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분) |
중심내용 |
교수-학습 활동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반응 형성 (7’) |
학습 동기 유 발
공부할 문 제 확 인
|
T1, (PPT화면을 제시하며) 화면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잘 보도록 합니다. Sn, (자신의 운동회 때의 경험을 상기하며 화면을 본다.) T2, 운동회 날 자신이 가장 기억나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S1, 깃발 춤을 추다가 동작을 잊어버려 당황했습니다. S2, 청백 계주 때에 백팀이 질까 봐 조마조마 했던 일입니다. T3, 운동회 날의 경험을 떠올리며 ○○가 시를 써보았습니다. ○○의 마음을 생각해보며 시를 들어봅시다. Sn, (글쓴이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며 시를 듣는다.) T4, ○○는 어떤 마음을 떠올리며 이 시를 썼나요? S3, 저는 이 시를 지을 때 운동회 날 백군이 이길지, 청군이 이길지 궁금한 마음과 결국 청군이 이겨버려서 아쉬운 마음을 담아 써 보았습니다. T5, 나라면 운동회 날의 경험을 어떻게 시로 나타낼 것 같나요? S4, '달리기 호각 소리에 너무 놀라 발이 삐긋'입니다. S5, ‘백팀이 이겼다 우렁찬 만세 소리’입니다. S6, '이영차 어영차 줄다리기‘입니다. T6, 운동회는 우리 반 모두가 참여했는데도 불구하고 인상 깊었던 일이나 느낌은 모두 다르네요. 선생님이 시를 한편 준비했는데 그렇다면 오늘은 이 시를 가지고 어떤 공부를 해보면 좋을까요? S7, ‘친구 생각’이라는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볼 것 같습니다. S8, 나의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볼 것 같습니다. T7, 이번 시간에는 내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보는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PPT자료 (운동회 영상 및 학생 자작시)
|
과정 (분) |
중심내용 |
교 수 - 학 습 활 동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반응의 명료화 (17’)
|
학습순서 파 악
시의 내용 짐작해 보기
시 낭독하기
시 내용파악하기
자신의 경험과 관련짓기
|
T8, 공부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순서나 방법으로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S9, 먼저 시를 낭송해 보면 좋겠습니다. S10, 시를 체험해 보면 좋겠습니다. S11, 내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보면 좋겠습니다. T9, 여러분은 매일 경험을 겪고 사는데 주로 누구와 경험을 주고 받으며 사나요? S12, 부모님과 가족들과 경험을 주고 받습니다. S13, 학교에서 선생님과 경험을 나눕니다. S14, 친구들과도 다양한 경험을 쌓습니다. T10, 친구와 겪게 되는 일이 많지요. ‘친구 생각’이란 시의 제목이나 그림을 보면 어떤 내용의 시 같습니까? S15, 친구를 그리워하는 내용의 시 같습니다. S16, 친구가 전학을 가게 되어 쓸쓸해하는 내용 같습니다. S17, 친구를 잊지 못하고 슬퍼하는 내용 같습니다. T11, 선생님이 ‘친구 생각’을 낭독해보겠습니다. 눈을 감고 시 속의 주인공이 되어 이 시를 잘 들어봅니다. Sn, (시 속의 주인공이 되어 시를 듣는다.) T12, 시를 들어보니 어떤 마음이 듭니까? S18, 쓸쓸하고 허전한 마음이 듭니다. S19, 친구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듭니다. T13, 시의 분위기나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해 봅시다. Sn, (시 낭송 지도 전략에 따라 학생이 시를 낭송한다.) T14, 시 속에서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 S20, 친구가 전학을 갔습니다. S21, 짝꿍인 왕방울 눈 울보가 전학을 갔습니다. T15, 이 시의 글쓴이는 어떤 마음일까요? S22, 짝꿍이 전학을 가서 쓸쓸하고 슬플 것 같습니다. S23, 허전하고 마음이 텅 빈 것 같습니다. T16, 쓸쓸하고 허전한 마음이 잘 나타난 부분은 어디입니까? S24, 텅 빈 운동장으로 힘 빠진 공을 찬다는 부분 같습니다. 그 이유는 힘 빠진 공이 자신의 모습인 것 같기 때문입니다. S25, 신발코로 모래를 파는 부분 같습니다. 왜냐하면 쓸쓸하고 허전할 때 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T17, 이 시의 주인공처럼 친구 때문에 슬프거나 허전했던 경험이 있나요? S26, 4학년 때 친한 친구가 전학을 가서 슬펐습니다. S27, 전에 친구가 아파서 학교에 안와서 허전하고 쓸쓸했습니다. T18, 각자의 경험을 떠올리며 시 내용을 실감나게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n, (모둠별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시 속의 주인공이 되어 시 내용을 체험해본다.) T19, 어느 모둠이 시 내용을 체험한 것을 발표해볼까요? S28, 저희 모둠은 시를 노래로 바꾸어 체험해 보았습니다. S29, 저희 모둠을 시 내용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해보았습니다. S30, 저희 모둠은 시 내용을 바탕으로 인형극을 꾸며보았습니다. |
○학생이 학습 순서나 방법을 찾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면 교사가 제시하도록 한다.
