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4월 14일(목)
2. 장소: Coffee ins(?) <- 여전히 이름이 가물;ㅁ;가물
3. 주제: 나누고 싶은 이야기와 구조
4. 함께한 선생님들: 장병철, 조성희, 김휼빈, 문석범,
추민아, 이예인 선생님^^*(6명)
5. 나눈 이야기
1) 2주 동안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
(동해초 6학년 만우절 쌤들 멋져요!! +_+, 교실에서 힘든 아이들 이야기)
2) 구조 1: 지도안 및 수업나눔(추민아 선생님)
조선후기 사회 모습 Jigsaw 모형으로 연표 만들기
(5학년 2학기 총 15차시 중 15차시 - 교과내용의 이해, 모둠 헤쳐모여 연습,
책 찾기 연습, 중심 문장 찾기 연습 이후 연표 만들기)
3) 구조 2: 이 사람을 찾아라(조성희)
(6학년 1과 What do you want to be? I'm good at cooking. 등의
목표 문장과 flash card를 활용한 영어과 활동 중심 변형 구조)
4) 구조 3: Relay Quiz(릴레이 퀴즈: 김휼빈 선생님)
① 경청 활동에 유용한 구조
② 아이들의 수 + 1(선생님) 수 만큼의 빈 종이에 문제와 답을 적는데,
1번 종이에 2번 문제의 답을, 2번 종이에 6번 문제의 답 등
문제와 답이 같지 않은 문항 카드를 아이들 수 + 1 만큼 만들어서,
1번 문제를 가진 친구가 문제를 읽으면, 그 답을 아는 친구가 정답을 이야기 하고,
이어서 자신이 가진 문제를 읽으면, 계속해서 다음 친구가 답을 하고,
문제를 내고, 마지막 선생님이 넌센스 형식의 문제나 조금 더 생각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머가 있는 문제를 낸다. - 단원평가 대신 단원 복습 활용에 효과적임.)
★ Tip: 꼬마 출석부 활동을 릴레이 퀴즈로 응용 가능 - 긍정적인 내용으로
(A: 우리 반에 달리기가 가장 빠른 친구는?
B: 정답! 장병철, 우리 반에 가장 그림을 잘 그리는 친구는?
C: 정답! 이예인.... 계속 하고, 마지막에 우리 반에 가장 이쁜 친구는?
다수: 저요! 저요! 저요! - 우리 반 모두가 예뻐요~ - 선생님 마무리 ㅋㅋ)
5) 구조 4: 외로운 종이 하나(문석범 선생님)
① Brain storming에 활용하기 좋은 구조, 예)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② A4 용지를 5등분 해서, 그 종이 다섯장에 또 다시 선 세줄을 그어 4칸으로 나눈다.
- 4명의 모둠원들이 각자 한장씩 가지고, 가운데에 한장을 둔다.
- 주제와 관련된 단어 및 문장을 쓰고, 속도에 따라 가장 먼저 주제 목표어나
문장을 완성한 사람이 가운데 종이를 가져가 중복되지 않은 생각을 적는다.
- 속도에 따라 돌아가며 종이의 네 칸 모두를 채우고 분류 작업 등으로 생각을 정리한다.)
★ Tip: 동일한 주제 외에도 종이 위에 각자 다른 주제를 정해서 다섯 가지의 다양한 생각을 얻을 수 있다.
6) 6학년 2과 영어 서수를 몸으로 배우는 야외활동 Tip(조언을 구했습니다~)
① Tic Tac Toc 활동: 3 X 3(총 9칸)의 칸을 만들고,
- 아이들은 3명을 한 팀으로, 두 팀이 함께 활동한다.
- 각 팀의 1번 친구가 3 X 3의 칸에 본인의 말(색이 다른 조끼)을 놓는다.
- 각 팀의 2번 친구가 릴레이로 팀 색깔을 이어갈 수 있는 자리에 말을 놓는다.
- 각 팀의 3번 친구가 연이어 말을 놓거나 다른 팀이 3개의 말을 연속해서
놓을 수 없도록 방어한다.
② 당신의 이웃을 사랑합니까? 활동
- 원을 지어 아이들이 앉는다. 한 명의 술래가 가운데 서서 주제 문장을 말한다.
