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연비를 확실하게 높이려면 차량 수리 부분과 차량 운행 부분을 모두 점검해서
수정해야 되겠습니다. 차량 수리 부분과 차량 운행 부분으로 나누어 연비를 높일 수 있
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차량 수리 부분
- a, 우선 기본적인 부품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연료 휠터, 에어크리너, 엔진오일, 오일필터, 냉각수, 미션오일, 미션오일필터, 배터리
단자의 고정상태 및 배터리 자체의 상태, 발전기의 출력전압(래귤레이터 불량시 교
환) 등을 점검하여 이상이 있는 부위는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본 부품 관리를 잘
해야만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b, 산소센서를 청소해 주거나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센서를 빼내서 클리너로 닦으
라는 말이 아닙니다. 산소센서의 농후한 출력신호(1V 전압) 를 임의적으로 ECU에 공
급해 연소실과 배기가스를 희박한 상태로 유지시키면 산소센서가 자동적으로 청소되
는 것입니다. 희박한 연소상태가 계속되면 점화플러그가 뽀얗게 되는 것과 비슷한 원
리입니다. 산소센서가 불량하면 연비가 불량해지므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청소를 해
주시던지 한번쯤 교환해 주시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 다음으로는 스로틀 바디와 IAC-밸브((공회전 수 조절장치, 스로틀 밸디와 함께 있
음) 의 청소가 되겠습니다. 스로틀 바디와 IAC-밸브에 카본이 심하게 끼어 있으면 엔
진의 정상 작동에 방해가 되고 엔진 성능과 연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꼭 한번 깨끗하게 청소해 주시길 바랍니다.
d, EGR 밸브의 청소와 점검입니다. EGR 밸브도 연비와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오랫
동안 사용하면 내부에 카본이 심하게 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청소를 해주어야 하
고 단품 점검(핸드 진공펌프 사용) 도 하여 이상이 있을때는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e, PCV 밸브를 점검하여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부품은 오일팬 내부의 블로바
이 가스를 재순환 시켜 태워 주는 장치인데 이 부품도 연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f, 다음으로는 냉각수온센서를 점검해 주시길 바랍니다. 엔진의 온도에 따라 연료의
분사량을 조정해 주는 센서인데 이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연비가 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자간 저항 측정등의 점검을 하여 수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g, 휠 얼라인 먼트를 맞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바퀴가 규정 이상으로 삐뚤어지면 바
퀴가 받는 저항이 커지게 되고 이는 곧 연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휠
얼라인 먼트를 맞추어 준지 오래 되었다면 이번 기회에 맞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h, 브레이크의 끌림 현상(캘리퍼의 불량, 사이드 브레이크의 끌림,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불량) 이 없는지 확인해 보고 이상이 있는 부분은 수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와 함께 엔진룸 내부의 각종 진공 호스에 구멍이 나거나 파손된 것은 없는지 점검하고
불량한 호스는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i, 엔진 오일라인 플러싱과 냉각수 라인 플러싱을 해주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J, 엔진의 모든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하며 트랜스미션 역시 정상이어야 합니
다. 엔진의 수많은 센서중 어느 한 센서에 문제가 있으면 연비가 떨어 질 수 있습니다.
미션 역시 슬립현상이 발생하면 엔진의 동력을 제대로 전달 할 수 없기 때문에 미션의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차계부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2, 차량 운행 부분
- a, 우선 타이어 공기압 부터 맞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불량하면 연
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b, 에어컨은 꼭 필요할때만 키고 언덕길 주행에서는 반드시 꺼주시길 바랍니다.
c, 급출발 및 급제동을 삼가합니다(가속패달 조작을 최대한 부드럽게 합니다). 옆의
차량과 속도를 맞추어 출발하지 말고 옆의 차량보다 조금 늦게 출발하면 좋습니다. 제
동때도 옆의 차량과 함께 급한 감으로 정지하지 말고 조금 천천히 거리를 두고 정지하
시길 바랍니다. 정지 하실때는 앞 차량과 너무 가까이 붙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주 미
세 하나마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에 앞 차량의 배기 가스가 섞이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d, 차의 무게를 최소화 시킵니다. 차에 필요없는 물건은 모두 빼내시길 바랍니다. 응
급용 도구를 제외하고는 되도록 필요없는 짐을 싣지 마시길 바랍니다.
e, 연료는 반만 채웁니다. 연료를 가득 채웠을 때의 무게는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이
를 반으로 줄인다면 무게가 가벼워지므로 연비에 미세하나마 영향을 주게 됩니다.
f, 정속주행을 합니다. 조금 힘드시겠지만 시속 80km 를 유지하고 달리면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g, 휠 교환으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달려있는 휠보다 가벼운(반드시 가벼
워야함, 인치업 불가, 같은 크기의 타이어 사용) 경량휠을 장착하면 연비 향상에 도움
이 됩니다. 스프링 아래 질량 1kg 을 줄이면 차체 무게를 15kg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
가 있습니다. 휠은 스프링 아래 질량이므로 가벼울수록 좋습니다.
h, 주차시에는 그늘에 주차를 합니다. 햇빛에 오랫동안 주차를 하면 연료통의 온도가
올라가고 연료를 증발시키는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캐니스터(연료증발가스 포집장치
활성탄 이용) 에 포집되는 것에도 한계가 있고 그 이상은 대기중으로 방출 됩니다. 그
렇게 되면 연료가 줄어드는 것과 같기 때문에 주차는 그늘에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특
히 여름에는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i, 외부에 크게 튀어 나온 악세사리가 있다면 제거해 주시길 바랍니다. 차량의 공기저
항을 최대한 줄여야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j, 새벽에 주유를 하면 연료의 팽창이 적어서 연료를 더 많이 주유할 수 있습니다. 아주
적은 양 이지만 작은 것도 모이면 크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정비와 운행 조건을 모두 시행해 주신다면 연비가 향상될 것입니다.
^^ 네이버에서 퍼왔습니다. 우선 우리지식인에게 감사드립니다.
브레이크 을 잡을땐 잡았다 놨다 잡았다 놨다 하며 속도 줄이는것과
한번에 천천히 잡으면서 줄이는 방법이있는데 이럴때 위에 방법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위처럼하면..뒷차가 열받으니까 브레이크 가지고 장난하지마세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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