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50년대 이후 영국의 '청년 하위문화(youth subculture)'에 대한 헤브디지(D. Hebdige)의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주로 노동계급 청년에게서 잘 나타난다.
② 노동계급의 빈곤의 산물로 계급적대를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③ 거리(street)의 문화에서 잘 드러난다.
④ 계급적 모순을 상징적으로, 마술적으로 해결한다.
⑤ 남성중심주의에 빠지는 경향이 존재한다.
2. 다음 중 청년 하위문화의 사례로 보기 힘든 것은?
① 로커(rocker)
② 화이트 트래시(White Trash)
③ 인디(indie)
④ 모즈(mods)
⑤ 펑크(punk)
3. 히피 반문화(hippie countercultu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6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절정기를 맞는다.
② 동양 신비주의 사상와 관련을 갖는다.
③ 이른바 '이유 없는 반항'의 산물이다.
④ 중산층 이데올로기의 하나라는 비판도 있다. .
⑤ 물질적 풍요를 시대적 배경으로 한다.
4. 다음 중 1970년대 영미권을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융성한 록 음악의 장르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글리터 록(glitter rock)
② 아트 록(art rock)
③ 컨트리 록(country rock)
④ 펑크 록(punk rock)
⑤ 싸이키델릭 록(psychedelic rock)
5. 다음 중 현 시점에서 세계 5대 메이저 음악기업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소니(Sony)
② WEA
③ 폴리그램(Polygram)
④ 워너 뮤직
⑤ EMI
6. 이른바 '스탠더드 팝'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여러 장르로부터 절충해 오는 경향이 있다.
② 악곡 형식이 거의 일정하다.
③ 가수는 부드럽고 낭만적인 목소리로 노래한다.
④ 가사의 소재와 내용이 다양하고 풍부한 편이다.
⑤ 이지 리스닝 혹은 MOR(middle of the road)이라고 불린다.
7. 음반 표지에 나오는 ⓟ와 ⓒ라는 기호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는 배급권, ⓒ는 저작권을 의미한다.
② ⓟ는 출판권, ⓒ는 저작권을 의미한다.
③ ⓟ는 저작권, ⓒ는 판권을 의미한다.
④ ⓟ는 저작권, ⓒ는 배급권을 의미한다.
⑤ ⓟ는 배급권, ⓒ는 출판권을 의미한다.
8. 아이돌 팝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청중은 소리지르고 울고 실신한다.
② 가수의 인성(personality)가 중요하다.
③ 진정한 아티스트로 성장하지 못한다.
④ 청각 못지 않게 시각에 의존한다.
⑤ 매니저와 프로듀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9. MTV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1981년에 최초로 방영되었다.
② 내로우캐스팅(narrowcasting)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③ 베테랑 록 음악인들은 MTV 출연을 기피했다.
④ '파워 플러그'란 다섯 시간마다 비디오 클립을 방영하는 것을 말한다.
⑤ '얼터너티브 록'을 철저히 무시했다.
10. 대중음악과 성 정체성 혹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반항적인 음악이 페미니즘적 경향을 가질 때가 많다.
② 헤비 메탈 음악에서는 종종 여성을 비하하는 메시지가 발견된다.
③ 그런지 록은 양성적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④ 절정부가 없이 부단한 흐름을 묘사하는 음악이 1990년대의 여성적 음악의 특징이다.
⑤ 마돈나는 이른바 마초(macho)적 페미니스트라고 볼 수 있다.
11. 다음 여성 음악인들 중에서 페미니즘과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음악인은?
① 코트니 러브(Courtney Love)
② 마돈나(Madonna)
③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
④ 신디 로퍼(Cyndi Lauper)
⑤ 조운 제트(Joan Jett)
12. 힙합 문화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을 선택하라.
① 1980년대에는 LA, 1990년대에는 뉴욕을 중심으로 융성했다.
②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의 거리에서 발전했다.
③ 샘플링은 음악을 도적질하는 것이다.
④ 웨스트코스트 갱스터 랩은 정치적 저항을 시도했다.
⑤ 컬리지 힙합이란 전원적이고 낭만적 스타일을 말한다.
13. 힙합 음악의 하위장르(subgenres)라고 보기 힘든 것을 골라라.
