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카메라
카메라 표시 촬영매수와 실제찍히는 매수가 틀립니다.
1. JPG일경우
JPG는 손실압축파일 입니다. 사진의 내용에 따라서 압축률이 바뀌므로
카메라에 표시되는 매수는 평균적인 사이즈로 계산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표시매수보다 많이 찍힙니다.
2. RAW일 경우
RAW파일은 카메라의 CCD내용을 그대로 담고있는 데이타 파일입니다.
파일크기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거의 일정합니다.
RAW는 비압축과 비손실압축 2가지 모드가 제공되고
표시되어 있는 매수는 비손실압축일 경우의 매수 입니다.
압축 RAW로 설정을 하셨다면 표시 매수보다 약 2배가량 찍을 수 있습니다.
D70의 경우 펌웨어 A/B 2.0 부터 RAW 촬영 컷수가 실제 촬영 컷수로 나옵니다.
MF 렌즈를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급형 기종인 D100과 D70에서는 노출계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자리수 바디인 D1 시리즈와 D2 시리즈에서는 노출계가 작동합니다.
D100사용자인데 RAW 저장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D100은 RAW 저장방식이 압축과 비압축방식 2가지입니다.
압축RAW를 사용할 경우 저장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변경방법
카메라의 MENU 버튼을 누릅니다.
카메라 그림이 있는 메뉴(SHOOTING MENU)에서
Image Quality 메뉴에서 RAW를 선택합니다.
NEF(Raw)를 선택합니다.
카메라에서 연사 매수가 줄어들었습니다.
카메라의 노이즈리덕션(NR)이 ON 되어 있으면 연사 매수가 줄어 듭니다.
연사매수보다 찍을 수 있는 메모리 양이 적을 때는 촬영될 수 있는 양만큼만 표시됩니다.
화이트밸런스 프리셋은 계속 새로 맞춰야 합니까?
화이트밸런스 프리셋은 빛이 바뀌면 새로 맞춰야 합니다.
화이트밸런스를 잡을 때 꼭 그레이카드를 이용해야 합니까?
화이트밸런스는 보통 백색에 맞춥니다.
그레이카드의 원래 용도는 노출을 결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화이트밸런스는 무채색에 맞추면 되므로 그레이카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백색용지나 그레이카드가 없을경우 주변의 흰옷이나 흰벽같은 곳에 맞춰도 됩니다.
M모드에서 측광모드가 필요하나요?
M모드에서도 측광을 합니다. 노출이 자동으로 변경되지는 않지만
뷰파인더 안에 보이는 노출지시계의 값이 변경됩니다.
M모드에서 노출보정이 안됩니다.
M모드에서 노출보정버튼으로 노출보정을 하셔도 셔터스피드나 조리개값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뷰파인더 안에 보이는 노출지시계가 변경됩니다.
노출지시계가 적정(0)을 가르키고 있을 때 -1 EV 보정을 하시면 노출지시계는 +1 EV를 지시합니다.
1.5배 크롭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니콘 DSLR의 경우 35mm 필름 기준보다 CCD의 크기보다 작습니다.
렌즈의 이미지 서클은 바뀌지 않지만 CCD의 크기가 작아서 35mm 필름에서 CCD부분만
촬영이 되고 나머지 부분은 기록이 안됩니다.
원크기보다 크게 짤라낸다는 것이 말이 안되기 때문에 표기상으로 따지면 잘못된 표현입니다.
하지만 초점거리*1.5배를 렌즈의 화각과 비슷한 크기의 화상이 촬영되기 때문에 1.5배 크롭이라고 표현합니다.
메모리를 지우면 파일번호가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카메라의 연번모드(File No. Seq.)를 ON하시면 마지막 번호에 연결되서 파일이 생성 됩니다.
LCD로 찍은 사진을 확인하면 검은 색으로 깜빡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미지의 하이라이트부분을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멀티셀렉터를 좌우로 누르시면 다른 모드로 넘어 갑니다.
사진에 이상한 점이나 실모양이 보입니다.
대부분이 CCD의 먼지입니다. A/S센터에서 청소를 받으시면 됩니다.
카메라를 박스에서 처음으로 개봉했을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선명하게 보이고 열면 희미하게 보입니다.
흰벽이나 파란하늘에 초점을 잡으면 초점이 잡히지 않습니다.
흰벽이나 파란하늘뿐만 아니라 동일색상이나 컨트라스트가 매우 낮은 피사체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AF를 컨트라스트 검출방식으로 하는 모든 카메라에서 나오는 동일증상입니다.
MF로 초점을 잡거나 같은 거리의 다른 피사체에 초점을 잡은 후에 구도를 변경시켜야 합니다.
D70 사용자 입니다. 카메라를 흔들면 소리가 납니다.
세로감지 센서의 소리입니다. 사진이 가로로 찍혔는지 세로로 찍혔는지를 인식하는데 사용됩니다.
D70 사용중 바닥을 향해 세로사진을 찍었는데 자동으로 사진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바닥이나 하늘로 카메라를 향하고 찍으면 센서가 가로세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바닥이나 하늘로 카메라를 향하게 되면 센서를 중심으로 카메라가 회전을 하기 때문에
센서의 위치가 바뀌지 않습니다.
ISO를 200으로 고정했는데 ISO가 고정이 안됩니다.
커스텀 메뉴에서 ISO Auto를 ON 하셨습니다.
ISO Auto를 ON하시게 되면 적정노출일 경우에는 지정한 ISO로 촬영이 되고
현재의 ISO로 적정노출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ISO를 조정하게 됩니다.
브라케팅
순차적으로 값을 바꾸어서 여러장을 찍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촬영에서 노출을 결정하기 쉽지 않을 경우 노출 브라케팅을
해서 찍으면 3장중 하나는 쓸 수 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출 브라케팅 : 현재 노출이 적정이라고 할 때 셔터를 누를 때마다 노출 값이
보정스텝으로 자동적으로 노출을 변경시켜 촬영합니다.
적정, 언더, 오버(순서는 카메라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로 찍힙니다.
노출보정버튼을 누르지 않고 셔터만 눌서서 최대 ±2단까지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SB 브라케팅 : 셔터를 작동시킬 때 마다 보정스텝으로 자동적으로 스피드라이트(플래시)의
광량을 변경시켜 촬영합니다.