- "머리카락이 어깨보다 긴 사람!" 주제 문장에 해당하는 사람은
그 주제 문장에 해당하는 사람끼리 본인이 아닌 자리로 이동해야하며,
그 순간에 술래도 빈 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 자리를 찾지 못 한 사람이 다시 술래가 되어 주제 문장을 말한다.
★ Tip: 영어과 활용 - flash card를 아이들이 나누어 갖고,
술래가 말하는 카드를 가진 아이들은 일어나서 자리를 바꾸고,
술래 또한 빈 자리를 찾아 앉는다.
- 노래를 부르며, 카드를 바꾸는 활동도 병행하면,
아이들이 카드를 가진 친구를 좀 더 예측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특별한 친구를 목표로 삼는 경우 방지)
③ Time line 보드 게임 변형
- 역사: 사건이나 인물을 뒷 면의 년도를 확인하지 않고,
제대로 배열하면, 카드를 가져가는 활동
- 과학: 8행성(수-금-지-화-목-토-천-해) 그림 만으로 순서 배열
- 영어 서수: first - second - third... 카드를 순서대로 배열
7) Flash card 활동 또는 Quiz quiz trade 활동에서
카드나 점수를 독식하는 친구 방지하는 방법
① 심성놀이: O, X 제출을 통한 '함께 성공하는 방법'
② mission card 주기 - 5점 이상 획득하면 0점
- 옆 친구가 3점 획득하면, 나도 3점
- 나보다 낮은 점수의 친구가 있으면, 내 점수는 0점 등
8) 활동에서 배제 되거나 과정을 중시 않고, 점수 충족에만 몰두하는 친구 방지 방법
① 규칙을 말할 때, 활동 목적을 분명히 밝히기 및 칭찬하기
(영어: 목표 문장을 읽지 않으면, 점수가 없어요.
선생님이 매의 눈으로 찾아 읽지 않는 친구는 -1점 감점이에요.
주변 친구들의 신고도 받을게요. - 신고 대상 친구에게 살짝 가서 경고!
- 활동을 마칠 때, 규칙을 잘 지켜 준 친구를 구체적으로 칭찬
- 규칙을 지키지 않고, 반칙한 친구는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더 나은 발전을 기대하겠다고 겪려 및 협박(?))
② 규칙을 지키지 않던 친구가 달라진 모습을 보이면, 폭풍 칭찬!^^;;
③ 3월 동안 서로 좋아하는 행동과 좋아하지 않는 행동을 충분히 나누기
- 선생님은 친구들이 활동하다가 실수하면 "야! 너 때문이야."보다
"괜찮아, 다시 같이 해 보자."해주는 것이 좋아.
- 너희들이 좋아하는 행동과 좋아하지 않는 행동도 이야기 해줄래?
- 그런데, 선생님도 너희도 한 번 듣는다고 모두 기억은 못 할 거야.
만약에 선생님이나 다른 친구들이 좋아하지 않는 행동을 잊어버리면,
기억할 때까지 또 이야기 부탁할게. 등등
===============================================================================
저희 너무 열공했어요. ;ㅁ;
하아... 머리 터질 것 같아요. 헛헛
그래도 수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굽신굽신)
(제가 까먹은 부분은 보충 부탁드립니다! ^^*)
다양한 구조 및 활동을 수업시간에 활용해보고,
2주 후에 또 나눔을 가져보아요!!! >_<
선생님들의 조언을 수업 시간에
시도해 볼 생각을 하니 너무 신나요!!! +_+
2주 동안 잘 지내시고,
아프지 말고 만나요!!! >_<
첫댓글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셨네요. 열정이 너무 멋집니다.
저도 여러 선생님께서 준비해 오신 구조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_< 다들 "저는..." 하시며, 준비해 오신 구조를 스리슬쩍 꺼내시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_+
우와~~대단한 열기가 느껴집니다. 함께 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 우리 포협 선생님들의 위력을 다시금 실감합니다. 덕분에 저도 배우네요^^
구조 공부는 해도해도 새로운 것 같아요..;ㅁ;(기억력이 나빠서 그런 가봐요. 헛헛)
모르는 구조가 넘 많아요, 젊은 선생님들의 시도로 새롭게 변신한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