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첩 첩(妾)자는 머리 손질을 하기는 했는데 별로 아름답지도 못하고 정성도 들이지 않은, 머리 손질로 보입니다. 그저 간단하게 머리는 얹혔지마는 아내 처(妻)자처럼 아름답게 정성을 들여서 손질하지 못한 머리를 표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창밖의 여자겠지요. 어찌 보면 늘 서서 사는 여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서서 사느냐구요? 서방을 기다리니까 서서 살아야겠지요.
妾
여자 스승 아(妿)자는 여자 녀(女)자에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스승은 지식을 더해 주는 사람입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와 입 구(口)자를 한 글자입니다. 힘을 더해 주려면 힘과 말로 힘을 북돋우어 주는 수밖에는 별로 없습니다.
妿
단정할 화(姀)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姀
할미 후(姁)자는 할머니는 여자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꼽추 후(佝), 꾸짖을 후(訽)자는 구(句)자가 들어 있어서 ‘후’로 읽습니다.
姁 句
예쁠 핍(姂)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핍(乏)자는 갈 지(之)자 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행동의 제한을 두었습니다. 가난하다는 것은 행동의 제한을 가져오는 상황입니다.
姂
단정할 정(姃)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단정한 것은 바른 행동과 자세일 것입니다.
+ = 姃
여자 이름 민(姄)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姄
경도 반(姅)자는 여자에게만 있는 생리(生理) 현상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절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절반 반(半)자는 하나를 둘로 만드는 방식 중 한가지입니다. 여자가 사람 하나를 더 만드는 방식이지요.
+ 半 = 姅
여스승 모(姆)자는 여스승은 여자 선생님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여자 스승님은 어머니 같은 존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姆
아름다울 부(姇)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때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姇
여자가 슬기로울 령(姈)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고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입니다.
+ = 姈
손위 누이 자(姉,姊)자는 남자 동생이 남자 동생보다 먼저 태어난 여자 형제를 이르는 글자입니다.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시장 시(市)자를 했습니다. 시(市)자는 ‘’자의 변형입니다. 누이 자(姉,姊)자의 정자(正字)는 (姊)자입니다. 평상 자(笫)자는 ‘’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姉,姊
처음 시(始)자는 여자가 잉태를 통하여 생명 창조의 시작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 나 이(台)자를 했습니다. 모시풀 시(枲), 도꼬마리 시(葈)자는 나 이(台)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始
휘청거릴 염(姌)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冄,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나아갈 염(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처음 글자는 염(冄)자였는데, 나중에 염(冉)자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걸을 때 날리는 털을 그려서 나아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걸을 때 다리를 벌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姌
헐뜯을 산(姍)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책 책(冊)자는 죽간(竹簡)을 이어 붙인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호 산(珊), 깎을 산(刪), 비틀거릴 산(跚), 호박개 산(狦)자들은 책 책(冊)자가 들어 있어서 ‘산’으로 읽습니다. 호박개는 뼈대가 굵고 털이 북슬북슬한 개를 말합니다.
姍
나 앙(姎)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한가운데를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姎
할미 담(姏)자는 할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가로 왈(曰)자에 획을 더하여 입맛이 좋아 혀로 자꾸 핥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甘 = 姏
누이 저(姐)자는 여자 아이나 누이를 뜻하는 글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막을 저(沮),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저주할 저(詛)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姐
시어미 고(姑)자는 시어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여자가 오래 묵어서 늙으면 시어머니가 되기도 합니다.
姑
동서 사(姒)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써 이(以)자를 했습니다. 써 이(以)자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입 구(口)자를 이어놓은 모양(㠯)입니다. 사람의 말은 모두 같다는 뜻의 같을 사(似)자입니다. 사람이면 누구나 말을 하지요. 모음과 자음 구조로 조직된 언어를 사용합니다. 써 이(以)자는 써 이(㠯)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입니다. 같을 사(似)자도 써 이(以)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姒
성 성(姓)자는 여자 아이도 낳고 남자 아이도 낳는 사람이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성성이 원숭이 성(狌), 비릴 성(胜)자는 생(生)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姓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곡식을 대표하는 글자로 사용되었습니다. 곡식은 여자에게 맡긴다는 글자가 맡길 위(委)자입니다. 밥을 짓고 떡을 만들고 요리를 하는 사람이 여자입니다. 여자에게 맡겨진 일입니다.
