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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뭇거릴 암(媕)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엄(弇)자를 했습니다. 덮을 엄(弇)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덮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합할 합(合)자는 덮는다는 뜻입니다. 잠꼬대 암(啽), 검을 암(黭)자는 덮을 엄(弇)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媕
어린아이 영(媖)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 나무 이름 영(柍)자는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꽃부리라는 말은 꽃봉오리의 끝부분이라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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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媖
여자이름 훤(媗)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전서(篆書)에서 날 일(日)자가 돌 회(回)자로 써 있는 것은 땅을 골고루 비치는 태양의 열을 그렇게 표시한 것입니다. 베푼다는 말은 집안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날 훤(翧), 의젓할 훤(喧), 따뜻할 훤(暄), 따뜻할 훤(煊), 신골 훤(楦), 원추리 훤(萱), 굼벵이 훤(蝖)자들은 베풀 선(宣)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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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媗
여자이름 개(媘)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다 개(皆)자를 했습니다. 다 개(皆)자는 견줄 비(比)자 아래에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가로 왈(曰)자의 뜻과 같이 말할 백(白)자도 됩니다. 누구나 다 입이 있어 말(白)을 합니다. 그리고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나란히 한 방향을 보고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다 모여 있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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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媘
미녀의 모습 위(媙)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위엄 위(威)자를 했습니다. 위엄 위(威)자는 여자 여(女)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로 여자를 위협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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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媙
아첨할 미(媚)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 위에 있는 눈썹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媚
미인 원(媛)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방패(干)를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로 서로 잡고 있는 표시입니다.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는 손을 대신하는 글자들입니다.
媛
여자이름 정(媜)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정(貞)자를 했습니다.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여기서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에 뜻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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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媜
여자이름 추(媝)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秌)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마치 불을 맞은 듯이 식물들이 마르고 누렇게 변합니다. 벼가 익어가는 것을 불을 맞은 것에 비유하여 벼가 익었다고 말합니다. 벼가 익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익는다는 말은 불에 곡식을 익힌다는 말입니다. 가을이 되면 풀들이 불을 맞아서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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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媝
안존할 시(媞)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시(是)자를 했습니다. 옳을 시(是)자는 이 시(是)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媞
깔볼 설(媟)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치울 설(渫), 샐 설(泄), 이질 설(疶)자는 세상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세상 세(世)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세상 세(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한 글자입니다. 한 세대, 30년을 표시한 글자지요. 잎사귀를 표시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媟
게으를 타(媠)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수나라 수(隋)자를 했습니다. 수나라 수(隋)자는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수나라(隋)는 제사를 풍성하게 잘 차렸던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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隋 = 媠
여자이름 련(媡)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렸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 안에 점을 좌우(左右)로 찍어서 가렸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익힐 련(練), 불릴 련(鍊), 불릴 련(煉), 멀구슬나무 련(楝), 누일 련(湅), 가위톱 련(萰), 물고기 이름 련(鰊), 언덕 련(堜)자들은 가릴 간(柬)자가 들어 있어서 ‘련’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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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媡
감샘 할 모(媢)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무릅쓸 모(冒)자를 했습니다. 무릅쓸 모(冒)자는 무릅쓸 모(冐)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무릅쓸 모(冒)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눈을 가린 모양을 해서 무릅쓴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무릅쓸 모(冐)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달 월(月)자는 눈 목(目)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무릅쓴다는 말은 감당한다는 말입니다. 무릅쓸 모(冐)자에서 쓰개 모(冃)자는 감당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媢
살필 염(媣)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물들일 염(染)자를 했습니다. 물들일 염(染)자에서 구(九)자는 손(手)을 그린 글자입니다. 곧 나무에 흠집을 내서 나무의 진액을 흐르게 하여 그 진액으로 물을 들인다는 표시겠지요. 옷 칠을 하려고 옷 나무를 흠집을 내서 옷 진액을 내는 것을 상상해 보시면 알 수 있는 글자입니다.
