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하시는 분을 위한 코드 형성 기본 이해
본인은 고수 근처에도 못가지만 독학의 어려움을 알기에 혼자 고생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어려운 음악이론은 본인도 알지 못하지만 기본적인 코드(Chord) 형성 개념을 이해함으로 처음 독학 하시는 분들의 음악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올린 이글이 도움이 되신다면 보람으로 알겠습니다. 혹 잘못된 내용있으면 지적 해 주세요.
1) 코드 이해와 필요성
기타나 피아노에서는 처음부터 코드를 접하게 되지만 관악기에서는 코드를 실감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관악기 특성상 동시에 화음으로 음을 발현 하는것이 아니라 단음으로 음이 발현 하게 되고, 코드를 이용해도 분산화음으로 연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악기를 만지며 코드와 담을 쌓을 수 도 없고, 음의 구성상 화음 즉 코드(Chord)를 이해하는 것이 연주에 많은 도움을 주며 합주시나 에드립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음계의 이해
도(1), 레(2), 미(3), 파(4), 솔(5), 라(6), 시(7), 도(8) 에서 3,4(미,파)와 7,8(시,도) 사이는 반음이 되고 나머지는 온음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는 밝고 경쾌한 특징을 가진 장조(Major, 메이져) 가 되겠습니다.
장조의 음계는 도레미파솔라시도
또 서정적이고 감상적인 특징을 가진 단조(minor, 마이너)는 2,3(레,미) 5,6(솔,라) 사이가 반음으로 음계가 구성 되어 있고 나머지는 온음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단조는m으로 표시합니다.
C minor를 예로 보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이렇게 됩니다.
단조의 음계는 라시도레미파실(솔#)라
뿌리가 되는 근본 음 즉 근음(root tone) 자리를 #은 “파 도 솔 레 라 미 시” 순서로 7개까지 붙이고 “b” 은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순서로 즉 #의 역순으로 오선지 상에 표시합니다.
예를 들면 다장조(C)의 근음은 “도” 또 사장조(G) 는 “솔” 자리가 도가 됩니다.
여기에 장조, 단조를 부치지요. 여러분이 12스케일 연습시 도자리가 바뀌여 음계가 형성 되는 것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근음의 “도”위치에 따라 Key가 결정되고 반음의 위치에 따라 장조(Major,) 단조(minor)가 결정되는 셈입니다.
3) 코드 생성에 필요한 “장” 과 “단”이해
화음에 뿌리가 되는 음을 근음(root tone)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C 코드에서는 C가 당연히 근음이 됩니다,
두음사이의 거리를 음정이라 하고 다음 계명 옆 숫자를 보면 음정을 따지면 쉽습니다.
계명 --- C D E F G A B C
도명 --- 1 2 3 4 5 6 7 8
윗줄의 음계와 숫자를 보시며 음정을 이해 해보세요.
C 하나 만은 1도, C와 D는 2도, C와 E는 3도, 이런 식으로 됩니다.
그런데 C와 E는 3도 이지만 모두 C와 E 사이가 모두 온음으로 구성 되여 있는 경우에는
“장3도”로 합니다. 또 반음이 하나 있으면 “단” 자를 붙이게 됩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 보지요.
C, D 인 경우 “장2도” C, D, E 인 경우 “장3도”입니다. C, Db인 경우 “단2도” C, D, Eb 인 경우 “단3도”입니다.
단 원래 있는 E,F 사이와 B,C 사이의 자연 반음은 반음 음정 계산에서 제외 하여 없다고 계산하게 됩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 보지요.
C와 A 사이 E와F가 반음이지만 자연 반음으로 계산에서 제외하여 C와 A는 “장6도”입니다. 같은 논리로 C와 B 사이도 “장7도가 됩니다.
또 4도와 5도는 “완전”이라고 붙임니다. 단 사이에 반음이 1개만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 보지요.
C와 F 사이는 “완전 4도”입니다. 또C와 G사이는 “완전 5도”입니다. 한 옥타브 위 C에서 C도 “완전1도” 또는 “완전 8도“ 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보신 분 알면 별것도 아닌 것이 복잡하여 보시기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4) 음정을 따져 기본 코드 만들기
▶장조화음'
C, E, Bb, F# 같은 근음에다 장3도와 완전5도의 음을 쌓기만 하면 기본 화음이 됩니다.됩니다.
예 : 근음 C에 장3도는 E, 완전 5도는 G가 됩니다. 따라서 C코드는 C,E,G가 됩니다.
G를 근음으로 하면 장3도는B, 완전 5도는 D가 됩니다. 따라서 G,코드는 G,B,D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 F코드는 F,A,C가 됩니다.
A에서는 장3도 올라가면 C가 됩니다. 그런데 A와 C 사이에 반음 하나가 있어 단3도가 됨으로 C에 #을 붙여 B와 C 사이의 반음을 온음으로 만들어 장 3도를 만듭니다. 따라서
A코드의 제2음은 C#이 됩니다. A에서 완전 5도는 E, 따라서 A코드는 A, C#, E가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아나 b을 붙이거나 떼여 내여 장3도와 완전5도의 음을 근음에다 쌓아 기본 화음을 만듭니다.
B코드는 B, D#, F#, Ab코드는 Ab, C, Eb입니다. C#은 C#, E#, G#이빈다. 왜 그런지 직접 따저 보시기 바랍니다.