委
취하여 춤추는 모양 자(姕)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자줏빛 자(紫),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암컷 자(鴜,䳄), 쟁깃술 자(庛), 흉 자(玼), 흘길 자(眦), 자황석 자(䂣), 썩은 고기 자(胔), 지치 자(茈), 헐뜯을 자(訿), 재물 자(貲), 도끼 자(鈭), 삭은 뼈 자(骴), 코밑수염 자(髭), 길에 흙 깔 자(㘹)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姕
단정할 거(姖)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물고기에서 머리와 꼬리를 잘라버린 가운데 토막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姖
비방할 산(姗)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책 책(冊)자는 죽간(竹簡)을 이어 붙인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호 산(珊), 깎을 산(刪), 비틀거릴 산(跚), 호박개 산(狦)자들은 책 책(冊)자가 들어 있어서 ‘산’으로 읽습니다. 호박개는 뼈대가 굵고 털이 북슬북슬한 개를 말합니다.
+ = 姗
아이를 밸 배(㚰)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를 했습니다. 클 비(丕)자는 클 비(㔻)자와 같은 글자로서 씨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씨가 자라서 엄청 큰 나무가 되기에 클 비(丕.㔻)자는 미래를 바라보는 글자입니다. 언덕 배(坯), 원망할 배(柸)자는 클 비(丕)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㚰
여자 이름 구(㚱)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㐀,丠)자는 엿 글자를 보면 엉덩이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무덤 구(丘)자로도 읽습니다. 언덕 중에도 둥근 언덕을 표시합니다. 언덕 구(㐀)자는 지금의 북녘 북(北)자와 다릅니다. 언덕 구(丠)자는 언덕 구(㐀)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의 모습은 세 글자가 서로 같습니다. 모두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모습입니다. 등을 대고 있어서 ‘배반하다’의 뜻으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㚱
약할 첨(㚲)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더할 첨(沾), 헤아릴 첨(敁), 엿볼 첨(覘), 섞을 첨(酟), 소곤거릴 첨(呫), 태울 첨(煔)자들은 차지할 점(占)자가 들어 있어서 ‘첨’으로 읽습니다.
㚲
여자를 가르치는 스승 아(㚳)자는 여자 녀(女)자에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스승은 지식을 더해 주는 사람입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와 입 구(口)자를 한 글자입니다. 힘을 더해 주려면 힘과 말로 힘을 북돋우어 주는 수밖에는 별로 없습니다.
+ = 㚳
아름다운 여자 포(㚴)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베 포(布)자는 손을 뜻하는 '베 포(布)'자 윗부분의 글자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베를 뜻하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옷감 천을 손으로 다룬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㚴
여자 이름 동(㚵)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추위를 막기 위하여 꽁꽁 싸매 둔 그림(夂)과 얼음(冫)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㚵
며느리 사(㚶)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써 이(以,㠯)자를 했습니다. 써 이(以)자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입 구(口)자를 이어놓은 모양(㠯)입니다. 사람의 말은 모두 같다는 뜻의 같을 사(似)자입니다. 사람이면 누구나 말을 하지요. 모음과 자음 구조로 조직된 언어를 사용합니다. 써 이(以)자는 써 이(㠯)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입니다. 같을 사(似)자도 써 이(以)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㚶
젖어미 내(㚷)자는 젖 내(嬭)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젖어미 내(㚷)자는 여자 녀(女)자에 너 이(尒,尔ěr)자를 했습니다. 너 이(尔ěr)자는 너 이(爾)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너 이(尒)자는 너 이(爾)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젖 내(嬭)자는 여자 녀(女)자에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젖은 나의 것이 아니라, 너의 것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嬭 + = 㚷
여자 이름 시(㚸)자는 여자 녀(女)자에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은 일이 많은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 㚸
예쁠 묘(㚹)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장부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를 매려고 뚫은 장부의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㚹
아이 밸 잉(㚺)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밸 잉(孕)자를 했습니다. 아이 밸 잉(孕)자는 성부(聲符)로 이에 내(乃)자에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인할 잉(仍), 당길 잉(扔), 다행 잉(礽), 풀 이름 잉(艿)자들은 이에 내(乃)자가 들어 있어서 ‘잉’으로 읽습니다.