媣
시집 시(媤)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의 밭이 생각임을 나타냈습니다. 시집(媤)은 여자(女)에게는 마땅히 생각(思)해 보아야 할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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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媤
가벼울 편(媥)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사립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해서 싸릿가지를 많이 묶어서 넓적하게 만든 사립문을 표시했습니다.
媥
여동생 위(媦)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밥통 위(胃)자를 했습니다. 밥통 위(胃)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육달 월(肉,月)월을 했습니다. 마음을 기르는 마음의 밭이 생각(思)이고, 몸을 기르는 몸의 밭이 바로 밥통(胃)입니다.
媦
사람이름 왜(媧)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자는 입 삐뚤어질 괘(咼)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자청색 인끈 왜(緺), 공골말 왜(騧), 여신 왜(娲)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왜’로 읽습니다.
媧
추할 유(媨)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두목을 표시하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독 유(酉)자를 했습니다. 두목은 무리의 우두머리입니다. 사람들은 우두머리에게 좋은 술을 바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인간 사회의 사회성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졸참나무 유(楢), 오히려 유(猶), 가벼울 유(輶), 모실 유(偤)자들은 두목 추(酋)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추할 유(㜝)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와 이제 금(今)자에 성부(聲符)로 술독 유(酉)자를 했습니다.
㜝
媨
여자이름 호(媩)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턱 밑살 호(胡)자를 했습니다. 턱 밑 살 호(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복 호(祜), 산 호(岵), 수염 호(鬍), 믿을 호(怙), 꿩 같은 푸른 새 호(鶦)자들은 예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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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媩
할미 온(媪,媼)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날 일(日)자 혹은 인할 인(因)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에 물 수(水)자를 더 하면 물에 따뜻하게 데워지는 글자입니다. 따뜻할 온(溫)자로 사용됩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 인(人)자를 대신해서 큰 대(大)자를 입 구(口)자로 둘러 싼 글자입니다. 사람을 둘러 싼 그릇이 무엇이겠습니까? 엄마의 배 속입니다. 그래서 자궁 온(昷)자로도 전주(轉注) 되어 사용됩니다.
媪,媼
궁녀 첩(媫)자는 궁녀(宮女)는 여자(女子)이기에 여자 녀(女)자를 했습니다. 궁녀(宮女)는 여자 중에 어떤 여자인가 하면 선택을 받은 여자입니다. 그래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궁녀는 궁(宮)에 들어가서 무엇을 하는 여자인가 하면 일을 하는 여자입니다. 그래서 손을 표시하는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 발 소(疋)자는 궁에 들어가서 일을 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媫
도울 보(媬)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보(保)자를 했습니다. 지킬 보(保)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지킬 보(呆)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보호하는 장치를 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또는 지킬 보(呆)자가 어린아이를 강보에 싸놓은 모양이래서 아기는 마땅히 지켜야할 존재임을 나타낸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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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媬
누이 수(媭xū)자는 누이 수(嬃)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누이 수(嬃)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모름지기 수(須)자를 했습니다. 모름지기’라는 말은 ‘사리를 따져 보건대 마땅히’라는 뜻입니다. 모름지기 수(須)자는 의부(義符)로 터럭 삼(彡)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머리 혈(頁)자에 했습니다. 풀이름 수(䅡), 머리쓰개 수(幁), 다리를 묶을 수(䋶)자는 머리 혈(頁)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얼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얼굴에는 모름지기 수염이 있다는 말입니다. 또 얼굴이란 모름지기 그 사람을 대표한다는 말입니다.
