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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목록 목록 윗글 아랫글 중국 점술 역사 연표
글쓴이: 공부777 조회수 : 7 08.11.21 02:01 http://cafe.daum.net/sixstick/4fBv/134
■中國占術歷史年表 (1) 古代 (AD 1600) - 唐代 (892)
2003/06/23更新
===================================================================
▶殷 代◀
은나라 시대
前 1600 頃
○殷墟から甲骨文字が出土する。→その中に”干支”が刻まれていた。
その当時、占いが盛んに行われ、亀甲獣骨文字が使用されていた。
은허로부터 갑골문자가 출토되었고 거기에 '간지'가 새겨져 있었다.
그 당시 점이 성행하여 귀갑수골문자를 사용하였다.
前 1500 頃
○太陰太陽暦が使用され始める。原初的な置閏法がが成立する。
태음 태양력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원초적인 치윤법이 세워졌다.
▶西 周◀
주나라 시대 (서주시대)
前1122
○(武王即位〕文王(武王の父)が『易経』六十四卦を作ったといわれている。
(周公〕(武王の弟)周文化の大成者。孔子は周公を理想とする。
[무왕즉위] 문왕(무왕의 아버지)이 '주역' 64괘를 만들었다고 전해졌다.
[주공] (무왕의 동생) 주나라 문화를 크게 이룬 사람으로서
공자는 주공을 '이상'으로 삼았다.
▶東周/春秋時代◀
동주시대 / 춘추전국시대
前 770 頃
○『易経』→陰陽説。 『詩経』
○『書経』(尚書)→洪範に「五行説」が記されている。
[주역] -> 음양설. 시경
[서경] -> 홍범에 '오행설'이 쓰여져 있다.
前7世紀頃
○暦法での置閏法、連大法が整備される。
역법에서의 '치윤법' 즉, 연대법이 정비되었다.
前6世紀頃
○暦法で章法(19年7閏法)を採用。
역법으로 장법(19년 7윤법)을 채용
前 552
○孔子、魯の昌平郷に生れる。
공자. 노국 창평 태생.
前 513
○顔回、生れる。(孔子の第一弟子)
안회. 태어나다 (공자의 제자중 가장 뛰어남)
前 482
○顔回、没す。
안회. 사망.
前 479
○孔子、没す。
○『論語』孔子の没後にその学統を継ぐ者が編纂した。
○『春秋左氏伝』→『春秋』の解説書で、左邱明の著。
○老子、姓は李、字は耳。道家の祖。
○『老子』→『道徳経』ともいう、無為自然を説く。
○『大学』『中庸』
○『孫子』-兵法書
공자. 사망.
[논어] 공자 사후에 그의 학통을 잇는 제자들에 의해 편찬.
[춘추좌씨전] 춘추의 해설서로서 좌구명이 지음.
노자. 성 이, 자 이로써 도가의 시조가 된다.
[노자] -> [도덕불경]이라고도 불리며 무위자연을 말한다.
[대학] [중용]
[손자] - 병법서
前 400
○戦国の七雄の抗争
○『墨子』、『列子』
○鬼谷子が、干支による占術を体系づける
↓
その門下より合従の説を唱えた蘇秦や連衡の説を唱えた張儀を輩出する。
張儀:?~前 309 장의
蘇秦:?~前 317 소진
전국 칠웅 항쟁
[묵자][열자]
귀곡자가 간지에 의해 점술을 체계화 하였다.
↓
문하에 합종을 제창한 소진과 연횡을 제창한 장의를 배출
前4世紀頃
○暦法で四分暦が成立する。 (1年を365.25日とする)
역법으로 4분력이 성립되었다 [1년 365.25일]
前 305
○鄒衍、生れる。(思想家、陰陽家、陰陽五行説の提唱者)
추연 태어남 [사상가, 음양가, 음양오행설의 제창자)
前240
○鄒衍、没する。 《諸子百家活躍》
○荘子:前 368?~前 290?
『荘子』→『南華真経』ともいう。
○孟子:前 368 - 289
『孟子』→四書の一つに数えられる。
○『荀子』、『韓非子』、『呂氏春秋』
추연 사망 [제자백가 활약]
장자 : 전368? - 전 290?
[장자] ->[남화진경] 이라고도 한다.
맹자 : 전368-289
[맹자] -> 사서의 하나로 꼽힌다.
[순자] [한비자] [여씨춘추]
▶ 秦 ・ 都は咸陽 ◀
진나라. 수도는 함양
前 221
○始皇帝天下を統一 →前259~210
始皇帝による初の受命改制が行われる。(10月年初)
○『小篆』→始皇帝の臣であった李斯が文字の統一の為に作る。
시황제 천하를 통일하다 -> 전 259-210
시황제에 의해서 처음으로 수명개제를 하다 (10월초)
[소전] 시황제의 신하인 이사가 문자의 통일을 위해서 만듬.
