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개론 입문2 – 14강. 지지의 회합, 합중봉충, 충중봉합
[ 地支의 통변 ]
1. 宮 해설 ⟶ 기준점 : 年支
2. 회합 ⟶ 기준점 : 月支
3. 합중봉충
4. 충중봉합
5. 기타 (삼합, 방합, 육합(육해살), 배열(원진살), 충)
❐ 지지의 회합(會合)
- 方合에 三合이 만난 것과 三合에 方合이 만난 것을 본다.
1. 月支 : 타고난 天時로, 되도록이면 기준은 月令에서 하도록 한다. 타고난 능력의 向方을 살피기 위함이다. 月支에 삼합이 있으면 타고난 재능을 직업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다.
2. 時支 : 살아가면서 얻는 天時로, 살면서 기회를 얻어 제 2의 직업을 만드는 것을 본다. 時支에 삼합이 있으면 원래 환경에서 해야 되는 일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다를 수 있다. 시간 따라 변한다. 믿음직하지 않다.
3. 日支 : 주변 인물의 영향을 받는 것을 본다. 日支에 삼합이 있으면 주변 인물의 영향에 따라 자꾸 바뀐다. 팔랑귀, 줏대가 없다, 믿음직하지 않다.
4. 年支 : 회합을 보지 않는다. (宮 해설로 본다. 목성의 운행인 12지진으로 별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진다. 전체 환경의 움직임에 따라서 영향이 달라지니 상충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비어있고, 삼합이면 내가 원하는 것이 존재한다)
⁕ 體(=方合)
- 환경조성, 명분, 매뉴얼
- 단체, 조직, 고을(동•리)적 개념
- 기존질서가 있다.
- 기존체계가 성립되어 있다.
- 그대로를 의미한다.
⁕ 用(=三合)
- (재능을) 활용하다.
- 응용하다.
- 재능화 시키다.
- 쓰임화 시키다.
- 개발화 시키다.
⁜ 體(=方合, 환경) + 用(=三合, 재능)
① 寅 : 배우고 익히다. 習
② 卯 : 배우고 익히고 활용하다. 活
③ 辰 : 배우고 익히고 활용하고 취하다. 기득권을 갖다. 利
⟶ 體(=方合, 환경)를 활용하려면 用(=三合, 재능)이 있어야 된다.
① 寅 + 寅午戌
② 卯 + 亥卯未
③ 辰 + 申子辰
⁜ 用(=三合, 재능) + 體(=方合, 환경)
- 亥卯未 : 木의 기운인데 木은 아니다. 木을 활용하는 기운이다.(木氣 : 재능화)
⟶ 用(=三合, 재능)의 환경(사용처)을 만나려면 體(=方合, 환경)를 만나야 된다.
⟶ 亥卯未로 재능화 시킨 것을 응용력에 따라서 사용하는 곳은 각기 달라질 수 있다.
① 亥卯未 (국어를 공부해서) + 亥子丑 (작품세계로 가다)
② 亥卯未 (국어를 공부해서) + 寅卯辰 (교육으로 가다)
③ 亥卯未 (국어를 공부해서) + 巳午未 (언론으로 가다)
예)
戊 辛 庚 辛 乾
戌 巳 子 丑
⁕ 月支 : 子月令 - 고유한 환경, 타고난 환경, 선천적 환경
- 亥 : 배우고 익히는 환경(수재과정을 거치다)
- 子 : 배우고 익힌 것을 활용하는 환경(쓰다) + 申子辰 해야 활용력이 높아진다. 申子辰 안되어 잘 쓰지는 못하고 있다. 운에서 오면 쓴다(申운, 辰운)
- 丑 : 배우고 익힌 것을 활용하고 취하다. 기득권을 갖는 환경
⟶ 體(=方合) : 子丑이 있다.(활용하고 기득권을 가졌다)
⁜ 子丑 + 未 : 기득권에 대한 원진살(乙未대운)
⁕ 時支 : 戌 - 후천적 환경. 生에 의지한 환경(개인적으로), 변화된 환경
⟶ 體(申酉戌), 用(寅午戌) 안되어 있다. 공간만 있다.
⁕ 日支 : 巳 - 주변 사람에 의한 영향력을 본다.
- 體(=方合) : 巳午未의 巳 - 배우고 익히다(주변에 가르치려는 사람만 있다)
⟶ 用(=三合) : 巳丑이 있다. 주변 사람의 영향에 따라 변한다, 자꾸 바뀐다, 활용한다. 팔랑귀... 줏대가 없다, 믿음직하지 않다.
⁜ 회합 – 기준 : 월지
*월지 + 년지 : 운명, 숙명이다. 계획하지 않아도 그렇게 된다.
*월지 + 일지 : 원래 하고 있던 직업을 주변 인물과 더불어 결합하여 활용하다.
*월지 + 시지 : 원래 하고 있던 직업의 연장선에서 제 2의 직업을 만들어 노후대책용으로 활용하다.
❐ 충(冲, 沖)
1. 사주에서의 충(冲)
- 비어 있다 ⟶ 채워야 한다
- 부족하니 배워라, 채워라, 확장해라.