WB 브라케팅 : 1회 촬영으로 설정된 화이트밸런스에서 자동적으로 색온도를 변경시키면서
촬영합니다. RAW 촬영시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정스텝은 카메라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 A모드에서 조리개 F3, 셔터스피드 1/60초(현재가 적정이라고 가정),보정스텝 +1일 경우
첫번째 촬영 : 조리개 F3, 셔터스피드 1/60초
두번째 촬영 : 조리개 F3, 셔터스피드 1/125초
세번째 촬영 : 조리개 F3, 셔터스피드 1/30초
초점영역(Focus Area)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LCD 옆에 보시면 ●과 L 표시가 있습니다. 초점영역잠금스위치가 L로 되어 있으면 초점영역을
변경시킬 수 없습니다. ● 쪽으로 이동시키시기 바랍니다.
뷰파인더에 중앙초점영역으로 부터 아래쪽으로 선이 보입니다.
격자선이나 초점영을 표시하는 액정에 전원을 공급하는 선입니다.
피사계심도의 프리뷰 버튼 사용법
렌즈를 카메라에 장착하고 뷰파인더로 보면 항상 최대개방상태로 보입니다.
카메라에서 조리개를 변경해도 셔터를 누르기 전까지는 조리개가 조여지지 않으므로
촬영이 끝나고나서 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로 심도를 미리 확인하고 싶을 때 심도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조리개가 현재 설정되어 있는 값으로 조여져서 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뷰파인더가 어두어지기만 하는 것 같고 구별하기 힘듭니다.
- 확인방법 -
피사체를 일정간격으로 2개내지 3개 정도를 세우고
가운데 피사체나 앞쪽 피사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렌즈 최대개방에서 심도미리보기 버튼을 눌러보고
중간 값에서 눌러보고 최대 값에서 눌러보세요.
그러면 확실하게 차이가 납니다.
최대 개방 값이 큰 렌즈일 수로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컨트롤 패널과 뷰파인더에 r 다음에 숫자가 나오는 에러메시지가 나옵니다.
r 다음에 숫자가 나오는 것은 에러메시지가 아닙니다.
연사매수를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r06이면 6장까지 연사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기종마다 표시되는 숫자는 틀리고 같은 기종이라도 화질모드나 남은 메모리양에 따라서 다르게 표시됩니다.
AF-S, AF-C, 예측구동초점, 지근우선다이나믹AF
AF-S : 카메라가 초점이 맞았다고 판단했을 때만 셔터가 눌러집니다.
파인더내부에 보시면 초점표시 ●가 점등되어 있습니다.
피사체가 처음부터 움직이고 있었으면 예측구동초점으로 전환됩니다.
AF-C : 초점이 맞지 않아도 셔터가 작동합니다.
파인더 내부의 초점표시 ●가 점등/소등에 상관없이 셔터가 눌러집니다.
초점이 맞더라도 초점잠금을 하지 않고 셔터를 누를 때까지 계속 초점을 맞춥니다.
예측구동초점 : 피사체가 카메라로 향해서 접근해가는 경우나 멀어지는 경우 셔터가 눌러지는 시점에서
도달지점을 예측하면서 초점을 계속 맞춥니다.
AF-S일 때는 처음부터 움직이는 피사체에는 예측구동초점이작동하고 피사체가 멈추면 초점이 고정됩니다.
AF-C일 때는 도중에 움직이는 피사체에도 예측구동초점이 작동하고 피사체가 멈춰도 초점이 고정되지 않습니다.
지근우선다이나믹AF : 포커스 프레임중에 가까이 있는 프레임에 자동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기능입니다.
다이나믹 AF모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AF-S에서는 CSM MENU에서 Dynamic AF, Single-Servo를 ON시키고
AF-C에서는 CSM MENU에서 Dynamic AF, Continuous-Servo ON시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흑백촬영을 하고 싶습니다.
니콘 DSLR 에서는 D1 계열을 제외한 나머지 기종에서는 흑백촬영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촬영후에 포토샵같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이나 니콘캡춰 4.2 버전으로 변환을 하셔야 합니다.
데드픽셀과 핫픽셀
데드픽셀은 촬상소자의 픽셀이 작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데드픽셀은 불량으로 봅니다. 처리는 각 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핫픽셀은 장시간 노출을 할 때 촬상소자의 열화현상때문에 발생합니다.
핫픽셀은 불량이 아닙니다. 카메라에 NR(노이즈리덕션) 기능이 있으면 장시간 노출시 핫픽셀을
줄일 수 있습니다.
NR을 켰는데도 핫픽셀이 많다면 a/s 센터에서 픽셀맵핑을 받으셔야 합니다.
(핫픽셀)
데드픽셀은 셔터속도에 상관없이 같은 자리에 발생을 하고 핫픽셀은 장시간 노출시에
많이 발생합니다.
파일명이 _DSC0001.JPG와 같이 _가 앞에 붙어 나옵니다.
카메라의 색공간이 adobe RGB로 되어있으면 파일명 앞쪽에 _가 붙습니다.
job nr 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노이즈리덕션(Noise Reduction) 기능이 ON되어 있습니다.
NR이 ON되어 있다고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니고 장노출시 작동합니다.
작동하는 시간은 카메라마다 다릅니다.
NR이 작동하는 동안에는 셔터가 눌려지지 않습니다.
NR은 장노출시 CCD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충전을 시키는데 충전기가 깜빡입니다.
니콘 제품에 들어 있는 충전기는 충전할 때 깜빡이고 충전이 다되면 켜져 있습니다.