前 213
○焚書。 분서
前 212
○坑儒。 갱유
前 232~202
○項羽と劉邦が覇を競う
항우와 유방이 패권을 위해 다툼.
▶ 前漢・都は長安 ◀
전한시대. 수도는 장안
前 202
○高祖(劉邦)即位。→前256~195
고조(유방) 즉위 -> 전 256-195
前 168
○張子房、没する。
→黄石公による奇門遁甲の真伝を得て、総局18格を布演、
漢の高祖・劉邦を補佐し、戦勝の功を挙げたと『奇門遁甲全
書』の序には記されていて、『漢書』にも記録されている。
장자방, 사망
→ 황석공에 의한 기문둔갑의 진전을 얻어서 총국 18격을 포연함
한의 고조 유방을 보좌해 전승의 공을 이루었다고 [기문둔갑전서]에
기록이 되어있고 [한서]에도 기록되어져 있다.
前 139 建元2
○『淮南子』劉安の命で編纂された百科全書。
→その中に、五行の相生説、陰陽の気についての記載があり、
道家の思想を基本にしている。
[회남자] 유안의 명으로 편찬된 백과사전
→ 그 중 오행의 상생설. 음양의 기에 대한 기재가 있어서
도가의 사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前 104 ○大初暦を制定(立春正月の制度化)。
대초력을 제정 [입춘 정월을 제도화]
前 97 ○司馬遷の『史記』
사마천의 [사기]
前 53
○揚雄が生れる。 (~AD 18年没)
→前漢の文人・思想家・言語学者。
『太玄経』『法言』『訓纂篇』『方言』 5世紀頃
○三統暦を制定(太陰太陽暦と天体暦の合体)
以後、中国では暦と天象とのズレ、受命改制などで頻繁に改暦を行って行く。
양웅 태어나다 (~AD 18년 사망)
→전한의 문인. 사상가. 언어학자
[태현경] [법망] [훈찬편] [방언] 5세기 무렵
삼통력을 제정 [태음 태양력과 천체력의 합체]
이후 중국에서는 달력과 천체 현상과의 엇갈림 수명개제등으로 빈번히 역을 개정함.
新 紀元8 ○王莽、新を建国→前45~後23
왕망. 신을 건국 -> 전45 - 후23
▶ 後漢・都は洛陽 ◀
후한시대. 수도는 낙양
25 建武1 ○光武帝即位(劉秀)
광무제 즉위 (유수)
32 建武8 ○班固、生まれる。→『漢書』の著者。
반고 태어나다 → [한서]의 저자
79 章帝4
○『白虎通義』(4巻)→章帝が儒学者を白虎観という宮殿
に集め五経の解釈について議論させる。その成果を班固が
整理編集し『白虎通義』を編纂した。
[백호통의](4권) -> 장제가 유학자를 백호관이라는 궁전으로 모은 후
오경에 대해서 논의케 하고 이를 반고로 하여금 정리케 하여 [백호통의]
를 편찬.
80 建初5
○この頃に『漢書』が完成する。
→前漢12代の歴史書五行志第七に陰陽五行説が記されて
いる。また「律歴志」では五行のことを「五歩」と名づ
けている。
이때에 [한서]가 완성
→ 전한의 12대 역사서 오행지의 제 7권에 음양오행설을 기록함
[율력지]에서는 오행을 [오보]라고 이름하고 있다.
85 元和2
○四分暦(1年=365.25日)を復活制定する。
4분력(1년=365.25일)을 부활 제정함.
105 元興1
○蔡倫、紙を発明する。
→後漢の宦官。字は敬仲。樹皮や麻くずから紙を作る
技術を発明した。
○『論衡』王充の著→十二支が現在のように動物に配当れている。
○『説文』許慎の著→漢字の構造を解説した最古の字書。
채륜. 종이 발명
→ 후한의 내시. 자는 경중.
나무 껍질과 삼의 찌꺼기로부터 종이를 만드는 기술 발명
[논형] 왕충의 저서 -> 십이지가 현재와 같이 동물에 배당되고 있음
[설문] 허신의 저서 -> 한자의 구조를 해설한 최고의 자서
181 光和4 ○諸葛孔明、生れる。
제갈공명. 태어나다.
206 建安11 ○乾象暦を制定(月運動の遅速を算入)
건상력을 제정 [달의 움직임의 늦고 빠름을 계산]
207 建安12
○劉備玄徳が「三顧の礼」を以って、諸葛亮孔明を軍師として迎える。
유비현덕이 삼고의 예로써 제갈공명을 참모로 맞이함
209 建安14
○管輅(かんろ)、生まれる。
→魏の方術士で、易・風水・天文・人相等の諸々の占術に通達し、
「射覆(せきふ)」を得意としたと言われている。
관로. 태어나다
→ 위의 방술사로 역, 풍수, 천문, 인상등의 점술에 통달함.