① 갱스터 랩(gansta rap)
② 하드코어 랩(hardcore rap)
③ 라가(ragga)
④ 턴테이블리즘(turntablism)
⑤ 하우스(house)
14. 다음 중 테크노 음악과 관련된 현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클럽에서 열린 레이브 파티로부터 탄생했다.
② 엑스터지 등 약물 복용과 연관된 적이 있다.
③ 독일에서는 베를린 러브 퍼레이드라는 공식 축제로 발전했다.
④ 디제잉(DJing)을 음악적 실천으로 확립시켰다.
⑤ '라이브'로 연주할 수도 있다.
15. 테크노 음악과 관련된 음악적·문화적 실천이 아닌 것을 골라라.
① 샘플링(sampling)
② 시퀀싱(sequencing)
③ 디제잉(DJing)
④ 비보잉(B-boying)
⑤ 클러빙(clubbing)
16. 레게와 관련이 가장 먼 음악 장르는?
① 스카(ska)
② 칼립소(calypso)
③ 록스테디(rocksteady)
④ 방그라(bhangra)
⑤ 살사(salsa)
17. 다음 중 '디아스포라의 음악'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힙합(hip-hop)
② 레게(reggae)
③ 아프로비트(afro-beat)
④ 방그라(bhangra)
⑤ 쏜(son)
18. 다음 중 라틴 음악에서 등장하는 타악기(퍼커션)이 아닌 것은?
① 봉고(bongo)
② 클라베스(claves)
③ 콩가(conga)
④ 타블라(tabla)
⑤ 팀발레스(timbales)
19. 다음 중 라틴 음악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떼하노(tejano)
② 메렝게(merengue)
③ 파두(fado)
④ 뜨로삐까이야(tropicalia)
⑤ 주주(juju)
20. 다음 중 월드 뮤직의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음악은?
① 블루스, 블루그래스, 컨트리 등 미국의 민속 음악
② 나이지리아 정권에 의해 인위적으로 보존된 민속음악
③ 헝가리에서 번성하고 있는 로컬 록 음악
④ 자메이카의 레게처럼 국제적으로 성공한 음악
⑤ 파키스탄에서 현재 연주되고 있는 종교음악
* 주관식(10점)
오늘 마지막 강의를 듣고 한국 대중음악 시스템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단답형(25문제: 각 2점)
대중음악은 전문적 음악적 훈련을 받지 않아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 1 )이(가) 아니며, 국지적 공동체 내부에서 소통되는 것이 아니라 전국의 나아가 국제적인 익명의 대중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 2 )이 아니다.
이른바 '팝 음악'의 형식은 단순하며, 가수의 개성이 중요하며, 가사는 주로 ( 3 )을(를) 노래한다.
우리가 '포크(folk)'라고 부르는 음악에서 중심적 악기는 ( 4 )이다(두 단어로 정확히 써라)
현대 대중음악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 로큰롤 음악이 탄생한 것은 1950년대 중반인데, 이 당시 로큰롤은 ( 5 ) 와 ( 6 )의 합성으로 탄생했다.
1960년대 말 마리화나나 LSD 등 약물과 연관되어 발전한 록 음악의 한 장르를 ( 7 )이라고 부른다.
록 음악의 중심적인 악기는 전기 기타이다. 전기 기타는 각종 음향효과(sound effect)를 많이 사용한다. 그 중에서 하드 록이나 헤비 메탈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펙트로 음을 일그러뜨리는 이펙트를 ( 8 )라고 한다.
프로그레시브 록 혹은 아트 록 가운데 독일에서 캔(Can), 파우스트(Faust), 노이(Neu!) 등의 밴드의 음악을 지칭하는 이름은 ( 9 )이다.
1970년대 초 영국에서 양성적 섹슈얼리티(sexuality)로 파란을 일으킨 장르를 ( 10 )이라고 부르고, 1970년대 말 도착적 섹슈얼리티와 엽기적 스타일로 뒷골목 양아치들의 정서를 표현한 음악을 ( 11 )이라고 부른다.
1980년대 말 ~1990년대 초 미국 북서부에서 등장하였으며 화려하고 번드르르한 주류 팝 음악이나 주류 록 음악을 반대한 록 음악의 한 장르를 ( 12 )이라고 부른다.
