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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 과정 및 기술
노인 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영역을 목표로 했다면 이 강의에서는 노인상담의 과정을 공부하면서 노인상담의 기술 즉 상담 방법 과 상담기법, 노인 상담에서 다뤄지는 몇 가지지 내용, 노인 상담사가 알아야 할 노인 심리를 공부한다.
1. 들어가는 말
2. 노인상담의 단계(과정)
3. 노인상담 기법
4. 노인상담 방법
5. 노인 상담의 내용의 주된 몇 가지
6. 노인 상담사가 알아야 할 노인 심리
* 들어가는 말
얼마 전에 다음과 같은 글을 받아 읽어 본 것이 생각이 납니다....제목: “미안해, 사랑해, 그리고 용서해“...내용: 60이 넘은 노부부가 성격 차이로 이혼을 결심하고 이혼을 했던 날입니다..이혼처리를 했던 변호사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하게 된 자리였습니다.메뉴는 통닭이었죠. 주문한 통닭이 테이블에 놓이자 할아버지가 먼저..당신이 좋아하는 닭 날개 부위를 떼어서 할머니에게 건네주었습니다. 변호사가 생각하기를 이혼을 했지만 이 부부는 화해를 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순간 아내 할머니는 기분이 아주 상한 표정으로 마구 화를 내며 이 렇게 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당신은 늘 그래왔어! 항상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하더 니 이혼하는 날까지 그러다니! 난 다리부위를 좋아한단 말이야 내가 어떤 부위를 좋아하는지 한번 도 물어본 적이 없이 당신은...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인간..할머니의 그런 반응을 본 할아버 지는 이렇게 대답을 했다는 것이지요 날개 부위는 내가 좋아하는 부위였지, 나는 내가 먹고 싶은 부위를 삼십년간 꾹 참고 항상 당신에게 먼저 건네준 것인데... 어떻게 그렇게 말 할 수 있어... 이혼하는 날까지...뒷 이야기는 두 분이 뒤 늦게 서로가 상대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이미 그 때는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뒤에야 깨닫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와 같은 노인을 내담자로 맞을 때 자기 생각대로 상대를 대하고 내 생각대로 상대의 생각이 그러할 것이라는 착각, 내 생각과 다른 상대의 생각을 너그럽게 배려하며 물어 볼 수 있는 대화가 안 되는 삶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o. 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있고 대화(Communication)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말해주고 있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o. 이러한 노부부의 이야기는 단순히 부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족들과의 관계, 사회의 대인관계, 상담사와의 관계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나 중심의 생각, 방식이 문제라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o. 이혼을 결심하고 진행하기 전에 상담사를 만나서 상담이 우선되었더라면 부부의 문제를 풀고 이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o. 노인 내담자들은 상담사를 만나서 상담을 하는 것을 자발적이거나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합니다.
o. 노인 내담자를 대하는 상담사들은 다양한 노인 내담자를 대하는 것을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위 노부부의 이야기를 서두로 하여 다음과 같은 노인 상담과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1. 노인상담의 단계(과정)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능률적인 과정을 설정해야 한다, 체계적인 절차를 따라서 해야 한다
1) 노인 내담자들은 상담과정에 자발적이어야 한다.
2) 상담사(케어복지사)는 상담사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훈련, 경험, 인성적 태도 등을 갖춰야 한다.
3) 상담내용의 비밀보장은 물론 심중한 태도, 적절한 정보자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
4) 상담은 실질이고 장기적인 욕구를 직면할 수 있는 관계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상담을 하려는 노인 내담자나 상담사의 관계가 형성되고 숙지가 되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가지고 상담에 임하도록 한다.
1) 상담 준비 단계
(1)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2) 노인 내담자가 당면한 상황 및 문제의 윤곽을 잡는다.
(3) 문제 해결의 상담을 위해 계획을 수립한다.
2) 상담 준비 단계의 중요 사항
(1)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규명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 한다.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지 못하면 해결책이 부정확하거나 부적절한 결과가 생기기 때문이다.