嬃
성 규(媯)자는 성 규(嬀)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성 규(嬀)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성 규(妫Guī)자입니다. 성 규(嬀)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할 위(爲)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손을 표시하여 잡아끄는 것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코끼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덩치가 큰 짐승인 코끼리를 잡아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할 위(爲)자는 인간의 능력을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강 이름 규(潙)자도 할 위(爲)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嬀
서고 랑(嫏)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사나이 랑(郞)자는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사나이는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가치를 발휘하는 모양입니다. 물결 랑(浪),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무덤 랑(埌),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탐낼 랑(欴), 빛 맑을 랑(烺), 돌 부딪치는 소리 랑(硠), 강아지 풀 랑(稂), 구멍 랑(䆡), 바구니 랑(筤), 큰 배 랑(艆), 수크령 랑(莨), 사마귀 랑(蜋), 농담할 랑(誏), 사슬 랑(鋃), 솟을 대문 랑(閬), 꼬리 흴 랑(駺)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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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嫏
형수 수(㛮)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㛮
해산할 변(㛯)자는 여자 녀(女)자에 힘쓸 면(勉)자를 했습니다. 아이를 낳는 일을 해산(解産)이라고 합니다. 아이를 낳는 일은 여자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힘쓸 면(勉)자는 한 것은 여자가 아이를 낳을 때 힘을 쓰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힘쓸 면(勉)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면할 면(免)자에 뜻을 표시하는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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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㛯
결혼할 혼(㛰)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昬)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혼(昬)자는 어두울 혼(昏)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두울 혼(昬)자는 백성 민(民)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한 글자보다 더 시간이 지나서 사람이 성장한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두움 속에서 생명이 탄생한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입술 문(呡)자는 백성 민(民)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말없이 서로 마음으로 고할 문(㗃)자는 남녀(男女)간에 어둠 속에서 이루어지는 말 못하는 사정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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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㛰
예쁠 외(㛱)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는 사람의 하체를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두려움의 대상을 상상하여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의 옛 글자를 보면 귀신을 그린 글자같이도 보입니다. 귀신을 그려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두려워서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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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㛱
터럭 발(㛲)자는 여자 녀(女)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여자의 머리는 머리털이 아름다움을 표시합니다. 터럭 발(㛲)자는 여자의 머리에 있는 것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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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㛲
부인의 병보 예(㛳)자는 여자 녀(女)자에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부인의 병은 임금과 같은 권력에서 나온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로고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로고의 내용은 하늘과 당을 연결해 준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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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㛳
괴로워할 뇌(㛴)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워할 뇌(㛴)자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괴로워할 뇌(㛴)자 오른쪽 글자는 머리에 털이 난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뇌 뇌(腦), 괴로워할 뇌(惱)자는 괴로워할 뇌(㛴)자 오른쪽 글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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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㛴
여자이름 칭(㛵)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둘을 한꺼번에 들 칭(爯)자를 했습니다. 둘을 한꺼번에 들 칭(爯)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에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멀 경(冂)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먼 곳으로 오락가락하는 것을 표시하였습니다. 이쪽과 저쪽을 왕래한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그러니, 나아간다는 뜻이 생겼지요. 나아갈 염(冉)자는 나아갈 염(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처음 글자는 염(冄)자였는데, 나중에 염(冉)자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걸을 때 날리는 털을 그려서 나아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걸을 때 다리를 벌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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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㛵