흑인 음악이 백인 음악과 다른 점은 리듬 패턴에서 다운비트에 비해 ( 13 )가 강하다는 점과, 비트의 세분이 ( 14 )하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흑인음악은 시기별로 유행한 장르(혹은 스타일)이 있다. 1950년대는 리듬&블루스, 1960년대는 ( 15 ), 1970년대는 훵크와 디스코가 대표적이다.
랩·힙합 음악의 가사는 4마디의 악구(혹은 악절)이 끝날 때마다 비슷한 발음으로 마무리된다. 이를 ( 16 )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랩 음악의 하나의 장르로서, 1990년대 초 섹스, 폭력 등을 가사에 담고 정치의식적이라기보다는 쾌락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 장르를 ( 17 )라고 한다. (뒷면으로 계속됨)
테크노 음악에서는 일정한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본래는 아날로그 테이프를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서 이 기법이 탄생했다는 이유로 이를 ( 18 )라고 부른다.
테크노 음악과 연관된 청년문화를 ( 19 )라고 부른다. 이는 본래 실내의 댄스 클럽이 아니라 야외에서 열린 댄스 파티로부터 유래한 단어다.
자메이카의 대중음악으로서 본래는 레게보다 먼저 탄생했지만 1990년대 중반 미국 서해안에서 펑크 록 밴드들에 의해 리바이벌된 음악 장르를 ( 20 )라고 한다.
인도의 악기로서 18줄을 가지고 있는 현악기가 있다. 비틀스 등 서양의 록 밴드들도 종종 연주한 바 있는 이 악기의 이름은 ( 21 )다.
영국에 거주하는 인도계 주민들에 의해 팝 음악의 한 갈래로 정착한 방그라(bhangra)는 본래 인도와 파키스탄의 접경지대인 ( 22 )의 민속음악이었다.
라틴 퍼커션 중에 북의 종류로서 보통 세 가지가 많이 사용된다. 이들 중 낮은 음을 내는 북부터 나열하면 ( 23 ), 팀발레(스), ( 24 )이다.
탱고에서 많이 사용하는 악기로서 아코디온과 비슷하지만 더 굵고 애잔한 음색을 내는 악기를 ( 25 ) 이라고 부른다.
* 서술형(15점): 답안지 뒷면에 쓰시오.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 이른바 '가요'는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영미 대중음악(이른바 '팝')이 평균 6-70%를 차지하고 있는 다른 나라에 비하면 매우 높은 비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중음악이나 한국 영화는 '민족적'이라든가 '한국적'이라고 부르기 힘들 정도로 외국에서 유행하는 장르나 형식을 모방하고 변형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이 많다. 이 현상에 대해 문화의 지구화(globalization)/국지화(localization)의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논하라.
1. 다음 중 대중음악에 속하지 않는 음악은?
① 조수미가 부르는 월드컵 주제가
② 관광버스에서 흘러나오는 트로트 메들리
③ 민중성이 강한 판소리 한마당
④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는 록 밴드의 연주
정답: ③
판소리는 '민속음악'에 속합니다.
2. 이른바 '스탠더드 팝' 음악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가수의 나이가 어리고 깜찍하다.
② 가사에 '닭살 돋는' 표현이 많다. .
③ 남녀노소 막론하고 모두 좋아한다.
④ 작곡가와 가수가 분리되는 경우가 많다.
정답: ①
가수의 나이가 어리고 깜찍한 것은 '아이돌 팝'입니다.
3. 일반적인 대중가요의 악곡 형식(song form)에서 타당한 것은?
① 대체로 표준적인 형식을 조금 변형한 것이 대부분이다.
② 후렴구(chorus)보다는 버스(verse)가 중요하다.
③ 곡이 끝날 때는 반드시 차분히 끝나야 한다.
④ 대중가요에는 형식이고 뭐고 없고 히트만 하면 된다.
정답: 1)
나머지는 전부 반대로 이야기했거나 말도 안 되는 이야기(4))네요.
4. '록 음악'을 '팝 음악'과 구분할 때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작사, 작곡, 연주를 밴드 전체가 책임지고 할 때가 많다.
② 무조건 시끄럽고 거친 사운드만 낸다.
③ 팝 음악에 비해 자유분방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④ 싱글보다는 앨범을 중시하고, TV보다는 라이브 공연을 중시한다.
