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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onda Racing 원문보기 글쓴이: 레아[문승수]
화염 전파 속도(발화로부터 최대의 연소 압력에 이를 때까지의 시간)은, 혼합기의 흡입량에 따라서 달라, 양이 많으면 빠르고, 적으면 늦고, 최대 연소 압력에 이릅니다.이 때문에, 엔진 회전수 마다 최대 마력이 발생하도록(듯이) 설정한 점화 시기에, 게다가 드로틀 개방도에 의한 보정 제어를 입에 무는 것에 의해서, 최대압력의 발생시기를 항상 베스트의 위치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져, 특히 파셜(중간 개도)역으로의 출력과 transient(과도 상태)로의 출력 특성을 한층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크랭크 샤프트로부터 톱니바퀴의 편성에 의해 서 캠축을 구동하는CBR전통의 캠 기어 열차 기 구에는, 메카니컬 노이즈를 저감 시키는 저모듈 기어(1.75mm→1.5mm)를 새롭게 채용해, 2 개의 캠축이 다이렉트에16책의 세축밸브 (3.8mm)를 개폐시키는 곧 압식 밸브 구동 기 구나, 기어 소리를 억제하는 세라시 기구와 함께 철저한 friction 로스의 저감과 고회전역에 대해 도 정확한 밸브 타이밍을 실현해, 수지제 sprocket 커버의 채용과 함께 불필요한 메카니컬 노이즈도 감소시켰습니다.
5) 그 외
다이렉트·리스폰스·핸들링 라이더의 조종 의지에 대해 솔직하게 응답하는 핸들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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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스 집중과 강성 밸런스 다이렉트·리스폰스·핸들링을 구현화하기 위해(때문에), 「매스 집중화」를 완성차에 머무르지 않고, 라이더 자신의 중량에도 주목해, 착석 위치를 보다 중심에 접근하는 설정으로 했습니다.(시트고 : 765mm→750mm, 전후방향 : 전에15mm) 또,LCG프레임의 채용이나, 리어휠의17인치화에 따라 퓨엘 탱크, 시트, 시트카울등도 중심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져, 이 결과,
를 달성해, 경쾌한 조종 필링을 낳는 소지를 설정.
롤 관성
:
-3.8%
요 관성
:
-3.5%
피치 관성
:
-4.0%
게다가 유연한 조종 필링을 얻기 위해 프레임과 리어 포크의 옆강성과 뒤틀림 강성을 절묘하게 밸런스 시켰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움직임 내밀기의 응답성을 높이기 위해 횡단면을 펼친 신념·프레임에, 고강성의 실린더/크랭크 케이스 도대체 엔진을 고정하는 것 등에 의하고, 옆강성을 높여 다음에, 노면외란의 흡수성(유연함)을 높이기 위해, 프레임이나 리어 포크 구조 그 자체를, 강성이 필요한 부분은 강하고, 불요의 곳은 약하게 설정해, 머신 토탈로의 강성 밸런스의 최적화를 도모했습니다.
이 되어 있습니다. |
LCG프레임이나 리어의17인치화등에서 시트고를 내리는(765mm→750mm)일이 생 겨 라이더 자신도 중심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 전면 투영 면적을3%저감(μaA·공기 저항 계수0.00160→0.00155)해, 에어로 효과 를 높이고 있습니다.
(4) 라이딩 포지션
라이딩·포지션 비교
(5) 서스펜션 |
●프런트 포크/프로 링크·리어 서스펜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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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가는 초 프리 밸브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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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런트 포크 위치 의존 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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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프로 링크 레시오 |
리어 쿠션 |
(6) 브레이크 프런트는,'89CBR의 좋은 점을 살린 강관 배관·FAT캐리퍼를 사용했다φ296mm의 플로팅 타입의 유압식 더블·디스크 브레이크로, 세부의 개량을 도모하는 것으로, 원래 먹어 다해 성이 좋은 소결 패드의 특성이나 프런트 포크의 위치 의존 기구의 효과와 함께 한층 콘트로라불로 리니어인 터치로 완성하고 있습니다. 리어브레이크는, 매끄러운 효능미를 발휘하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디스크 플레이트는 경량의 4개 합계 타입을 채용했습니다.
