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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직자를 위한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전도와 선교 특강 2018. 8. 20 월 사도행전 성령행전
<1-3절/ 서언>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1절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절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그대로 되었다. - 승천하신 날까지: 승천! 엘리야, 에녹. 3절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사십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고난 받으신 후' : 고난뿐 아니라 죽음 또한 의미한다. - '확실한 많은 증거' : - 친히 살아계심: - 하나님의 '나라'(눅 24:21/ 마13장):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주제! 기독교는 로마제국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헬라인, 로마인에게 기독교는 국가를 전복하려는 세력이 아님을 보여준다! 인종, 국가, 민족, 남녀, 자유인과 종을 초월하는 종교임을 확신시켜주려고 한다! 제자들은 '이스라엘 나라'를 생각하는 듯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말씀하셨다(6절/ 눅 24:21). 복음은 하나님의 복음이며, 그리스도의 복음, 사도들의 복음이다. 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방인, 종, 여자, 어린이를 포함하는 나라다- 120명의 제자들의 구성
<4-5절/ 성령의 선물> 4절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2:8). - '사도와 함께 모이사' : " -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 - 예루살렘을 떠나지말고: - 기다리라 : 5절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 몇 날이 못되어: 몇 날은 곧 10일이 되었다. 때와 기한은 주님께 맡기고 기다리는 것이다. 카이로스로 사는 법을 배웠는가? -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성령님은 죄용서와 권능의 원천이다. 세례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우리에게 세례를 주신다. 성령충만을 말한다.
6-8절 두 관심사: 예수께서 하늘로 올려지시다 6절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 <역사서 - 세속역사와 성령의 역사> 제자들의 관심은 무엇에 어디에 있는가? 이스라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관심은 어디 있는가? 하나님 나라! 이 하나님 나라에 예수님이 왕으로 등극하셨다고 온 땅에 알려야 한다.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이란 곧 로마제국으로 부터의 정치적 경제적, 주권의 독립, 자주 독립을 의미한다.
7절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 때와 시기(NIV) 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 너희의 알 바 아니요:
8절 오직 성령(聖靈)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너희가 권능(權能. NIV. GK)을 받고: - 예루살렘과... : 사도행전 1장-7장/ 베드로와 스데반 안수집사/ 유대인 대상 / 2년(A.D 33-35년) 율법이 어디서 나오는가? - 온 유대와 사마리아 : 8장-12장/ 빌립 안수집사과 베드로의 사역/ 유대와 사마리아로! / 13년(AD. 35-48년), 바울의 1차전도(행13장) 바울의 2차전도(행 15장 예루살렘 총회 후/ 행 15:36-41 ) 바울의 3차전도(행18:23-21:26) (AD 52-57년) 예루살렘 전도 (행21: 17-26) 로마전도-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행 19:21)/ 돈없이 값없이 성령의 바람, 바다의 바람으로. 서바나(스페인) - "너희에게 들렀다가 서바나로 가리라"(롬15:28). * 참고: 안디옥 교회를 중심으로 삼아 세 차례에 걸친 광범위한 전도 여행을 했다. 전도 여행 동안 아나톨리아 지역을 포함하여 그리스까지 20,000km의 거리를 여행했다고 한다 ☆ 땅 끝 :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복음은 샘물(요4장) 이며, 강물이며(요7장), 바다같이 창일하게 되리라(참고. 에스겔 47장 -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생수 )
- 내 증인이 되리라: = <지상명령> <여호와의 증인/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 성령님은 전도/ 선교의 영이다.
▷9-11절 9절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 구름: 성령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 자연계의 구름이 아니라, 시내산 위에서의 구름, 변화산 위에서의 구름과 같은 종류다. - 올려져 가시니: 왕으로 등극. 모든 지역과 영역을 다스리는 왕으로 등득하셨다는 의미다.
10절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 하늘: 통치의 자리인 하늘.
