하는 가장 큰 무기는 말과 글이다
비즈니스나 프로젝트를 가동시키는 에너지의 가장 중심에는 언제나 말과 글이 있다.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설득하고 움직일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바로 말이고 그것을 문서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 글이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 놀라운 성과를 거둔다
힘 센 글=상대의 마음을 얻는 능력은 한번 익히면 평생 써먹을 수 있다. 내가 직접 쓰는 것이라 비용도 들지 않는다. 그야말로 평생 써먹는 스킬이다.
아무리 의미를 명확히 전달해도 상대가 듣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자신과 관계없는 정보는 1초 만에 무시당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아닌지를 단 1초 만에 판단하고, 불필요하다 싶으면 가차 없이 무시한다.
교과서적인 발언은 이제 그만, 개성 없는 문장은 쓰레기통으로
지루하고 끌리는 부분이 없기 때문이다. 무엇이? 제목과 헤드라인이
안타깝게도 이런 글밖에 쓰지 못하는 당신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다
이 책은 제목, 헤드라인, 캐피프레이즈 등과 같은 첫 한 문장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
제1장 무엇을 전할까: 나 자신의 일이라 느끼게 하자
사람을 사로잡는 글은 무엇을 전할까, 어떻게 전할 까 두 가지 요소로 성립된다.
STEP.1 펜을 들기 전에 글의 목적을 명확히 하자
누구에게 쓰는지,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이해하기
내가 실행하고 싶은 일에 상대방도 동감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목저이다. 간단히 말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
아무도 당신이 쓴 글을 읽고 싶어 하지 않으니까
STEP.2 3종류의 What to say를 제대로 구사하자
팩트(사실) 메리트(장점), 베네핏(혜택) 이해하기
-전화를 다시 발명한다
메리트와 베네핏의 차이는 나
팩트=전하고 싶은 요점
메리트=팩트에서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좋은 점
베네핏=팩트에서 얻을 수 있는 당사자의 행복
베니핏은 행복을 의미한다
당사자가 느끼는 행복이다. 베네핏은 상대의 기분(속마음)을 이해해야 말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받아들이는 사람의 만족감
아무리 멋진 매리트라 하더라도 나 자신의 행복과 무관하다면 남의 일처럼 느껴지게 마련이다.
STEP.3 베네핏을 발견하려면 사람의 속마음을 파고들자
상대의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기술
인사이트(속마음): 상상해 보라
우수한 영업사원은 한눈에 고객의 속마음을 간파한다
제2장 어떻게 전할까: 마음을 파고들자
전달할 정보가 정확하더라도 실제 문장으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상대의 마음은 움직이지 않는다.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없다.
효과적인 글쓰기에는 모든 것의 전제가 되는 사고법이 있다. 그 대전제를 바탕으로 기본이 되는 사고법을 알아보자.
STEP.1 사람을 움직이는 강력한 글을 쓰기 위한 단 한 가지 전제조건
궁극의 칵테일파티 효과, 사람은 나의 일일 때만 반응한다.
영국의 심리학자 콜린 체리는 주위가 시끄러워도 자신에게 흥미가 있는 대화 소리는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선택적 청취능력을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이름 붙였다.
사람을 움직이는 힘 있는 글쓰기를 위한 기본 중의 기본 전제는 상대에게 나와 관계가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글의 얼굴을 만드는 능력, 캐피프레이즈력을 키워라
제목, 헤드라인 등 처음 한 문장으로 상대를 사로잡아야 한다.
문장의 얼굴이 되는 한 문장을 만드는 능력을 케치프레이즈력이라 부르기로 하겠다.
케치프레이즈력은 바꿔 말하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어휘를 발견하여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어휘를 찾아내는 부분이 What to say이고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만드는 능력이 How to say다.
나와 관계가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방법
STEP.2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글 한 줄을 위한 3원칙⓵
타이틀과 헤드라인의 3원칙
⓵강력한 펀치를 날리는 단어를 선택하라
강한단어는 인상에 남는다, 가슴을 찌른다, 행동으로 옮기고 싶다 같은 느낌을 주는 단어다.
약한 단어는 케케묵었다. 흔해 빠졌다, 감흥이 없다 같은 느낌을 주는 단어다.
