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제안서
소속 : 송지초등학교
직위 : 교 감
성명 : 김판식(金判植)
1. 자기 소개
위 김판식은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산정리 724번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1969년 광주농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 해 광주교육대학부설초등교원양성소를 수료하여 1970년 4월에 홍농동명초등학교 교사로 교직생활을 시작하여, 삼덕, 여천화동, 신흥, 관기, 화정중앙, 함평손불서, 함평, 월야북, 학다리 초등학교를 거쳐 2000년 3월 1일자 교감으로 승진하여 송지초등학교에 근무하는 동안 주요교육활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교사 재직 시 교수-학습활동 개선으로 전라남도교육감 등급표창을 1등급 2회, 2등급 3회, 전남 현장교육 연구대회 2등급 2회, 현직연구원을 2년동안 수행하였으며 함평초등학교 재직시에는 체육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한바 있다.
나. 교감으로 재직하면서도 연구활동을 꾸준히 하여 40회 전남 현장교육 연구대회 2등급, 41회에서도 1등급을 수상하였고, 학교경영을 실력전남 구현하는데 노력 하고있다.
2. 교육에 대한 소신
가. 학교 교육의 질은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인 교장의 리더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교육의 정체성이 확립된 교장상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식의 변화와 실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
나.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과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대응력을 가지고 구성원간의 합의된 비전을 창출하는「교육 개선 선도자」, 뚜렷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사의 교수․학습 지도 능력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지도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지닌「교수․학습 지도자」, 학교조직 문화의 혁신과 경영 효율화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성과를 제고하는「학교 경영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다. 교장이 변해야 학교가 변한다. 교장의 달라진 변화는 교사를 변하게 하고, 교사가 변하면 학생도 학교도 변한다. 이 변화의 핵심에 솔선수범과 봉사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즉, 수요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키는 교육봉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수요자의 요구조건을 정확히 수렴하고 수요자의 만족수준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교장은 구성원 모두가 협력을 하도록 하여 수요자를 위한 봉사정신으로 학교를 경영하겠다.
3. 학교경영 비전
가. 학교의 전문 경영인으로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게 신뢰받는 단위 학교 최고 경영 책임자로서 소임을 다 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위원회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학교 운영에 대하여 공동 책임을 지는 경영을 하겠다.
나. 학교 교육계획 수립과정에 학부모를 참여시켜 학교 교육을 홍보하고 이해하고 참여하도록 하겠다.
다. 학교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및 투명한 관리로 불신의 여지를 없애겠다.
라. 창의적인 학교 경영을 하겠다.
(1) 바라는 학교상
․학 생 상 :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어린이
․교 사 상 : 따뜻한 사랑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
․학부모상 : 학교를 신뢰하고 선생님을 존경하는 학부모님
(2) 나의 학교 경영관(학교장의 철학)
․학생제일주의 정신으로 학생에게 정성을 다하고
․수업제일주의 정신으로 교사들의 부단한 연수 활동을 추진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로 기초․기본학력 정착으로 ‘실력전남’ 구현에 노력하고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노력하겠다.
이상과 같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예절 바르게 행동하는 어린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어린이, 정보활용 능력을 지닌 어린이, 자기만의 빛깔을 지닌 어린이, 몸이 튼튼하고 강인한 어린이를 학교 교육목표로 설정하여 실천하겠다.
마. 열린 학교를 경영하겠다.
(1) 학교경영제안제도를 운영하여 교직원들의 학교경영에 최대한 참여시키겠다.
(2) 매월 학교 월중 교육계획을 학부모에게 알리고 분기별로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행정에 대해 안내하고 보고하겠다.
(3) 학교 예산은 교육과정 운영에 우선하여 투자하겠으며, 예산안과 결산 내용은 반드시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
(4) 교직원의 업무 추진에 있어서 학교장은 특기와 적성을 고려하여 업무를 분장하고, 추진과정에서는 필요시 지도․조언하고 계획부터 평가까지 담당자가 책임지고 추진하도록 하겠다.
(5) 자율연수의 기회를 확대하는 등 교직원 연수를 활성화하겠다.
4. 맺는 말
학교는 학생들이 즐거운 곳이어야 하며, 스스로 찾아 활동하여 그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한다. 이러한 학교를 만드는 일은 학교교육과 관계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장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은 교사․학생․학부모가 다함께 힘써야 하지만 학교장의 신념과 확고한 의지가 뒷 밭침 되어 학생 하나 하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을 전개할 때 더욱 빛을 발한다고 본다. 따라서 본인은 교장자격 연수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학교 현장에서 철저히 적용하여 신바람 나는 학교를 경영하겠다.
또한 교장의 임무는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다.
교장이 교무를 통할하고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는 일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의 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제반 여건 조성 및 정비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학교장의 주 임무인 교육적 기능 즉, 학생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학교경영의 최고 책임자인 교장이 교육과정 운영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할 때 학교 본연의 목적인 학생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