[사복]을 자랑으로 여김
▶ 三国時代/魏・呉・蜀 ◀
삼국시대 / 위(수도는 허도). 오(수도는 건업). 촉(수도는 성도)
220 黄初1 ○曹丕、魏を建国。
조비. 위 건국
221 黄初2 ○劉備、蜀漢を建国。
유비. 촉한 건국
222 黄初3 ○孫権、呉を建国。
손권. 오를 건국
234 青龍2
○諸葛孔明、五丈原の陣中で病没する。
『出師表』が有名。
→孔明は奇門遁甲や六壬等の方術を使ったといいわれる。
六壬について『六壬類苑』という著書があったともされている。
제갈공명. 오장원의 진중에서 병사.
→ 공명은 기문둔갑이나 육임등의 기술을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출사표]가 유명.
육임에 대해서는 [육임원류]라는 저서가 있었다고도 전해짐
237 景初1 ○景初暦(魏)を制定(日食予報の開始)
경초력(위)을 제정 [일식 예보 개시]
256 甘露1 ○管輅、没する。 →種々の占術に通じた魏の方術士。
관로. 사망 -> 여러가지 점술에 능통한 위나라의 방술사
263 景元4 ○蜀滅びる。 촉 멸망
▶ 晉・都は初め洛陽 ◀
진나라. 수도는 초기에는 낙양
265 泰始1 ○司馬炎帝位に就き晉を建国する。
사마염. 제위에 올라 진나라를 건국.
280 天紀4 ○呉滅びる。 오 멸망.
285 太康6
○『三国志』陳寿。
○西晋の学者・郭象が『荘子』を整理分類し、
今日の『荘子』の原型を作る。
(三巻三十三篇:内篇7・外篇15・雑篇11)
○王羲之:321~379→詩人、書聖。
[삼국지] 진수 편찬.
서진의 학자 곽상이 [장자]를 정리 분류하여 현재의 [장자] 원형을 만듬
[3권 33편 : 내편 7. 외편 15. 잡편 11]
왕희지 : 321 - 379 -> 시인. 서성(글의 성인)이라 불림
▶ 南北朝時代 ◀
남북조시대
420 元嘉16 ○南北朝の対立。
남북조 대립
443 ○元嘉暦(宋)を制定。
원가력(송나라) 제정
463
○大明暦(宋)を作成。
(破章法の採用、歳差の算入、施行は510年)
○この頃(南北朝)に『黄帝金匱玉衡経』が成立する。
六壬占に関する古典文献で、日本の陰陽道でも教科書とされた。
대명력(송) 작성
[파장법 채용. 세차 계산. 510년 시행]
이때에 (남북조) [황제금궤옥형경]이 만들어짐
→ 육임점에 관한한 고전으로서 일본에서도 음양도의 교과서로 여김.
▶ 隋・都は長安 ◀
수나라. 수도는 장안
589 開皇9 ○隋、陳を滅ぼし、中国を統一する。
수나라가 진을 멸하고 중국을 통일함.
604 仁寿4 ○科挙の制度定まる。
과거제도를 시행.
608 大業4
○大業暦を制定(太陽運動の遅速を算入)
○この頃(隋代)に『黄帝龍首経』が成立する。
→ 六壬占に関する古典文献で、日本の陰陽道でも教科書とされた。
대업달력 제정 [태양의 운동의 늦고 빠름 계산]
이때에 [황제용수경]이 만들어짐
→ 육임점에 관한 고전문헌으로 일본에서도 음양도의 교과서로 여김.
▶ 唐・都は長安 ◀
당나라. 수도는 장안.
618 武徳1 ○高祖即位。 고조 즉위
619 武徳2 ○戊寅暦(定朔の採用)
무인력 [달의 진행을 계산하여 채용]
665 ○麟徳暦を制定。
인덕력을 제정
673 咸亨4
○一行、河北省鉅鹿にて生れる。
→密教僧、天文、暦算陰陽五行を研究。『大衍暦』『宿曜儀軌』他を著す。
일행. 하북성 거록에서 태어나다.
→ 밀교승. 천문 역산 음양을 연구. [대연력] [숙요의궤]등을 지음.
705 神竜1
○不空、インド南部の師子国にて生れる。
→密教僧。『宿曜経』を作る。
불공. 인도 남부 사자국 태생.
→ 밀교승. [숙요경] 지음
716 開元4
○一行、長安に来た密教僧・善無畏の弟子となって密教(胎蔵の法)を受ける。
일행. 장안에 온 밀교승 선무외의 제자가 되어 밀교 [태장법]을 받음.
717 開元5
○一行、勅によって『大衍暦』を著わす。
일행. 황제의 명으로 인하여 [대연력]을 지음.
720 開元8
○不空、師の金剛智と共に海路で、洛陽に来たる。
○一行、金剛智から『金剛頂経』の秘法を受ける。
불공. 스승인 금강지와 함께 바닷길을 통해 낙양으로 옴
일행. 금강지로부터 [금강정경]의 비법을 전수받음.
