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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강. 오행과 육신의 泄氣와 보완점
1. 五行의 泄化와 泄氣
泄氣란 첫째, 힘을 다해서 능력을 다해서 활용한다는 의미로 효과가 대단히 크다.
泄化는 旺한 것을 泄한 것이다. 泄氣는 衰한 것이 泄된 것이다.
旺한 것을 泄한 것은 泄化이고, 旺하지 않은 것을 泄한 것은 泄氣이다.
泄化와 泄氣의 구분은, 生을 받고있으면 泄化가 되고, 生을 받지못하면 泄氣가 된다.
이에, 부족한 것이 드러나면 패하게 되고 무리했던 것이 드러나는 것으로, 용맹무모하게 한, 지나친 확장에 의한 피해가 발생한다.
부족한 것이 드러나면 체력 및 정신의 낭비로 인해 도탄에 빠지게 된다.
陽干은 지위에 대한 손실이 있고, 陰干은 재산에 대한 손실이 생긴다.
2. 육신: 육신의 旺해지는 조건을 알아본다.
1)식신 旺: 비견이나 根을 얻어야 하나. 비견은 정신과 지식력을 보충해주고, 根은 체력을 보충해준다.
2)정인 旺: 정관을 얻어야 旺해진다. 정인에 겁재가 있으면 반드시 정관이 있어야 한다. 정관이 없으면 泄氣가 되어 기득권을 빼앗기는 일이 발생한다. 정인을 편관으로 生하면 적성의 이도가 된다.
3)정관 旺: 정재가 있어야 旺해진다. 정관을 편재가 生하면 진로의 이도가 된다.
4)정재 旺: 정재가 旺해지는 방법은 상관 또는 정관이다. 旺한방법과 지키는 방법이 있다. 상관으로 정재를 旺하게 하는 방법이 있고, 정관으로 지켜서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5)편재 旺: 식신이 있어야 편재가 旺해진다.
6)상관 旺: 상관은 겁재에 의해서 旺해진다.
7)편인 旺: 편인도 편관이나 편재에 의해서 旺해져야 한다. 根이 있어도 旺해진다.
8)편관 旺: 편재와 식신에 의해서 旺해진다.
9)비견 旺: 편인의 生을 받아야 旺해진다. 또한 주인을 잘만나야 하므로 일간이 根旺해야 된다. 비견이 주인 잘못만나면 만나봐야 소용없다. 그러니 根旺해야 한다.
10)겁재 旺: 겁재는 정인으로 旺해야 된다. 명분을 가져야되니 정관으로 旺해야 된다.
==衰한 것이 왕해지는 방법이 있고, 강한 것은 자제하는 방법으로 旺해진다. 겁재, 편인, 편관은 자제로 왕해진다는 뜻이다. 상관은 가만히 놔두라고 한다.
3. 오행: 오행의 旺해지는 조건을 알아본다.
1)癸水 旺: 金生水해야 旺해진다. 흘러와야 한다. 유용지신은 庚金이다.
2)壬水 旺: 흘러야 되니 水生木해야 旺해진다. 고이면 썪는다. 壬水가 막히면 산아래 마을에 농사가 안된다. 그러니 水生木이 되야된다. 甲木이 유용지신이다.
3)丁火 旺: 타올라야 되니 甲乙木이 있어야 旺해진다. 유용지신 甲木이다. 乙木으로는 부분적이다.
4)丙火 旺: 피워올라야 되니 庚金이 있어야 왕해진다. 丙火는 자기가 올라야 되는게 아니라 木이 꽃을 피어서 올라야 한다. 유용지신은 庚金이다. 辛金도 괜찮다.
旺해진다것은 쓸모가 있다는 의미이다. 體만 잔뜩 있다고해서 왕해지는건 아니다.
사막에 태양이 떠올랐다고 해서 꽃이 피지는 않는다. 쓸모없는 것들이다.
5)戊土 旺: 戊土는 현명하고 현달해야 되니, 丙火와 壬水가 있어야 왕해진다. 사람을 잘봐서 정치를 잘해야 하니 丙火가 있어야 하고, 물건을 잘보고 잘써야 하니 壬水가 있어야 한다.
6)己土 旺: 만물을 낳게 해야되니 癸水가 있어야 하고, 만물을 또한 캐야되니 丁火가 있어야 한다. 癸水는 만물을 땅에서 낳게 한다. 생명체를 낳게 한다. 丁火로 만물을 캐야한다. 癸丁이 없으면 不用적 가치가되어 泄氣된다. 우물에 물이 없어 가뭄된것과 같다.