▶단조화음
장조 화음을 Major Chord 또 단조 화음을Minor Code라고 부르고 단조 화음은 소문자 m을 근음 다음에 붙여 표기 합니다.
단조 화음은 위의 장조 화음과 모든 원리는 같지만, 근음과 2음 사이가 장 3도가 아니라 "단 3도"라는 것이 다름니다. 따라서 따저보면 Cm는 C, Eb, G 가 됩니다. Am은 A, C, E
가 됩니다. Abm는 Ab, Cb, Eb 가 됩니다.
▶ 7th Chord
코드 집을 보면 복잡한 명칭의 코드들이 있는데 미리 겁 먹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7의 화음을 7th Chord로 표기하고 th는 발음 안하고 장조화음인 C7을 씨세븐, 단조화음인 Cm7을 씨마이너 쎄븐 으로 발음 합니다.
7th Chord는 장조나 단조화음 위에 근음(root tone)에 단7도에 해당하는 음을 제4음에 쌓으면 됩니다.
C7의 C 구성 음은 C,E,G임으로 C의 단7도 음인 B를 쌓으면 된다는 것인데 C와B 사이에 자연 반음은 1개 있으나 인공 반음이 없으므로 B에b를 붙여 인공 반음을 만들어 단7도가 되게 합니다. 따라서 C7코드는 C, E, G ,Bb 이 됩니다. Bb대신 A#은 틀린 것입니다.
단조 코드도 같은 맥락으로 Cm7은 C, Eb, G 위에, 근음 C와 단 7도 떨어진 음을 쌓으면 C, Eb, G, Bb이 됩니다.
G7 코드는 G, B, D, F. 가 되고 Abm7코드는 Ab, Cb, Eb, Gb이 됩니다.
▶장 7의 화음(Major 7th Chord)
Major 7th Chord 는 근음에서 '장7도'떨어진 음을 제 4음으로 쌓으면 됩니다.( M7와 maj7은 같은 말임)
예를 들면 CM7의 C는 C, E, G, 이고 C와 장 7도 떨어진 음 B를 쌓아 C, E, G, B입니다.
CmM7의 Cm는 C, Eb, G이고 C에서 장7도 떨어진 음 B를 쌓아 C, Eb, G, B입니다.
AmM7의 Am는 A, C, E이고 여기에 장7도의 떨어진 음은 G#이므로 A, C, E, G#이 됩니다.(주의 : A와 G는 단7도니까, G에 #을 붙여서 장 7도를 만들면 G#이 됨)
위의 AmM7에서 m은 마이너 “단조화음”뜻링고, M은 메이저 “장 7화음”을 뜻합니다.
▶9의 화음과 장 9의 화음(9th Chord and Major 9th Chord)
9의 화음(9th Chord)는 7 화음 위에 근음에서 장 9도 떨어진 음을 제5음으로 쌓는다.
장 9의 화음(Major 9th Chord)는 장 7화음 위에 근음에서 장 9도의 음을 제5음으로 쌓는다.
이제 화음 구성의 정의를 이용 코드를 보고 음정을 따져 화음을 쌓아 갈수 있습니다.
C9는 C7에 장 9도를 덧붙이는 것이므로, C, E, G, Bb, D 가되며
Cm9도 Cm7에 장 9도를 쌓는 것이므로, C, Eb, G, Bb, D 됩니다.
이제는 코드 이름을 보며 쌓여진 음정을 찿을 수도 있을겁니다.
5) 부언 설명
독학으로 12음계(12scale)를 연습하며 화음(Chord)에 눈이 뜨여 책을 보다 보니 코드 이름도 혜아릴 수도 없이 많고 코드의 방대성 또한 어마 어마 하고 다양성에 엄두가 나지 않고 어느 분이 말한 것 같이 머리에 쥐가 날 지경이었습니다.
코드에 대해 말을 시작하다 끝낸 모양이 됐습니다. 여기 올린 것은 빙산의 일각이나 그 중에서 기본이 되는 사항 극히 일부를 정리하여 코드 형성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시중에 코드에 대한 좋은 책과 코드 책도 나와 있습니다, 만 건반이나 기타 하시는 분들과 달리 관악기를 하시는 분들은 악기를 만지는 입장에서 화음과 담을 쌓을 수도 없는 일이니 코드 형성의 기본적인 이해를 하신 후 필요한 코드만 암기 하여 사용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코드는 이곳 카페에 올린 코드에 의한 프레이즈(Phrase)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코드의 진행 방향에 대한 언급도 못하여 아쉽게 생각 됩니다.
여기 올린 내용 중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질문에 답을 할 입장도 안입니다.
다만 독학 하시는 분들이 코드형성은 이렇구나 하는 개념 만 이라도 아시게 된다면 보람으로 알겠습니다. 끝.
추신 : 장황한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멋있는 연주 많이 하세요.
첫댓글 고맙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코드에 대한 개념이 조금 잡힌 듯 합니다. 하지만 아직 어디에 써 먹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유익한 정보 교육에 감사합니다
참 이해하기 쉬운설명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많은도움됐었습니다
어려워유 쉽게 설명이 안되암유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첨엔 이해가 잘되지 않았는데 자꾸보고 함 그려보니까 이해가 조금 됩니다.. 잘봤습니다
열심히 배워야겠네요
고맙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