블루밍
태양 등의 고휘도 피사체를 촬영하면 화면의 상하방향으로 블루밍이라는 흰색 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현상은 포토 다이오드에 강한 빛이 닿음으로 과잉 전하가 발생하여 전송로를 통해 넘쳐나기 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이와 같은 블루밍 현상은 고장이 아닙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전자 셔터를 채용한 카메라에서는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조리개를 조이고, 셔터스피드를 낮추거나 ND필터를 사용하여 촬상소자(CCD)에
직접 도달하는 광량을 줄임으로써 블루밍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태양 등의 고휘도 피사체가 화면 주변 부근에 있는 경우, 촬영한 화상에 녹색 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고휘도 피사체가 화면 주변에 걸치지 않도록 함으로서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아남옵틱스 홈페이지)
모아레(Moire)
모아레(Moire)현상은 피사체로부터 받는 빛의 주파수가 CCD의 샘플링 주파수를 웃돌면
나타나는(피사체의 모양과 CCD의 수광 소자의 배령이 간섭해서 일어난다) 현상으로,
연속되는 패턴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했을 때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모아레가 발생하기 쉬운 피사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빌딩의 격자 창렬이나 격자의 건물 등의 연속하는 패턴이 있는 화상
*커튼 레이스의 그물코나 의류 등의 직물 등과 같이 세세한 반복모양의 화상
CCD와 피사체의 주파수 관계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촬영 전에 육안으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촬영 후에 모아레(moire)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려면, PC의 모니터 등으로
배율을 100%로 한 상태에서 화상을 확인해 주십시오.
(대처방법)
*촬영배율을 바꿉니다.(촬영거리를 바꿉니다.)
*피사체에 대해서 각도를 달리하여 촬영합니다.
*초점을 변경하여 촬영합니다.
하이라이트와 화이트홀
하이라이트 : 사진의 화면 속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부분. 사진의 밝은 부분이 밝아서 아무런 계조가 없는 상태입니다.
포토샵에서 Eyedropper Tool로 찍어보면 RGB 값이 255/255/255로 나옵니다.
화이트홀 : 사진에서 갑자기 하이라이트로 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하이라이트로 넘어갈 때 7,8,9,10 으로 넘어가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면
화이트홀은 7에서 10으로 중간이 없이 넘어갑니다.
위의 사진은 설명을 위해서 고의적으로 만든 사진입니다.
하이라이트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이트홀은 갑자기 하이라이트로
넘어가기 때문에 사진이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TTL(Through-The-Lens)
노출계가 내장된 카메라에서 촬영용 렌즈를 통과한 빛의 양을 측광하는 방식입니다..
노출은 사용필름의 감도와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서 알맞은 조리개값과
셔터 속도의 조합을 찾아내야 합니다. 조리개의 F값은 무한원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를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근거리 촬영에서는 F값에 의한 밝기와 실제의 필름면의
밝기가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근거리 촬영을 할 때는 노출을 보정해줘야 하는데 TTL 노출계는 렌즈뒤에서
실제 필름면에 닫는 광량을 측정하기 때문에 촬영거리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촬영거리 밖의 광원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셔터속도
첫번째 셔터막(선막)이 내려가기 시작한 후 두번째 셔터막(후막)이 내려가기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하프미러
half-mirror : 입사된 빛의 일부는 반사하고 일부는 투과시키는 거울
하프미러를 사용한 카메라에서는 편광필터를 사용할 때 CPL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카메라에서 많이 나오는 에러 메시지
FEE : 렌즈의 조리개 링이 최소 조리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렌즈의 조리개 링을 최소 조리개로 해 주십시오.
F-- : CPU 내장 니콜 이외의 렌즈가 장착되어 있거나, 렌즈가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Hi : 피사체가 너무 밝아 카메라의 제어 범위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Lo : 피사체가 너무 어두어 카메라의 제어 범위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Err : 촬영 중 어딘가의 이상을 발견하였습니다.
다시한번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 표시가 해제되지 않거나, 빈번히 경고 표시가 나타날 경우에는 서비스 센터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FULL : 이미지를 기록할 빈 용량이 없습니다. 카메라가 취급할 수 있는 파일수를 초과 하고 있습니다.
[-E-] : 컴팩트 플래시 카드가 들어 있지 않거나, 바르게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CHR] : 컴팩트플래시카드의 작동 이상입니다. 카드의 포맷이 다릅니다. 신규폴더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컴팩트플래시카드를 포맷해도 계속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메모리가 불량일 수 있습니다.
[FOR] : 컴팩트플래시 카드가 바르게 포맷되어 있지 않습니다. 컴팩트플래시 카드를 포맷하세요.
2. 렌즈
니콘렌즈 표시
AF-S : 구동모터를 내장한 오토 포커스 렌즈
AI : 조리개가 최대로 개방되는 자동 인덱싱 속성을 가진 렌즈
AI-S(Shutter Priority) : AI 기능 외에 본체와 연결되는 캠축을 이용해 노출정보를 전달,
프로그램 자동과 셔터속도 우선 자동모드를 지원하는 기계구조(일부모델에서 셔터우선모드와 프로그램모드에서 제어 가능)
D : 거리정보를 카메라에 전달해 Matrix 3D 기능을 지원하는 Nikkor D 타입 렌즈
G : 조리개 링이 생략되어 완전수동 카메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Nikkor G 타입 렌즈
DC : Defocus Image Controller - 초점이 맞은 피사체 이외 영역의 번짐 정도를 제어하는 기능을 탑재한 렌즈
DX : 니콘 DSLR의 촬상소자 규격에 맞춰 나오는 Nikkor DSLR 전용 렌즈
ED : 특수 유리를 사용한 저분산 렌즈. 색수차를 최소화.
IF : 경통의 길이변화 없이 내부에서 초점조절이 되는 렌즈
P : Nikkor 45mm f/2.8 P와 같은 (완전수동초점) CPU 렌즈
VR : 손떨림 감소 기능이 탑재된 렌즈
시그마렌즈 표시
ASP : 비구면 렌즈를 채용.
APO : 특수 저분산 유리를 채용. 색수차를 최소화.
HSM : 초음파 구동 모터를 채용.
RF : 후부 렌즈군을 이동시켜 focusing 하는 방식.
IF : 초점을 맞출 때 경통이 움직이지 않는 방식.
EX : 새로운 시점에서 설계·개발되어 최신 기술을 집약한 렌즈.
DG :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에 최적화하여 설계된 렌즈.
OS : 손떨림 감소 기능이 있는 렌즈.
DF : 포커스 링을 AF 측에 슬라이드하면, 렌즈 내부의 포커스 기구와 외측의 포커스 링의 연동이 떼어내지는 시스템.
