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부적응을 방치하면?
아동기 사회부적응은 어린 시기에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 능력을 개발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린 시절에 사회적 경험 부족으로 친사회적 행동이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었다면, 이로 인해 성인이 된 후에도 직장 생활, 정신 건강,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동기 부적응이 있는 경우, 아동은 친구나 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사회적 불안, 소외감, 혼자서 활동하기를 선호하는 경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감을 낮출 수 있으며, 이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 성인은 대화나 대인관계에서 더욱 불안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동기 부적응과 성인 사회성 간의 관계는 복잡하며 개인의 경험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부적응을 경험한 아동들을 지원하고 치료하는 것은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더 건강하고 안정된 사회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 사회에 적응적인 성인이 되려면?
1. 공통관심사의 소그룹 참여하기
사회부적응을 극복하려면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작은 모임부터 참여하고 조금씩 사회적 활동을 늘려가세요.
2. 노력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 & 스트레스 관리하기
사람들을 만나는 환경이 자녀에게는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많은 칭찬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아이 역시 스스로의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사회부적응을 극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명상, 요가, 운동, 규칙적인 수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세요.
3. 자기독립성 키우기
자기독립성을 키우는 것은 사회부적응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 치우기 등 작은 목표부터 스스로 일을 처리하고 자신의 삶을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큰 도움이 되니다.
4.전문가와 상담하기
사회부적응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 심리학자, 또는 상담사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그들은 여러가지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개인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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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민화. "사회부적응 아동을 위한 놀이 치료의 이론적 고찰 및 한국의 놀이치료 실태." 가정학회지 9.- (1992): 40-45.
권선주.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억제 및 분노표출의 매개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6.1 (2021): 1-16.
김미숙(Mi Suk Kim),and 조춘범(Choon Bum Cho). "시설아동의 대인관계형성을 위한 나눔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한국아동복지학 -.45 (2014): 39-6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