(2) 내담자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강점을 강화해 주므로 내담자 스스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한다.
이는 상담을 하려는 내담자가 상담사(케어복지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적인 관계가 된다.
(3) 다양한 노인들의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내담자 개인의 문제는 다양한 노 인들의 문제와 어떤 연관관계인지를 조사한다.
다양한 노인들의 문제들이 내담자 노인에게는 어떻게 나타나며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4) 상담사(케어 복지사 혹은 사회복지사)와 내담자 사이에 효과적인 상담으로 해결해야 할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노인 상담의 철저한 준비 단계는 노인 내담자가 지지와 격려를 받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게 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자신의 잠재 능력을 표출하고 발휘하게 된다.
3) 개입단계
계획된 활동 즉 상담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노인의 환경, 가족구조 및 체계의 특성, 가족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내담자와의 상 담에 적용할 적절한 상담기법을 선택, 적용할 수 있게 되고 노인 및 가족이 처 한 상호 작용의 변화를 위해 구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이러한 개입단계의 중요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1) 노인 내담자에게 주위 가족의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노인 내담자에 대하여 적절한 압력을 주어 긍정적인 긴장을 하게하고 자발 적인 노력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이다.
(2)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조급해 하지 말고 상황의 변화에 맞게 단계별로 개입 하는 여유를 갖도록 한다.
(3) 노인 내담자의 가치관과 의식을 존중하여 개입방법을 선택한다.
(4)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방어기제를 다룬다.
(5) 체계적인 관점에서는 내담자 노인과 그 가족에게 개입한다.
4) 종결단계
효과적인 상담 종결을 위해서는 종결이 갑작스런 활동 중지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 혹은 단계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종결은 치료의 끝을 알리는 것 이상의 것이다. 이는 치료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이고 적절하게 이해되고 다루어져야 한다..내담자에게 변화를 가져다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효과적인 상담 종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다룬다.
(1) 내담자의 준비정도를 평가하고 상담을 통하여 얻어진 학습을 강화시킨다.
(2) 상담사와 내담자는 남아 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를 적절하게 끝맺는다.
(3) 학습의 전이를 극대화하고 내담자의 자기신뢰, 자신감을 심어주어 상담 종결 후에도 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노인상담 기법
상담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기법을 잘 활용하면 상담의 효과를 기대보다 더 크게 얻을 수 있게 된다.노인 상담에 사용할 상담기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회상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을 기억해 내는 과정으로 과거를 돌아보고 지나온 생을 정리하는 노인 내담자에게 적절할 상담 기법이다.
(1) 과거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상과 현재를 동일시함으로서 자아 성취감, 충족감으로 생의 의미를 발견하게 한다.
(2) 심리적으로 상실감을 극복하고 자아통합을 성취하며 우울이 감소된다.
(3) 내담자의 과거를 미화시키거나 합리화시킴으로서 죄의식과 갈등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4) 내담자의 과거를 완전한 실패(부정적)로 회고할 때에는 외로움, 우울, 죄의 식이 심화될 수도 있다.
2) 관심 집중
내담자와 협조관계를 만들어 문제의 이해와 해결에 필요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교환하게 되는 기법이다, 상담사는 물리적인 주의 집중과 심리적인 주의 집중을 해야 한다. 관심 집중 기법을 위해 몇 가지 기술을 살펴본다.
(1) 노인 내담자를 향하여 앉는다.
(2) 개방적인 몸자세를 취한다.
(3) 때때로는 상대방을 향해 몸을 기울여 앉는다.
(4) 시선을 통한 접촉을 적절히 한다.
(5) 상담사(케어복지사)는 긴장을 푼다.
3) 역할놀이
내담자 가족의 개개의 가족 구성원들에게 서로 다른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주는 것 이다.역할 놀이 기법에서 중요한 것은 맡겨진 역할 연기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역할 놀이 기법에서는 내담자뿐만 아니라 동참하는 가족 구원들의 좌절, 억압, 위험, 권태 등의 감정에서 해방시켜주는 것으로 이 역할극을 통하여 다른 가족구성원의 입장을 이해하게 된다.
