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Tire) 와 휠 (Wheel) |
타이어(Tire)
엔진에서
만들어낸 동력을 전달받아 실제로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타이어의 경우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가혹한 조건하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하는 부품입니다. 타이어의 경우 실제 노면에 접하는 부분은 타이어 1개당 엽서 1장 정도의 크기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 면적으로 자동차의 커다란 힘을 노면에 전하여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물론 주행시에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좋게 해주기도 합니다. |
타이어의 그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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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공기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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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균열, 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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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이상, 마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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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조각, 돌등의 이물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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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홈의 깊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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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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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구조 |
타이어의
구조를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설명하면 외부에는 지면과 맞닿는 트레이드와 사이드월로 나뉘며, 내부에는 타이어의 골격을 유지하는 카카스와
비드로 나눌 수 있다.
카카스는 헝겊보자기와 같은 형상으로 레욘(목면)과 같은 나일론 등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카카스의 방향에
따라 ‘바이어스 타이어’ 또는 ‘레이디얼 타이어’로 나뉜다.
타이어표면의 트레이드는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어 이륜차의 용도에 따라 골라 사용하여야 한다. 메이커에서 이륜차를 개발할 때에는 그 차량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의
패턴(트레이드 무늬)를 디자인하여 수많은 테스트를 거친 후 적용하기 때문에 사용자 임의대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행위 등은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지양하여야 한다. |
타이어의
사이즈를 나타내는 방법 |
메트릭스 표시 : 타이어의 폭과 높이가 다른 편평 타이어의 표시 방법으로, 거의
모든 로드 스포츠에 사용되고 있다. 타이어의 폭이 밀리로 되어 있고, 편평률도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상상하기 쉽다. 단 휠의 사이즈 표시는 인치이므로 타이의 내경만은 인치로
표시된다.
인치 표시 : 옛부터 있는 편평하지 않은 타이어, 혹은 편평 타이어가 나오기 시작했을 때의 80% 편평
타이어의 표시방법이다. 또한 최근의 바이크는 스쿠터나 오프로드차도 편평 타이어가 주류로 되어
있으므로, 인치표시의 타이어가 지정인 바이크는 적어지고 있다.
주의 타이어는 지정 사이즈와 다른
사이즈의 것을 장착할 수 있는 일도 있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사이즈를 변경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확실히 크게 하면 그립이 좋게
되지만, 조정성이 악화되어 다루기 어렵게 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 고성능인 타이어를 선택하여도 그 실력이 발휘할 수 없게 되어
버린다. |
타이어 표시 기호 읽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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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점검 |
공기압의점검 - 공기압의 접지부 상태를 보아 공기압이 적당한가를 점검합니다. 타이어 접지부의
상태가 이상한 경우에는 공기압 게이지로 점검하고 규정 공기압으로 하여 줘야
합니다. 공기압은 타이어가 주행 전 상온에서 측정해 주십시오. 균열, 손상 - 타이어와 접지면과 측면에
균열과 손상이 없는가를 점검합니다. 이상, 마모 - 타이어의 접지면에 골 깊이와 이상 마모가 없는가를 점검합니다. 금속조각, 돌 등의 이물질 - 타이어의 접지면과 측면에 못과
돌등이 박혀있거나 박혀있던 자국이
있는가를 점검합니다. 홈의 깊이 - 홈의 깊이가 부족한지를 웨어 인디게이터
(마모한계표시)로 점검합니다. 웨어 인디게이터가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한도이므로 즉시 새타이어로
교환하셔야 합니다.