강한 단어를 만드는 3가지 포인트
1)추상적인 상투어를 피하라
정성스러운- 전 과정을 수작업으로 꼼꼼하게 완성한
신속한- 0시간안에 반드시
풍부한-32종류나 되는 베리에이션
만족스러운-응답자 97.8%가 만족한
2)단어의 조합을 고민하라
이질적인 단어끼리 조합하면 서로 화학반응을 일으켜 색다르고 강력한 문장이 되기도 한다.
꼬마점장, 초식남, 건어물녀
국가의 품격
교실 카스트
세 마리 아저씨
신의 카르테
어른의 국민체조
형용사+명사
맛있는 생활
명사+동사
업무를 처리하다, 업무를 익히다
업무를 읽다 업무로 놀다 업무를 디자인하다 업무를 정복하다 업무를 품에 안다 업무에 푹 빠지다 업무에 반하다
입사 5년차 여성 영업사원 A씨- 입사 5년차 영업을 가지고 노는 여자 A씨
3)압축해서 간결하게 써라
소송은 이기느냐 지느냐의 도박이다!
바보와 호박이야말로 꼭 도쿄대에 가라!
여자는 엉덩이
경영이념 등을 이렇게 압축하면 무척 효과적이다
STEP.3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글 한 줄을 위한 3원칙⓶
⓶수단방법을 가리지 말고 흥미를 끌어내라
당신이 쓴 글을 전부 다 읽게 만들려면 첫 문장으로 유혹해야 한다. 사
사람의 관심을 끌어내는 3가지 포인트
1)그러고 보니...왜 그렇지? 라는 의문을 품게 한다.
동네 철물점은 왜 망하지 않을까
사장의 벤츠는 왜 4도어일까
왜 우등석에는 대머리가 많을까
남편은 왜, 나를 짜능나게 할까?
이처럼 의문을 품게 해서 상대의 흥미를 유발하는 방법은, 기획서나 제안서에서도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매출 개선 제안- 귀사의 매출 계획은 왜 매년 달성되지 못하는가?
2)중요한 정보를 감춘다
711가지 유전자에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습관은?
이렇듯 어중간한 상태에 놓이면 더욱 흥미가 생기는 심리현상을 자이가르닉 효과(미완성 효과)라고 부른다. 러시아의 심리학자 블루마 자이가르닉이 실험을 통해 발견한 효과다.
3)상식을 뒤집는다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실컷 먹는 다이어트
상식에 어긋나기에 더욱 궁금증을 유발한다.
STEP.4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글 한 줄을 위한 3원칙⓷
⓷무심코 따라 하기 쉬운 리듬과 운율을 의식하라
리듬과 운율을 살리는 4가지 포인트
1)세 부분으로 구성하기
3개의 단어로 나열되면 리듬과 운율이 좋아서 쉽게 기억에 남는다.
의식주
천지인
지덕체
육해공
맛있고 빠르고 싸다
바르게 슬기롭게 씩씩하게
노력 우정 승리
메리트를 세 번 연발하는 것도 강조의 효과와 함께 기억에 남기 쉽다.
먹고 자고 놀다
어른도 어린이도, 누나도
기묘하고 재미있다. 그리고 애절하다
2)운 맞추기
운을 맞춘다는 것은 단어의 어두와 어미의 음을 맞춘다는 뜻이다. 전문용어로 말하면 압운이라고 부른다. 어두를 맞추는 것을 두운, 어미를 맞추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같은 음이 반복되면 리듬감과 활기가 살아난다. 읽는 사람에게 기분 좋게 이미지가 각인된다.
세븐 일레븐 새로운 기분
인텔 삽입
3)대구법
대구란 나열한 2개의 문구가 형태나 의미에서 대응되는 표현 형식이다.
대구는 속담이나 관용구에 자주 사용된다. 웅변은 은이요 침묵은 금이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마음을 사로잡는 스피치, 졸음을 부르는 스피치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거짓말을 하는 남자 눈물을 흘리는 여자
머리 좋은 사람 머리 나쁜 사람의 대화법
4)명언 또는 유행어 활용
유명한 케치프레이즈나 유행어를 비틀어서 비즈니스문에 사용하면, 간단한 방법으로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래, 가는 거야, 오키나와에!-2015년 사원여행 안내
매출은 회의실에서 오르는 게 아냐, 영업 현장에서 오르는 거야!