4) 경청하기
노인 내담자를 올바로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청이 필수적이다. 상담사(케어 복지사)는 내담자의 말을 잘 경청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잘 경청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기 위하여 적절한 반응을 해야 한다.
O 음성반응
O 관심어린 질문,
O 내담자의 말을 반복해 주기,
O 내담자의 말을 요약해 주기
O 내담자가 한 말을 확실하게 정리해 주는 것들이 있다.
5) 요점 반복과 명료화
노인 내담자들은 상담내용 즉 문제의 중심을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두서없이 장황하게 늘어놓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이러한 경우 정작 중요한 문제는 간과할 수 없고 혼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내담자로 하여금 문제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시켜 주고 내담자가 하고자하는 표현을 명료화 시켜주는 것을 상담사가 해야 한다.
6) 직면
내담자가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목 하도록 하는 것이다...내담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과거와 현재의 연관성, 행동과 감정 간의 유사 점, 차이점을 구별할 수 없을 때 지적하고 이를 인지하도록 잡아 주는 것이다.
3. 노인 상담의 방법
노인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자아 개념을 보다 확장시키고 융통성있게...한다. 그러므로 자아개념을 위협하는 유기체적 경험들인 불안, 두려움 없이 자신의 것으로 수용하고 통합하게 해 준다.다음과 같이 노인 상담의 방법을 6가지로 나눠서 살펴본다.
1) 서비스의 개별화
노인 문제는 노인 자신의 성격이나 환경에 따라 문제의 양상이 다양하고 복합 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1) 노인 내담자의 개별적인 차이가 있음을 상담사는 알아야 한다,
(2) 내담자인 노인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상담과정, 적절한 방법을 모색한다.
(3) 개별상담을 하되 편견, 선입견은 버려야 한다.
(4) 내담자의 언어, 몸짓, 손짓, 표정까지 포함하여 정서적인 표현까지 파악하는 자세와 관찰의 능력을 상담사가 갖춰야 한다.
(5) 상담사는 세심한 배려와 적절한 융통성이 필요하다.
(6) 철저한 비밀이 유지되어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
내담자가 그의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인정하는 것이다
(1) 상담사(케어복지사)는 노인의 감정을 저지하거나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2) 의식적으로 경청해 준다.
(3) 필요할 경우 격려해 준다.
(4) 전통적인 가치관에 익숙해져 있는 내담자는 감정, 내면적 갈등, 가족들과의 마찰을 적극적으로 표현 못하고 자제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5) 내담자가 자기 감정을 자유롭게 말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3) 신뢰감 형성
내담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내담자가 어떠한 표현을 한다할지라도 내담자에 대한 태도를 바꾸지 않아야 한다.
(2) 모든 면에서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4) 직면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를 그대로 이해하고 내재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한다.
(5) 내담자가 스스로 안정감을 얻고 상담사와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4) 비심판적 태도
상담관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상담사(케어복지사)는 내담자의 행동, 태도, 가치관, 의식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인식과 노력이 필요하다.이는 내담자를 이해하여 노인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규명하려는 자세가 된다.
5) 자기 결정권
노인 내담자가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되 내담자 스스로 선택한 목표를 향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1) 모든 노인 내담자에게는 잠재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2) 내담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담사(케어 복지사)의 의무이다.
6) 죽음의 불안에 대처
노인 내담자들은 나이 든 것에 대한 공포와 죽음에 대한 두려운 고정관념을 갖게 된다. 상담사는 종말을 부정하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 죽음이 눈앞에 있다고 하는 노인 내담자에게는 조심성 있게 잘 다뤄야 하는 것이 죽음에 대한 상담이다. 상담사에 따라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서 더욱 불안해 할 수도 있게 된다. 상담사는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상담을 해줘야 한다.