어수선할 탄(㛶)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숯 탄(炭)자를 했습니다. 숯 탄(炭)자는 숯은 나무를 불로 태워 구워내는 일이니까, 불 화(火,灬)자 변에 숯은 주로 산에서 구우니까, 산 산(山)자를 하고, 구덩이를 파고 나무를 묻어서 구워내니까, 기슭 엄(厂)자를 했습니다. 숯 탄(炭)자는 숯을 구워내는 여러 상황을 모두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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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㛶
여자이름 계(㛷)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에 더욱 우(尤)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계(稽)자도 벼 화(禾)자에 더욱 우(尤)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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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㛷
여자이름 수(㛸)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악기 이름 주(壴)자를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 놓고 두드려서 연주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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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㛸
예쁠 변(㛹)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문득 변(便)자를 했습니다. 편할 편(便)자는 문득 변(便)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편할 편(便)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사용하는 사람에게 맞도록 고쳐서 사용한다는 뜻이지요. 사용하는 사람에게 맞도록 고쳐서 사용하면 편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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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㛹
여자마음이 깨끗하지 못할 암(㛺)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마치 침 부(咅)자에 설 립(立)자를 하듯이 말입니다. 어두울 암(暗), 어두울 암(隌), 닫힌 문 암(闇), 어두울 암(黯), 훌쩍거릴 암(喑), 숨길 암(揞), 덮을 암(罯), 들 풀 암(萻), 들풀 암(萻), 작은 소리 암(韽), 어두울 암(黯), 욀 암(諳), 폭풍 암(䬓), 흙이 묻을 암(堷)자들은 소리 음(音)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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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㛺
예쁠 과(㛻)자는 여자 녀(女)자에 별 이름 규(奎)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별처럼 빛난다는 말도 있습니다. 여자는 별에 많이 비유됩니다. 별만큼 예쁘다는 뜻입니다. 예쁠 과(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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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㛻
빨리 말해 두서가 없을 삽(㛼)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를 했습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인 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㛼
예쁠 산(㛽)자는 여자 녀(女)자에 똥 시(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똥 시(宩)자는 집을 듯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살 미(米)자를 해서 쌀을 저장해 놓은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쌀을 많이 저장해 둔 것은 재물이 많다는 뜻과 같으니 예쁘게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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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㛽
여자 행실이 깨끗하지 못할 함(㛾)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가 혹시 혹(或)자 보다 더 들어 있습니다. 다 함(咸)자는 모두 다 그렇다는 뜻입니다. 입 구(口)자는 생명을 뜻합니다. 창 과(戈)자도 목숨을 뜻합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에 직결된 식량과 무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구에게나 다 중요한 것들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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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㛾
여자이름 봉(㜂)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봉할 봉(封)자를 했습니다. 봉할 봉(封)자는 홀 규(圭)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봉할 봉(封)자는 무덤을 다 만들고, 봉분(封墳)을 쌓아 마무리를 짓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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㜂
따를 련(㜃)자는 여자 녀(女)자에 믿을 신(信)자를 했습니다. 여자의 중요한 덕목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자는 신뢰(信賴)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여자가 따라야 하는 덕목입니다. 신뢰는 바로 정조(貞操)와 같은 정서(情緖)입니다. 따를 련(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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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㜃
성 심(㜄)자는 여자 녀(女)자에 바람 풍(風)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바람 풍(風)자는 벌레가 웅크리고 있는 그 위로 바람이 지나가는 것을 표시해서 바람을 나타냈습니다. 바람이 불면 벌레들이 깊숙이 숨는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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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㜄
기쁠 이(媐)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이(巸)자를 했습니다. 넓을 이(巸)자는 넓을 이(巸)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넓을 이(巸)자 왼쪽에 있는 턱 이자에, 넓다는 뜻을 표시하는 글자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를 보면 고대에는 뱀이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조상할 조(弔)자도 사람을 표시하는 뚫을 곤(丨)자에 뱀을 표시하는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죽었을 때 하는 인사인 조상할 조(弔)자에 뱀 사(巳)자가 들어 있다는 것이 간과할 일은 아닙니다.
媐
애밸 추(媰)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 추(芻)자는 소나 말에게 먹이려고 풀을 베어 말려서 잘 포장해서 겨울에 먹이려고 두는 짐승 먹이 풀을 말합니다. 꼴 추(芻)자는 꼴 추(蒭)자로도 씁니다. 아이를 배는 것도 잉태하여 배 안에 잘 싸 두는 것처럼 풀을 베어 잘 싸 두는 짐승 먹이인 꼴과 대비가 되었습니다.