724 開元12
○一行、善無畏が『大日径』を漢訳する際に訳場に列し、
善無畏の口述を筆記役を務める。
일행. 선무외가 [대일경]을 한문으로 번역할때 참석하여 선무외가
말로 하는 것을 글씨로 받아적는 임무를 맡다.
727 開元15 ○一行、没する。
일행 사망
729 開元17 ○大衍暦を制定。
대연력 제정
741 開元29
○不空、師の金剛智が亡くなり、遺命を奉じてインドに帰国し、密教経論を求める
불공. 스승 금강지가 사망하자 고인의 뜻을 받들어 인도로 귀국하여
밀교경전을 구함.
746 天宝5
○不空、再び密教の経論と共に中国・長安に帰って来る。
불공. 밀교의 경론을 가지고 중국 장안으로 귀국함.
755 天宝14
○安禄山の乱→玄宗皇帝が楊貴妃との愛に溺れる。
안록산의 난 -> 현종 양귀비와 사랑에 빠짐.
759 乾元2
○不空訳の『宿曜経』が成立する。この経の正式名称は
『文殊師利菩薩及諸仙所説吉凶時日善悪宿曜経』といい、
宿曜占術 の原典となっている。この時訳されたのは、
現在の下巻部分。
불공이 번역한 [숙요경] 나옴.
정식명칭은 [문수사리보살급제선소설길흉시일선약숙요경]이라고 해서
숙요점술의 원전이 되고 있으며. 이때에 번역된 것이 현재 [숙요경]의
하권 부분이다.
792
○この頃、李虚中が魏郡に生れる。
→彼は生年月日の干支から推命する、推命学の基礎を作る。
이때에 이허중 위군 태생.
→ 생년월일 간지로 추명하는 추명학의 기초를 만듬.
763 広徳1 ○五紀暦を制定。 오기력 제정
764 広徳2
○不空は先回訳出した『宿曜経』に不備があるとして、
楊景風に命じて編纂をやり直し、更により詳しい
「修注」を追加させ、『宿曜経』をリメイクする。
これが現在の『宿曜経』の上巻部分となる。
○唐朝において七政四余が禁止される。
○李白:701~762→「詩仙」。
○不空:705~774。中国の密教僧。『宿曜経』を作る。
○杜甫:712~770→「詩聖」。
불공은 먼저 번역해 놓은 [숙요경]이 미비하다고 여겨 양경풍에게
명하여 편찬을 다시 해 더욱 보다 자세한 [수주]를 추가하여 [숙요경]을
리메이크 한다. 이것이 현재의 [숙요경] 상권 부분이다.
당나라가 7조 4여를 금지함.
이백 : 701 - 762 [시선] (시의 신선)
불공 : 705-774. 중국의 밀교승. [숙요경] 작성
두보 : 712-770 [시성] (시의 성인)
768 開元3
○韓愈、生れる:~824
→古文を復興し儒教を鼓吹し道教・仏教を排斥する。『韓昌黎集』
한유 태어나다 : - 824
고문을 부흥하여 유교 고취. 도교와 불교를 배척함 [한창려집]
770 開元5
○一行、勅によって『大衍暦』を著す。
○阿倍仲麻呂、唐にて没す。(70歳)
→日本からの留学生で、安倍晴明の先祖とされている。
일행. 칙명으로 [대연력] 작성
아베노 나카마로. 당에서 사망. (70세)
→ 일본에서 온 유학생으로 아베노 세이메이의 선조로 되어있다.
772 開元7
○白楽天、生る:~846、文豪、『長恨歌』。
백낙천 태어나다. - 846. 문호. [장한가]
774 大暦9 ○不空、没す。 불공 사망
780 建中1 ○この年から、『大衍暦』が施行される。
이때부터 대연력이 시행됨
781 建中2
○長安に「大秦景教流行中国碑」を建立。
→ 景教とは東洋に流伝したキリスト教(ネストリウス派)のことである。
장안에 [대진경교유행중국비] 건립.
→ 경교는 동양에 전수된 기독교 (네스토리우스파)
784 ○貞元暦を制定。 정원력 제정
792 貞元8 ○韓愈、科挙の試験に合格し進士となる。
한유. 과거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다.
794 貞元10 ○李虚中、科挙の試験に合格し進士となる。
이허중. 과거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다.
796
○呂洞賓、後世の伝説ではこの年の生まれたとされている。
(唐時代の仙人で、八仙人の一人。占術家の守護神)
여동빈. 후세의 전설에 의하면 이때에 태어났다고 알려짐
(당나라때의 선인으로 팔선인의 한 사람. 점술가의 수호신)
804
○最澄、空海唐に日本より唐に渡る。
→空海は長安の都で『宿曜経』を翻訳した不空の高弟であった恵果より
密教の奥義を伝授される。
최징. 공해가 있는 당으로 일본에서부터 건너감.