제3장 패턴을 응용하라: 마음을 휘어잡자
강한 인상을 남기는 첫 문장 쓰는 법 연습
STEP.1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패턴⓵
사람의 마음을 휘업자는 5가지 패턴이란?
⓵타깃을 콕 집어 말을 건다
글의 시작은 불러 세우기다
-부르는 상대의 범위를 명확히 할수록, 그 조건에 맞는 사람들이 자신을 부른다고 느낄 확률이 커지고 관심을 보이게 된다.
타깃을 좁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성별, 연령, 직업, 거주지, 소속, 소유물, 신체적 특징 등 이른바 속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해고하고 싶은 사원의 공통점)-(해고하고 싶은 40대의 공통점)
(대학생 여러분! 신규 통장은 미즈호 은행에서!)-(호세 대학생 여러분! 신규 통장은 미즈호 은행에서!)
속성 외에 타킷을 좁히는 방법으로는 고민, 가치관, 바람, 사상 등 내면적인 요소도 있다.
(뱃살 빼기 바이블)-(살이 잘 안 빠지는 체질을 위한 뱃살 빼기 바이블)
(완전히 새로운 생명보험, 탄생)-(생명보험 따위 관심 없는 사람에게 꼭 맞는 생명보험, 탄생)
고민,가치관,바람,사상 등의 요소로 타깃을 좁힐 때에도 불러 세우기+권유의 패턴은 효과적이다.
(운동부족 해소를 위한 걷기 캠페인)-(운동부족이라고 느끼는 당신, 한 정거장 빨리 내려서 걸어라!)
STEP.2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패턴⓶
⓶질문을 던져 스스로 답을 내게 한다
사람은 질문을 받으면 저도 모르게 대답을 찾는 습성이 있다. 이런 습성을 이용하여 타이틀이나 헤드라인 등 첫 줄에 상대에게 질문을 던지면 자신의 일이라고 느끼기 쉽다.
자신의 일처럼 느끼게 하는 질문 4가지
1)곱씹어 생각하게 하는 질문
-그 회의 왜 하세요?
2)저도 모르게 네 라고 대답하고 싶은 질문
-쓸데없는 회의가 너무 많지 않나요?
3)상황을 가정하게 하는 질문
-불필요한 회의가 줄어들면, 그 시간에 뭐 하고 싶어요?
4)스스럼없이 직구로 던지는 질문
-회의에 시간을 뺏겨 업무에 지장이 생기지 않았나요?
STEP.3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패턴⓷
⓷딱 잘라 말한다
사람은 자신이 있을 때 군더더기 없이 짧게 말한다. 그 자신감이 말에 스며들어 설득력을 높인다.
1)딱 잘라 예언하기
(신 시스템 도입 제안서)-(신 시스템을 도입하면 내년도 이익률 3%증가)
2)딱 잘라 협박하기
(신 시스템 도입 제안서)-(현 시스템 유지 시, 퇴보만 남았다)
3)딱 잘라 명령하기
(신 시스템 도입 제안서)-(현재에 만족한다면, 신 시스템은 도입하지 마십시오)
STEP.4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패턴⓸
⓸구체적인 숫자를 매력적으로 삽입한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구체적인 숫자를 넣으면 신뢰성이 높아지고 설득력도 강해진다.
1)걸리는 시간을 숫자로
(매우 간단한 요리)-(10분 완성 요리)
(눈 깜짝할 사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1분이면 등록 완료)
2)조사 데이터를 상세한 숫자로
(국민 대다수가)-(정부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국민의 85.7%가)
(3000여 명이 이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3027명이 이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추상적인 단어를 구체적인 숫자로
(다양한 상품)-(100종 이상의 상품)
(한정 런치)-(하루에 10명만 드실 수 있는 한정 런치)
4)숫자의 단위 변경
(50개들이 9500원)-(1개에 190원)
(1알에 200mg)-(1일 섭취량 1800mg)
5)순위 표시
(대학생 생활협동조합에서 잘 필립니다)-(도쿄대와 교토대 생협에서 랭킹1위)
(주인장 추천)-(열혈 주인장 A의 강력한 추천 넘버원)
6)법칙화
(통근 전철을 즐기는 방법)-(통근 전철을 즐기는 7가지 방법)
(단골손님을 늘리는 접객법)-(단골손님이 저절로 늘어나는 접객의 5가지 조건)
STEP.5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는 패턴⓹
진심을 담아 부탁한다
진심으로 간절한 마음을 담아 부탁하면 들어주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제4장 사람을 움직여라: 일은 말로 결정된다
STEP.1 읽은 사람이 행동하고 싶어지는 비즈니스 글쓰기
일이 진행되게 하는 글쓰기
상대를 진심으로 마음먹게 만드는 것
당신이 행동해주길 원하는 상대가 당신의 제안대로 하겠다고 진심으로 생각하는 것.