AF 촬영에서의 focusing 때, 포커스 링이 구동하지 않음
탐론렌즈 표시
SP : (Super Perfomance) 탐론의 고급 사양의 렌즈.
Di : DSLR 카메라의 촬상면에 광량을 고르게 분포하기 위해 굴절률만 조정.
Di II : DSLR 카메라의 촬상 소자에 맞춰 이미지 써클 자체를 축소시키므로 35mm 필름 카메라에 사용하면 비네팅 현상이 나타남.
LD : 색수차를 보정하는 저분산 렌즈를 채용.
XR : 굴절율이 높은 XR(Extra Refractive Index)유리를 탑재했다는 의미.
초점거리
초점을 무한원으로 했을 때 촬상면으로부터 제2주점까지의 거리
화각
제2주점으로 부터 촬영되는 화상의 대각선에 해당하는 각도
제2주점
렌즈로 입사한 평행광선의 연장선과 최후 렌즈에서 굴절되어 촛점에 모인 광선을
렌즈쪽으로 연장한 선이 만나는 점에서 수선을 그었을 때 그 수선과 광축이 만나는 점.
FTM
Full Time Manual 의 약자입니다.
AF모드에서 수동으로 초점링을 돌려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니콘 카메라에서는 FTM이 지원하지 않는 렌즈를 AF상태에서 초점링을 돌릴 경우
카메라의 구동모터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비네팅
이미지의 주변부가 검게 가려지는 현상
원인
1. 렌즈의 이미지 서클의 지름이 촬영 화면의 대각선 길이보다 짧아서 모서리 부분에 상이 맺히지 않는 경우.
2. 각종 컨버터나 필터 등의 악세사리를 장착했을 경우 렌즈를 가려서 나타나는 경우.
주변부광량저하
렌즈의 빛이 촬상면에 골고루 들어오지 않고 주변부의 광량이 적어저서 어둡게 찍히는 현상.
(사진의 아래쪽은 어두워서 구별이 잘 안되지만 윗쪽 양쪽 구석에 보면 주변보다 사진이 어둡습니다.)
플레어 [고스트, 포그]
플레어 현상은 크게 고스트(Ghost)현상과 포그(Fog)현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스트 : 눈으로 봤을 때는 없었던(보일때도 있습니다) 테두리가 나타나거나 동그란 모양의 빛이 촬영된 것을 말합니다.
야간에 가로등을 촬영했을 때 가로등 불빛이 번지는 현상도 고스트 현상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데,
광량이 부족한 경우나 필터를 사용해 촬영할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주위환경과 비교해서 밝은 광원(태양,가로등,전구 등)이 있을 때 발생확률이 높아 집니다.
포그 : 촬영한 이미지가 빛에 의해서 전체적으로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게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플레어가 발생을 하면 필터를 빼거나 후드를 사용하면 줄어 듭니다.
그래도 플레어가 발생을 한다면 촬영구도를 바꿔야 합니다.
디스토션 [배럴디스토션,핀쿠션디스토션]
디스토션은 이미지의 왜곡된 표현을 말하는데, 이런 왜곡 현상은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자주 발생합니다.
배럴 디스토션(barrel distortion) : 광각 촬영 시 주변부로 갈수록 휘어지는 현상.
핀쿠션 디스토션(pincushion distortion) : 망원촬영시 중앙부가 오목하고 주변라인이 안쪽으로 휘어지는 현상
광각에서 발생하는 배럴 디스토션보다 왜곡이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색수차
역광촬영시나 명암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장면을 촬영할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보통 보라색이나 푸른색으로 번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색수차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저분산렌즈를 채용한 렌즈들에서는 색수차가 줄어들기는 하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크롭바디에서 망원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입니까?
크롭바디라고 망원효과가 있지는 안습니다. 망원효과가 있으려면 화상이 크게 찍혀야 하는데
실제로 크게 찍히는 것이 아닙니다.
CCD크기가 작기 때문에 렌즈에서 만들어지는 이미지 서클은 그대로 만들어지지만 기록되는 면적이
작기 때문에 주변을 그냥 짤라낸 효과만 납니다.
렌즈의 고유특성은 바뀌지 않습니다. 단지 화각만 줄어듭니다.
DX 렌즈사용시 화각은 어떻게 됩니까?
DX렌즈는 이미지 서클을 작게 만들어 DSLR에 최적화하여 설계된 렌즈입니다.
이미지 서클이 작기 때문에 일반렌즈 처럼 초점거리*1.5배의 렌즈의 화각과 비슷한 화각을 같게 됩니다.
35mm 필름 바디에 사용하시게 되면 비네팅이 발생합니다.
DX 렌즈를 필름카메라에 사용해도 됩니까?
니콘은 마운트 규격이 같아서 DX렌즈도 필름카메라에 마운트가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 서클이 작아서 비네팅이 생깁니다.
고의 적으로 비네팅을 원하시는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점거리=화각 입니까?
아닙니다.
렌즈 메뉴얼에 보시면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각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같은 초점거리라도 화각이 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각이 비슷하기 때문에 초점거리를 화각표현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몇군 몇매가 어떤 의미입니까?
렌즈 안에는 여러장의 렌즈가 사용이 됩니다. 각 렌즈가 다른 역할을 하는데
두개 이상이 모여서 한가지의 역할을 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군이라고 표시 되어 있는 것은 여러장이 하나의 역할을 하는 경우에 그 묶음을 나타냅니다.
몇매라고 하는 것은 렌즈의 장수를 나타냅니다.
만약에 7군 8매라고 써 있다면 8장의 렌즈가 7묶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밝은 렌즈가 사진이 밝게 찍히는 것이 아닙니까?
50mm 1.8 렌즈와 50mm 1.4렌즈가 있을 때 적정노출일 때 50mm 1.4가 밝게 찍히는 것이 아닙니다.
적정노출일 때 사진의 밝기는 같습니다.
밝은 렌즈라고 부르는 렌즈들은 사진이 밝게 찍히는 것이 아니라 어두울 때 셔터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고
심도를 더 얕게 할 수 있습니다.
마크로렌즈의 배율표시인 1:1, 1:2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배율이 1:1 렌즈로 100원짜리 동전을 촬영한다고 할 때 촬상면에 최대 100%의 크기로 상을 맺을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D타입, G타입, Non-D타입의 차이점이 무엇입니까?
