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1이나 CB400에 들어가는 쇼버오일은 혼다 쿠션오일 #10이라고 합니다.
SAE점도 10W (단일점도)규격으로, ISO표준온도인 cSt 40도기준 대략 34정도의 점도를 갖는다고 합니다.
효성차에 쓰는 쇼버오일은 쉘 Tellus(탈레스) #22 입니다.
cSt 40도 기준 22정도의 점도로, SAE규격으로 따지면 대략 7.5W가 됩니다.
20리터들이 말통으로만 팔기에 검색을 했더니 유압작동유로 ISO규격 점도로 22는 거의 팔질 않더군요.
덕택에 호환품 (란도라던가 기타 유압작동유라고 되어있는것들..)구경은 잔뜩 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에 쓰이는 유압작동유는 cSt 40도 기준으로 32정도입니다.
SAE점도로 10W.. 대충 9.8정도의 점도입니다.
자동차 오토매틱 미션에 쓰이는 ATF오일의 점도는 10W30정도로 엔진오일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 오일은 미션용 첨가제가 들어가 있어 유압작동유로 쓰기에는 과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들 하죠.
엔진오일은 고온에서도 견뎌야되기때문에 다점도규격입니다.
..
이래저래 머리를 굴려본 결과, 쇼버오일은 유압작동유의 일종이기 때문에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들이부어도 괜찮겠구나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SAE규격 9.8로 혼다가 지정하는 정립포크 규격 10W에는 약간 못미치지만,
효성차량의 #22 (cSt 40도 기준 22, SAE환산 대략 7.5W)보다는 빡빡한 편입니다.
여기다 좀더 빡빡한 수준의 오일을 넣는다면 유압작동유 #46 (대략 12.5W)아니면 #68(대략 15W)도 괜찮겠구나.. 하고 생각되네요.
이건 정립포크 기준의 오일이고, 카트리지식 도립포크의 경우, 오일의 점도가 낮아야 쇼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코멧둘반이는 도립인데도 Tellus#22를 쓰는데? ..뭔가 좀 이상해지는군요.
일단, 앞쇼버에 기어가 들어가있는것도 아니고 연료가 폭팔하는것도 아니고 캠체인이 들어있는것도 아니니 유압작동유를 넣어 사용해 보겠습니다. 너무도 당연하겠지만 쇼버가 살짝 부드러워지거나 딱딱해지는것 말고는 별다른 이상은 발견하지 못할거라고 추정합니다.
리데나가 터지니 별걸 다 신경쓰게 되는군요.
첫댓글 오~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전..그냥 자동차용 엔진오일 5w-10 넣어서 작업했습니다. ㅜ.ㅡ...근데 만족하고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