상대를 설득시킬 때의 가장 큰 무기가 말 이자 글이다.
당신의 글(말)에 반응하여, 상대가 진심으로 동의하고 실행에 옮기면 대부분의 일들이 순조롭게 풀린다.
STEP.2 설득시키는 글쓰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설득의 3원칙이란?
아리스토텔레스의 3가지 설득 유형
로고스-논리, 이치, 이성(이론을 세워 논리적으로)
파토스-정열, 열의, 공감(뜨거운 정열과 열의로)
에토스-신뢰, 인품, 윤리(신뢰를 바탕으로)
무엇을 말했나 보다 누가 말했나가 중요하다
이 3가지 글쓰기를 다루는 이유
비즈니스 메일, 기획서, 보도자료
STEP.3 당신의 비즈니스 인생을 좌우할 메일 쓰기
일상적인 메일과 승부할 메일을 분류하라
일상적인 메일-사내 메일을 비롯해 일로 자주 주고받는 상대에게 쓰는 메일
승부할 메일-비즈니스적 결정을 유도하는 메일로 어려운 제안, 어려운 상대에게 업무를 의뢰하는 메일
매너만 고집하면 천편일률적이고 흐릿한 메일이 된다. 강한 인상을 남기려면 상대의 감정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승부할 메일에도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
로고스(논리,이치)-왜 내가 당신에게 이것을 부탁하는가?
파토스(정열,열의)-얼마나 열정적인 마음으로 이 부탁을 하고 있는가?
에토스(신뢰,인품)-나는 어떤 사람인가?
(당신이나 회사의 실적, 메일 전체에서 풍기는 됨됨이나 성실함)
일상적인 메일로 거리 좁히기
STEP.4 상대를 진지하게 만드는 기획서란?
기획서는 당신의 앞날을 열어 줄 도구다
상대에게 당신의 기획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도구
기획서를 쓰기 전에 생각해야 할 3가지 포인트
-누가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가
-그러기 위해서 무엇을 써야 하는가
-어떻게 표현해야 설득력이 생기는가
기획서는 제목이 90%
-상대는 제목을 보고 본문 내용을 읽을지 안 읽을지 결정한다.
-제목이 재미있다면 내용도 재미있을 확률이 높다.
-기획서의 내용과 목적을 나 스스로 명확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획서의 서-본-결
서: 기획의 판단 기준을 제시한다
본: 현재의 문제점을 거론하고, 기회로 바꾸는 포인트를 제시한다
결: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기획서의 체크 포인트
-표지만 봐도 내용이 궁금해지는가?
-각 페이지마다 눈길을 잡아끄는 문장이 들어 있는가?
-상대의 인사이트로부터 파악한 베네핏을 명확하게 제시했는가?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의 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
-되도록 간결하게 표현했는가?
STEP.5 미디어에서 기사로 내주는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필수 요소
어떻게 하면 미디어에 노출 될 수 있을까?-명확한 베네핏의 제공이 필요하다
상대의 인사이트란 무엇인가?-
신문기자의 인사이트(=속마음)
-우리는 기업의 대변인이 아니야
-자사 상품이나 이벤트를 홍보하고 싶으면 돈을 내고 광고를 하라고
-사회에 공헌할 만한 이야기를 내고 싶어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쓰고 싶어
-독자에게 세계 최초, 업계 최초 같은 새로운 뉴스를 내보내고 싶어
-독자에게 감동을 주고 싶어
기사화될 만한 보도자료
-상품 또는 서비스가 세상에 어떻게 공헌하는지 명확하다
-상품 또는 서비스로 사회가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상품 또는 서비스를 누가 어떤 생각으로 만들었는지 숨겨진 감동의 에피소드가 있다
-00최초, 001위 등 뉴스성이 있다
보도자료에는 대의가 필요하다.
