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거품경제와 미국 9×11 테러사태 이후 침체의 늪에 빠진 세계 IT업계의 재도약 시험 무대로 평가받고 있는 ‘CeBIT 2002’ 전시회의 핵심테마 중의 하나가 블루투스(Bluetooth)와 무선랜(Wireless LAN)이다. 이와 같이 2002년 정보통신업계의 화두는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무선통신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무선랜이 유무선통합 통신서비스의 핵심솔루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지배적인 통신사업자인 KT와 하나로통신이 지난 2월 1일 공중망 무선랜 상용서비스를 시작함과 동시에 향후 사업 방향으로 유무선통합 통신서비스를 선언하고 무선으로의 시장 확대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SK텔레콤 역시 자사의 무선테이터 서비스 강화와 유선사업자(KT, 데이콤, 하나로통신 등)들의 무선서비스 시장 진출에 대비하기 위해 이동전화망과 유선인터넷망을 모두 연동할 수 있는 무선랜 서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KT와 유무선 통합서비스의 주도권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무선랜 기술에 대한 전세계 시장 현황과 전망,그리고 2002년도에 쟁점으로 부상되고 있는 주요 이슈를 살펴보기로 한다.
2001년 전세계 LAN 장비 및 라우터 제조업체의 매출액 규모는 270억 달러이며, 향후 2005년에는 41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Gartner Dataquest는 전망하고 있다. 이중에서 무선랜 매출액 비중은 2001년 4.1%에 해당되는 11억 달러에서 2005년에는 6.3%인 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1년 대부분의 IT 및 통신시장의 매출액이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이룬 상황하에서 무선랜 장비시장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무려 40%의 성장을 이룬 15억 달러(end-user spending 기준)에 달했으며, 향후 2006년까지 CAGR 22%로 성장하여 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홈 무선랜(Home WLAN) 관련 제품의 시장규모는 2006년에 7억 5,800만 달러로 전체 무선랜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선랜 관련 제품은 크게 PDA, 노트북 및 PC 등의 단말에 부착되는 무선랜카드(Adapter card)와 이더넷 통신망에 접속되어 망과 단말기 간의 브리지(Bridge) 및 라우터 역할을 담당하는 무선랜 액세스포인트(Access point)로 구성되는데, 2001년 전세계 50여 무선랜 장비 벤더들이 출하한 무선랜카드는 530만 개, 액세스포인트는 180만 개였으며, 향후 2005년에는 무선랜카드는 약 3,500만 개, 액세스포인트는 약 450만 개가 출하될 것으로 Gartner는 전망하고 있다.
무선랜 장비의 수요가 증가할수록 벤더들의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무선랜 장비 단가가 하락하고 있다. 2000년 중반 미국에서 평균 1,000~2,000 달러에 판매되던 무선랜 액세스포인트의 가격이 2001년 4/4분기에는 평균 400 달러 선에서 거래되었으며, 무선랜카드의 가격은 평균 250 달러에서 100 달러로 하락하였다. 향후 2005년에는 무선랜 액세스포인트와 무선랜카드의 평균 가격이 각각 260달러와 50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Gartner는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01년에는 전반적인 네트워킹 제품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속에서도 무선랜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였고, 향후 네트워킹 제품의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도약기를 맞이한 무선랜 시장의 성장을 이끌 수 있었던 몇 가지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데스크탑 PC 기반에서 포터블 PC나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등이 비즈니스 툴(tool)의 주류로 부상
- 비즈니스맨들의 작업환경 변화로 이동성(mobility)과 협업(collaboration)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장소에서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기회가 증가
- 이동성과 전송속도 측면에서 Wired LAN과 Mobile Phone의 경쟁력 있는 대체수단 혹은 보완수단으로서 무선랜이 현존하는 기업 어플리케이션을 충분히 지원
- 회사나 집 뿐만 아니라 공항 라운지, 호텔, 백화점, 학교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의 무선랜 구축이 증가
- 무선랜 제품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
- 60여 개의 무선랜 장비업체의 참여와 지원으로 2.4GHz 대역 무선랜에 대한 표준인 IEEE 802.11 b이 승인됨에 따라 5.5~11Mbps급의 무선랜 제품이 활기를 띰
이상과 같은 성장요인으로 2002년에는 802.11 b 표준의 무선랜이 기업과 가정, 그리고 공공장소에 구축될 것이며, 중ㆍ소기업에서도 무선랜 시스템이 서서히 구축되기 시작하면서, 약 1,000만 대의 PC에 무선랜카드가 새로이 장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2002년에 부각되고 있는 공중망 무선랜(Public Wireless LAN) 관련 이슈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무선랜 서비스 사업자들은 더 많은 공공장소나 주요 시설에 무선랜 액세스포인트를 구축
- 2002년 이내에 국내외 VPN 서비스 이용 가능
-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와 고정통신 서비스 사업자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 무선랜 서비스 사업자가 액세스포인트를 설치함에 있어서 땅이나 건물의 소유주는 매출액에 대한 일정 비율의 분배 요구
- 대도시나 거주지역과 같은 특정지역에 대해 무료 액세스포인트가 증가
이상으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무선랜 시장 현황 및 전망, 2001년 무선랜 시장의 성장 요인, 그리고 2002년 무선랜 관련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