媰
예쁠 요(媱)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요(䍃)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요(䍃)자의 위에 달 월(月)같은 글자는 달 월(月)자가 아니라, 손톱 조(爪)자를 그리 표현한 것입니다. 질그릇 요(䍃)자는 질그릇을 손(手)으로 빚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부(缶)자는 질그릇의 한 종류입니다. 장군(缶)은 물이나 액체를 담는 그릇입니다.
媱
평고대 비(媲)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와 정수리 신(囟)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정수리 신(囟)자는 큰 입 구(囗)자에 뿔(丶)을 그려서 정수리가 머리에서 가장 높은 곳임을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다섯 오(㐅)자를 해서 정수리를 지적한 글자입니다. 점 주(丶)자나 다섯 오(㐅)자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하는 글자는 등을 돌리고 앉아 있는 사람 모양을 나타냅니다.
媲
며느리 식(媳)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숨 쉴 식(息)자를 했습니다. 숨 쉴 식(息)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숨을 쉰다는 것이 자기를 파악하는 근본임을 표시하였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얼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얼굴 중에도 가장 중요한 머리와 코를 표시했습니다. 얼굴에서 역시 코는 아주 중요합니다.
+
= 媳
여자이름 원(媴)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옷 길 원(袁)자를 했습니다. 옷 길 원(袁)자는 옷 의(衣,衤)자에서 상의(上衣)에 해당하는 부분에 열 십(十)자를 해서 획을 더했습니다. 또 가운데에도 입 구(口)자를 더 해서 마치 슬플 애(哀)자와도 흡사하게 썼습니다. 옷에 치장을 해서 옷을 길게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媴
보낼 잉(媵)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녀(女)자를 제외한 글자를 했습니다. 남을 잉(賸)자도 보낼 잉(媵)자에서 여자 녀(女)자를 제외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잉’으로 읽습니다.
媵자는 힘 력(力)자 자리에 여자 녀(女)자를 한 글자입니다.
예쁠 용(媶)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무성할 용(茸)자를 했습니다. 무성할 용(茸)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솟을 용(聳), 엉킨 터럭 용(髶)자는 귀 이(耳)자가 들어 있어서 ‘용’으로 읽습니다.
+
= 媶
여자이름 류(媹)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장부구멍 묘(卯)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물이 흘러 밭에 와서 멈추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장부구멍 묘(卯)자는 구멍이 뚫려서 물이 흘러간다는 뜻입니다.
+
= 媹
착하고 아름다울 미(媺)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이슬비 미(溦)자에서 오른쪽의 글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 이슬비 미(溦)자는 이슬비 미(溦)자에서 오른쪽의 글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
= 媺
비틀거릴 반(媻)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돌 반(般)자를 했습니다. 돌 반(般)자는 배 주(舟)자에 몽둥이 수(殳)자를 하여 노(긴 막대기)를 손에 잡고 배를 젓는 표시(殳)를 했습니다. 배가 움직이겠지요. 그래서 돌 반(般) 또는 움직일 반(般)자입니다.
+
= 媻
할미 온(媪,媼)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온(昷)자를 했습니다. 어질 온(昷)자는 날 일(日)자 혹은 인할 인(因)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에 물 수(水)자를 더 하면 물에 따뜻하게 데워지는 글자입니다. 따뜻할 온(溫)자로 사용됩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 인(人)자를 대신해서 큰 대(大)자를 입 구(口)자로 둘러 싼 글자입니다. 사람을 둘러 싼 그릇이 무엇이겠습니까? 엄마의 배 속입니다. 그래서 자궁 온(昷)자로도 전주(轉注) 되어 사용됩니다.
媪,媼
어미 마(媽)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어미 마()자는 짐승의 어미를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합니다. 사람의 엄마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말 마(馬)자는 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媽
화친할 구(媾)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짤 구(冓)자를 했습니다. 짤 구(冓)자는 이리 저리 얽어서 짜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얽을 구(構), 물건을 팔 구(購), 도랑 구(溝), 어리석을 구(傋)자들은 모두 짤 구(冓)자가 들어 있어서 ‘구’로 읽습니다.