→ 공해는 장안의 수도에서 [숙요경]을 번역한 불공의 수제자.
(불공은) 혜과보다 (공해에게) 밀교의 오의를 전수해줌.
806 元和1
○空海が日本に帰国。공해. 일본 귀국.
この時『宿曜経』を多くの密教経典と共に日本に持ち帰る。
[숙요경]을 비롯한 많은 밀교경전을 일본으로 가지고 들어간다.
813 元和8
○6月4日、李虚中、没す。享年52歳
6월 4일 이허중 사망. 향년 52세
※李虚中の死後、韓愈は墓誌を作って李虚中の業績を記念する。
『大唐故殿中侍御史隴西李府君墓誌銘』
이허중 사후. 한유는 묘비의 지를 지어서 이허중의 실적을 기념
[대당고전중시어사농서이부군묘지명]
819 元和14
○韓愈、「論仏骨表」を憲宗に奉じて仏教信仰を批判したために
潮州(広東省)に左遷される。
한유. [논불골표]를 헌종에 바치며 불교신앙을 비판했기때문에
조주[광동성]으로 좌천됨.
822 長慶2
○宣明暦を制定。(日食法を改良)
선명력 제정. [일식법 개량]
848
○日本天台宗の高僧円仁が渡唐し『宿曜経』を、空海に続き再び日本に持ち帰る。
일본 천태종의 고승인 마도카 히토시가 당으로 건너가 [숙요경]을
공해에 이어서 또다시 일본에 가지고 들어옴.
858
○空海の甥・円珍が渡唐し再度『宿曜経』を請来する。
공해의 생질 원진이 당으로 건너가 재차 [숙요경]을 청하여 가지고 돌아옴.
867
○陳希夷、生れる。:~984→道士で、 紫微斗数の創始者。
진희이 태어나다. - 984 : 도사. 자미두수의 창시자.
892 ○崇元暦を制定。 숭원력 제정
▶ 五代 ◀
오대십국시대
907 開平1
○朱全忠が唐を滅ぼし後梁を建国する。
주전충 당을 멸하고 후량을 건국.
922 龍徳2
○趙普、生まれる。
→北宋の政治家で、字は則平。智謀家で宋の建国に尽力し宰相となる。
『奇門遁甲全書』の巻頭に収められている「煙波鈞叟歌」の作者とさ>れている。
○徐子平:五代~宋初の人。推命学中興の祖。陝西省華山の西方にある棠峯洞に、
紫微斗数の創始者・陳希夷と共に隠棲し推命学を詳しく研鑚したと言われる。
조보 태어나다.
→ 북송의 정치가로 자는 직평. 지모가로서 송의 건국에 큰 힘이 되어
재상이 되었다.
[기문둔갑전서]의 권두에 그 이름이 나오고 있으며
[연파균수가]를 지었다고 전해진다.
서자평 : 오대~송초의 사람으로 추명학 중흥의 시조이다.
섬서성 화상의 서쪽에 위치한 당봉동에 자미두수의 창시자 진희이와 함께
은둔하며 추명학을 자세하게 연구했다고 전해짐
▶ 宋 ◀
송나라 시대
北宋の都は開封/南宋の都は臨安
북송. 수도는 개봉 / 남송. 수도는 임안
960 建隆1
○太祖(趙匡胤)即位。
→後周の武将であったが幼主恭帝の禅譲により即位する。
태조 즉위.
→ 후주 무장이었으나 어린 임금 공제의 선양에 의해서 즉위함
984 太平興国9
○7月22日、陳希夷が108歳で没する。
この年、陳希夷が亡くなる前に、太宗皇帝は陳先生を招聘して
「希夷先生」の称号を賜り、以後「陳希夷先生」と尊称されるようになる。
7월 22일 진희이 108세로 사망하다.
이때 진희이가 죽기전에 태종 황제가 친히 진선생을 초빙하여
[희이선생]의 호칭을 받아 이후 [진희이 선생]이라고 존칭되는 듯 하다.
1011
○12月25日、邵康節、河北范陽にて生れる。
→儒学者、宋学の提唱者。梅花心易の祖。 <宋学>
○周濂渓:1017-1073→儒家、宋学の祖『大極図説』。
○程明道:1032-1085→儒家、天人合一論、気二元論を唱える。
○程伊川:1033-1107→儒家、理気二元論を究明した。
程明道の弟で、二程子といわれる。
12월 25일 소강절 하북 범양에서 태어나다
→ 유학자. 송학의 제창자로서 매화심역의 선조. <송학>
주렴계 : 1017-1073. 송학의 선조[대극도설]
정명도 : 1032-1085. 유가. 천인합일론. 기이원론 주창.
정이천 : 1033-1107. 유가. 이기이원론 구명.
정도명의 동생으로 송대의 2정이라 불리웠다.
