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그라미 상담센터, 전애영(011-9307-7211)
* Manda + Ra(만다라)와 관련이 있다.
* 자아실현(인생의 전반기), 자기실현(인생의 후반기)
* 치료자는 분석을 받을 필요가 있다. 상담자의 심리상태로 내담자에게 투사될 수 있다.
* 치료자의 역할 : 평가하는 마음을 버리고...
- 내담자가 거짓말을 하는 마음도 수용할 수 있어야 된다.
- 판단이 아니고 도와주기 위해서 내담자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내담자를 존경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 흘러가는 물을 그냥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 sand play 는 상담자가 명상하는 기분으로 내담자를 바라보면서 기다린다.
- sand try(????)는 소품의 역할에 대하여 질문하면서 대화를 이어간다.
- 의문문으로 대화하지 말고, 상담자가 작품을 보고 느껴지는 대로 말하면서 내담자의 답변에 집중한다.
* 모래놀이 치료가 한국에 도입되어 활성화된 시기는 2004년, 김보애 수녀님이 학회를 개설했다.
- 김보애 수녀님은 일본 가와이 교수님으로부터 배웠다.
- 카프 할머니가 고물 창고에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을 보고 착안했다.
- Lowenfeld는 의사로서 모래놀dl 치료를 시도했다.
* 융의 분석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 꿈의 해석 : 모래놀이는 눈을 뜨고 꾸는 꿈이다.
- 융은 무의식을 가능성으로 보았다.
- 현재 정신분석의 적용 실태 : 영,유아기는 프로이드의 이론, 청소년기는 아들러의 이론, 장년기는 융의 이론을 적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민담, 동화, 신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 ego < 의식 < 그림자 < 아니마+아니무스 < Self
* 모래상자의 구성
- 내담자가 선택하는 모래알의 크기에 따라서 내담자의 마음을 분석할 수 있다.
- 에너지의 표현은 오토바이 등, 재건하는 마음은 기중기, 포크레인 등, 돌맹이도 소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