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하중지수는 타이어 1개가 견딜수 있는 무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 스타렉스는 공차(빈차 상태로) 중량이 약 2,000kg입니다.
허용 적재중량은 600kg입니다. 타이어는 4개입니다.
즉 타이어는 최소 2,600kg을 견더야 합니다. 짐을 1톤을 싣는다면,
타이어 4개가 3,000kg을 견더야 합니다. 개당 750kg이죠.
이 차량의 타이어 옆면에는 LT215/70R16C 108/106이라고 각인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최소 하중지수가 106입니다. 아래표를 보면 106하중지수는 950kg입니다.
위에서 계산한 750 kg을 초과한 수치입니다. 충분히 여유가 있죠.
즉 지금시대에는 하중지수도 보통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과거에 1톤 트럭에 3톤을 싣고, 5톤트럭에 20톤을 싣는 과적이 문제시 되던
시절에 엄청 중요했던 개념입니다.
(타이어가 하중을 견디지 못하면, 빨리 닳거나, 터질 수가 있습니다.)
다만 하중지수를 높이기 위해, 고무양을 늘리거나, 설계나 원료를 다르게 할 수 있기에,
좌우 바퀴의 하중지수는 동일한 것이 매우 좋습니다.
<< 타이어 하중지수 >>
하중지수 |
하중(kg) |
|
하중지수 |
하중(kg) |
|
하중지수 |
하중(kg) |
|
하중지수 |
하중(kg) |
|
하중지수 |
하중(kg) |
0 |
45 |
|
40 |
140 |
|
80 |
450 |
|
120 |
1400 |
|
160 |
4500 |
1 |
46.2 |
|
41 |
145 |
|
81 |
462 |
|
121 |
1450 |
|
161 |
4625 |
2 |
47.5 |
|
42 |
150 |
|
82 |
475 |
|
122 |
1500 |
|
162 |
4750 |
3 |
48.7 |
|
43 |
155 |
|
83 |
487 |
|
123 |
1550 |
|
163 |
4875 |
4 |
50 |
|
44 |
160 |
|
84 |
500 |
|
124 |
1600 |
|
164 |
5000 |
5 |
51.5 |
|
45 |
165 |
|
85 |
515 |
|
125 |
1650 |
|
165 |
5150 |
6 |
53 |
|
46 |
170 |
|
86 |
530 |
|
126 |
1700 |
|
166 |
5300 |
7 |
54.5 |
|
47 |
175 |
|
87 |
545 |
|
127 |
1750 |
|
167 |
5450 |
8 |
56 |
|
48 |
180 |
|
88 |
560 |
|
128 |
1800 |
|
168 |
5600 |
9 |
58 |
|
49 |
185 |
|
89 |
580 |
|
129 |
1850 |
|
169 |
5800 |
10 |
60 |
|
50 |
190 |
|
90 |
300 |
|
130 |
1900 |
|
170 |
6000 |
11 |
61.5 |
|
51 |
195 |
|
91 |
615 |
|
131 |
1950 |
|
171 |
6150 |
12 |
63 |
|
52 |
200 |
|
92 |
630 |
|
132 |
2000 |
|
172 |
6300 |
13 |
65 |
|
53 |
206 |
|
93 |
650 |
|
133 |
1060 |
|
173 |
6500 |
14 |
67 |
|
54 |
212 |
|
94 |
670 |
|
134 |
2120 |
|
174 |
6700 |
15 |
69 |
|
55 |
218 |
|
95 |
690 |
|
135 |
2180 |
|
175 |
6900 |
16 |
71 |
|
56 |
224 |
|
96 |
710 |
|
136 |
2240 |
|
176 |
7100 |
17 |
73 |
|
57 |
230 |
|
97 |
730 |
|
137 |
2300 |
|
177 |
7300 |
18 |
75 |
|
58 |
236 |
|
98 |
750 |
|
138 |
2360 |
|
178 |
7500 |
19 |
77.5 |
|
59 |
243 |
|
99 |
775 |
|
139 |
2430 |
|
179 |
7750 |
20 |
80 |
|
60 |
250 |
|
100 |
800 |
|
140 |
2500 |
|
180 |
8000 |
21 |
82.5 |
|
61 |
257 |
|
101 |
825 |
|
141 |
2575 |
|
181 |
8250 |
22 |
85 |
|
62 |
265 |
|
102 |
850 |
|
142 |
2650 |
|
182 |
8500 |
23 |
87.5 |
|
63 |
272 |
|
103 |
875 |
|
143 |
2725 |
|
183 |
8750 |
24 |
90 |
|
64 |
280 |
|
104 |
900 |
|
144 |
2800 |
|
184 |
9000 |
25 |
92.5 |
|
65 |
290 |
|
105 |
925 |
|
145 |
2900 |
|
185 |
9250 |
26 |
95 |
|
66 |
300 |
|
106 |
950 |
|
146 |
3000 |
|
186 |
9500 |
27 |
97.5 |
|
67 |
307 |
|
107 |
975 |
|
147 |
3075 |
|
187 |
9750 |
28 |
100 |
|
68 |
315 |
|
108 |
1000 |
|
148 |
3150 |
|
188 |
10000 |
29 |
103 |
|
69 |
325 |
|
109 |
1030 |
|
149 |
3250 |
|
189 |
103000 |
30 |
106 |
|
70 |
335 |
|
110 |
1060 |
|
150 |
3350 |
|
190 |
10600 |
31 |
109 |
|
71 |
345 |
|
111 |
1090 |
|
151 |
3450 |
|
191 |
10900 |
32 |
112 |
|
72 |
355 |
|
112 |
1120 |
|
152 |
3550 |
|
192 |
11200 |
33 |
115 |
|
73 |
365 |
|
113 |
1150 |
|
153 |
3650 |
|
193 |
11500 |
34 |
118 |
|
74 |
375 |
|
114 |
1180 |
|
154 |
3750 |
|
194 |
11800 |
35 |
121 |
|
75 |
387 |
|
115 |
1215 |
|
155 |
3875 |
|
195 |
12150 |
36 |
125 |
|
76 |
400 |
|
116 |
1250 |
|
156 |
4000 |
|
196 |
12500 |
37 |
128 |
|
77 |
412 |
|
117 |
1285 |
|
157 |
4125 |
|
197 |
12850 |
38 |
132 |
|
78 |
425 |
|
118 |
1320 |
|
158 |
4250 |
|
198 |
13200 |
39 |
136 |
|
79 |
437 |
|
119 |
1360 |
|
159 |
4375 |
|
199 |
13600 |
첫댓글 위의 글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수정 요청 합니다.
사이드월의 106이라 표시된 부분은
최소하중지수가 아닌 복륜(예:1톤포터 뒷바퀴) 적용시 하중지수 입니다.
물론 108은 단륜(예:1톤포터 앞바퀴) 적용시 하중지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