1077 熙寧10
○7月5日丑刻、邵康節、没す。
→ 儒学、梅花心易の創始者。著書に『皇極経世書』他。
7월 5일 축시. 소강절 사망.[황극경세서] 외
1123 宣和3
○王廷光、『珞碌子賦』の註を作る。
(※正字:「碌」→左の「石」が王偏)
왕정광. [낙녹자부]의 주를 작성.
[바른 글 : 碌(녹) 왼쪽의 石(석) 글자가 王(왕)자임]
1127 建炎1
○金軍が首都に侵入高祖臨安に即位。
○釈曇瑩の『珞碌子賦註』が成る。(※正字:「碌」→左の「石」が王偏)
금군 수도에 침입. 고조 임안에서 즉위.
석담병의 [낙녹자부주]가 완성
[바른 글 : 碌(녹) 왼쪽의 石(석) 글자가 王(왕)자임]
1130 建炎4
○9月15日、朱子(朱熹)、生れる。
→儒学、易学。朱子学の創始者。『四書集註』『周易本義』
○徐升:宋末、銭塘の人。徐子平の法を研究し『淵海子平』を著す。
9월 15일 주자 태생.
→ 유학. 역학. 주자학의 창시자. [사서집주] [주역본의]
1199 慶元5 ○南宋で統天暦を制定。 (1年=365.2425日)
남송에서 통천력을 제정 [1년:365.2425일]
1200 慶元6 ○3月9日、朱子、没する。
3월 9일 주자 사망
▶ 元. 都は燕京 ◀
원나라. 수도는 연경
1279 至元16 ○世祖即位。 세조즉위
1280 至元17 ○授時暦を制定。(中国暦術の金字塔)
수시력을 제정 [중국 역술의 금자탑]
1311 至大4
○6月15日、劉伯温、青田で生れる。
→明代の名臣、四柱推命学、奇門遁甲、『滴天髄』の著者とされる。
○羅貫中:14世紀末の通俗小説家。 『水滸伝』『三国志演義』
6월 15일 유백온 청전에서 태생.
→ 명대의 명신으로 [사주팔자학][기문둔갑][적천수]의 저자로 알려짐.
나관중 : 14세기 말의 통속 소설가. [수호전][삼국지연의]
▶ 明・都は金陵(北京) ◀
명나라. 수도는 금릉(북경)
1368 洪武1
○太祖(朱元璋)即位。
○この頃に明の朱元璋を補佐した名臣・劉伯温が『滴天髄』を著す。
(著作年代は不明)
○大統暦を制定。
태조(주원장) 즉위
명나라의 주원장을 보좌한 명신 유백온이 [적천수]를 지음 [저작연대불명]
대통력 제정
1370 洪武3
○劉伯温、弘文館学士を授けられ、誠意伯に封ぜられた。
유백온. 홍문관 학사를 제수받고 성의백에 봉해짐
1371 洪武4
○4月8日、劉伯温、『奇門遁甲秘笈大全』の敍を編纂する。
4월 8일 유백온 [기문둔갑비급대전]을 편찬.
1375 洪武8
○劉伯温、没する。
○羅洪先:嘉靖年間(1522~66)の進士。
→紫微斗数の原典『紫微斗数全書』の著者。
○『西遊記』呉承恩。
유백온 사망.
나홍선 : 가정연간(1522-66)의 진사
→ 자미두수의 원전인 [자미두수전서]의 저자
[서유기] 오승은
1472 成化8
○王陽明(王守仁)、生れる。
→儒学者、陽明学の祖、政治家、字は伯安、諡は文成。
陽明堂で学問を講じたことから王陽明と呼ばれる。
『伝習録』はその語録・書簡集を門人が編纂したもの。
왕양명[왕수인] 태생
→ 유학자. 양명학의 창시자. 정치가. 자는 백안. 시호는 문성.
양명당에서 학문을 강의하여 왕양명으로 불림.
[전습록]은 그의 말과 글을 문인들이 편찬한 것.
1522 嘉靖1
○12月18日、萬民英(育吾)、生れる。(西暦 1523年 1月4日)
→四柱推命学。『三命通會』の編著者。
科挙に合格し御史にまで出世した政治家。
12월 18일 만민영(육오) 태생. (서기 1523년 1월 4일)
→ 사주추명학. [삼명통회]의 편저자.
과거에 합격하여 어사에까지 오른 정치가.
1528 嘉靖7
○王陽明(王守仁)、没する。 →陽明学の祖。『伝習録』
왕양명(왕수인) 사망. → 양명학의 시조. [전습록]
1536 嘉靖 15
○呂新吾、生れる。
→高級官僚、政治家、『呻吟語』の著者。名は坤、字は叔簡、号が新吾。
여신오 태생.
→ 고급관료 정치가. [신음어]의 저자.
이름은 고. 자는 숙간. 신오는 호.
1586 萬暦 14
○袁黄、進士に合格し宝低の知県となる。→『陰隲録』の著者。
원황. 진사에 합격하여 보저의 지현이 됨.
