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제품, 우수한 품질로 꾸준한 상승세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38th International Fair of Graphic, Paper and Creative Industry(GRAFIMA) |
개최기간 | 2016년 9월 28일~10월 1일(4일간) |
개최장소 | Bulevar vojvode Misica 14, 11000 Belgrade, Serbia |
전시면적 | 2910㎡ |
전시품목 | 인쇄기, 포장기기, 인쇄 소모품 및 포장재료 |
방문객 수 | 약 8000명 |
홈페이지 | http://grafima2016.talkb2b.net http://sajam.co.rs/ |
ㅇ 베오그라드에서 제38회 국제 인쇄∙그래픽 전시회가 개최됨.
ㅇ 올해는 2910㎡ 규모로 전년대비 15% 확대됐으며, 방문객도 8000여 명으로 30%가량 증가했음.
□ 전시회 주요 참가업체
ㅇ ItalPak(www.italpak.co.rs): 진공포장기, 비닐 접착기, 밴드실러 등의 포장기기
ㅇ Difol d.o.o.(www.difol.net): 대형 디지털 프린터 및 인쇄 소모품
ㅇ JETDIRECT(http://jetdirect.rs): 3D, 디지털, UV 프린터
ㅇ MIRAGE SRB d.o.o.(http://mirage-group.eu): 디지털 프린팅 기기 및 포장재
□ 세르비아 인쇄시장 현황
세르비아 인쇄기 수입 통계(HS Code 8443)
(단위: 천 달러)
연번 | 국가 | 2012 | 2013 | 2014 | 2015 |
1 | 중국 | 19,690 | 23,510 | 20,795 | 19,012 |
2 | 일본 | 17,099 | 18,152 | 16,186 | 14,589 |
3 | 독일 | 4,251 | 9,425 | 4,778 | 10,255 |
4 | 베트남 | 5,013 | 4,292 | 4,027 | 6,298 |
5 | 미국 | 1,624 | 3,642 | 3,108 | 2,488 |
6 | 영국 | 1,287 | 1,646 | 1,492 | 2,443 |
7 | 스웨덴 | 116 | 657 | 57 | 2,350 |
8 | 이탈리아 | 4,481 | 4,115 | 2,009 | 2,070 |
9 | 멕시코 | 1,270 | 2,222 | 1,536 | 1,446 |
10 | 태국 | 209 | 507 | 866 | 1,260 |
11 | 한국 | 1,330 | 922 | 1,010 | 1,203 |
ㅇ 세르비아 인쇄시장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경쟁력으로, 저가의 중국 제품들이 시장을 주도함.
ㅇ 비교적 가격이 높은 일본 제품 수입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
ㅇ 향후 경제 성장과 비례해 우수한 품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 한국 제품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이번 전시회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의 전통적 인쇄 영역을 넘어선 디지털 프린팅 관련 최신 인쇄기술 및 정보 소개에 주력해 현지 시장의 영역 확대를 도모함.
ㅇ 세르비아 인쇄시장은 향후 경제 성장과 더불어 급속한 확대가 예상되는 분야로, 한국 기업의 진출을 고려해볼 시점임.
ㅇ 전시회에 참가한 세르비아 업체의 일부를 면담한 결과, 한국산을 취급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그 중 일부는 한국과의 거래에서 원활한 영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함.
ㅇ 그러나, 한국산 제품의 가격 대비 품질에는 만족하고 있으므로 향후 수입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GRAFIMA 홈페이지, 세르비아 통계청 및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