정답: 2)
무조건 시끄럽고 거칠다고 록 음악은 아닙니다.
5. '흑인 음악'의 리듬의 특징 중 맞는 말은?(단, 4/4박자를 가정한다)
① 첫 번째 박자와 세 번째 박자에 강세가 온다.
② 비트의 세분(subdivision)이 균등하다.
③ 엇박과 변박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④ 제멋대로 연주하면 그게 흑인음악의 리듬이다.
정답: 3)
흑인 음악의 강세는 두 번째 박자와 네 번째 박자에 오고 비트의 세분이 불균등합니다.
6. 퓨전 재즈 밴드를 결성하려고 하는데 가장 필요하지 않은 악기는?
① 일렉트릭 기타
② 프레트리스 베이스(fretless bass)
③ 소프라노 색서폰
④ 일렉트릭 아코디언
정답: 4)
일렉트릭 아코디언이라는 악기는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프라노 색서폰은 많이 사용합니다.
7. '캄보 밴드'라는 용어가 있는데 맞는 말은?
① 빅 밴드보다 인원 수가 한두명 많다.
② 록 밴드가 바로 캄보 밴드고 악보를 무시한다.
③ 소규모 편성의 재즈 밴드를 말할 때가 많다.
④ 한국에서는 '그룹 사운드'라고 불렀다.
정답: 3)
그룹 사운드는 '캄보 밴드'가 아니라 '보컬 그룹'입니다.
8. 한국의 1970년대 '포크 음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황당한 것은?
① 주로 영미의 포크(folk)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② 통기타만 치면 다 포크 음악이라고 부르면 된다.
③ 영미의 팝송을 따라 부르다가 형성되었다.
④ 록 음악과 결합한 음악들도 꽤 많았다.
정답: 2)
트로트도 통기타를 치고 보통 가요도 통기타를 칠 수 있습니다.
9. 1960~70년대 한국에 '그룹 사운드'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다. 이에 대한 견해 중 어느 것이 가장 타당해 보이는가?
① 미국이나 영국에서 '록 밴드'라고 부르는 것과 똑같다.
② 일본에서 와전된 채 수입된 용어이므로 쓰지 말아야 한다.
③ 일본에서 GS라고 약자를 쓰므로 그것을 따라야 한다.
④ 계속 사용할 수는 있지만 재정의가 필요하다.
정답: 4)
와전된 용어이지만 워낙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으므로 4)가 가장 현명한 태도입니다.
10. 1980년대 한국에는 '언더그라운드'라고 통칭되던 흐름이 있었다. 거기에 속하는 뮤지션이 아닌 경우는?
① 들국화
② 시인과 촌장
③ 신촌 블루스
④ 신사동 화이트
정답: 4)
신사동 화이트라는 그룹은 없고 신사동에 화이트라는 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11. 서태지가 서태지와 아이들로 데뷔하기 전 재적했던 헤비 메탈 밴드가 있다. 이 밴드의 리더의 아버지는 누구인가?
① 신중현
② 신현준
③ 신성우
④ 신대철
정답: 1)
시나위의 리더 신대철의 아버지가 신중현입니다.
12. 1975년 한국에 '대마초 파동'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렇게 약물과 연관된 음악 장르가 실제로 있었다. 그 이름은?
① 사이키델릭 록
② 사이코 블루스
③ 그런지 록
④ 헤비 메탈
정답: 1)
싸이키델릭 록이 맞습니다. 맞고요.
13. 힙합의 가사에는 마지막 단어의 마지막 음절을 비슷하게 하는 불문율이 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랩
② 라임
③ 플로우
④ 그래피티
정답: 2)
한자로 운(韻)이라고 하는 2)입니다.
14. 힙합의 여러 장르 가운데 LA 지역을 중심으로 번성한 장르가 있다. 일명 갱스터 랩이라고도 부르는 이 장르는 무엇인가.
① 이스트코스트 랩
② 웨스트코스트 랩
③ 노쓰코스트 랩
④ 사우쓰코스트 랩
정답: 2)
LA지역이니까 미국의 '서해안'이고 2)번입니다.
15. 힙합의 음악적 실천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샘플링
② 스크래칭
③ 턴테이블리즘
④ 컴팩트 디스킹
정답: 4)
'컴팩트 디스크'란 CD를 말하는데 저런 건 없습니다.