媾
冓
창피줄 괴(媿)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얼굴이 커서 사람을 놀라게 하는 상상의 귀신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媿
여자이름 진(嫀)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벼 이름 진(秦)자를 했습니다. 벼 이름 진(秦)자는 벼의 이름이니까, 벼 화(禾)자에 손을 두 개 그린 글자를 해서 녹봉을 받는 표시를 하려고, 벼 이름 진(秦)자의 윗부분자를 했습니다. 벼 이름 진(秦)자는 벼슬 이름 진(秦)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벼슬 이름 진(秦)자는 손을 두 개 그려서 가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인 벼 이름 진(秦)자의 윗부분 글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해서 녹봉으로 쌀을 받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嫀
시집갈 가(嫁)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집 가(家)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따라서 집(家)을 옮기는 것이 시집가는 일입니다. 집 가(家)자는 집안에 사람과 함께 돼지를 기르던 우리 민족의 관습에서 생긴 글자라고 합니다.
嫁
형수 수(嫂)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는 집안에서 불을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불을 관리한다는 것이 고대(古代)에는 매우 중요하고 지혜가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원로에게 맡겨진 임무였습니다.
嫂
여자이름 진(嫃)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真zhēn)자는 참 진(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그러나 전서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아래에 조개 패자를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참이란 재물을 나누는 것이라고 표시한 것입니다. 재물을 나누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야말로 그 사람의 참 마음일 것입니다.
+
= 嫃
사람이름 원(嫄)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근원 원(原)자를 했습니다. 근원 원(原)자는 기슭 엄(厂)자에 샘 천(泉)자를 해서 강물의 근원인 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嫄
여자이름 차(嫅)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차(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차(差)자는 옛 글자를 보면 서로 다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글자 아래에 손 수(手)를 하고 다르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이(二)자는 선을 두 개 그음으로써 서로 다름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선 두 개가 나중에 장인 공(工)자로 변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손 수(手)를 하고 두 사람 가운데를 나누어 놓은 것이 양 양(羊)자처럼 보이지마는 양(羊)자가 아니라 사람 둘이 다르다는 것을 그린 표시입니다.
+
= 嫅
여자이름 용(嫆)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용(容)자를 했습니다. 얼굴 용(容)자는 얼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집 면(宀)자는 머리고, 골 곡(谷)자는 눈과 입을 상형(象形)했습니다. 웃을 소(笑)자는 웃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웃을 소(笑)자에서 대 죽(竹)자는 웃고 있는 눈이고, 어릴 요(夭)자는 웃고 있는 입입니다. 웃으면 입고리가 올라가지요. 웃을 소(笑)자에서 어릴 요(夭)자는 입고리가 올라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嫆
조심할 명(嫇)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명(冥)자를 했습니다. 어두우면 조심을 해야 하지요. 더구나 여자는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어두울 명(冥)자는 해가 아직 뜨기 전의 어두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嫇
예쁠 앵(嫈)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멱(冖)자 위에 불 화(火)자 두 개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꾀꼬리 앵(鶯), 항아리 앵(甇), 물 독 앵(罃)자들은 모두 윗부분이 같은 글자여서 ‘앵’으로 읽습니다. 꽃 영(榮)자는 나무에 꽃이 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는 꽃을 표시한 것이고, 나무 목(木)자는 나무에 꽃이 피었다는 뜻입니다. 예쁠 앵(嫈)자의 성부(聲符)는 꽃 영(榮)자입니다.