4. 노인 상담 내용의 주된 몇 가지
앞장의 상담 영역에서 다룬바 있지만 예방적 상담영역으로 보면 더욱 효과적인 노인 상담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 은퇴 관련 문제의 상담
은퇴에 대한 사회적, 정서적, 재정적,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는 일이다. 장래를 위햔 경제적 예산과 건강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 변화하는 사회적, 정서적, 환경에 대비한 준비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다.
2) 건강 문제의 상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중요성은 건강이 나빠지기 전까지는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상례이다, 때문에 적당한 영향섭취와 운동, 예방적인 건강진단, 긍정 적인 정신상태 등에 대한 조언과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담은 생애 건강 교육과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행사 계획, 직장 자원들을 이용하도록 만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3) 부업 및 여가활동의 지원
노인 내담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은 생산적인 일과 다양한 활동, 휴식에 대한 욕구가 있고 이런 욕구는 65세가 넘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현실은 은퇴한 노인들에게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거의 없다, 따라서 상담자는 노인들의 재능과 기술과 경험을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훈련계획을 개발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4) 가능한 봉사 활동에 대한 정보 제공
많은 노인 내담자들이 정부 부족으로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모아서 가능한 한 개인적 차원에서 널리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 사회가 앞장서서 교육적 행사와 오락시설을 제공하는 것을 보다 많이 노력하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5) 노인 가족을 위한 상담
노인 내담자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와 생활양식, 역할기대에 대한 가족과 노인들과의 의견 차이는 종종 불화를 초래한다. 노인은 배우자의 죽음, 건강의 악 화, 은퇴의 강요와 같은 심각한 충격과 변화를 겪고 있으므로 가족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가족 단위의 상담은 가족 구성원의 고정관념을 재검토하여 객관적인 눈으로 상황을 파악하게 하며 편견과 감정에 대한 통찰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노인을 돌보는 선택적 방법들 발견하여 가족적 결합을 굳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6) 일반 대중 교육에 참여
노인 내담자에 대해 사람들은 왜곡된 인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있고 노인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일이나, 교육에 참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오늘날 생활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는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노인들이 정확하고 희망적인 견해를 가지게 하고 글들을 위한 긍정적이며 교육적인 기 회를 갖도록 발전시키고 노인 내담자의 소외되고 외로움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과 안내도 중요하다
7) 노인을 전문하는 상담사 키우기
케어 복지사가 상담사로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인을 위한 전문적 상담을 할 수 있는 훈련된 상담사가 필요하다, 정서적 건강을 무시한 체 신체적 요구나 정보제공만 안내하는 정도의 가이드적 상담에서 벗어나야 한다.노인 내담자의 의식주와 신체적 불편을 돌보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 노인 문제를 전담하는 훈련된 상담자들이 고용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5. 노인 상담사가 알아야 할 노인 심리
노인 내담자를 상담하는 상담사가 노인의 심리를 알아두면 상담기법이나 방법 진행을 위해 도움이 된다. 노인 내담자들의 심리를 연구해야 할 과제로 안는 것은
o. 인간의 수명이 증가하여 고령인구비율이 연소 인구비율에 비하여 증가 하여 고령화 사회가 되어간다는 점이다.
o. 고령화 사회는 가정과 사회 국가에서 큰 부담을 안게 되었다. 의료보호 및 국민복지연금제도, 가족제도와 노부모 부양형태의 변화, 근로자의 교용, 정 년 퇴직제도의 개혁 등 노인 복지 정책을 숙제로 안고 있다.
1) 인생의 주기와 나이에 따른 심리
에릭슨(E.Erikson)의 생의 발단 이론에 따르면 노년기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반대로 절망의 시기로 본다. 자아통합이란 자신의 삶이 그래야만 했던 것을 초 연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인데 같은 노년기 이지만 자아통합이 안 되는 노인은 절망감을 갖는 시기라고 보았다.
(1) 자아통합의 노인은
o. 자신의 삶에 존엄성을 가진다
o. 자신에 삶에 단점과 장점을 알게 된다.
o. 자신의 삶의 역사성을 자부한다.