16. 자메이카에서 탄생한 음악이 아닌 것은?
① 레게
② 스카
③ 록스테디
④ 칼립소
정답: 4)
칼립소는 트리니다드의 음악입니다.
17. 레게 음악 최고의 스타로서 1970년대 블랙 파워의 상징이었던 인물이 있다. 누구인가?
① 밥 제임스
② 밥 말리
③ 밥 딜런
④ 밥 겔도프
정답: 2) 두 말하면 잔소리죠.
18. 인도 펀잡 지방에서 유래한 음악으로서 영국에 건너가서 팝의 한 장르가 된 음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방그라
② 방갈로
③ 벵갈
④ 벵가
정답: 1)
수업 시간에 했듯 방그라(bhangra)라고 부릅니다.
19. 이른바 '테크노 음악'의 여러 장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드럼 앤 베이스
② 그런지
③ 앰비언트
④ 하드코어
정답: 2)
혹시 4)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테크노에도 하드코어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20. 테크노 음악을 만들 때 드럼 패턴을 일부를 샘플링하여 반복시킨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핑퐁
② 스크래칭
③ 루핑
④ 엠씨잉
정답: 3)
테이프로 '고리'를 만드는데서 연원했다고 하듯 3)입니다.
21. 테크노 음악을 틀어놓고 춤추는 파티의 이름은?
① 라이브
② 레이브
③ 레이크
④ 라이트
정답: 2)
수업 시간에 했으니까 다 알겠죠.
22. 쿠바 음악 등 카리브해의 라틴 음악에서 사용하는 타악기가 아닌 것은?
① 봉고
② 카우벨
③ 콩가
④ 퀴카
정답: 4)
처음 듣는 악기가 4)번이었을 겁니다. 저건 브라질의 악기입니다.
23. 살사 음악이 유행하는 지역이 아닌 곳은?
① 아바나
② 뉴욕
③ 마이애미
④ 휴스턴
정답: 4)
휴스턴은 텍사스 주의 도시로 멕시코 음악이 강세입니다.
24. 다음 중 멕시코의 음악과 관련이 없는 장르는?
① 텍스-멕스
② 테하노
③ 살사
④ 마리아치
정답: 3)
23번 문제와 반대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25. 다음 중 월드 뮤직과 가장 거리가 먼 음악은?
① 아마존 인디오의 음악
② 중앙아시아 유목민의 음악
③ 집시 오케스트라의 음악
④ 일본의 엔카
정답: 4)
이건 일본의 '대중음악'이죠.
* 서술형(15점)
한국의 대중음악은 '예술'은 없고 '연예'만 있다는 지적이 많다. 물론 '연예'를 거부하고 '예술'을 추구한 음악인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예술을 추구한 음악인들의 경우 '우리 것'이나 '한국적 정서'에 대한 고려가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된 원인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해 보아라.
'원인'으로는 정부의 검열, 음악산업의 상업주의, '문화'와 '여가'를 경시하는 한국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고루 적으면 되고 '대안'으로는 나름의 생각을 피력하면 됩니다.
I. 4지선다형(15문제: 각 2점)
1. 다음 중 '대중음악'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① 판소리 춘향가
② 베토벤 9번 교향곡
③ 아스토르 피아솔라의 탱고
④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답: ③
①은 민속음악, ②와 ④은 예술음악입니다.
2. '스탠더드 팝'과 '아이돌 팝'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스탠더드 팝의 청중은 성인용이고 아이돌 팝의 청중은 10대들이다.
② 스탠더드 팝의 가사는 문학적인 반면, 아이돌 팝의 가사는 대체로 유치하다.
③ 스탠더드 팝과 아이돌 팝 모두 작곡가와 가수는 다른 사람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④ 스탠더드 팝과 아이돌 팝 모두 작곡과 편곡은 절충적인 경우가 많다.
답: ②.
스탠더드 팝도 아이돌 팝도 가사는 유치합니다 --;
3. 악곡 형식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서양의 팝송의 경우 버스(verse)와 후렴구(chorus)가 선명하게 구분될 때가 많다.
② 블루스의 고전적 형식의 경우 12마디의 버스(verse)가 계속 반복된다고 볼 수 있다.