→ [음척록]의 저자
1609 萬暦36
○11月24日巳刻、張楠、生れる。(西暦12月20日)
→『神峯通考(命理正宗)』の編著者。四柱推命の代表的古典の一つ。
「十干體象詩」が有名。高木乗も初期の頃は、
この書によって格式を取っていた。
11얼 24일 사시. 장남 태생 (서기 12월 20일)
→ [신봉통고(명리정종)]의 편저자. 사주의 대표적인 고전의 하나.
[십간추명시]가 유명하며,
타카기도 초기에는 이 책에 의해 격식을 취했다.
1618 萬暦46
○呂新吾、没する。(83歳)
→政治家、『呻吟語』の著者。
여신오. 사망. (83세)
→ 정치가 [신음어]의 저자
1619 萬暦47
○洪自誠(応明)、没する →『菜根譚』の著者。
홍자성(응명) 사망.
→ [채근담]의 저자
1629
○崇禎暦を制定(西洋天文学の成果導入)
숭정력 제정 [서양천문학의 성과물을 도입]
1644
○3月17日(西暦4月23日)、明朝の滅亡。
→清軍の李自成が北京・紫禁城を包囲、明朝最後の皇帝・
崇禎は家臣に見捨てられた形で、紫禁城の北にある景山で縊死する。
下が崇禎帝の四柱八字と死亡時の行運。
┌─┬─┬─┬─┐
│時│日│月│年│ 大運:丁亥食神死 (偏印)
├─┼─┼─┼─┤ 流年:甲申劫財胎 (正官)
│己│乙│庚│辛│
│卯│未│寅│亥│ 流月:戊辰正財冠帯(正財)
└─┴─┴─┴─┘ 流日:乙巳比肩沐浴(食神)
3월 17일(서기 4월 23일) 명나라 멸망.
→ 청나라 이자성이 북경. 자금성을 포위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
숭정은 가신에게 버림받고 자금성 북쪽의 경산에서 사망.
아래가 숭정제의 사주팔자와 사망한 시기의 행운
▶ 清・都は北京 ◀
청나라. 수도는 북경
1644 順治1 ○世祖即位。 세조즉위.
1645 順治2 ○時憲暦(前)を制定(定気法の採用)
시헌력 (전) 제정 (정기법을 채용)
1654 順治11
○3月18日、康熙帝生れる。
→清朝代4代皇帝、聖祖。(西暦5月4日)
┌─┬─┬─┬─┐
│時│日│月│年│ ←康熙帝の八字。
├─┼─┼─┼─┤(※午刻説もあり)
│丙│戊│戊│甲│ 大運:順行10年(立運1歳)
│辰│申│辰│午│
└─┴─┴─┴─┘
3월 18일 강희제 태생
청조의 4대 황제로서 성군으로 칭송.
(오각시라는 설도 있음)
1661 順治18
○康熙帝が八歳で即位する。
→61年間在位。三藩の乱を鎮め、『古今図書集成』『全唐詩』『佩文韻府』
『康熙字典』『大清会典』などを編纂させ、文武に功績を残した。
『康熙字典』は漢字を集大成、現行字典の標準となる。
『古今図書集成』は中国最大の類書で、康熙帝の没後、
雍正帝のときに完成を見たもの。この中には『玉照神応経』(徐子平)・
『三命通會』(萬民英)・『大六壬(上中下)』等の命書も収録されている。
강희제. 8세 즉위.
→ 61년간 재위. 삼번의 난을 진정시키고
[고금도서집성][전당시][패문음부][강희사전][대청회전] 등을
편찬하여 문무에서 공적을 남김.
[강희사전]은 한자를 집대성하여 현행 사전의 표준이 되고
[고금도서집성]은 중국 최대의 유서로써 강희제 사후
옹정제에 이르러 완성을 봄. 여기(고금도서집성)에는
[옥조신응경(서자평)][삼명통회(만민영)][대육임(상중하)]등의
명리서도 수록되어 있다.
1736 乾隆1 ○乾隆帝即位。 건륭제 즉위.
1737 乾隆2 ○時憲暦(後)を制定 시헌력 (후) 제정
1739 乾隆4 ○沈孝瞻が進士に合格する。(『子平眞詮』の著者、山陰の人)
심효첨. 진사에 합격 ([자평진전]의 저자. 산음 사람)
1773 乾隆38 ○4月18日辰時、任鐵樵、生れる。→『滴天髓闡微』の編著者。
4월 18일 진시. 임철초 태어나다. [적천수천미]의 편저자.
1776 乾隆41 ○『子平眞詮』(沈孝瞻原著)が刊行される
[자평진전] (심효첨원저) 간행
1840 道光20 ○阿片戦争勃発。 아편전쟁 발발.