D타입과 G타입는 거리정보를 카메라에 전달시켜 줍니다.
Non-D타입은 거리정보를 전달해주지 않습니다.
렌즈에 D타입과 G타입은 D나 G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G타입의 경우는 표시가 안되어 있더라도 조리개링이 없어서 구별하기 쉽습니다.
거리정보는 3D-10분할 멀티 패턴 측광이나 3D-RGB 멀티 패턴 측광 같은 3D가 들어가는 측광과
플래시를 사용할 때 더 정확한 계산을 해줍니다.
G타입 렌즈는 D타입과 기능은 같고 조리개링이 없습니다.
필터가 안빠집니다.
렌즈에서 필터가 안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터렌치가 있다면 사용을 하면 되겠지만 없을 경우에는
고무장갑을 끼고 돌리면 비교적 잘 빠집니다. 고무장갑이 아니더라도 마찰력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터를 돌릴 때 너무 힘을 주면 필터가 약간휘어지기 때문에 더 안빠진다고 합니다.
한번에 돌리려고 하지 마시고 힘을 적당히 주면서 조금씩 돌리면 됩니다.
그래도 안빠지면 a/s 센터에서 빼달라고 하세요.
제 렌즈에 PL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PL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렌즈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습니다.
카메라에서 하프미러를 사용하고 있으면 CPL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3. 필터
종류
많이 사용하는 필터들 입니다.
UV :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색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보통 렌즈 보호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SKYLIGHT : 엷은 분홍빛을 띠고 있으며 자외선을 제거하기 위해 UV필터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맑은날 그늘에 생기는 푸른색을 제거해 줍니다.
PL : 직선편광필터. 빛의 반사를 제거(유리, 형광등및 수면반사)하고 슬라이드필름의 컨트라스트를 강조합니다
CPL : 원편광필터. 카메라 내장의 TTL 측광기구나 자동초점기구 중에서 빛의 일부를 통과하도록 만든 하프미러가
사용되고 있으면 측광이나 측거를 할 수 없게 되거나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편광판과 1/4 파장판으로 만들어진 원편광 필터를 사용하면 통과된 빛을 원편광으로 만들어주므로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편광필터는 하늘을 푸르게 찍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ND :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킵니다.
중성농도 필터로 색균형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안습니다.
ND4(1/4), ND8(1/8), ND400(1/400) 필터가 많이 쓰입니다.
SOFT : 인물이나 풍경 촬영시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에 사용합니다.
보통 강,약 두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FOG : 풍경이나 인물촬영시 안개가 낀듯한 부드러운 연출에 사용합니다.
A,B 로 나누어져 있고 B가 더 진한 효과를 냅니다.
CROSS : 반사되는 빛을 확산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광원의 크기가 작을 수록 효과가 큽니다.
4pt, 6pt, 8pt로 4방향, 6방향, 8방향으로 확산시켜 줍니다.
CLOSE-UP : 접사필터. 렌즈의 최단거리를 줄여줘서 피사체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줍니다.
적외선 : 가시광선을 차단하고 적외선만을 통과시켜줍니다.
필터를 사용하면 화질이 떨어지나요?
필터를 사용하면 화질이 떨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장많이 접하는 플레어같은 것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촬영을 한 촬영물에 대해 필터에 의한 화질변화를 구별하기는 매우힘듭니다.
필터는 비싼 것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UV같이 항상 장착되어 있는 필터들은 고가의 MCUV로 하는 것 낫습니다.
UV 필터 같은 경우는 렌즈보호목적으로 항상장착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MCUV같은 다중코팅이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므로서 화질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플레어 같은 것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필터들은 너무비싸지 않는 제품을 사시면 됩니다.
상황에 맞는 필터들은 항상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비싼것을 사면
비용에 비해서 활용도가 너무 떨어집니다.
CPL 과 PL 필터의 차이점과 DSLR 에서 사용해도 상관없나요?
편광필터의 역할은 빛의 반사를 제거하고 컨트라스트를 강조합니다.
PL이나 CPL이나 생긴모양은 똑같습니다. 둘다 앞이 회전합니다.
PL의 경우 직선편광필터로 카메라의 노출계나 AF가 작동을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메라의 TTL측광기구나 자동초점기구 중에서 빛의 일부를 통과하도록 만든 하프미러가 사용되고 있을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편광판과 1/4 파장판으로 만들어진 원편광필터(CPL)를 사용하시면됩니다.
니콘 카메라들은 대부분 PL을 사용해도 노출과 AF가 정상작동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카메라가 예외가 될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기존사용자들에게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PL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L이 더 저렴하고 효과는 약간더 큽니다.
필터를 2개 이상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필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한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사이의 난반사가 플레어의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플래시
선막동조
셔터막이 완전히 개방되었을 때 플래시가 발광을 합니다.
후막동조
셔터막이 완전히 개방되고 닫히기 직전에 플래시가 발광을 합니다.
저속동조(슬로우싱크로:slow syncro)
플래시를 사용할 때 셔터속도를 X-접점 속도보다 느린 셔터에 놓고 찍는 방법입니다.
배경과 피사체를 모두 밝게 찍을 때 사용합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도시의 불빛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다고 할 때
플래시를 그냥 터트리면 사람은 밝게 나오지만 배경은 어둡게 나옵니다.
이럴 때 저속동조를 사용하게 되면 셔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배경도
밝게 나오고 사람도 플래시에 의해서 밝게 나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셔터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삼각대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동조속도
셔터를 누르면 천번째 셔터(선막)가 내려가고 두번째 셔터(후막)가 내려가는데
이때 첫번째 셔터막이 완전히 내려간후 두번째 셔터막이 내려가기 전 셔터가 완전개방이되는
한계속도를 동조속도라고 합니다.
셔터가 동조속도보다 빠를 때는 선막이 내려오고 바로 후막이 따라서 내려 옵니다.
선막과 후막사이의 틈으로 필름이나 CCD가 노광이되어서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FP발광
셔터가 고속일 경우에는 선막이 내려오고 후막이 내려오는 틈으로 필름이나 CCD가 노광이 되기 때문에
플래시를 사용하게 되면 사진이 일부분만 찍히게 됩니다.