③ 대중음악의 경우에도 복잡한 형식을 가진 곡이 대중성을 누릴 수 있다.
④ 한국의 가요의 경우는 기-승-전-결의 구조에 절정부가 있는 경우가 많다.
답: ②.
버스가 아니라 코러스가 반복됩니다.
4. 1950~70년대 영미 사회에서 '록 음악'의 전개과정에 대한 설명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것은?
① 본래는 미국에서 흑인음악인 리듬&블루스나, 시골 음악인 컨트리&웨스턴으로부터 시작되었다.
② 영국 출신의 비틀스(The Beatles) 이래 밴드 스스로 자작곡을 연주하는 관행이 확립되었다.
③ 1960년대 중반 이후 록 음악은 '팝 음악'과는 구분되는 경향을 보인다.
④ 전기 기타를 사용하지 않는 음악은 록 음악으로 볼 수 없다.
답: ④.
어쿠스틱 기타를 사용해도, 전자악기를 사용해도 록 음악인 경우가 많습니다.
5. 이른바 '얼터너티브' 음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① 1960~70년대 히피 문화와 긴밀하게 관련된다.
② 1980년대 이후 주류 팝 음악과는 대립되는 태도를 가진 음악을 느슨하게 아우른다.
③ 1990년대 팝 음악계에서 상업적으로 유행한 흐름이 진정한 얼터너티브 음악이다.
④ 힙합, R&B, 테크노는 얼터너티브 음악의 범주로부터 제외된다.
답: ②.
③은 '진정한' 얼터너티브 음악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6. 이른바 '포크(folk)' 음악에 대한 설명 가운데 잘못된 것을 골라라.
① 영국에 뿌리를 둔 민속음악이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 전승된 것이다.
② 1960년대 중반 이후 록과 결합하여 '포크 록'이 되었다.
③ 통기타 중심으로 노래를 반주하는 음악이면 포크 음악으로 볼 수 있다.
④ '한국 포크'는 포크라는 말의 의미가 와전된 성격이 강하다.
답: ③.
포크라는 음악은 '악기 개념'은 아닙니다.
7. '흑인 음악'의 리듬의 특징 중 맞는 말은?(단, 4/4박자를 가정한다)
① 첫 번째 박자와 세 번째 박자에 강세가 온다.
② 비트의 세분(subdivision)이 불균등하다.
③ 엇박과 변박은 상대적으로 자제하는 편이다.
④ 샘플링을 사용하는 것이 흑인음악의 리듬이다.
답: ②.
강세는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자에 오고 엇박과 변박이 많습니다.
8. '캄보 밴드'라는 용어가 있는데 틀린 말은?
① 빅 밴드보다 인원 수가 작다.
② 록 밴드 이전에 탄생했던 형태다.
③ 소규모 편성의 재즈 밴드를 말할 때가 많다.
④ 보컬이 포함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답: ④
캄보 밴드는 보컬이 없는 것이 원칙입니다.
9. 힙합 음악의 보컬인 이른바 '래핑'에서 특히 중시하는 요소가 있다. 다음 중 무엇인가?
① 리듬&바운스
② 라임&플로우
③ 셔플&블루스
④ 토스팅&보스팅
답: ②.
10. 테크노(혹은 일렉트로니카) 음악의 '음악적' 실천과 관련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샘플링
② 루핑
③ 시퀀싱
④ 레이빙
답: ④.
저런 용어도 흔치 않고 '음악적' 실천은 아니네요.
11. 자메이카에서 탄생한 음악을 제대로 모은 것은?
① 레게, 록스테디, 스카
② 레게, 살사, 칼립소
③ 레게, 덥, 방그라, 덥
④ 레게, 맘보, 메렝게
12. 방그라 음악에 대한 설명이다. 사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본래는 인도 펀잡 지방의 민속음악이었다.
② 시타, 타블라, 가멜란 등의 악기를 이용한다.
③ 레게나 테크노와도 교류가 발생하고 있다.
④ 영국으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 팝 음악으로 발전했다.
답: ②.
가멜란은 인도네시아 악기입니다.
13. 다음 중 '라틴 음악'의 범주에 속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보싸 노바(bossa nova)
② 손(son)
③ 라이(rai)
④ 텍스-멕스(tex-mex)
답: ②.