또, 다리에 의한 높은 입력이 들어가는 것부터, 브레이크 호스에 적당한 팽창성을 갖게해 컨트롤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7) 실용성이 높은 유틸리티·박스
텐덤 시트 하부의 유틸리티·박스는 키 조작으로 원터치 개폐할 수 있는 시트 경첩식을 채용해 쓰기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또, 스페이스도4.0L로부터5.5L로 대형화했습니다. |
(8) 가동식 리어 펜더의 채용 내츄럴·화이트 수지재의 가동식 리어 펜더는, 날쌔고 용맹스러운 리아뷰를 연출하는 것과 동시에, 정류 효과를 발휘.또, 좌우의 스텝 가이드에도 동재질을 채용. |
(9) 수납식 피리온스텝
한 명 타기 시에는, 사이드 커버 안쪽에 끼워넣어, 상쾌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수납 타입의 피리온스텝을 채용. |
주요 제원
형식 | NC29 ('90모델) | NC23 ('89모델) | |
전체 길이×전체 폭×전체 높이(m) | 1.990×0.670×1.080 | 2.020×0.675×1.110 | |
축거 (m) | 1.365 | 1.380 | |
최저 지상고 (m) | 0.125 | 0.120 | |
시트고 (m) | 0.750 | 0.765 | |
차량 중량/건조 중량(kg) | 179/162 | 182/164 | |
승차 정원 (인) | 2 | ← | |
연비(km/L)(60km/h정지 주테스트치) | 35 | 34 | |
최소 회전 반경 (m) | 3.0 | ← | |
엔진 형식 | NC23E(수냉·4사이클·DOHC·4밸브·직렬4기통) | ||
총배기량 (cm3) | 399 | ← | |
내경×행정 (mm) | 55.0×42.0 | ← | |
압축비 | 11.3 | ← | |
최고 출력(PS/rpm) | 59/13,000 | 59/12,500 | |
최대 토르크(kgm/rpm) | 4.0/10,000 | 4.0/10,000 | |
캬브레터 형식 | VP01 | VG04 | |
시동 방식 | 셀프식 | ← | |
점화 장치 형식 | 풀·트랜지스터식 (PGM점화) 배터리 점화 |
풀·트랜지스터식 배터리 점화 | |
윤활 방식 | 압송 물보라 병용식 | ||
윤활유 용량 (L) | 3.8 | 3.5 | |
연료 탱크 용량 (L) | 15 | ← | |
클러치 형식 | 습식 다판 코일 스프링 | ||
변속기 형식 | 상시 서로 맞물림식6단리턴 | ||
변속비 | 1속 | 3.307 | ← |
2속 | 2.352 | ← | |
3속 | 1.875 | ← | |
4속 | 1.590 | ← | |
5속 | 1.434 | ← | |
6속 | 1.318 | 1.333 | |
감속비(1차/2차) | 2.117/2.600 | 2.181/2.666 | |
캐스터(도)/트레일(mm) | 24о30´/91 | 25о15´/95 | |
타이어 사이즈 | 전 | 120/60R17 55H | ← |
후 | 150/60R17 66H | 150/60R18 67H | |
브레이크 형식 | 전 | 유압식 더블·디스크 | |
후 | 유압식 디스크 | ||
현가 방식 | 전 | 텔레스코픽식 | |
후 | 스윙·암 (카스 텍·가르암) |
스윙·암 (트라이 암) | |
프레임 형식 | 신념 | 다이아몬드 | |
배터리 | 12V-6Ah | 12V-8Ah |
흡기음 주파수 분석 리얼타임 다이핑포스 어저스트
배기 음질
배기음 주파수 분석
성능 곡선
ηv특성
캬브레터 흡입 보아 단면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