FP 발광은 고속셔터일때 생기는 선막과 후막사이의 틈마다 플래시를 발광시켜서
고속셔터일 때도 플래시 빛을 받은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X-접점
셔터가 완전개방되는 셔터속도중 가장 빠른 셔터속도를 말합니다.
저속동조와 후막동조의 차이
밤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달리는 차를 플래시를 이용해서 찍는다고 가정을 합니다.
저속동조로 놓고 달리는 차를 찍게 되면 플래시가 선막이 내려오고 바로 터지기 때문에
차가 오른쪽에 찍히고 진행방향으로 차의 불빛이 그려집니다.
후막동조로 놓고 달리는 차를 찍게 되면 플래시가 후막이 닫히기 직전에 터지기 때문에
진행방향으로 차의 불빛이 그려져 있고 왼쪽에 차가 찍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명을 할 때는 위의 저속동조를 선막동조라고 설명을 합니다.
실제로 선막동조를 하면 셔터스피드가 고정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찍힙니다.
적목현상감소
눈이 동공을 통해 입사한 플래시 빛이 망막에서 반사가 되어서 생기는 현상인데,
이때 반사된 빛은 눈안의 혈관 때문에 적색을 띄게 되고, 그 결과 사진에는 눈동자가 붉게 나타납니다.
렌즈의 광축과 플래시의 광선축이 이루는 평행선이 가까울 수록 잘 일어 납니다.
적목현상이 일어 날 때 플래시나 보조광을 이용해서 동공을 닫히게 해서 망막에서 반사되는
빛을 줄여줘서 적목현상을 감소시킵니다.
렌즈를 바로 바라보지 않는다던가 외장플래시를 사용한다던가 주변을 환하게 밝혀서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동물의 경우는 붉은 색이 아닐 경우도 많습니다.
가이드넘버(GN)
플래시나 섬광전구의 노광계수를 가리킵니다. 약자로 GN이며, 수치가 크면 클수록 광량도 많아집니다.
GN = 적정조리개값(f넘버) x 조명거리
적정조리개값(f 넘버) = GN / 조명거리
플래시를 켜면 작게 윙~~~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플래시를 충전하는 소리입니다.
5. 소프트웨어
니콘캡춰와 포토샵의 색이 다르게 나옵니다.
두 프로그램의 색상프로필이 같은지 확인하세요.
윈도우의 기본 색 프로필
시작->제어판(클래식보기)->디스플레이 또는
윈도우바탕화면->마우스 오른쪽키->속성에서
-> 설정 -> 고급 -> 색 관리 -> 현재 이 장치와 연결된 색 프로필 : sRGB Color Space Profile
(그래픽드라이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화면이 나옵니다)
포토샵
Edit->Color Settings->Working Spaces [sRGB] : sRGB IEC61966-2.1
니콘캡춰
Tools->Options->Color Management->Default sRGB color space : NKsRGB.icm
니콘 캡춰와 포토샵과의 색이 틀릴 경우
색공간을 동일하게 세팅
색공간을 동일하게 세팅했는데도 다를 경우
모니터드라이버를 설치했을 경우 제거
포토샵CS의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에 니콘캡춰와 포토샵CS의 경우
같은 색공간이라도 기본값으로 읽으면 약간의 색차이가 있습니다.
니콘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같아집니다.
(Nikon Capture adobeRGB)
(Nikon Capture sRGB)
(Photo Shop CS Nikon Capture Plug-in 사용 sRGB)
(Photo Shop CS Photo Shop Plug-in 2.3 사용 sRGB)
니콘캡춰가 실행 안될 때
1. 한글 윈도우
language 및 regional 세팅 기본 설정에서 변화 없음
regional 및 location 과 unicode 모두 한국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nikon capture 실행 됨
2. 영문 윈도우
3가지 옵션 모두 English(초기상태)일때는 nikon capture 실행 잘 되었으나
default unicode 가 영어일땐 대부분의 한글 프로그램이 깨져서 나오므로 default unicode를
한글(korean)으로 바꾸자 nikon capture 가 메모리만 잡아 먹고 실행 안됨
3가지 옵션 모두 korean(한글)로 바꾸자 실행 잘됨
-> default unicode 과 location 이 같은 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어설픔 결론 내림
한번 확인해 보시구요
microsoft 사이트에 가면 applicatin compatible Toolikit 이라고 있는데
프로그램 실행시마다 windows 버전과 uncode 를 각각 설정할수 있는 기능이 있는
유틸리티(사실 제대로 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windows 는 언제까지 unicode 문제를
엎고 갈껀지 ..참..)입니다. 그걸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문제를 밝혀내는데 나쁘지 않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니콘캡춰 3을 지우고 4를 설치하려는데 안됩니다.
니콘캡춰의 압축을 푸시면 Utilities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안에 RegSweeper.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설치하시면 다음버젼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지워야 할경우에는 니콘캡춰가 설치된 폴더를 지우시고 RegSweeper.exe를 실행시켜주시고
다음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니콘캡춰 실행시 블루 스크린(AMD64, intel 6xx 사용자 조치방법)
64bit CPU + Windows XP SP2일 경우
제어판->시스템->고급으로 가셔서
'시작 및 복구' 에 있는 '설정' 을 누르시고 다시 '편집'을 고르시면
boot.ini 파일이 열립니다.
거기에 있는 /NoExecute=OptOut 부분을 /NoExecute=AlwaysOff 로 바꾸세요.
/NoExecute=OptOut 이 그림처럼 다르게 표시되어 있어도 /NoExecute=AlwaysOff로 바꾸시면 됩니다.
/NoExecute 옵션이 없는 경우에는 마지막 부분에 /NoExecute=AlwaysOff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또는
내컴퓨터->마우스오른쪽키->속성 또는
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고급->성능->설정->데이터실행방지(DEP)->
데이터 실행방지(DEP)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사용(U) 선택 ->
추가->(C: -> Program Files -> Nikon -> NCapture4 -> NCapture.exe 지정) -> 열기 -> 확인
두가지 중 하나만 하시면 됩니다.
니콘캡춰카메라컨트롤에서 카메라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하면서 실행이 안됩니다.