2. 운에서의 충(沖)
- 바꿔야 한다 ⟶ 변화해야 한다
예)
- 子午冲 : 부족한 것이 있었다 + 午운 ⟹ 채우려고 한다(욕심에 의해서 잘못될 수도 있다)
- 子(冲☓) : 개척정신이 없다 + 午운 ⟹ 있는 것을 바꾸는 운
- 子(合☓) + 午운 ⟹ 단순 변화, 일상생활의 변화
- 申子辰合 + 午운 ⟹ 직업적 능력발휘의 변화
❐ 합중봉충, 충중봉합
- 月支 : 직업의 변화
- 時支 : 장래 계획의 변화
- 日支 : 사람에 따라서 변화
예)
◯ ◯ ◯ ◯
戌 午 子 ◯
* 子午冲 : 원하는 것이 있다. 부족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 子午冲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子午 + 寅을 권장한다 (寅 : 배워와라)
※ 冲에는 合이 있어야 한다.(子午 + 寅午戌)
◯ ◯ ◯ ◯
◯ 午 巳 亥
⁕ 巳亥冲 :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한 개척정신을 타고 났다. (배운 것이 부족 ⟶ 부족한 것을 계속 배우러 다닌다)
+ 午 : 배우고 익혀서 활용하려고 활용성 있는 것을 배운다
+ 巳酉丑이 있어야 활용한다. 없으면 활용성 있는 것을 배우기만 한다. 운에서 巳酉丑 오면 활용할 수 있다.
⁜ 방합에 육합 : 공간이 중요
⁜ 삼합에 육합 : 재능이 중요(물건의 품질적 우수성이 중요)
⁜ 제 1의 환경 : 월지
⁜ 제 2의 환경 : 시지
⁜ 제 3의 환경 : 일지
임상 1)
◯ ◯ ◯ ◯ 乾
申 亥 寅 巳
⁕ 寅月 : 배우고 익히는 환경을 타고 났다
+ 寅午戌☓ : 배우고 익힌 것을 직업적으로 활용하지는 않는다. 운에서 오면 취미의 직업화. 원국에 있었으면 직업적으로 활용.
卯 ☓ : 활용화(현장화) 하지 않는다.
辰 ☓ : 기득권화 하지 않는다.
⁕ 寅申冲 : 인문학을 하는데 이것 가지고는 부족하니 산업공학을 도입해라
+ 申子辰合☓ : 이러한 곳에 가기만 하고 배우지는 않았다.
⟹ 회합이 없다.
⁕ 년지 巳 : 사회경영
⁕ 월지 寅 : 인문적 사고력(잠재능력)
⁕ 일지 亥 : 외교통상
⁕ 시지 申 : 공학(宅, 장소적 의미. 해야 되는 일은 아니다)
⟹ 잠재능력은 인문학
⟹ 해야 되는 일은 외교통상, 사회경영
임상 2)
◯ ◯ ◯ ◯ 乾
丑 丑 申 卯
⁕ 申月 : 배우고 익히는 것이 중요한 환경
+ 申子辰☓ : 배우고 익힌 것을 재능화 시키지 않는다. 별도로 연구하지 않는다. 재능 만들지 마라. 고유하게 써라.
酉 ☓ : 활용하지 않는다. (2017 丁酉年 : 배우고 익힌 것 활용해라)
戌 ☓ : 기득권화 하지 않는다. (2018 戊戌年 : 활용한 것 가져와라. 거둬라)
⟹ 시지에 회합이 없다 : 다른 생각하지 않는다.
⟹ 일지에 회합이 없다 : 주변 사람에게 동요되지 않는다.
⇛ 월지, 시지, 일지에 회합과 충이 없다 : 쇠뚝배기 같은 사람이다.
임상 3)
◯ ◯ ◯ ◯ 坤
戌 酉 亥 卯
⁕ 亥月 : 배우다, 익히다(시장상황, 경영학)
+ 亥卯 : 배우고 익힌 것을 활용하다. 가르치다. 학교선생사주로 타고 났다. 상충이 없으면 고유하게 실천한다.
(⁜亥卯合 - •年支 : 타고난 것 •日支 : 주변 사람 따라 하다 보니... •時支 : 노후대책용으로...)
+ 卯酉冲 : 비다. 능력발휘하는 것이 冲 ⟶ 개척하러 가다. 합중봉충
⁕ 내 주변 사람의 영향과(卯酉) 노후의 걱정에 의해서 노후대책용으로(酉戌) ⟹ 산업사회로 가다.
임상 4)
◯ ◯ ◯ ◯ 坤
辰 子 戌 午
- 申 ☓ : 배우지 않는다.
- 酉 ☓ : 활용하지 않는다.
⁕ 戌月 : (배우고 활용한 것을) 거두어 결말을 얻기 위해서는
+ 午戌 : 재능이 필요하다
+ 子午冲 : 한 가지 재능만 있는 곳이 아니라 동서양이 복합된 재능이 있는 곳이다.
+ 辰戌冲 : 年支이면 고향을 떠나서 유학을 가야 하는데, 時支이므로 노후까지 생각해서 이민을 권장한다.
강의 창광 김성태님
서기 진마령
더큼학당 dk-academy.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