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적 또래관계?
"폐쇄적 또래관계"는 사회 심리학 및 사회학 용어 중 하나로, 개인 또는 그룹이 다른 개인 또는 그룹과 격리되어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제한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폐쇄적 또래관계가 부정적이기보다는 공동체나 소수의 그룹이 형성될 때 필요한 요소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성과 열린 의사소통의 부족으로 인해 갈등, 선입견, 혐오, 불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관계만 고집하다 보면 자신과 같은 가치관, 관심사가 있어야지만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과 사회적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최근 1-2명의 소그룹의 친구를 만나다 1명이 이사, 전학, 트러블로 혼자가 되어 자발적 은둔형 외톨이가 되고 점차 대인관계의 기능, 사회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그룹, 폐쇄적인 또래관계를 맺는 원인으로는 대다수 아이들이 밖에서 뛰어놀기보다 집에서 혼자 노는 ‘나’ 중심 놀이를 하는데 이러한 폐쇄적인 사회 환경과 너무 일찍 또래 문화를 접하는 것이 사회성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께서 또래를 만나게 하려고 공연장과 키즈 카페 등을 찾지만, 이런 곳에서는 사회성을 키우는 데 필요한 ‘관계 정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폐쇄적 또래관계와 사회성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기고 친밀한 친구들과의 관계도 동시에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의 폐쇄적 또래관계를 개선하고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1. 열린마음으로 대화하기
먼저, 자녀와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세요. 혹시 자녀가 그러한 관계를 맺는 사건이 있었는지, 소그룹의 관계를 맺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 등 자녀가 맺는 또래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의 의견과 감정을 열린마음으로 듣고 진심으로 이해하세요.
2. 관심 표현하기
자녀의 특별한 관심사나 취미를 알아내고 그것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세요. 그렇게 하면 아이가 더 편안하게 대화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것입니다.
3. 사회적 기술 개발하는 그룹활동하기
처음부터 낯선 모임에 참여하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와 비슷한 고민이 있는 친구들과 그룹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세요. 자녀에게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세요. 대화 스킬, 웃음, 공감능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점차 나아가 학교나 사회적 모임에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상담하기
자녀가 심각한 또래문제를 겪고 있다면 사회성을 키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학교 상담사나 심리학자와 상담을 고려하는 것도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송유진. "또래관계 개선을 통한 인성교육 실행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23. 서울
고은혜. "중학생의 수줍음과 대인불안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서울
진은주. "학습자들의 또래 관계가 사회과 토론 과정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충청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