주의 공기압이 정상이 아니고, 타이어에 균열손상과 이상마모가 있으면 핸들이 흔들리고, 펑크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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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Wheel)
휠은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것 외에도 디자인적인 멋이 차지하는 부분도 매우
크기 때문에 기능은 물론이고 시각적인 멋을 고려한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휠의 종류에 따라
주행성능, 승차감 등에도 많은 차이가 있으나 일반인들은 그다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휠 또한 기능보다 디자인이
점차 중시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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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크
휠 |
스포크 휠의 가장 큰 장점은 충격흡수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가장 큰 메리트 이다. 그래서 최근까지 오프로드용 및 트라이얼 등의 이륜차에는 반드시
스포크 휠이 채용되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스포크 휠의 결점으로는 스포크 조임이 느슨해짐으로서 휠의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옛날부터 BMW에서는 스포크의 목부분이 굽어 있지 않고 똑바로 되어 있는
스포크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모터 크로스 등의 차량에는 스트레이트 스포크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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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
휠 |
알루미늄 합금 또는 마그네슘 합금물의 일체 성형식
휠로서 일본에서 1978년부터 장착이 인가된 제품이다. (자동차는 이보다 5년이 빠른 1973년부터 채용되기
시작함)
높은 안전성과 우수한 진원도 및 고탄성을 갖춰 휠 발란스의 조정이 필요없으며 디자인도 우수하여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나 스포크 휠이나 콤스타 휠에 비해 무거운 단점이 있다.
마그네슘 합금제는 다소
가벼우나 고가이며, 산화가 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그다지 실용화되지는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캐스팅 휠이라 함은 일루미늄 캐스팅
휠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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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스타
휠 |
알루미늄 합금제의 림(RIM)에다 동일 재질의
합금제를 프레스로 성형한 스포크 부분을 리벳으로 결합한 방식의 휠이다.
캐스팅 휠의 정밀도를 가지면서
스포크 휠의 충격흡수능력도 겸비한 것으로 캐스팅 휠에 비해 가벼우며 생산성도 매우 좋은 편이다. 콤스타 휠은 일본의 혼다에서
개발한 것으로 캐스팅 휠과 스포크 휠의 장점을 잘 활용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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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캐스팅
휠 |
콤스타 휠과 캐스팅 휠의 중간적인 것으로 알루미늄 림에다 알루미늄 캐스팅 스포크를
특수용접한 것이다. 소형 스쿠터 등에 주로 채용이 되나 국산에는 채용된 기종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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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의
점검 |
휠 너트 및 휠 볼트의 풀림
전,후륜의 아래 부품에 관련된 볼트,너트가 풀리지
않았나를 점검한다. - 액슬 샤프트 - 액슬 너트 - 액슬 홀더 - 림 및
허브
분할핀을 사용한 것은 분할핀의 취부 상태에 이상이 없나 점검한다. - 림 - 휠
- 스포크
림,사이드링 및 디스크의 손상
아래 부품에 균열,손상,변형,부식이 없나
점검한다. 휠을 들어올려 천천히 돌리면서 림의 종,횡 방향의 흔들림을 점검한다.
사용한도 (전,후륜) :
횡방향 2.0㎜ 이하 종방향 2.0㎜ 이하
콤스타 또는
케스팅 휠은 흔들림의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휠 베어링의 덜거러 거림, 액슬샤프트의 휨을 점검한후, 이상이 있으면 교환한다.
스포크 휠의 림(RIM)에 국부적인 변형이 있을때는 림을 교환한다. 스포크
휠의 풀림이나 흔들림은 스포크를 팽팽하게 조여서 수정한다. 스포크 휠의 스포크는 렌치등으로 가볍게 두둘겨서 풀림을 점검한다.
풀려있는 스포크는 렌치로 균일하게 조인후 림의 흔들림을 점검한다.
앞 휠 베어링의 덜거럭
거림
포크를 움직이지 않도록하고, 앞 휠을 들어서 휠을 좌우,상하로 흔들어서 덜거럭 거림이 없나
점검한다.
뒤 휠 베어링의 덜거덕 거림
뒤 휠을 들고, 휠을 좌우, 상하로 흔들어서 덜거럭
거림이 없나 점검한다. 이상한 덜거럭 거림이 있으면 휠 베어링을 점검한다.
마모한도 표시는 타이어 원주상에
여러개가 있다. 이 장소를 나타내기 위해 타이어 사이드 월부에 "△" 마크가 표시 되어있다.
주의 : 스윙암 피봇의 덜거럭 거림도 포함되기 때문에 베어링의
덜거럭 거림인지 스윙암의 덜거럭 거림인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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