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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1) |
세부 내용 |
비교(강사) |
1. 소 개 |
강좌 및 수업 진행 프로그램 소개, 개별 소개 |
혜명, 마가, 등 |
2.수업 진행/과제물 |
12 주 강의안 연구과제/ 발표/ 과제물 분담/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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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주 과제물 |
첨부 # 1: 12 주 프로그램 과제를 연구/ 강의안을 발표/강의 기술을 습득/ 토의 <필요시간 전문 강사 투입(강의 기술/예절 교육/노인들의 이해 /청소년들의 이해) - 외부 강사 초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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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 주 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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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 주 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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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5 주 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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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7주 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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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9주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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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11주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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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주 과제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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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과제물종합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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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견학/실습에 따른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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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8 주 견학/실습에 따른 교육 |
현장 견학 및 실습에 동참하여 매주 경험 사례 래포트 제출 및 토의 (현장 실습 강사 지도) |
현장 진행 강사 |
19~ 20주 시범 강의 |
시범 강의 / 강 평자 강평(최종 합격/불합격 판정) |
마가/혜명/선발강사 |
첨 부 # 1: 12 주 프로그램 주요 과제
주 |
주요과제 |
과제 내용 |
명상실습 |
연습과제 |
1 |
함께 인사 나누기 (새로운 마음 양식 -깨어 있음 확인하기) |
강사/각자소개, 눈으로 말 해요. 외적 행동 양식에서 내적 존재 양식으로 |
호흡 알아차림,요가,‘발성명상 아오움~’ 내가 나를 바라보기 |
호흡 명상과 요가 실습해보기, |
2 |
모든 결과는 그 만한 원인이 반드시 있다. (통증의 이해와 대처) |
조건에 의해 모든 것은 형성된다. 결과에 대한 원인 과 조건 바라보기, |
몸 부위 고통 자각하기와 몸 풀기, 들숨/날숨 호흡명상, |
의도적으로 몸을 이완하고/호흡명상하기(요가동작) |
3 |
자기 자신 노출하기(어려움을 회피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다가가보기.) |
누구에게나 괴로움은 있다. 왜 그러할까? 새로운 관점에서자신의 가치 찾기 |
주의 집중/감각 알아차림(건포도 먹기, 듣기, 맛, 향) |
좋아 했던 순간들 알아차리기(몸,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 관찰해보기) |
4 |
가족속의 나/ 내속의 가족 / 이웃 관계, 바라보기(소중한 인연) |
위로 받고 싶은 말 찾아보고/ 불편한 점 피하기 보다, 직면해 보기 |
자애 명상 (도움을 주었거나 섭섭하게 하였던 모든 분들이 행복해 지기를 기원) |