+ = 㚺
남색할 기(㚻)자는 여자 녀(女)자에 남성을 상징(象徵)하는 일터인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농토(農土)만을 뜻하지 아니하고 사냥터도 포함합니다.
+ = 㚻
성 호(㚼)자는 여자 녀(女)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생업(生業)을 해결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밭 전(田)자는 경작지(耕作地)이고 사냥터입니다.
+ = 㚼
여자이름 교(㚽)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공교할 교(巧)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巧)자에서 공교하다는 말은 무엇을 만들 때 사용하는 말이기에, 의부(義符)로 장인 공(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丂)자는 장인 공(工)자에서 변화된 글자입니다. 여자이름 교(㚽)자는 여자들이 길쌈이나 공예품(工藝品) 등 손재주가 필요한 공업(工業)에 종사하여 공교로운 재주를 뽑낸다는 글자입니다.
+ = 㚽
즐거울 형(㚾)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맏 형(兄)자를 했습니다. 맏 형(兄)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제사를 지낼 때 축문을 읽는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형이 제주(祭主)임을 나타냈습니다.
+ = 㚾
부엌 포(㚿)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쌀 포(包)자는 생명을 배태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㚿
홀어미 추(㛀)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刍)자를 했습니다. 꼴 추(刍)자는 칼 도(刀)자 아래에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했습니다.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는 짐승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꼴은 말이나 소에게 먹이는 풀입니다. 짐승을 먹이기 위해서 칼로 잘라 모아 둔 풀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㛀
급할 평(㛁)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가 동형(同形)으로 균형이 맞아 평화로움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기우는 곳이 없이 평평함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㛁
예쁠 연(妍,姸)자는 예쁜 사람은 여자이기에,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갈 연(硏)자는 평평할 견(幵)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妍,姸
제거할 평(姘)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부평초 평(蓱)자도 어우를 병(并,幷)자가 들어 있어서 ‘평’으로 읽습니다.
姘
아이 밸 임(姙)자는 아이를 임신하는 것은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사람이 살면서 짊어지는 짐이 맡은 책임이 되는 것입니다.
+ = 姙
예쁠 요(姚)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구운 거북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그린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불에 구운 거북들이 갈라지는 금을 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점을 칩니다. 이렇게 해서 국가에서는 미래에 생길 조짐을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조짐 조(兆)자는 억조(億兆)라는 숫자를 나타내는 글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빛날 요(烑), 산자 요(筄), 강요주 요(珧), 냄비 요(銚)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姚
여자의 성품이 곧을 동(姛)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한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같은 공간 안에 있다는 뜻으로 멀 경(冂)자를 했습니다. 우선 같은 공간에 있다는 것이 한 가지인 조건의 기초입니다. 한 가족이나, 한 학교, 한 사회에 소속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한 가지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이 상당히 생긴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같은 고향, 같은 학교,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끼리 만나면 서로 좋아하고 바로 친해집니다. 사람이 모여 살려면 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문화의 발생은 물가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발달해 왔습니다. 다음에 또 한 가지임은 바로 먹는 것입니다. 먹지 못하면 죽습니다. 먹는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姛
성씨 강(姜)자는 성부로 양 양(羊)자에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강(羗)자는 양 양(羊)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姜
예쁠 주(姝)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를 잘라 냈을 때 나무줄기의 가운데 부분의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또는 나무를 잘라내는 것이 사람을 상하게 한 것에 비유했다고 보면 붉을 주(朱)자는 피를 뜻하는 글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姝
성 길(姞)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나무를 심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나무를 심는 일이 매우 길한 일인 것입니다.