7)甲木 旺: 뿌리역할로 정신의 氣가 튼튼해야 되니, 水가 있어야 한다. 유용지신은 癸水이다.
8)乙木 旺: 가지가 옹골차야 되니 丙火가 있어야 한다. 乙木은 밖에 나가서 강하게 해야하니 丙火가 있어야 한다. 유용지신은 丙火이다.
9)庚金 旺: 體가 건강하게 외유내강해야 하니, 丁火가 있어야 한다. 庚金은 육체의 근본이 튼튼해야 된다. 유용지신은 丁火이다.
10)辛金 旺: 辛金은 도세로 아름답게 적재적소에 쓸모가 있어야 되니, 壬水가 있어야 한다.
==이것이 旺이다. 이러한 것들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泄氣가 된다.
오행의 泄氣는 不用으로 자기의 능력을 써먹기가 힘들다.
육신이 泄氣되서 不用된 것은 인간관계의 문제가 드러난다.
泄氣의 뜻은 不用된다는 뜻이다. 용도가 없어진다는 의미이다. 능력활용으로 오행의 설기엔 건강도 포함된다. 陽干은 지위, 신분, 체면이고, 陰干은 재산이 들어가 있다.
일간이 식상으로 泄氣되는 것과 관살이 인성으로 泄氣되는 것을 가장 집중적으로 확인해라.
泄氣가 안되는 사람은 발전이 없다. 보충을 하며 살아야 하는데 보충을 잘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泄氣 되고 보완을 안하는 사람은 발전이 없는 게 아니라 퇴보한다. 泄氣가 되고 보충을 하면 문제점을 찾아서 보완할 것을 찾으니 또다시 발전하여 전진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것이 지나쳐서 나타난 것을 病藥論이라고 한다.
4. 泄氣의 중요성과 유용지신
1) 일간泄氣: 체력과 정신력이다. 일간이 식상에 의해서 설기된 것을 태심이라고 해서
체력과 정신력의 낭비를 말한다. 잡기와 음주가무, 밤에 잠안자고 몸을 헤치는 것을 먹는거다.(예: 향정신성 약품). 자신이 자신을 낭비로 유도한다는 뜻이다.
유용지신은 비견으로 정신력을 보강하고, 根으로 체력을 보강해야 한다.
비견으로는 타인의 모범을 보고 모방하여 따르도록 해야한다.(예: 멘토정해라)
2) 관성泄氣: 편관이 아니라 정관으로 환경과 당주를 의미한다. 직장에서는 사장님, 집에선 아버지, 남편, 큰아들로 주된 인물을 말하며 당주필사, 환경필몰이라 한다. 이것은 자신이 타인을 낭비로 유도한다는 뜻이다.
유용지신은 재성이다. 정재로 현재에 잘못된 것을 보강하고, 편재로는 이도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삼는다.
일간과 관성泄氣를 가장 나쁘게 여긴다. 반드시 보충을 하도록 해야한다.
비견, 근, 정재, 편재로 유용지신을 해야하는 고객에게 어떻게 해야될것인가에 대한 유용지신이다. 예) 식당하는 사람: 편재로 한다면 다른 곳으로 이동이고, 정재로 한다면 메뉴개편, 서비스개편 등의 방법론으로 할 수 있다.
3)기타
(1) 비겁에 의한 인성 泄氣: 도둑질, 짜가, 모방으로 활용법을 택하면 된다. 뭔가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것을 도용하거나 도용당하는 도용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는 뜻이다. 官이 약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이다.
해결하는 방법은 官이다. 효력이 되도록 특허 등의 법적등록이나 자기것을 보호할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려서 지적재산권을 보호해야한다.
이때, 오행이 잘못된 陰陽으로 발생하면, 陰干은 재산적인 손해가 온다. 인성이 陽干이면 지위와 가격하락이 온다. 인성에는 건강도 포함한다. 정신적인 위안을 갖는것이 인성이다. 그리고 잘못하면 엄마가 돌아가신다. 관성泄氣는 당주이다.
(2)재성이 관성에 泄氣: 지나친 폼, 지나친 위세, 지나친 직업확장에 의한 것이다. 알부자 작전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외연을 지나치게 확장하는것에 의한 泄氣이다.
해결방법은 식상으로 벌이에 맞게끔 생활해야 한다.
