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ADHD?
일반적으로 ADHD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로 불안정한 주의력과 과잉 활동성, 무모한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여기서 조용한 ADHD는 과잉행동을 뺀 ADD 예전에는 ADD와 ADHD 둘 다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ADHD만 공식 의학 명이고 ADD는 그 하위의 개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용한 ADHD는 대개 남아보다 여아에게 더욱 흔하게 나타나고, 공격성이나 과잉행동보다는 부주의 증상이 많고, 불안과 우울 등 정서 문제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주의력이 분산되고, 순서대로 무언가를 하는 것, 하나의 일을 계속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리며, 주변이 잘 정돈 되어 있지 않는 증상을 보이는데 그냥 잘 덤벙거리는 사람의 특징으로 보여 문제가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거나 치료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기도 합니다.
조용한 ADHD의 경우 흥미를 느낀 분야가 아니면 집중하기 어려워 아이들과 어울려 놀이를 하거나 단체 생활을 할 때 적극적이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의력 부족과 집중력 문제로 인해 대화나 상호작용 중에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 상대방이 무시당한 것처럼 느낄 수 있고, 대화를 이해하거나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어 종종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아 원활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지고 부정적인 자기상을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용한 ADHD, 원활한 또래관계를 위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증상 이해와 인정하기
자녀도 자신의 집중력이 잘 조절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ADHD 증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ADHD 증상을 이해하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동안 어떤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의사소통 연습하기
내향적이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목소리를 낮추고 천천히 말하려 연습해보세요. 또 친구나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연습할 수 있는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이런 프로그램은 대화, 인간관계 구축, 감정표현 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전문가 상담하기
조용한 ADHD의 경우 쉽게 문제행동이 드러나지 않아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성인ADHD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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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효신 ( Hyo Shin Lee ),신윤희 ( Yun Hee Shin ),윤주연 ( Ju Yeon Yun ),안진웅 ( Jin Ung An ),이승현 ( Seung Hyen Lee ),조정연 ( Jung Yeon Jo ),and 임난희 ( Nan Hee Im ). "주의력결핍장애(ADD) 아동 및 일반아동의주의력 특성 중 반응속도와 정확성에 관한 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6.4 (2010): 73-87.
하요상 ( Yo Sang Ha ),and 김은향 ( Eun Hyang Kim ). "초등학생의 희망 및 자기조절과 사회성간의 관계." 한국초등교육 24.3 (2013): 233-249.
손민정(Son Min Jung),and 손장호(Son Jang ho).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사회성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0.2 (2017): 157-18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