대의란 어떤 행동을 할 만한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근거를 말한다. 신문기자가 기사를 내기로 결정하려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 사회에 공헌하는 정보, 널리 알려야 할 뉴스, 감동할 만한 이야기라는 대의가 필요하다.
보도자료의 구성
보도자료의 4요소
⓵받는 사람, 날짜
⓶타이틀(+서브 타이틀)
퍼스트 원(최초)
베스트 원(최고)
온리 원(유일)
⓷본문
요약과 결론을 먼저 쓴다
스토리적 요소(주인공이 있으면 더 좋다)
정리(이슈 가능성, 의의, 열의)
상품에 사람이 더해졌을 때 비로소 스토리가 태어난다.
⓸연락처
제5장 공감을 끌어내라: 보다 깊은 공감을 유발하는 스토리 첨가하기
STEP.1 스토리 사용의 기본
왜 제목만 보고 TV를 보고 싶어질까?
스토리는 어떤 글에 효과적일까?
상품개발을 둘러싼 스토리, 소재나 제조법에 집착하는 열정의 스토리, 세상이 바뀌어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의지와 신념을 강조하는 스토리, 대를 이어 꾸준히 지켜 온 역사와 전통을 담은 스토리 등이 있다.
알리고 싶은 생각이나 정보를 스토리로 이야기하자.
보도자료에 스토리를 더하라
홍보 활동 전체에 스토리를 입혀 보자 보도자료를 그대로 기사로 내보내도 좋을 만한 스토리가 필요하다.
스토리의 핵심은 사람
스토리를 만들 때 주인공은 꼭 사람이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상품에 사람을 더하면 이야기가 된다는 뜻이다.
스토리가 주는 메리트
⓵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⓶감정이입을 유도한다
⓷기억에 남는다
⓸실패하는 이야기는 더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⓹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다
기억해 둘 만한 스토리의 구성
붙잡는다, 흔든다, 만족시킨다
STEP.2 스토리 황금률로 마음을 사로잡자
반드시 통하는 스토리 황금률이란?
⓵무엇인가 결함이 있거나 부족한 주인공이
⓶드높고 험난한 목표나 도착점을 향해 가면서
⓷수많은 갈등, 장해, 적대관계를 이겨 낸다
자기 PR에도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의 황금률
STEP.3 스토리 브랜딩 화살 3개란?
정보의 가치를 시각화 하기
스토리브랜딩이라란 회사나 상품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가치를 알기 쉽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⓵의의
회사나 상품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며, 세상에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지 대의를 나타낸다.
⓶독자적 포인트
퍼스트 원, 넘버 원, 온리 원
⓷매력적인 에피소드
구체적인 상황
맺음말
특별부록1 엄선한 How to say의 36가지 유형
1. 딱 잘라 말하라
❶ 단정하기
비즈니스 글쓰기는 상대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음으로 써야 한다.-비즈니스 문장은 최상의 서비스
서점은 동서고금의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교와 같은 곳이다-서점은 세계 최강의 학교
❷예언하기
건강해지고 싶다면 매일 아침 한 정거장 일찍 내려서 걷자-매일 아침 한 정거장만 걸으면 건강해진다.
영어회화를 마스터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올 여름에는 영어로 말할 수 있다!
❸협박하기
회사가 계속 이대로 바뀌지 않는다면 3년 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바뀌지 않는 회사는 3년 후에 망한다
당신이 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을 주위에서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회의 중 당신의 발언을 모두 잔소리 라고 생각한다!
❹명령하기
통근을 즐기는 방법을 연구하자-통근을 즐겨라
정말로 문장력을 익히고 싶은 사람만 사세요-정말로 문장력을 키우고 싶지 않다면 사지 마라
❺선언하기
무리한 잔업은 가능한 하지 말자-무리한 잔업, 이제 하지 않겠습니다
이번 프레젠테이션을 지금까지 했던 발표 중 최고로 만들고 싶다-내 인생의 프레젠테이션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❻구체적인 숫자를 매력적으로 삽입하기
매우 다양한 선택의 폭을 만끽하세요(48종류의 폭넓은 선택을 만끽!)
