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현생불퇴론
정토종의 특색 중에 '평생업성, 현생불퇴'가 있습니다. 평생과 임종은 상대되는 말이지요. 즉 임종을 기다리지 않고 한평생 사이에 왕생의 업이 이미 성취되어 왕생의 자격을 갖추고 반드시 왕생하게 되는데, 원인으로부터 결과를 말하면 현생에 이미 미리 불퇴전의 과위를 얻었기 때문에 이를 이를 일러 '업성불퇴業成不退'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현생에서 이미 안심을 얻었기에 임종 시 부처님께서 영접을 오시거나 저 나라에 왕생하여 불퇴전을 얻고 나서야 비로소 안심을 얻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이 교의敎義는 용수보살이 『이행품』 중에서 여러 차례 언급하고 있는데, 열 문장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겠습니다.
1. 만약 모든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쉽게 행하는 길이 있어 빠르게 아유월치의 지위에 도달할 수 있는 방편이 있다면.
2. 믿음을 방편으로 삼는 쉬운 행으로 빠르게 아유월치에 이르는 것도 있다.
3. 만약 사람이 빠르게 불퇴전의 지위에 이르고자 한다면, 마땅히 공경하는 마음으로 명호를 집지하여 불러야 하리라.
4. 이 몸으로 아유월치의 경지에 이른다.
5.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서 믿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리라.
6. 만약 사람이 한 마음으로 그 명호를 부른다면 즉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게 되리라.
7. 그 명호를 부르는 자가 있으면 즉시 불퇴전을 얻게 되리라.
其有稱名者, 卽得不退轉
8. 그 명호를 부르는 자가 있으면 즉시 불퇴전을 얻게 되리라.
其有聞名者, 卽得不退轉
9. 아미타불의 본원은 이와 같다. '만약 사람이 나를 염하여 명호를 부르며 스스로 귀명한다면, 즉시 필정(불퇴전)에 든다.
10. 사람이 한량없는 힘과 공덕을 갖춘 이 부처님을 염할 수 있다면 즉시 필정에 들어가리니, 그런 까닭에 나도 항상 부르느니라
이상 인용한 글에서 1~3까지의 '질疾'은 매우 빠르다는 뜻으로, 난행도의 3대아승지겁을 상대로 이행도가 상당히 빠르다(단박에 초월하는 까닭이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인용한 문장에서 5~10까지의 '즉卽'은 곧 '당장' '즉시'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비단 매우 빠를 뿐만 아니라 '평생업성. 현생불퇴'라는 것이지요
『이행품』에서 설한 "이 몸으로 아유월치의 지위에 이름" "즉시 필정에 들고(卽入必定)" "즉시 필정에 들리(卽時入必定)"라는 글들에서 정토종 이행도의 특색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즉 오로지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기만 하면 '현생'에 '사바세계'에서 즉시 '불퇴전의 지위'를 얻게 되므로, 다른생 다른 국토를 기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곧 정토종의 특색인 '본원칭명, 범부입보, 평생업성, 현생불퇴'입니다.
정토종 특색의 깊고 넓은 함의와 막대한 영향과 관련해서 정종법사의『정토종 특색 독서 안내』라는 문장을 인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이른바 '특색'이란 곧 사물 특유의 본질 속성을 말한다. 사물을 식별할 때 반드시 그 특색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A를 B로 착각하는 착오가 생기게 된다. 정토를 수학할 때도 반드시 정토종의 특색을 잘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도문과 정토문을 구분하지 못하고 왕생의 이익을 잃게 된다. 정토종에도 특색이 있는가? 매우 분명한 것은 만약 특색이 없다면 정토종도 성립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정토종에 어떤 특색이 있는가? 당대 정토종의 혜정법사 정토삼경 및 상승조사들의 해석에 근거하여 네 구절·열여섯 글자로 압축하였으니, 이를테면 '본원칭명本願稱名, 범부입보凡夫入報, 평생업성平生業成, 현생불퇴現生不退'이다. 정확하고 간결하고 세련되며 체계적이고 명료하여 홀로 아미타불의 구제가 다른 부처님의 정토보다 훨씬 뛰어나고, 성도문 종파와 달리 지극히 간이하고 지극히 심오하며 지극히 온당하고 지극히 재빨라서 모든 근기를 빠뜨리지 않고 일생에 속히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가히 한 종파의 요지를 파악하고 법문의 그윽한 관문을 뚫었으며 수행자의 두려움을 없애주고 왕생의 길을 막힘없게 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앞의 두 구절은 근본 강령과 종지이고, 뒤의 두 구절은 금생에 얻게 될 수승한 이익을 밝히고 있다. 또한 앞의 첫 구절은 인행因行이고, 뒤의 세 구절은 과익果益이다. 근본은 자연히 지말을 거둬들이고 인행은 반드시 과익을 불러오기 때문에 네 구절을 두 구절 '본원칭명, 범부입보' 속으로 거둬 들일 수 있고, 또 한 구절 '본원칭명' 속으로 거둬들일 수도 있다.
본원本願은 교리를 설명하고, 칭명稱名은 행법을 설명하며, 범부凡夫는 섭수하는 근기를 설명하고, 입보入報는 과익을 설명한다. '본원칭명, 범부입보'는 정토종의 '교리·행법·근기·이익'을 밝히는 것이다.다시 말해 죄업을 짓는 범부가 아미타불의 본원이 허망하지 않는 까닭에 칭명하며 왕생을 발원하면 모두 진실하고 무루인 극락보토에 왕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평소에 왕생의 업을 원만히 달성하여 임종을 기다리지 않고, 극락이 아닌 이 세상에서 즉시 불퇴전의 지위를 얻게 된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죄업을 짓는 범부가 아미타불의 본원이 허망하지 않는 까닭에 칭명하며 왕생을 발원하면 모두 진실하고 무루인 극락보토에 왕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평소에 왕생의 업을 원만히 달성하여 임종을 기다리지 않고, 극락이 아닌 이 세상에서 즉시 불퇴전의 지위를 얻게 된다.....감사합니다 부처님 덕분입니다 무량공덕이 되소서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