嫈
시기할 질(嫉)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병 질(疾)자를 했습니다. 병 질(疾)자는 병들어 기댈 녁(疒)자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병들어 기댈 녁(疒)자는 병자가 누워 있는 널빤지 장(爿)자의 변형입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에 맞아서 병이 들었다는 뜻입니다. 병 질(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嫉
여자이름 소(嫊)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흴 소(素)자를 했습니다. 휠 소(素)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의 주인이 흴 소(素)자라는 뜻입니다. 옷감의 주인은 역시 흰 색입니다. 색깔이 희면 어떤 색깔이라도 물들일 수 있지요. 그런 뜻에서 희다는 것은 바탕이 된다는 뜻입니다. 회사(繪事)는 후소(後素)라는 말이 논어(論語)에 있습니다. 모든 그림의 바탕은 흰 색 캠퍼스에서 출발한다는 말이지요. 휠 소(素)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주인 주(主)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색이 날아가 바래서 하얗게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
= 嫊
예쁠 요(嫋)자는 여자 여(女)자에 약할 약(弱)자를 했습니다. 여자도 남자에 비하여 예쁜 사람이고, 약할 약(弱)자는 새 새끼 두 마리를 그려서 약하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새 새끼도 예쁩니다. 병아리가 얼마나 예쁩니까? 예쁠 요(嫋)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嫋
싫어할 혐(嫌)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인후병 혐(㾾), 향긋할 혐(馦)자는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혐’으로 읽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 두 개를 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겸했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嫌
여자이름 도(嫍)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퍼낼 요(舀)자를 했습니다. 퍼낼 요(舀)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해서 절구 확에 들어 있는 곡식을 퍼내는 모양을 한 회의(會意)글자입니다. 벼 도(稻), 물 넘칠 도(滔), 밟을 도(蹈), 감출 도(鞱), 감출 도(韜), 칼 전대 도(幍), 기뻐할 도(慆), 꺼낼 도(搯), 가나무 도(槄), 불꽃 도(熖), 끈 도(縚), 의심할 도(謟), 함 도(䤾), 떡소 도(饀), 수수 도(䵚)자들은 퍼낼 요(舀)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嫍
방해할 방(嫎)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방(旁)자를 했습니다. 두루 방(旁)자는 거리를 표시하는 글자(冂) 아래에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거리를 표시한 것은 두루 먼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
= 嫎
희롱할 뇨(嫐)자는 여자 녀(女)자에 말소리 남(娚)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뇨(嫐)자는 여자 녀(女)자 둘이 사내 남(男)자 하나를 둘러 사고 있는 형상입니다. 남자 하나를 여자 둘이 희롱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 嫐
결혼할 비(嫓)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와 빛날 환(奐)자의 윗부분 글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
+
= 嫓
아내 빈(嫔pín)자는 아내 빈(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아내 빈(嬪)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賔)자는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손 빈(賓,賔)자 가운데 있는 글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嬪
아첨할 축(㜅)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축(畜)자를 했습니다. 쌓을 축(畜)자는 밭에다 곤충의 알을 많이 낳아 쌓아놓았다는 뜻에서, 밭 전(田)자에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곤충은 알을 낳을 때 한꺼번에 수천 개의 알을 무더기로 낳습니다.
㜅
어머니 미(㜆)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미혹할 미(迷)자를 했습니다. 미혹할 미(迷)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익은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㜆
기뻐하지 않을 이(㜇)자는 여자 녀(女)자에 성낼 에(恚)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성을 낸다는 말은 기뻐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기뻐하지 않을 이(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성낼 에(恚)자는 마음 심(心,㣺,忄)자 위에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성을 내는 것은 마음으로 하니까 마음 심(心)자에, 성을 낸다는 것은 강한 성질의 표현이니까, 홀 규(圭)자를 해서 마음이 강하게 움직임을 표시하였습니다. 성낼 에(恚)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㜇
예쁠 목(㜈)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일 무(務)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힘써서 창을 사용한다는 글자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일입니다. 힘쓸 무(敄)자에 힘 력(力)자를 더 해서 일 무(務)자가 되었습니다. 집오리 목(鶩), 나릇장식 목(楘)자는 힘쓸 무(敄)자가 들어 있어서 ‘목’으로 읽습니다.