(3)식상이 재성에 의한 泄氣: 주어진 환경에 맞게 능력이 있어야 한다. 큰환경에 작은능력을 말한다. 특히 財多하면 식상이 약해진다.
용법이 따로 없다. 자기분수를 알고 작은역할을 하면 된다. 필요한만큼 벌며 살아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5. 일간이 낭비없이 실속있는 생활인이 되기위해서는 어떻게 자기운영을 해야 하는가?
1)첫째, 비견으로 남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인격을” 갖춰야 한다. 일간의 비견적인 인격은 남과 더불어서 대적하거나 상대하거나, 서로 존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상대에 맞춰서 인격을 가져야 힌다. 그래서 비견을 정신력이라고 한다.
비견이 없으면, 남과 더불어 존대하지 않으니 피차와 차별을 두게된다. 이는 대인관계의 원만함을 해치게 되니 사람이 떠나간다. 인격차별로 성품관리에 대한 문제가 있다.
2)둘째, 根으로 실생활을 “알차게” 하다. 올곧게 하다. 根이 있어야지 쓸데없는 낭비와 잡기생활을 안한다. 일간이 이렇게 갖춰지면 젼혀 泄氣가 되지 않는다.
根이 없으면 제때 잠안자고 불량식품으로 몸을 낭비하게 되어, 체력낭비로 행동관리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게 된다.
3)겁재가 비견을 대신하면, 인격적인 차별 없는 세상은 비견이 있는것이고, 비견없이 겁재가 대신하면 인격적 차별을 남에게 내가 받게 된다. 비견이 없으면 내가 남을 차별하고, 겁재가 있으면 남이 나를 차별하는거다.
4)運에서 비견이 들어오면, 차별없는 세상이 생긴다. 친구가 생기는거다. 運에서 겁재가 들어오면 내가 왕따 당하는거다. 運에서 根이 들어오면 갑자기 등산다니고 운동한다. 우리애가 학교가면 친구들하고 잘 놀겠어요? 비견보고 겁재봐라. 이럴때는 생활을 주의해서 해야하고, 별다른짓 하지않도록 해야한다.
일간이 육체가 건강할려면 根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려면 비견이 있어야 한다. 떠날려면 겁재가 있어야 한다.
6. 日干別 능력
1) 癸水日干(지적능력): 癸水일간은 金生水로 흘러야 根旺해진다. 金生水로 根과 比劫을 대신할수 있다. 癸水일간의 인격은 金生水인 지적능력으로 대신하기 바란다. 癸水일간이 金生水가 되어있으면 감성능력과 지적능력, 생각하는게 너무 이쁘다. 金이 없으면 이런얘기 하지마라.
2) 丁火日干(신체능력): 타올라야 되니 木生火가 필요하다. 능력만드는 것을 신체능력으로 해야한다. 운동을 잘하던지. 신체조건이 잘나던지, 體적인 것이 좋아야 그것이 능력으로 대신 인정받을수 있다. 丁火일간이 甲木이 있으면 전체적으로 외모가 이쁘다. 乙木이 있으면 부분별로 이쁘다. 亥卯未합목이 됐으면 하는 행동이 이쁘다. 木이 없으면 이런얘기 하지마라.
3) 丙火日干(실적향상): 인격을 대신할수있는 것이 결실이다. 그래야 인격대우를 받는다. 丙火일간은 책임감과 리더쉽이 투철하다. 전체가 실적을 내는 것으로, 庚金이 있는자는 2020년이 되면 실적이 올라가니까 책임감 투철하게 의지의 한국인으로 살아라. 庚金이 없는자에게 이런소리 하지마라.
4) 壬水日干(가격향상): 壬水는 흘러야 하므로 甲木이 있어야 한다. 가격이 얼마냐, 너 얼마받아? 이다. 丙火와 壬水는 가격차이와 실적차이로 똑같다. 이 두일간은 페이가 작으면 인격적으로 많이 힘들어 한다. 차별화된 가격을 만들어내야 된다. 가격을 많이 받을 수 있으려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 甲木이 없으면 이런소리 하지마라.
5) 乙木日干: 대인관계로 인격을 대우 받는다. 대인관계능력으로 인격을 대신한다. 누구를 만나고 다니느냐가 자기인격처럼 보여진다는 뜻이다.