□소리자료 ○배경음악과 함께 교사의 시범독으로 시를 낭독하여 시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장면을 떠올리며 조용히 시를 듣도록 분위기를 이끈다.
○학습지도안 6쪽을 참고한다.
□역할극 머리띠, 손가락 인형, 손가락 인형 무대 장치, 마이크 모형, 실물화상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시 체험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고 지원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과정 (분) |
중심내용 |
교 수 - 학 습 활 동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반응의 심화 (13’)
|
전차시 학습내용상기
개작하기
|
T20, 시 체험 활동을 생각하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보도록 합시다. 시의 일부분을 바꾸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S31, 제목과 내용을 바꿉니다. S32, 제목은 그대로 두고 내용을 조금 바꿉니다. S33, 행과 연을 바꿉니다. T21, 앞의 내용을 생각하며 시의 내용을 바꾸어 써 봅시다. Sn,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을 선택하여 시를 개작한다.) T22, 바꾸어 써본 시의 분위기와 느낌을 살려 낭송해 봅시다. Sn, (자신의 경험을 살려 개작한 시를 발표한다.) |
○내용과 형식뿐만 아니라 1단원에서 공부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개작할 수 있도록 하여 풍부한 시 공부를 할 수 있게 한다. ○개작한 시를 모둠별로 바꿔 읽고 댓글 달기를 통해 동료평가를 한다. |
정리 및 확인 (3’) |
반응의 일반화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
T23, 모두 참 잘했습니다. 오늘 이 시간 공부를 통해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한 줄 시로 바꾸어 볼까요? S34, 시는 추억의 메모입니다. S35, 시는 내 마음 엿보는 창문입니다. T24, (PPT자료 제시하며) 다음 시간에는 어떤 공부를 해볼 것 같습니까? S36,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을 배울 것 같습니다. S37,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쓸 것 같습니다. T25, 다음 시간을 위한 예습적 과제는 말․듣․쓰 교과서 72p를 읽어 오기입니다. 이 시간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Sn, 감사합니다. |
□개인별 피켓, 매직 ◦수업의 내용을 한 줄로 정리하게 하여 수업의 목표를 주지시키도록 한다. □ PPT자료 (‘친구 생각’이야기 글)
|
6.형성 평가 계획
평 가 관 점 |
평가시기 |
평가방법 |
◦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쓸 수 있는가? ◦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가? |
문제추구 및 해결과정
적용 및 발전과정 학습활동 전 과정 |
질문 관찰, 작품분석 관찰 |
7.판서 계획
셋째 마당. 삶의 향기 1. 감동의 울림
<공부할 문제>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 봅시다. ․ 시 읽고, 내용 알기 ․ 시 체험하기 ․ 시 바꾸어 쓰기 |
시 체험하기-만화로 그려보아요! ( )조 | |
|
|
|
|
<선택 학습지>
* [3차 수업안 지도]
시는 아름다운 노래요 모든 사물과의 사랑스런 관계맺기입니다.
짧은 생각, 짧은 언어 속에 삶의 소중한 가치와 긴 이야기가 함축적으로
깃들어 있지요. 사람의 마음, 절실한 마음으로장면을 상상하면서 또박또박
낭송하는 즐거움을 맛보기 바랍니다.
본인의 경험이 우러난 시는 더욱 실감나게 자신의 호흡이 묻은 말씨로 낭독
할 수 있게 지도바랍니다.
*수업안 과정이 잘 다듬어져 있고 분량도 알맞은 기분입니다. 물흐르듯 사간
계획을 감안하여 매끄럽게 설계대로 이끌어가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