옛날에 본 부모/지금 생각해 본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 써 보기 |
5 |
벅찬 생각 차단(후회/걱정 다스리기) -불안/우울 극복 |
…했으면 조았을 텐데-반성, 만약…하면 어떡하지 …그 때가서 생각하기 |
바디스켄, 나에게도 멋이 있어/다만 찾지 못할 뿐이야 |
자신을 부드럽게 대하고 난 후 느낀 점 써보기(나는 본래 없는 것!) |
6 |
나 소중한 님/ 단점도 있지만(스스로 격려와 칭찬해 주기/ 분노와 질투 다스리기) |
지금 여기에 최선을(분노/질투 좀처럼 멈추지 않는다. - 용서하기와 다른 사람 입장되어 보기), |
걷기명상/순간순간 알아차리기, 치매예방으로 일상의 일(가스, 현관 문 잠금 되풀이 알아차리기) |
불편한 점 피하기 보다 직면해 보기/미운사람 입장되어 글 써보기 |
7 |
현재에 머물기(지나치게 애쓰지 말고, 있는 그대로 감각/느낌/생각 알아차리기) |
과거나 미래로 자동화 되거나 반추되는 것을 멈추고, 지금 이 순간에 머물고 지켜보기 |
아픔이나 고통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수용하기(고통으로부터 이완) |
스스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보면서 느낀 점 써보기(모든 것은 변하고 있구나!) |
8 |
있는 그대로 지켜보기(부정에서 긍정으로) - 모든 것에 자애심과 격려를 |
내가 힘들 때 당신도 힘이 든다.(돌봄/사랑스런 말/함께 함/ 이익을 나눔) |
걷기 명상, 용서하기 명상/내려놓기 명상(첫 사랑에 대한 회상/이야기 나눔) |
나의 장점 30가지 써보기(내가 없는 가운데 남을 위한 도움은 참 많이도 있구나!) |
9 |
수용하고 내려놓기(의도적으로 주의기울이기를 통해 현재를 자각/허용하기) |
지금 이 순간 회피하지 않고 허용하며 함께 머문다. 나쁜 것도 감싸 앉아고, 좋은 것에는 칭찬을 |
바디스켄/좌선/ 부드럽게 호기심 갖기 명상/요가 |
명상을 하면서 다른 이를 감싸 앉고, 칭찬한 것 써 보기(내면의 평화로움) |
10 |
가치 있는 삶 선택하기/충동에 따른 행동하지 않기 |
목적에 매달리지 않고, 과정 속에서 나누는 기쁨/생각/느낌/ 행동 알아차리기 |
불안을 자애로 다스리는 명상 하기/ 일상의 삶에 집중하기 |
불안/우울 회피하지 말고 함께 나아가기(삶의 가치 다시 한 번 느낌!) |
11 |
삶의 책임자는 나 / 지금도 늦지 않아(내 마음의 불성 탐구) |
삶이라는 버스 운전하기/그 일에 전념하기/자신을 신뢰하기 |
할 수 있는 일 스스로 찾아서 해보기/일상생활 과제 속에서 명상하기 |
간화선(화두참구).지금 할 수 있는 것/주, 월 단위 세워보기 |
12 |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은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태어난다. |
외톨이가 아니야, 너와 내가 둘이면서 하나, 분리에서 통합으로, 소통으로, 깨달음으로 나아가기 |
모두와 함께 나누는 명상/너도 나도 소중한 당신. |
너의 마음 나의 마음 행복한 감정 표현 해보기 |
■ 입학 자격 기준 1). 자비명상 수료자 및 마음 치유사 2개 과목이상 이수자.
2). 선(명상) 수련 1년 이상, 템플스테이 2회 이상 수료자.
3). 기타 명상지도 강의에 관심이 많은 분 등
■ 교육 강사의 구성은 이론 및 현장 실습 강사로 나누어 실시한다.
● 자격 증 활용
- 노인 복지관 문화센타 및 청소년 문화센타 명상지도 강사. 군/경 및 기타 전문 단체.
사찰 어린이 프로그램 진행자 및 노인 대학 강사. 템풀스테이 진행자.
● 교육 진행 : 14 주 프로그램으로 6 개월 간 실시하며, 봄/가을 학기로 진행.
● 강좌 당 수강비: 학교교육 12주 25만원, 실습교육 8주 10만원
●모집인원 : 봄 가을 학기 마다 주간 20명 내외
● 당담교수 :
-마가스님 : 중앙 승가대 복지학과, 마곡사 템플스테이 진행, 중앙대 겸익교수, 자비명상 창시자. (주)나누는 기쁨 공동대표, 미타정사 주지, 동국대 사회 교육원강사, 불교방송 강의 등
저서(내 마음 바로보기, 내 안에서 찾는 붓다 등)
-혜명(김말환) : 동국대선학과 박사학위(선수행과 심리상담법 연구), 군종법사 전역
불교문화대학원 상담학 객원교수 엮임, 선학과 강사, 자비명상지도, 선심리치료 상담소 운영,
상담전문가 연합회 소속 군 경 상담지도교수, 저서(선수행과 심리치료 등)
- 현장 교육 기술 강사와 실습지도 강사는 차 후 선발
●현재 진행 중인 곳 : 사당 노인 종합 복지관(~ 2012 ,6월까지), 대치노인( (~ 2012 , 6월까지), 목동청소년 회관 청소년 프로그램(2012, 12, 22~2012, 2월까지)등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2012년도에는 5곳을 더 추가하여 교육을 시실하고자 합니다.
* 2011년도 1년간 함께 현장 교육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자격규정에서 예외규정을 두고자 함
* 읽어 보시고 좋은 의견을 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리고 문의는 선심리치료 상담소(010-5234-6723 혜명)나, 이 글 카페에 첨부글로 올려주시면 상세히 상담하겠으며. 현재 함께 진행하고 있는 자비명상 지도자 무창 회장님 등 6인과 함께 월 1회 스타디 시간에 충분히 논의 하여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이 프로그램은 언제부터 실시하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아서 공부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