카메라쪽의 USB가 PTP로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M(Mass. Storage)으로 되어 있으면 이동식저장장치로 인식을 합니다.
카메라 USB를 PTP로 했는데 니콘캡춰카메라 컨트롤에서 인식을 못합니다.
카메라가 PTP로 설정되어 있으면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아남옵틱스 자료실에서 카메라 드라이버를 받으신다음 설치하시면 됩니다.
니콘캡춰에서 NEF파일을 읽지 못합니다.
D2H라면 니콘캡춰를 4.0 이상 D70이라면 4.1 이상 D2X라면 4.2 이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커스텀커브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카메라의 USB 세팅을 PTP로 설정합니다.
마음에 드는 커스텀커브를 받아서 압축이 되어 있다면 압축을 풀어 놓습니다.
컴퓨터와 카메라를 연결합니다.
니콘캡춰카메라컨트롤를 실행시킵니다.
메뉴에서 Camera->Edit Camera Curves… 를 선택합니다(현재화면에서 자신만의 커브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Load...를 눌러서 저장해 놓은 커스텀커브를 불러 옵니다.
OK를 누르면 카메라로 커브가 전송됩니다.
카메라를 끄시고 컴퓨터와 카메라를 분리합니다.
카메라쪽 세팅
MENU버튼을 누릅니다.
카메라모양의 아이콘(SHOOTING MENU)을 선택합니다.
Tone Comp를 선택합니다.
Tone Comp에서 Custom를 선택합니다.
카메라의 Enter키를 누릅니다.
니콘캡춰카메라컨트롤에서 카메라를 인식못하면 카메라쪽 USB가 PTP인지 확인하세요.
카메라쪽 USB가 PTP인데도 니콘캡춰카메라컨트롤에서 카메라를 못찾으면
카메라 드라이버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필요한 드라이버는 아남옵틱스 자료실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니콘캡춰에서 크롭을하고 NEF로 저장을 했는데 크롭이되지 않습니다.
NEF로 저장할 때는 크롭된상태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크롭할 영역이 표시된 상태로 저장됩니다.
크롭된 부분만 저장하시려면 TIF나 JPG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니콘캡춰에서 JPG로 어떻게 저장합니까?
File -> Save As ... 선택하시고 파일형식에서 JPG Format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형식 밑에 사진품질을 결정할 수 있는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Excellent Quality가 가장화질이 좋고 파일크기가 가장 큽니다.
Highest Compression Ratio가 가장화질이 떨어지고 파일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윈도우 2003에서 니콘캡춰가 실행이 안됩니다.
윈도우 2003은 서버용 OS입니다.
가능하면 Windows XP이하의 개인용 OS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니콘캡춰아이콘 ->마우스 우측 ->속성 ->호환성 ->호환모드 ->
-> Windows XP 모드 선택 ->확인
windows xp 모드로 안될때는 Windows 2000 모드로 해보세요.
업데이트할 때도 호환성모드를 설정해야 설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니콘캡춰에서 흑백변환을 하고 싶습니다.
니콘캡춰 4.2 버전 부터 흑백변환이 지원됩니다.
Tool Palette 1 -> Photo Effects -> Effect -> Black and White 에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니콘캡춰를 4.2로 업데이트하고난 후 실행시 Nikon Message Center가 계속 뜹니다.
Help -> Online -> Check for Software Updates 에서 체크를 지워주고 Close하면 안물어 봅니다
또는 시작 -> 설정 -> 제어판 ->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Nikon Messenge Center를 찾아서 제거 하시면 됩니다.
니콘캡춰 4.2로 업데이트를 했는데 시리얼을 넣으라고 합니다.
니콘캡쳐 4.x 와 4.2 사이에 라이센스 인증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의 라이센스 코드는 4.2 버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이미 설치하고 인증(Activated)된 니콘캡쳐 4.x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x 버전에서 인증키를 안 넣은 상태로 바로 4.2로 업데이트하시면 안됩니다.
4.x 버전을 설치하고 기존의 인증키를 넣으신 후 4.2로 업데이트하셔야 합니다.
포토샵 7.0에서 RAW를 못 읽습니다.
니콘캡춰,픽쳐프로젝트,니콘뷰 3개중 한개를 설치하시면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는경우
플러그인이 자동설치 됩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하고 포토샵을 설치하셨다면 위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서
Nikon NEF Plugin.8Bi 나 nikon NEF plugin LE.8bi 파일 찾으셔서 포토샵 플러그인 폴더에서 "File Formats" 폴더를
찾으셔서 카피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니콘캡춰는 상용프로그램이고 나머지는 번들프로그램입니다.
픽쳐프로젝트와 니콘뷰는 동시에 설치가 안됩니다.
프로그램은 아남옵틱스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포토샵 CS에서 제공되는 RAW Plug-in을 사용하고 싶습니다(CS에서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이 줄었습니다).
포토샵을 종료합니다.
포토샵 CS 플러그인 폴더에서 Nikon NEF Plugin.8Bi 이나 nikon NEF plugin LE.8bi 파일을 찾으셔서
지우시거나 확장자 끝에 .org 같은 것을 붙이셔서 포토샵에서 읽지 못하게 하시면
포토샵 CS에서 제공하는 RAW 플러그인이 작동합니다.
두파일이 다 있다면 둘다 같은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다음폴더에 있습니다.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
Plug-Ins -> Adobe Photoshop Only ->File Formats 또는
C: 드라이브->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 -> Plug-Ins -> File Formats
니콘에서 제공되는 포토샵 플러그인
포토샵CS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
포토샵 CS에서 Nikon D70의 RAW를 못 읽습니다.
1. http://www.adobe.com/support/downloads/product.jsp?product=39&platform=Windows
위의 사이트에서 Plug-in 업데이트를 받으셔서
Program Files -> Adobe -> Photoshop CS -> Plug-Ins -> File Formats 폴더에 압축을 풀어서 넣으시면 됩니다.
2. 니콘캡춰,픽쳐프로젝트,니콘뷰 세 프로그램중 하나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니콘뷰와 픽쳐프로젝트는 동시에 설치가 안됩니다.
포토샵에서 RAW로 읽은뒤 JPG로 저장이 안됩니다.