6) 辛金日干: 辛金은 빛나야 된다. 영업능력, 처세능력이다. 처세란 낮추는걸 말한다. 계속 감사합니다. 잘못한게 하나도 없어도 미안합니다. 낮추는게 인격이 된다는 뜻이다. 辛金은 모면법으로 임기응변 하나는 가지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지 도망가는법은 가지고 있다. 丁火나 辛金일간은 인격적인 모독을 정말로 힘들어한다. 그러나 참는 것이 처세이다.
7) 戊土日干: 丙火로 현명하고 壬水로 현달해야 한다. 군주와 군자와 같은 상을 지녀야 한다. 인격을 대신할수있는 것이 지주로서 공간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학교공간의 지주는 이사장, 건물주는 임대업자.
戊土일간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내땅과 내집이 없는거다. 戊土일간이 丙火나 壬水가 있으면 넓은 영토를 다스리는 영주의 사주로 태어난 것이다. 관광여행학과, 호텔경영학과. 넓은 센터, 골프장, 수영장, 신라호텔, 에버랜드 등을 관리하는 큰틀을 지녔다. 丙壬 없는자에게 얘기하지마라.
丙壬없는 사람은 공인중개사나, 노래방, pc방, 빌라주인 등.
8) 己土日干: 만물을 낳아야 되고, 만물을 캐야 된다. 수집품, 박물관, 자료실, 명품매장 등을 가지고 있으면 인격이 좀 돋아나 보인다는 뜻이다. 그래야 나를 알아주고 대우해주는 것이 있을 것이다. 己土일간에 癸水와 丁火 있는 사람은 인테리어, DP능력에 소질을 지녔다.
9) 甲木日干: 인격있게 보일려면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국가자격증. 자격증이 인격대우를 대신할 수 있다는거다. 甲木일간은 특별한 자격증없는 것을 힘겨워 한다. 甲木은 남들보다 뛰어나야 되고, 안정적으로 자기를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자격증구비를 하고, 학위를 따기바란다.
10)庚金日干: 엘리트코스 나와야 된다. 수재와 등과과정이다. 수재과정이 이사람의 인격을 대신할 수 있는거다. 庚金일간은 부모와 환경을 잘못 만나서 좋은과정을 밟지못한것에 대해 힘겨워 한다. 庚金은 정코스, A코스로 수재과정을 걸어야 한다. 그럴려면 丁火가 있어야 한다. 훈련, 단련을 무서워해서는 안된다. 庚甲은 훈련과 단련을 받아야 한다. 과정을 꼭 겪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와같이 자기인격을 대신하는 것을 사회생활을 통해서 만들어내야 되는데, 유교적, 도덕적, 윤리적 등, 이런 것이 아닌 명리학인 일간으로서 인격을 어떻게 내세울것인가 하는 방법론으로 생각해 주면된다. 이것을 일간별 성격론으로 얘기해도 된다.
※임상방법
1. 사주에서 泄氣찾기: 타고난 것이다. 유용지신으로는 보완 또는 포기해야 한다.
2. 대운에서 泄氣찾기: 보완이다. 만학을 하고 있는 중이다.
3. 세운에서 泄氣찾기: 문제가 드러났다. 운명학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
年運에서의 泄氣를 찾을줄 알아야 한다. 년운에서 찾을려면, 사주에 있는데 그것이 년운에서 언제인가를 봐야 한다. 泄氣가 없는 사람은 성공하기 힘들다. 좋은 사주일 뿐이다. 病이 있어야 藥으로 보충을 해서 성공할수 있는거다.
임상1) 庚丙戊乙 乾
寅午子巳 직장
화다목초이다. 子月화다목초가 말이 안되지만, 이사주는 어언 나이가 오십이 넘었다. 어느쪽으로 가던지 지금쯤이면 여름이 왔을 것이다. 乙木인성이 泄氣됐다. 능력이 泄됐다. 水生木으로 보충해서 제2의 직업을 만들어야 된다.
乙木이 火에 의해서 泄氣된다. 乙木이 올 때 설기가 드러난다. 그러면 제 2의 직업을 만들어야 된다. 이뜻은 진급과도 같은거다.
陰干泄氣이다. 재산과 신체적 질병이다. 보충할 수 있다. 金生水하는 水로 보충이 가능하다. 보충할수 없다면 화다목분이 된다. 타서 없어지는거다. 목초가 되니 다시 金生水로 보충하면 된다. 귀 이명과 폐수술했다고 합니다.
임상2) 壬戊丙己 乾
子寅寅亥 신문사 사장
水가 泄됐다. 壬水는 甲木이 있어서 흐르니 괜찮다. 용도없이 쓸모없다는 뜻은 아니다. 그런데 生을 못받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으니 가장 약하다.