11절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갈릴리 사람들: 선교의 제1세대. - 하늘을 처다보느냐: 이제는 하늘을 쳐다보는 점성가가 아니라, 땅끝을 바라보는 제자가 되라(존 스타트). -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의 모습 그대로 오신다! 인단들의 가르침처럼 아기로 다시 태어나 오신다는 것이 아니다. 문자적으로 받아들이라. - 오시리라: 승천이 사실이듯, 재림도 사실이다.
가룟 유다 대신에 맛디아를 세우다 찬송 185장(구179장) 12절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 약 1.6KM 된다.
13절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거기 있어 14절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가정복음화가 이루어져있는가? 가족과 친척이 구원받았는가? 기도의 사람인가? - 더불어 마음을 같이 하여: 사도행전은 개인주의 영성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공동체 영성이다! 한몸 공동체 - 그리스도와 한 몸, 성도와 한 몸. -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 사도행전, 기도행전, 기도의 책 (4:23-31/ 8:15/ 9:40/ 13:3/ 14:23/ 16:25/ 20:36). 기도하는 공동체, 기도하는 영적인 지도자들. * 기도(祈禱)는 기도(氣道) 곧 그리스도의 성령의 권능이 사람들에게 흘러가는 통로다.
15절.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120명) 명이나 되더라 그 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들 가운데 일어서서 이르되 - 약 120명: 공회가 구성될 최소단위의 인원이다. 그래서 12번째의 지도자가 필요하다. 한 사람이 10명의 지도자다. 유대 전통이다. 주여,
16절 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예수 증거하는 자라는 사명의 길의 반대를 걸었다. 17절 이 사람은 본래 우리 수 가운데 참여하여 이 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자라 - 이 직무: 전도와 섬김. 교회의 리더, 주님의 교회의 리더는 섬김, 복음전하는 것이다!
18절 (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흘러 나온지라 - 불의 삯: 돈과 성령. 예수님을 팔아 돈을 얻었다. <베드로와 유다/ 갈릴리 시몬과 사마리아 시몬> 돈을 버려(배드로위 배와 그물, 물고기). 물질을 버려 영을 얻었다. - 창자가 다 흘러 나온지라: 돈이 칼이 되어, 창자를 뚫고 나오다. 19절 이 일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리어져 그들의 말로는 그 밭을 아겔다마라 하니 이는 피밭이라는 뜻이라
20절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그의 거처를 황폐하게 하시며 거기 거하는 자기 없게 하소서 하였고 또 일렀으되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하였도다 - 시편에 기록하였으되: 시편으로 기도하였다. 성경으로 기도한다. 렉시오 디비나. - 그의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유다의 직분을 누가 얻었는가? 장자의 명분을 팔아버린 에서, 야곱의 쌍둥이 형, 자신을 팔아버린 북 이스라엘 백성들(왕하 17장) 자기의 직분을 팔아 밭을 산 유다. - 타인이 취하게 하소서: 12지파의 대표로서 12명이 필요하다. (IVP성경주석).
21절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 22절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 항상: 지속성. -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공동체에 참여하는 사람, 교회의 중직자. - 예수께서 부활을 증언할 사람: 전도는 주님의 부활을 빼고 말할 수 없다. 부활과 생명(요11장-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의 끝부분) 곧, 제직와 성도들은 '믿음의 비밀'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부활의 증인 곧 전도할 사람이다. 다락방에서 무엇을 할 사람을 뽑았는가?
23절 그들이 두 사람을 내세우니 하나는 바사바라고도 하고 별명은 유스도라고 하는 요셉이요 하나는 맛디아라 - 두 사람을 내세우니: 최선을 다하나 후에 비로서 제비를 뽑았다!
* 24절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 하나님의 복음 사역에 참여하는 것은 영광이다. * 봉사(헬라어, NIV)
26절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그가 열한 사도의 수에 들어가니라 - 맛디아...: 처음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처음된다. 교만, 자만하지 말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