Image->Mode->16Bits/Channel을 8Bits/Channel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에서 RAW를 읽으면 색공간이 틀리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포토샵 플러그인의 기본 색공간이 Adobe RGB로 되어 있어서 나타나는 메시지 입니다.
플러그인 왼쪽 밑에 보시면 Space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 항목을 sRGB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니콘캡춰 호환성 챠트.
6. 컴퓨터 일반
sRGB와 RGB
우리가 보통 포토샵등에서 다루는 모드가 sRGB입니다. 24비트 칼라 모델로,
빛의 혼합원리를 이용한 모델입니다. RGB는 솔라리스나 아미가에서 사용하는
48비트 칼라모델이고, sRGB는 이것을 본따 만든 24비트용 축소 칼라모델입니다...
웹에서 사용하는 칼라모델 역시 sRGB 모델입니다.
파일형식
JPG(JPEG) : 손실압축으로 실제 사진에서 사람이 눈으로 구별하기 힘들 부분을 제거하면서 압축을 합니다.
압축률이 높으면 용량은 감소하나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화질의 손실이 옵니다.
TIF(TIFF) :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는 그래픽형식입니다.
8bits/16bits Channel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W : CCD의 내용을 파일로 저장한 데이타형식입니다.
일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는 변환을 해야 읽을 수 있습니다.
raw는 가공되지 않는 데이타의 통칭이고 파일 확장자는 각 카메라 회사마다 틀립니다.
니콘 : NEF
미놀타 : MRW
시그마 : X3F
올림푸스 : ORF
캐논 : CR2
코닥 : DCR
펜탁스 : PEF
후지 : RAF
USB
USB(Universal Serial Bus) : 범용 직렬 버스(USB)는 PC를 열지 않고 장치를
컴퓨터에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USB는 표준 포트와 플러그 조합을
사용하여 프린터, 모뎀,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같은 장치를 연결합니다. USB의 장점은
장치를 쉽게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옮길 수 있습니다.
USB의 표시가 USB 2.0으로 통일 되었습니다.
USB 2.0 High-Speed : 전송속도 480 Mbps의 USB 2.0 입니다.
USB 2.0 Full-Speed : 전송속도 12 Mbps의 USB 1.1 입니다.
USB 2.0 Low-Speed : 전송속도 1.5 Mbps의 USB 1.0입니다.
메인보드가 USB 2.0을 지원하는지는
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 또는
내컴퓨터->마우스오른쪽키->속성에서
하드웨어->장치관리자->범용직렬버스컨트롤러에서
USB Enhanced Host Controller 라는 문구가 있는 장치(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가
있으면 USB 2.0을 지원하는 보드입니다.
USB 1.1에 USB 2.0 장비를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TRAY에 나옵니다.
컴퓨터화면을 캡춰해서 문의하려고 하는데 화면캡춰는 어떻게하나요?.
Prt Scr키를 누르면 전체화면이 캡춰되고
Alt키를 누른상태에서 Prt Scr키를 누르면 현재활성화된 창만 저장됩니다.
윈도우의 클립보드에 저장되어있고 마지막 한개만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래픽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Windows XP SP2에서 NEF 썸네일 보기가 안됩니다.
다음 내용을 레지스트리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HKEY_CLASSES_ROOT.nefShellEx{BB2E617C-0920-11d1-9A0B-00C04FC2D6C1}]
@="{3F30C968-480A-4C6C-862D-EFC0897BB84B}"
위에것을 입력하시려면 힘듭니다.
아래 ****** 와 ****** 사이 부분을 긁어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인 뒤 nef.reg 라는 이름으로 저장하세요.
저장한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nef\ShellEx\{BB2E617C-0920-11d1-9A0B-00C04FC2D6C1}]
@="{3F30C968-480A-4C6C-862D-EFC0897BB84B}"
******
****** <- 이것을 포함시키시면 안됩니다.
7. 인터넷 문제
JPG를 다운로드하면 bmp로 받아집니다.
임시인터넷 파일 삭제하시면 됩니다.
익스프롤러 -> 도구 -> 인터넷 옵션 -> 임시인터넷 파일 -> 파일삭제(F)...
사진이 인터넷에서 네모 박스로 표시되고 보이지 않는경우
파일명이 한글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익스프롤러->도구->인터넷옵션->고급에서
URL을 항상 UTF-8로 보냄(다시 시작해야 함)을 찾으셔서 앞의 체크를 지워주세요.
해결 방법이 없는 경우
링크가 허용되지 않는 사이트에서 링크를 하는경우
파일링크가 잘못되었던지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한 게시물에 사진을 여러장 올리고 싶어요.
조건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SLR CLUB에서는 보조자료실을 이용해도 됩니다).
링크를 허용하는 사이트이어야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키가 막혀있지 않아야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키가 막혀 있어도 사진의 주소를 알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
게시하는 게시판이 HTML을 지원해야 합니다.
계정에 사진을 올립니다.
사진의 주소를 바로 알고 있는 경우
〈img src="사진주소" 〉 형식으로 게시물을 작성합니다.
사진의 주소를 바로 알 수 없는 경우
처음올린 사이트에서 사진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릅니다.
속성(등록정보)을 클릭하면 나오는 정보중에 주소(URL) 부분을 복사합니다(윈도우의 메모장을 이용하면 편함).
저장한 주소로 〈img src="사진주소" 〉 형식으로 게시물을 작성합니다.
게시물을 저장할 때 HTML을 사용가능하게 했는지 확인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사진의 글라데이션 부분이 층이져서 보입니다.
1. JPG로 저장하실 때 압축률을 너무 높게하면 그렇게 나옵니다. JPG의 압축률을 낮추시면 됩니다.
2. 그래픽카드의 색품질이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작->설정->제어판->디스플레이 또는
윈도우바탕화면->마우스오른쪽키->속성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색품질을 가장높은것(32비트나 24비트)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포토샵과 웹상의 사진이 다르게 보입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색공간은 sRGB입니다.
포토샵의 색공간이 sRGB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Edit->Color Settings->Working Spaces [RGB] : sRGB IEC61966-2.1
8. 수입처
니콘 : 아납옵틱스
시그마 : 세기판매
탐론 : 신태양쇼핑
토키나 : 유공 -> 호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