1850 道光30
○太平天国の乱起る。
○曾国藩:1811~1872→名臣、学者。
太平天国の乱を平定する。
태평천국의 난 발생
증국번 : 1811-1872 -> 명신. 학자. 태평천국의 난 평정
1870 同治9 ○『十八飛星策天紫微斗数全集』が刊行される。
[십팔비성책천자미두수전집] 간행
1881 光緒7 ○袁樹珊、生れる。 →命学家。『命理探源』
원수산 태어나다. -> 명학가. [명리탐원]
1886 光緒12
○4月6日、徐楽吾生れる。
→命学家。『子平粋言』『子平一得』 『命理入門』『命理一得』他。
4월 6일 서낙오 태어나다
→ 명학가. [자평수언][자평일득][명리입문][명리일득] 등
1890 光緒25
○殷代の甲骨文字が発見される。
→その中に干支文字が刻まれていた。
은나라 시기의 갑골문자 발견
→ 그 중에 간지문자로 새겨진 것이 있었음
1905 光緒31
○科挙の制度を廃止。
○孫文:1866~1925→政治家。「三民主義」を唱える。
과거제도 폐지
손문 : 1866-1926 -> 정치가 . [삼민주의] 제창함
1911 宣統3
○辛亥革命。
○3月 31日、韋千里、浙江省にて生れる。
→命学家。著書『韋氏命学講義』『八字提要』
『精選命理約言』『六壬占卜講義』他。
신해혁명
3월 31일. 위천리. 절강성 태생.
→ 명학가. 저서 [위씨명학강의][팔자제요][정선명리약언]
[육임점복강의] 등.
▶ 中華民国 ◀
중화민국
1912 民国1
○中華民国成立。孫文、南京にて臨時大統領に就任。宣統亭、退位。清、滅亡。
○グレゴリオ暦を採用する。
○袁樹珊、『新命理探源』を著す。 (近代子平命学の大家)
중화민국성립. 손문, 남경에서 임시대통령에 취임.선통정 퇴위.
청나라 멸망. 그레고리오력 채용.
원수산 [신명리탐원] 저술. (근대 자평명리학의 대가)
1914 民国3
○徐楽吾が日本を訪問する。
서낙오. 일본 방문
1937 民国26 ○盧溝橋事件。日中戦争、始まる。
노구교사건. 중일 전쟁 시작.
1938 民国27 ○徐楽吾が『子平粹言』を著す。
서낙오 [자평수언] 저술.
▶ 中華民国/中華人民共和国 ◀
중화민국 / 중화인민공화국
1945 民国34
○太平洋戦争終結。対日戦争終る。満州国消滅。
태평양 전쟁 종결. 대일전쟁 종결. 만주국 소멸.
1948 民国37
○徐楽吾が63歳で心臓病で上海に没す。
○この年、蒋介石が中華民国の総統に就任する。
서낙오 63세 심장병으로 상해에서 사망.
그해 장개석이 중화민국 총통에 취임
1949 民国38
○『紫微斗数命理研究』(張開卷著)が出版される。
○中華人民共和国(共産中国)成立。毛沢東、国家主席に就任。
周恩来、首相に就任。国民政府は台湾に移る。
→ここから、2つの中国が始まり、共産主義政権下で占術家達は迫害を受け、
多くは、台湾・香港・上海に移り始める。
又中国大陸では表は漢方医等の姿として命脈を保ち、
裏で占術を伝承している人達もある。
[자미두수명리연구](장개권저) 출판
중화인민공화국(공산중국) 성립. 모택동 국가 주석으로 취임.
주은래 수상으로 취임. 국민정부는 대만으로 이동.
→ 여기서부터 2개의 중국이 되어 공산주의 정권하에서
점술가들은 많은 박해를 받아 많게는 대만. 홍콩. 상해로
옮겨가기 시작했으며 중국대륙에선 겉으로는 한방의 등의 모습으로
명맥을 유지하며 뒤에서 점술을 전승하기도 함.
1961 民国50
○『命理通鑑』(尤達人)
[명리통감] (우달인)
1971 民国60
○馬王堆漢墓が発見される。湖南省長沙市で病院の工事中のことであった。
この墓からはミイラと共に多くの文献が発見される。
その中には『老子』『易経』や数々の医学書があった。
『易経』は文章はほぼ一致していたが、編成は大きく異なっていた。
마왕퇴한묘가 발견. 호남성 장사시에서 병원 공사중에.
이 무덤에서 미이라와 함께 많은 문헌이 발견되었다.
그 중에 [노자][주역]이나 수많은 의학서들이 있었는데
[주역]의 문장은 거의 일치하고 있으나 편성에서는
크게 차이가 있었다.
1976 民国65
○『中国命相哲理学講義』(曽坤章)
[중국명상철리학강의] (증고장)
1978 民国67 ○『易術概要』(黄家騁)
[역술개요] (황가빙)
1981 民国70 ○『紫微斗数精義』(余雪鴻)
[자미두수정의] (여설홍)
출처 : http://www.interq.or.jp/chubu/sarai/historyChina2.htm
雲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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