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을 당했어요.
학교폭력을 경험한 많은 아이들이 이로 인하여 상당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낍니다. 이미그 경험공격적인 행동이나 협박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며, 이는 학교나 학습 환경에서의 안정감을 해칠 수 있습니다. 괴롭힘을 받는 동안 자신을 비난하거나 무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감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특히, 또래 관계에 문제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신뢰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사회적 고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학업 성적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지원 및 치료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가까이에 있는 성인, 학교 관계자,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연락하여 상황을 신고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교폭력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서?
1. 심리적 치유와 정서적 안정 취하기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리적 외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지 않고 내재화하면 정서적 문제, 우울증, 불안장애, 자살 생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급하게 이겨내려 하기 보다는 잠시 스스로에게 시간을 주며 정서적 안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문가의 도움받기
혼자서 정서적 안정을 찾기 어려운 경우, 전문가와 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치료나 인지행동치료 같은 접근법을 통해 PTSD 증상을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선생님, 부모님께 알리기
떠올리기 싫은 일들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나 스스로를 보호하는 일 입니다. 먼저, 부모님에게 상황을 얘기하고 학교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학교 내에서 학교폭력을 당했음을 선생님, 교감, 또는 학교 관리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어 학교 내 카운셀러는 상담을 통해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옥희. "학교폭력 피해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인지적 평가,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구조관계." 상담학연구 17.5 (2016): 421-439.
홍현주. "학교 폭력 피해자/가해자의 이해와 치료."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5 (2012): 27-31.
신희영. "학교 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발달, 또래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영향의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2 (2019): 1-2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