(2) 자아 통합대신 절망감의 노인은
o.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감을 느낀다
o. 후회(한스러움)으로 자신을 혐오하고 경멸한다
o. 여유로움과 넉넉함이 없다.
o. 잔소리를 심하게 한다.
(3) 상담사가 얻어야 교훈
o. 노인이 쓸데없는 존재라는 인식을 버리게 한다: 상실감을 직면시킨다
o. 죽음과 삶의 의미가 싸우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o. 수용하고 감사하는 시기임을 알게 한다.
o. 절망과 우울감으로 자신을 혐오하지 않도록 존엄성을 알게 한다.
2) 노화와 지적 능력의 변화가 일어난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동작성, 유동성 지능은 노년기에 쇠퇴하나 학습이나 훈련에 의하여 형성된 언어성, 결정화된 지능은 크게 쇠퇴하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노년기라도 100년 전의 노년기보다 지금의 노년기의 지능이 우수하게 나타 나는데 이것은 연령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자극, 교육 등의 요인이 작용한다. 물론 청년집단과 비교하면 노년집단의 지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인정하고 70-80세 이상의 노년기에는 지능의 쇠퇴의 정도로 수한을 측정하기도 한다.
3) 감각과 지각 능력의 변화가 일어난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평형감각 등 감각기능과 사물의 파악 및 이해와 관련된 지각과정이 노년기에는 달라진다. 노년이 될수록 주의집중도 잘 안 된다.
4) 학습 및 기억과정의 변화가 일어난다.
학습재료의 제시 시간이 짧고 무의미하며 추상적인 내용이면 노인의 학습성적이 크게 떨어진다. 기억과정에서도 자신의 기억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5) 성격 행동 특성의 변화가 일어난다.
노년기가 되면 아동, 청년기의 성격이나 행동 특성이 그대로 유지되지 않고 현저 하게 달라진다. 건강상태와 신체의 변화에 대한 민감한 반응, 살아온 날 보다 살아갈 날이 적다고 계산하는 특성 때문이다. 대표적인 성격 변화가 우울증이다. 어떤 학자들은 노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적응형태는 일생동안 유지되어 온 성격 특성, 현재 하고 있는 활동의 정도, 생활만족도 등 이 3가지 기본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요약
o. 노인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장수하는 노인 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노인들을 돌보고 상담해야 하는 일들도 급격하게 요청되고 있는 시대로 노인들도 상담 전문가를 찾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o. 그러기 때문에 노인 내담자 개인 혹은 가족 구성원을 상담하는 상담 전문가뿐만 아니라 케어 복지사로서의 상담가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 현실이다.
o. 모든 분야에 상담가가 요청되고 있는 시대이지만 노인 복지 차원에서 노인 내담자를 상담하는 상담 전문 기술이 연구되고 개발되어야 하며 노인 상담이 잘 이뤄질 때 고독하고 외로워하며 경제란으로 인한 극단적지인 행동을 막을 수 있다.
o. 노인 인구가 늘고 있는 이 시대에 노인 상담의 방법, 기법, 기술들이 향상되어야 함을 감안하여 이 분야에 더 많은 관심과 연구 그리고 상담가가 준비되어지며 전문화되어야 한다.
o. 노인 상담에서 주로 다뤄지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숙지하고 노인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심리적인 요인들을 계속하여 연구 보완하는 일이 어느 연령대 못지 않게 소중하다.
퀴즈
1. 노인 상담가는 심리치료사로서의 상담가보다 무엇을 공부한 전문 상담가가 필요한가?
2. 노인 상담은 노인 개인의 내담자 상담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노인과 함께 사는 어떠한 자들의 상담이 함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3. 노인 내담자의 상담기법 중 역할놀이, 경청, 상담사의 관심 집중도 있지만 상담사가 첫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내담자에게 살아온 과거를 기억해 보고 살아온 삶을 떠올리게 하는 기법이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