姞
백조 해(姟)자는 십 조, 백 조, 천 조, 만 조하는 수를 세는 단위 중 하나입니다. 세상 여자의 수가 많음을 표시하였습니다.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亥 = 姟
여자 이름 향(姠)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향할 향(向)자를 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빛이 들어오게 뚫어 놓은 창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문에 빛이 들어오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빛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표시지요. 이 글자에서 입 구(口)자는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姠
교활할 활(姡)자는 여자의 성격중 하나가 교활한 것이라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살 활(活), 어름 활(㓉), 부들자리 활(趏)자들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활’로 읽습니다.
+ = 姡
예쁠 연(姢,娟)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모기의 애벌레인 장구벌레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장구벌레는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꿈틀거리지요. 예쁜 모습은 역동적인 모습 아닐까요?
姢,娟
예쁠 교(姣)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서로 교차 되는 표시인 ‘X’자를 상하(上下)로 하여 사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姣
만날 구(姤)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초결명 구(茩)자도 임금 후(后)자가 들어 있어서 ‘구’로 읽습니다.
姤
할미 모(姥)자는 할머니는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늙을 로(老)자를 했습니다. 늙을 로(老)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늙으면 털이 많이 자라지요.
+ = 姥
간사할 간(姦)자는 여자 여(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여자 셋이 모이면 간사스런 꾀를 내서 누구를 배척하고 누구와 단작이 되고, 말이 생기고 시끄러워진다는 듯이겠지요. 남성 중심 사회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간사한 남자(男子)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간사한 것은 여자(女子)래서 간사한 것이 아니라, 사람 됨됨이의 문제이지요.
姦
간사할 간(姧)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를 쓰고,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간사(姧)한 것이 여자의 힘이 약한 여자(女子)에게는 인생살이의 방패(干)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인가 봅니다.
+ = 姧
이모 이(姨)자는 이모라는 항렬(行列)은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활을 잘 쏘는 종족이라는 뜻으로 사람 인(人)자에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姨
예쁜 여자 년(姩)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해 년(年)자를 했습니다. 해 년(年)자는 때가 되어 곡식이 익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해마다 때가 되어 가을이 오면 오곡이 무르익습니다. 이보다 더 매년 돌아오는 해를 잘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 = 姩
조카 질(姪)자는 조카라는 항렬은 여자로 말미암아 생기므로,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당에 내려오는 상형(象形)입니다.
姪
아씨 희(姬)자는 여자 이름에 많이 쓰는 글자입니다. 삼갈 진(姫)자와 서로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아씨 희(姬)자는 10획이고, 삼갈 진(姫)자는 9획입니다. 아씨 희(姬)자는 신하 신(臣)자가 아니라, 획을 하나 더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귀 같기도 합니다.
姬
삼갈 진(姫)자는 발음이 ‘진’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여자 이름에 쓰는‘희’자는 아씨 희(姬)자입니다. 그런데 편의상 삼갈 진(姫)자로 많이 씁니다. 말(言語)과 글(文字)은 현실 사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실 표기 수단과 방법을 문법이 따라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삼갈 진(姫)자는 신하 신(臣)자로서, 눈을 그린 글자입니다. 여자가 눈을 조심해서 보는 데에, 삼가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 = 姫
예쁠 험(姭)자는 여자 녀(女)자에 힘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여자의 힘은 예쁜 것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했습니다. 마치 힘 력(力)자처럼 생긴 팔뚝을 여러 개 늘어놓은 것처럼 했습니다.
+ = 姭
항아 항(姮,嫦)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자를 했습니다. 항상 항(恒)자는 ‘’자가 들어 있어서 ‘항’으로 읽습니다. 항아 항(姮)자는 달에 산다는 미인입니다. 그래서인지 옛 글자를 보면 달에 둔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달을 쳐다보며 미인을 그리는 심정을 엿볼 수 있는 글자입니다.
+ = 嫦
아름다울 광(姯)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높이 받쳐 올려놓은 곳에서 빛이 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光 = 姯
미칠 순(姰)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열흘을 한 묶음 단위로 삼는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 안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姰
아름다울 과(姱)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크고(大), 공교한(丂) 것이어야 자랑할 만하겠지요.