단기간에 회사를 바꿀 수 있습니다(3개월이면 회사가 바뀐다)
저희 회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기업연수 매뉴얼입니다(당사 기업연수 매뉴얼 NO.1)
2.생각하게 만들어라
❶말 걸기
유급휴가를 쓰지 않는 이유(왜 유급휴가를 쓰지 않는가?)
당신이 출세하지 못하는 이유(왜 당신은 출세를 못하는가?)
❷호기심 자극하기
타이틀을 바꿨더니 갑자기 기획안이 통과되었습니다(00를 바꿨던 갑자기 기획안이 통과되었습니다)
바로 답장을 받을 수 있는 메일 쓰기 방법(이것만 지키면 즉시 답장이 온다!)
❸공감 얻기
미팅 장소 선정(첫 미팅, 어디에서 하면 좋을까?)
성공적인 면접시험 작성법(어떤 답을 써야 서류 심사에 합격할까? 간절한 외침에 응답합니다)
❹타깃 좁히기
20대 남성에게(안경을 쓴 20대 독신 남성에게)
친구를 만드는 방법(23세부터 친구 만드는 방법)
가게를 내고 싶은 분들게(대학가에 가게를 오픈하고 싶은 당신에게)
❺직구로 던지기
이달 매출을 30% 올리는 방법(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했다고요? 이달 매출, 30%올리고 싶지 않으십니까?)
일과 육아를 양립하려면?(워킹맘들이여, 일과 육아 둘 다 하기 너무 힘들지 않은가?)
❻허들 낮추기
읽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다(읽기만 해도 글 솜씨가 늘어난다)
영업 중(한 분도 환영합니다. 편이 들어오세요)
❼상식 뒤집기
출세하고 싶으면 일해라(출세하고 싶으면 잔업하지 마라)
기름진 음식은 살찐다(날씬해지고 싶으면 기름진 음식을 먹어라)
3,운율을 타라
❶단어의 리듬 고려하기
맛있는 음식을 짧은 시간에 저렴하게 제공합니다(맛있다. 빠르다, 싸다)
우리의 편집 방침은, 우정을 소중히 하며 노력해서 승리를 쟁취하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우정, 노력, 승리)
❷운 맞추기
세븐 일레븐에서 산뜻하게 구매를!(세븐 일레븐 산뜻한 기분)
❸대구 맞추기
신입 영업 매뉴얼(상품을 팔지 말라, 사람을 팔라! -당신 자신을 팔기 위한 핸드북
연봉 조정에 대해(연봉이 오르는 사원, 깎이는 사원)
❹반대말 제시하기
서비스 잔업은 나쁘지만은 않다(서비스 잔업은 정말 나쁠까?)
❺역설 활용하기
영업 스타일 개선 제안(영업하지 않고 영업하는 방법, 거래처에서 영업하게 하는 방법)
즐겁게 공부하는 방법(놀면서 공부하는 방법)
4.비유로 눈길을 끌어라
❶직유와 은유(메타포)
상품 개발의 진행 방법에 대해(상품 개발은 서핑이다! 시대의 파도를 타고 히트 상품 만들기)
❷의인화와 사물화
두근거리는 기획서(기획서가 노래하고 춤춘다)
아빠, 쉬는 날에는 좀 도와주세요!
(아빠, 쉬는 날은 대형 쓰레기 말고 귀한 자원이 되어 주세요)
5.명언을 이용하라
❶유명인이나 위인의 명언 인용하기
신상품 제안(상품은 3년 지나면 무덤으로 보내라)
❷명언, 속담, 관용구 활용하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문장력(유비무환 문장력)
❸유명한 타이틀이나 유행어 활용하기
새해 영업 강화 캠페인(영업 강화 캠페인, 언제 할래? 지금 당장!)
판촉 이벤트 리포트(24시간 밀착 리포트! 판촉 이벤트의 결과 속 완전 공개)
6.단어의 조합으로 시너지를 일으키자
❶이질적인 단어 조합하기
어른+수학여행(어른의 수학여행)
한밤중+점심(한밤중의 점심)
❷일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어 일부러 사용하기
전국 시니어 넘버 원 탈환 프로젝트(천하통일 프로젝트)
신상품 아이디어 모집(신상품 아이디어 레이스 2015)
❸명사와 동사 조합하기
업무를 보다(업무를 디자인하다)
회사에서 일하다(회사에서 놀다)
❹정보를 법칙화하기
고객이 반드시 사게 하는 접객법(고민 없이 지갑을 열게 하는 접객의 비밀 5가지)
❺사물에 지금을 더하기
이것만 있으면 완벽!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이것만 있으면 완벽!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 2015)
LINE안내(LINE 최종 안내)
❻권위, 유명인, 전문가의 힘 빌리기
오너 추천!(18년간 이 주점을 경영한 고집스런 오너의 강력 추천!)
