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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logis world - 물류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전갈자리
중국 물류시장 개방 후 우리 물류기업 진출 가속화 | ||||||||||||||||||||||||||||||||||||||||||||||||||||||||||||||||||||||||||||||||||||||||||||||||
1990년부터 2억1471만 달러 투자, 2005년부터 봇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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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물류시장이 개방된 2005년 이후 우리 물류기업들의 중국 투자진출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최근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가 내놓은 ‘우리 물류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조사보고에 따르면 우리 물류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수출입은행 신고기준으로 1990년부터 2008년까지 총 395건이었으며 그 중 절반이 중국이 물류시장을 전면 개방한 2005년 이후부터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 물류기업들은 주로 물류사업의 글로벌화, 우리 제조기업과의 동반진출, 혹은 해외파트너의 요청으로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투자규모는 평균 12억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협은 또, 중국에 진출을 원하는 우리 물류기업들이 초기 진출단계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화주기업과의 동반진출뿐만 아니라 현지 진출 화주기업들이 우리 물류기업을 이용토록 하는 제도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의 주도하에 우리 제조 및 물류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청도 및 상해지역부터 “화주/물류기업간 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상호 정보교환 및 유기적 협력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무역협회의 조사보고서를 정리했다.
우리 물류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2005년 12월 1일 중국 물류시장의 전면개방을 전후하여 급속하게 증가했다. 2001~2004년 평균 신고건수와 신규법인수는 각각 16건과 약 5개였으나 2005~2008년 평균 신고건수와 신규법인수는 각각 약 49회와 약 24개를 기록했다. 신고건수 기준으로 2005년 이후 업체수(199)는 전체(1090년 이후)의 50%를 차지했다. 다만, 수출입은행의 업종 분류 상 운수 및 창고업에 여객운수가 포함되어 있고, 동일한 건에 여러 회사의 공동투자를 개별로 집계하여 순수한 물류기업의 투자건수로 보기는 어렸다.
그 외에 우리 물류기업은 산동성(6건), 상해시(6건), 북경시(5건), 요녕성(3건)과 천진시(3건), 절강성(2건), 하북성(1건)에 총 27개의 지사를 설립했다. 현지법인 설립에 투자된 금액으로는 상해시가 5,438만7천 달러로 전체의 25.5%를 차지하며, 천진시 3,673만 달러(17.2%), 산동성 3,568만6천 달러(16.7%), 요녕성 2,591만4천 달러(12.2%), 절강성 1,700만 달러(8%)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당 투자금액으로는 절강성이 1,700만 달러(1건)로 가장 많으며, 그 뒤로 사천성 585만3천 달러(2건), 섬서성 483만6천 달러(1건), 하북성 350만 달러(1건), 천진시, 요녕성, 상해시, 북경시, 산동성은 1천 달러~2천 달러, 기타 지역은 1천 달러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태별 현지법인수는 운송관련 서비스업이 36개로 가장 많으며, 창고업(26개), 운송주선업(14개), 항공운송업(12개), 도로운송업(5개), 해상운송업(2개)이 그 뒤를 이었다. 업태별 현지법인수의 투자금액은 운송관련 서비스업이 6,922만8천 달러로 가장 많으며, 항공운송업, 창고업, 운송주선업, 도로운송업이 그 뒤를 이었다. [주요 한국 물류기업의 중국 진출현황] 우리 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형태는 물류사업의 글로벌화, 그룹내 관계사 또는 특정고객의 요청에 의한 동반진출, 중국 내수물류사업 확대, 해외파트너의 요청에 의한 진출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물류사업의 글로벌화 일환으로 중국에 진출한 대표적인 기업들로는 (주)한진, 대한통운, 발해물류가 있다.
글로비스, 범한판토스, 동방, 동부익스프레스는 그룹내 관계사 또는 특정고객의 요청에 의하여 화주와 동반진출하였으며, 진출 후 사업범위를 점차 중국 내외시장으로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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