+ 夸 = 姱
종용할 안(姲)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집에 여자가 편안하게 있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姲
좋을 명(姳)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이름 명(名)자를 했습니다.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저녁이 되어 식구를 불러들이는 현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름 명(名)자는 점호를 하기 위한 글자입니다.
+ = 姳
아름다울 렬(姴)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줄 렬(列)자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시체를 늘어놓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시체는 움직이지 않으니까, 한번 줄을 맞추어 놓으면 그대로 있습니다.
+ = 姴
여자 이름 패(姵)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기류를 뜻하는 글자에 두루 잡(帀)자를 했습니다. 찰 패(佩), 찰 패(珮)자는 기류를 뜻하는 글자에 두루 잡(帀)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姵
예쁠 압(姶)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예쁠 압(姶)자와 합할 합(合)자는 통운(通韻)입니다.
姶
짝 유(姷)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있을 유(有)자는 고기를 들고 있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있다는 뜻이지요.
+ = 姷
고울 연(姸)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해서 평평함을 나타냈습니다. 갈 연(硏), 나는 모양 연(䍾)자는 평평할 견(幵)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姸
자랑할 차(姹)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집 택(宅)자를 했습니다. 집 택(宅)자는 집을 표시하는 의부(義府)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뽑낼 차(侘), 놀랄 차(㤞)자들은 집 택(宅)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姹
나라 이름 선(姺)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서 간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姺
자랑할 차(姹)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집 택(宅)자를 했습니다. 집 택(宅)자는 집을 표시하는 의부(義府)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뽑낼 차(侘), 놀랄 차(㤞)자들은 집 택(宅)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姹
나라 이름 선(姺)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서 간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姺
혼인할 인(姻,婣)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나라 국(囗)자 안에 써놓았습니다. 모든 일이 나라 안 백성에게서 인연한다는 말이지요.
姻 婣
예쁠 제(姼)자는 여자 녀(女)자에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많이 모이면 예뻐 보인다는 뜻입니다. 여자 하나도 많이 가진 여자는 예뻐 보인다는 뜻일 겁니다. 예쁠 제(姼)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많을 다(多)자는 고기가 많이 쌓인 것을 그려서 많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姼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속일 궤(詭), 의지할 궤(佹),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 헐어버릴 궤(㧪), 제천사당 궤(祪), 곤충 이름 궤(蛫), 양각 어긋날 궤(觤), 꿇어앉을 궤(跪)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姽
여자가 단정할 전(姾)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를 한 것은 매우 온전한 사람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조선 시대만 해도 군자(君子)라면 벼슬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벼슬이 높으면 그만큼 인격(人格)도 높은 것으로 인정(認定)했습니다. 그러니 임금은 벼슬 중에 최고(最高)의 벼슬이니 얼마나 완벽한 인격자(人格者)겠습니까?
+ = 姾
맵시 자(姿)자는 맵시를 내는 사람도 여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재물 자(資), 방자할 자(恣), 물을 자(咨), 오지그릇 자(瓷)자들은 모두 버금 차(次)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姿
나라이름 융(娀)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융(戎)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융의(戎衣)는 오랑캐들이 입는 옷입니다.
娀
위엄 위(威)자는 여자 여(女)자에 창 과(戈)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자 여(女)자를 창 과(戈)자 안에 숨겨 놓아서 여자(女)가 무기(戈)에 주눅이 들어 있는 모양(威)입니다. 군사(戈)들의 위엄(威)에 눌려서 숨어 있는 여자(女)를 표시하였습니다.
威
여자이름 홍(娂)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조합(組合)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물건을 함께 들어 올린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큰 물 홍(洪), 떠들썩할 홍(哄), 횃불 홍(烘), 날 밝으려할 홍(晎), 싸울 홍(鬨)자들은 함께 공(共)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 = 娂
예쁠 왜(娃)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음란한 소리 왜(哇)자는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왜’로 발음하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娃
동서 아(娅yà)자는 동서 아(婭)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동서 아(婭)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고 죽음이 버금이라는 뜻입니다.
+ = 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