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고성의 붉은 색 마크가 들어간 MS로부터의 메일이 연 이틀 날라왔다. ‘원 드라이브(one drive)’ 용량이 꽉 찼으니 용량을 늘이라는 것이다. 물론 유료다. 원드라이브는 PC 윈도10에 원래 깔려있던 것이라 나의 사용여부와 관련이 없고 또 쓸 일도 없다. 그러니 항상 텅 비어있었던 것인데 그게 꽉 찼다는 것이다.
들어가 봤더니 과연 그랬다. 무료로 주어지는 5gb 용량의 보관함이 사진, 링크 등 내가 그동안 작업하고 처리한 각가지 파일로 꽉 채워져 있다. 물론 그것들은 내가 원드라이브에 저장한 게 아니다. PC 보관함에 들어있는 것들이다. 그러면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어 원드라이브를 좀 더 살펴봤더니 대충 감이 온다.
어떻게 해서 그리 된 지는 모르겠지만, 내 파일들이 원드라이브와 ‘동기화’ 됐을 것이라는 감이 든 것이다. 동기화 해제를 하면 될 것인데, 그 체크 항목은 보이질 않는다. 그냥 닫기로 끝냈다. 그냥 둬도 될 것 같은데 괜히 신경이 쓰였다. 아무튼 이것 때문에 오늘 아침이 거의 날라갔다.
2) 스마트폰이 버벅거린다. 한 4년 썼으니 그럴 만도 하다. 새 거로 바꾸면 될 것인데, 선뜻 그런 마음이 들지 않는다. 새 스마트폰이라면 세팅을 해야한다. 그게 귀찮고 부담스럽다. 어디선가 스마트폰 수명 늘리는 방법을 보았다. 서비스센터에 가 밧데리 교체와 동시에 공장초기화를 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게 나에게는 쉽고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그것도 그리 호락호락한 게 아니었다. 기존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타를 백업하는 문제가 있다.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라는 앱을 스마트폰과 PC에 깔고 어떻게 저떻게 하는 것이다. 그대로 따라했더니 백업이 그리 어렵지 않게 이루어진다. 카카오톡 데이터는 별도로 백업해야한다고 했다.
시키는대로 따라 했는데 이게 시간도 걸리고 좀 까다롭다. 자료 저장의 무슨 비밀코드가 어떻고, 그걸 메일에서 확인해야 하고, 또 PC에서 별도로 저장하는 것도 그렇고... 어떻게 어떻게 따라하는데 잘 안 되는 부분도 있다. 하여튼 하기는 했는데, 제대로 했는지 자신이 안 선다. 이제는 삼성서비스센터에 갈 일만 남았다. 언제 갈지 조율 중이다.
3) 이런 일로 엊저녁부터 오늘 아침까지 머리가 좀 바빴다. 곁에서 지켜보던 아내가 딱하다며 한 말 한다. 아니 왜 그런 일로 골머리를 앓느냐는 것. 원드라이브의 경우 안 쓰는 것이라면 그냥 놔 두면 될 것이고, 스마트폰은 그냥 대리점에 가면 노인인 줄 알아보고 다 잘 알아서 해 주는데 뭘 그런 일로 신경을 쓰느냐며 나무라는 투다. 아내 말 틀리는 거 없다. 여러가지로 아날로그적인 것에 익숙한 나이를 아날로그적으로 알고 그렇게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 그걸 잘 알면서도 나는 종종 이런 일로 속을 태운다. 디지털적인 것을 나름 흉내내는 수준이다. 반성한다. 아내와 둘이 살면서 서로 생각이 틀리면 안 된다. 하나로 해야한다. 내가 아내를 따라갈 수밖에 없지 않은가.
첫댓글 원 드라이브(one drive)는
win기본에 깔려 있긴 하지만....
사용은 선택의 문제 임.
자료를 저장 할때....
내컴에 할 것인지....
원드라이브에 할 것인지 묻는데...
내컴에 저장하라고 지정하지 않아서...
자동적으로 원드라이브에 저장 된 듣 함.
(이 대목은 나도 안쓰봐서 모름)
원드라이브에 저장 할때의 편리 함은...
어디서나 자료를 꺼내 볼수 있다는 점.
마소 서브에 저장 되기에...
내 컴이 아니라도...
PC방 등에서도 찾아서 작업하다는 것...
마소가 내 자료를 들여다 볼 수 있고...
내 아이디를 털리면...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점....
안쓰면 되긴 하는데....
그동안의 데이터가....
마소의 서브에 있기에....
그 자료를 전부 내 컴으로....
옮겨서 저장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안그러면....
모든 데이타를 버린다는 뜻이다
핸드폰 백업은.....
주소록이 제일 중요하고.....
다음/네이브 주소록에 백업해 두면 편리하다.
(단 나중에 핸폰으로 옮기면 되나...
주소/메모 등은 안된다.)
사진은
필요한 것은
평소에 컴으로 옮겨 보관하고
폰으로 전송 받은 자료도
필요 한 것은 컴으로 옮겨 놓아야 한다
원드라이버에서 그걸 묻지를 않더구먼. 어제 검색을 해보니 나와 같은 문제를 가진 케이스가 많더라. 오죽하면 원드라이버 동기화 해제니 삭제하는 방법까지 올렸겠냐. 그건 그렇고 아무튼 나는 2년 여 동안의 각종 자료를 다 날렸다.
윈드라이브에서 묻는게 아니고.....
윈도우 시스템을 쓰는 한...
엑셀 등.....마소 프로그램은
각종 프로그램에서....
작업후 저장 할때.....
묻는다니까.......ㅎㅎㅎ
윈7까지는 옛날 윈도우 기반이고.....
윈10 부터는
모바일 (즉 핸드폰) 기반으로 지향하니...
핸드폰에서는 핸드폰에 저장 되는데....
컴에서는 핸드폰에서 볼수 있도록...
원드라이버에 저장 하겠냐고
(폰에서도 볼수 있게)
지문이 뜨는데....
그때 내컴에 저장을 지정해야 컴에 저장 됨.
원드라이브에 접속해서....
복사하여 내 컴에 저장하면 되는데.....
시도해 보기 바람.
아뭇턴....
어떤 동기화도 바람직 하지는 않는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