약한水의 설기가 드러날려면 丙丁火 運이 와야한다. 즉 재성이 약한운은 인성운에 와야 약한 것이 드러난다.
陽干의 泄氣로 체면, 신분, 정신문제로 성질이 난다. 사주에서 보충이 안된다.
재성이 관성에 의해서 泄氣된 것은 외연확장 때문에 재산을 빼먹는다는 뜻이다. 외연확장을 丙申年부터 조심해야 된다. 체면이 깎이니 자존심이 상하게 된다.
이사주는 식신이 없어 일간泄은 안된다. 자기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쓰지않고 외연으로 쓴다. 재생관살로 泄氣되는 것은 외연확장이다.
임상3) 己丙戊辛 坤
丑戌戌丑 주부
일간이 泄氣됐다. 설기태심자이다.
戊戌年: 일간의 泄氣로 문제가 드러난다.
根이 없으니 체력문제이다. 일간泄氣는 밤에 푹자고, 영양가 있는 음식 먹으면 괜찮다. 그리고 이세상에 머무를 까닭을 만들지말고 속세를 떠나야 된다. 몸과 마음을 이런식으로 만들라는거다. 이렇게 하면 일간설기는 살 수 있다.
이사주는 무엇을 보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으로 해결해야 한다.
체력이 상당히 약해질 확률이 있으니, 잘먹고 체력비축을 잘해야 한다.
丙火일간으로 전가족을 끌어안고 운영을 잘하는 지도력을 갖추신 현명한 사람이다. 그렇지만 당신이 스스로 행한 행위로 인해 지금쯤 지치고 힘들때가 오신 것 같다. 마음을 많이 놓으셔야 된다. 전식구를 용서하시고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일간이 泄氣당한 것은 용서로 극복해야 한다. 용서받고 용서해서 하나의 마음걸림도 없으시기 바란다. 陰干이면 몸걸림이 없어야 되고, 陽干이면 마음걸림이 없어야 된다.
평생모신 시어머니, 자신이 몸이 아파 때를 놓쳐 임종못본 것이 끝내 마음에 걸려한단다. 마음의 병을 내려놓지 않으면 병을 만든다. 陽干이므로 마음속에 뭔가 걸린 것을 용서하고 용서 받아야 한다.
일간丙火의 泄氣로, 가정경영력이 부족했다는 뜻이다. 그뿐 아니라 지치는게 가장 문제이다. 마음에 의해서 지치는거다. 陽日干 식신旺에 의한 泄氣는 용서, 화해로 사과받고 사과하기이다.
陰日干이 泄氣되면 밥잘먹으면 된다. 먹고싶은 것, 맛있는 것 먹으면 금새 병이 낫는다. 陽干은 마음에 걸리는 것이 뭔지를 알아내야 한다.
임상4) 甲丙乙戊 乾
午子卯申 무허가 치과의사
인다관설이다. 印多에서가 아니라, 편인 때문에 官泄이다. 노고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지 못한다. 편인이 공적을 인정받지 않는 분야에서 살기 때문에 활인공덕이라 한다. 활인공덕은 공적을 인정받을려고 하는게 아니다.
관성운에 들어오면 인다관설이 된다. 인다관설은 무자료거래법, 세금납부법, 공공기관등록법에서 정식으로 세금내지 않고 나랏돈 떼어먹는거다. 탈선자로 규정의 선을 넘는자다.
인다관설은 내가 남한테 잘못을 저지른거다. 자기잘못으로 남을 도탄에 빠트린다. 환경과의 매칭이 안되는 짓을 한다. 백수라는 용어가 아니라 일하면 사고치기에 공적을 인정받지 못하는거다. 자기가 대상한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상하지 않은 것이 이루어진다. 설기태심은 내가 나한테 잘못을 저지른거다.
인다관설은 남편이 부실해서 여자가 나섰다는 뜻이다. 책임의 문제이다. 그래서 요즈음 인다관설이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니 결혼하기가 힘들어진다.
재다신약은 남편보다 재주가 조금 나아서 내가 운영한다는 뜻이다. 동반의 문제이다.
식상과다 관살약은 남편이 없어서 내가 나선거다. 독립의 문제이다.
신태왕은 남편과는 별도로 나의 영역을 만들려고 나간거다.
인다관설은 재생관이 천간에 있으면, 감시,감찰자가 되고, 암장에 있으면 부모유산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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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小我 이미자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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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