+
= 㜈
여자다울 옹(㜉)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화할 옹(邕)자를 했습니다. 화할 옹(邕)자는 개미허리 변 천(巛)자 아래에 읍 읍(邑)자를 해서 그 읍에 사는 사람들이 물이 흐르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순리(順理)를 따르는 사람들임을 나타냈습니다. 서로 화목하게 잘 지낸다는 뜻으로 냇물을 표시했습니다. 화할 옹(邕)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그런데 갑골문자를 보면 두 관계가 서로 이어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서로 화해하고 화합한 모양을 나타낸 글자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
= 㜉
아리따운 모양 전(㜊)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펼 전(展)자를 했습니다. 펼 전(展)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네 개 한 글자입니다. 진열해 놓은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㜊
여자이름 익(㜋)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익(益)자를 했습니다. 더할 익(益)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반복해서 함으로써, 마치 시루떡처럼 켜켜이 자꾸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자꾸 쌓아 더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제기에 제물 음식을 많이 담아서 더했음을 표시했습니다.
+
= 㜋
젖 짤 구(㜌)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내려칠 각(㱿)자를 했습니다. 내려칠 각(㱿)자는 의부(義符)로 창 수(殳)자에 성부(聲符)로 껍질 각(壳)자를 했습니다. 새 새끼 구(鷇), 당길 구(彀)자도 내려칠 각(㱿)자가 들어 있어서 ‘구’로 읽습니다.
+
= 㜌
여자이름 당(㜍)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당나라 당(唐)자를 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황당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구성하고 있는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는 모두 인문학적이고 문화적인 글자들입니다. 당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문화가 발달했던 나라입니다.
+
= 㜍
겁낼 혜(㜎)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지름길 혜(蹊), 샛길 혜(徯), 나무 이름 혜(榽), 씽씽 매미 혜(螇), 묶을 혜(傒)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㜎
성 운(㜏)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수효 원(員)자를 했습니다. 수효 원(员yuán)자는 수효 원(員)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수효 원(員)자는 입 구(口)자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효를 세는 데에는 돈을 세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운 운(韻), 떨어질 운(隕), 죽을 운(殞), 노란 모양 운(熉), 근심할 운(愪), 강 이름 운(溳), 왕대 운(篔), 가는 끈 운(縜), 나라이름 운(鄖)자들은 수효 원(員)자가 들어 있어서 ‘운’으로 읽습니다.
+
= 㜏
여자이름 수(㜐)자는 여자 녀(女)자에 어찌 기(豈)자를 했습니다. 여자이름 수(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지내는 제사를 뜻했습니다. 제사를 지냄에 있어 ‘어찌 할까?’하는 글자입니다.
+
= 㜐
할미 파(㜑)자는 할미 파(婆)와 같은 글자입니다. 할미 파(㜑)자에서 개 포(浦)자는 할미 파(婆)에서 물결 파(波)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할미 파(㜑)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개 포(浦)자를 했습니다. 할미 파(婆)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물결 파(波)자를 했습니다.
+
= 㜑
할미 예(㜒)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절구 구(臼)자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아이 아(兒)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아이 아(児)자는 아이 아(兒)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아이 아(兒)자는 머리가 신체 부위에 비해서 큰 아이의 특징을 잘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이름 예(郳), 무지개 예(蜺),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다시 난 이 예(齯),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뿔 굽을 예(觬), 사자 예(貎), 끌채 끝 쐐기 예(輗), 망아지 예(䮘), 거위 예(鶂), 사자 예(麑), 무지개 예(霓), 도룡뇽 예(鯢)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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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㜒
여자가 예쁠 답(㜓)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좀콩 답(荅)자를 했습니다. 좀콩 답(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좀콩 답(荅)자는 팥 답(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팥 답(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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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㜓
유순할 예(嫕)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공손할 예(悘)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예(悘)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동개 예(医)자를 했습니다. 동개란 활과 화살을 꼽아서 등에 지는 일종의 활집입니다. 동개 예(医)자는 감출 혜(匸)자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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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