라이는 알제리 음악입니다.
14. 이른바 '라틴 퍼커션'에 속하지 않는 악기를 골라라.
① 봉고
② 카우벨
③ 팀발레
④ 칼롱고
답: ④.
칼롱고는 아프리카 퍼커션입니다.
15. 다음 중 이른바 '월드 뮤직'과 가장 거리가 먼 음악은?
① 나이지리아의 아프로비트
② 브라질의 삼바
③ 쿠바의 룸바
④ 프랑스의 샹송
답: ④.
샹송은 프랑스의 '대중음악'입니다.
II. 단답형 (10문제: 각 2점)
16. "팝 음악은 작위적 연예인 반면, 록 음악은 자기표현의 예술이다"는 주장이 있다. 이때 록 음악에는 ( )이/가 있다고 말한다. 이는 무엇인가? (세 글자임).
답: 진정성(authenticity)
* 독창성, 예술성, 음악성 등은 1점 주었습니다. 정체성, 자주성은 답과 거리가 멉니다.
17. 아이돌 팝에서는 스타덤과 더불어 ( )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한다. 음악을 듣는 청중 집단을 말하는 이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답: 팬덤
* '팬'이라고 써도 1점 주었습니다.
18. 록 음악의 특정한 조류와 연관된 청년문화의 경우 '지배문화에 대한 상징적 전복'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런 청년문화를 ( )라고 부르는데, 그 예로는 1960년대의 모드(mods), 1970년대의 펑크(punk) 등이 있다.
답: 하위문화(sunculture)
19.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반전운동의 송가인 "Blowin' in the Wind"를 만든 사람이자 시적 가사와 강렬하고 카리스마적인 보컬 톤, 그리고 곡조와 박자를 무시하는 자유로운 창법으로 노래를 부른 사람이 있다. 그의 이름은 ( )이다.
답: 밥 딜런(Bob Dylan)
20. 1950년대까지 재즈나 로큰롤을 연주하는 밴드에서는 근음(根音)을 연주하는 악기가 요즘같은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electric bass guitar)가 아니었다. 이 악기는 ( )라고 부른다.
답: 더블 베이스 혹은 우드 베이스
21. 힙합은 1980년대 메트로폴리스의 게토 문화로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런 디엠씨(Run DMC)와 비스티 보이스 등을 통해 팝 음악으로서 히트를 기록하고 곧 ( )의 [It Takes a Nation of Millions to Hold Us Back]같은 음반을 통해 정치의식을 담은 음악으로 발전한다. ( )안의 그(들)은 누구인가.
답: 퍼블릭 에니미(Public Enemy)
22. 테크노 음악은 통상 클럽의 실내에서 연주된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이래 야외에서도 댄스 파티가 개최되었다. 이런 파티를 ( )이라고 부른다.
답: 레이브(rave)
23. 1970년대 자메이카의 레게를 국제적으로 전파시키고 1978년에는 'One Love Peace Concert'를 통해 날카롭게 대립하던 자메이카 정국에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여 UN으로부터 평화 메달 수여받은 음악인이 있다. 1981년 암으로 사망한 그는 ( )다.
답: 밥 말리(Bob Marley)
24. 덥(dub)은 레게를 '프로듀싱'하는 방법으로 개발되었지만 이후 영국과 미국 등지로 국제화되었다. 1990년대 중후반에는 영국에서 활동하는 아시아계 그룹도 자신의 이름에 '덥'이라는 용어를 넣고 있다. 음악으로 정치 선동을 하는 이 그룹의 이름은 ( )이다.
답: 아시안 덥 파운데이션(Asian Dub Foundation)
25. 지난번 김대중 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시상할 때 나이지리아에서 온 음악인이 축하공연에 초대되었다. 페미 쿠티라는 음악인인데 그의 아버지는 '흑인 대통령', '아프로비트의 제왕'이라는 평을 듣는다. 1997년 사망한 그는 ( )이다.
답: 펠라 쿠티(Fela Kuti)
III. 서술형(각 20점): 답안지 뒷면에 쓰시오.
'아시아의 음악 문화'라고 할 만한 특징들을 서술하고, 나라별로 유형을 구분한 뒤,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해 보라. 간단히 말해서 마지막 시간 강의를 얼마나 열심히 들었는가를 묻는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