❼고객의 평가로 말하기
많은 고객이 호평한 호텔입니다(처음 묵어 봤는데 세심한 배려와 서비스에 깜짝 놀랐어요!)
7.조어로 신선함을 살려라
❶압축하여 조어 만들기
현실에 존재하지 않고 이야기 속에만 존재하는 근사한 남자(엄친아-엄마 친구 아들)
이혼해서 싱글로 돌아오다(돌싱)
결혼 후 전업주부가 되다(취집)
❷조합하여 조어 만들기
교실+카스트제도(교실 카스트)
❸조어로 조어 만들기
치맥-피맥-파닭-오닭
교실 카스트-동아리 카스트-사무실 카스트
8.스토리로 감동을 주라
❶사물에 사람을 더하기
신선한 생선회(어부 인생 45년 야스다 씨가 오늘 아침에 막 낚아 올린 전갱이로 회를 떴습니다)
공기청정기 신제품 출시(개발부 야마자키 씨가 5년 걸려 완성한 공기청정기입니다)
❷과거의 실패 이야기하기
사람들 앞에서 긴장하지 않고 스피치 하는 방법(5년 전만 해도 사람들 앞에 서면 긴장으로 손이 떨리던 사람입니다)
❸스토리 황금률로 감동 주기
당사 연혁(도산 위기에서 세계 굴지의 IT기업으로, 한 통의 세일즈 레터가 회사의 운명을 바꾸다)
특별부록2 저절로 사고 싶게 만드는 세일즈 글쓰기의 7가지 유형
팸플릿, 상품 소개, 전자상거래 사이트, 메일 매거진, DM 등에 효과적인
1. 고민에 호소하는 방법
2.미래의 행복을 제시하는 방법
3.충격적인 데이터+미래의 불행을 제시하는 방법ㅇ
4.과거의 비밀을 공개하는 방법
5.고객의 목소리를 이용하는 방법
6.상품의 단점을 공개하는 방법
7.영혼으로 부르짖는 방법
특별부록3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의 7가지 유형
취직, 이직, 블로그, 사보, 메일 매거진, SNS 등에 효과적인
프로필
자기PR
학생 시절에 몰두한 일
지원 동기
좌우명, 좋아하는 명언
최근에 관심 가진 뉴스
자신의 장점과 단점
대학 전공 관련
00(최신 화제 등)에 대한 의견
1.프로필의 필승 패턴
현재-과거-미래
2.PREP(프렙)법
프레젠테이션 등을 할 때 구사하는 논리적인 말하기 방법이다.
Point(결론)
Reason(이유)
Example(예시)
Point(결론)
3.첫머리에 부족함 공개하기
4.첫머리 후렴법
5.명언 이용
6.첫머리에 뉴스, 화제, 사건 이용
7.헤겔의 변증법
처음 의견=테제
반론=안티테제
고차원적 의견=진테제
지은이 가와카미 데쓰야카
카피라이터, 쇼난 스토리 브랜딩 연구소 대표. 오사카대학 인간과학부를 졸업하고 대형 광고회사를 거쳐 독립했다. 산토리, ENEOS, 로토 제약, 도요다 자동차, KDDI, 고쿠요 등 50여 기업의 광고 제작에 참여했다.
도쿄카피라이터클럽 신인상, 후지산케이그룹 광고대상 제작자상, 광고통신상, 일본 CM방송협회상 등 수상 경력만 15회 이상의 베테랑, 광고 외에 무대, 드라마, 게임 각본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대표 저서인 케치프레이즈력의 기본 외 17권의 저서가 있다.
옮긴이 조윤희
세종대학교 일어일문과를 졸업하고 정책대학원에서 일본학 전공 중. 게임회사 위메이드 온라인 일본 지사에서 한국과 중국 게임의 일본 퍼블리싱을 담당했고, 현재 한국 모바일게임 회사 파티게임즈의 국내외 게임 퍼블리싱을 맡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