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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론과 연구조사
1.3.1. 패러다임
- 실천모델과 이론이 관찰을 조직화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게 만든다면, 사물을 조직화하거나 이해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 모델이나 이론을 만들어내는 데는(개념을 정의하고, 개념간의 관계를 진술하는데) 완전히 무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는 이미 내재적인 기준 또는 관점을 갖고 있으며 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 Paradigm - 어떤 것에 대한 관점을 조직화시켜주는 근본적 모델 또는 개요(scheme). 비록 페러다임이 중요한 질문에 항상 답하는 것은 아니나 답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를 알려준다.(어디서 답을 찾을 것인가가 연구자가 발견할 답을 주로 결정한다.)
(2) Thomas Kuhn(1970: 과학혁명)의 정의 - 패러다임은 ‘의미에 대한 과학적 탐색에서 과학을 특징짓는 근본적 관점’이다. 한 패러다임이 어떤 실질적 변화도 거부하며 정착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했다. 하지만 결국에는 새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낡은 것을 대신한다.
- 자연과학; 한 패러다임 =>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넘어가는 것은 진보
- 사회과학; 이론적 패러다임이 완전히 버려지는 일은 거의 없다. 사회과학 패러다임은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각각은 다른 패러다임이 갖지 못한-그러나 다른 패러다임이 드러내는 사회적 삶을 무시하고 있다-통찰을 제공한다.
1.3.2. 사회과학의 대표적 paradigm - 실증주의, 후기실증주의. 해석학, 갈등주의
● 초기 실증주의 ( 합리주의)
- Auguste Comte. (1798-1857).사회를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는 현상으로 파악.
- 사회과학 발달의 기초적 토대형성. 미래에 대한 낙관에서 과학적 접근법을 설명하기 위해 실증주의 positivism이란 용어를 만듦
- 콩트 이전에는 종교적 패러다임이 지배
- Comte는 탐구를 종교적 믿음을 과학적 객관성(믿음에 토대를 둔 것이 아니라 오감을 통 한 관찰에 토대를 둔 지식)으로 대체시키면서 사회를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함. 사회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생물학 또는 물리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함
● 후기 실증주의 (논리실증주의, 논리경험주의, 제한적 합리주의)
- 초기 실증주의가 강조하는 합리성에 대한 도전. 실증가능한 경험적 사실 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자는 경험주의적 연구 지향
- 인간이 당초 생각하는 것처럼 항상 합리적이지만은 않고 과학자가 실제로 그만큼 객관적이지도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비객관적 경향을 최소화시키려고 한다.
- 부분적으로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은 과학의 이상적 이미지가 가정하는 것만큼 과학자가 실제로 객관적일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한 도전
- 후기 실증주의자는 객관적, 외적 실제가 존재한다고 믿지만 그것의 파악하기 힘든 본질을 알고 있으며, 보편적 법칙을 입증하려는 시도 대신, 이들은 어떤 조건하에서 특정개념과 가설이 거짓으로 입증되는지 또는 입증되지 않는지 조사
논리실증주의는 1920년대 비엔나 학파에 의해 시작한, 이론이 관찰을 통해서 검증되어야만 정당화된다는 주장 -> 현실상 한정된 수의 경험적 증명만으로 정확한 이론을 찾아내는 데는 문제가 있다는 문제점 봉착해서 논리경험주의를 낳는다. 논리경험주의는 논리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은 베를린 학파에서 시작하여 논리실증주의에 비해 검증가능성 혹은 확증가능성의 기준에 좀 더 관대한 입장
● 반증주의
논리경험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포퍼에 의해 제시. 관찰증거에 의해 이론이 참이라는 것을 주장하지 않고 관찰이나 실험의 결과로 어떤 이론이 거짓임을 밝혀낼 수 있고 관찰이나 테스를 견뎌낸 이론은 살아남는다는 것을 주장.
● 해석주의
- 실증주의와 대조되지만 상호 배타적이지는 않음
- 외적 실제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관계없이 내적,주관적 토대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인지하고 경험하는지 발견하고 이해하는데 더 관심을 갖는다.
- 원인을 따로 객관적으로 측정하거나, 혹은 일반화를 끌어내는데 초점을 두지 않음
개인의 일상경험, 깊은 의미와 느낌 및 개인행동의 특유한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면서,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감정 이입적 이해를 얻고자 함
- 사람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접근법에서 융통적이고 주관적이 되는 것. 연구대상 자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려는 시도. 개인의 말 혹은 행동의 주관적 의미와 사회맥락을 조사
● 갈등 패러다임 - 맑시스트, 페미니즘
억압에 대한 초점과, 사실추구보다는 억압된 집단에 힘을 부여하기 위해 연구를 사용.
- 실증주의가 연구자가 연구결과 해석에 있어서 정치적, 이념적 가치의 영향을 최소화시키고 연구결과를 중립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방식으로 해석하려는데 반해, 갈등 패러다임은 힘의 부여(empowerment)와 옹호목적이라는 필터를 통해 연구결과 해석
예) 경력과 직무책임을 고려할 경우 남성과 여성의 임금차이는 줄어듦
- 실증주의 혹은 후기실증주의; 성차별이 봉급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듦
- 갈등패러다임; ‘여성적 일’에 대한 낮은 임금 혹은 육아로 인한 임금증가분의 손실 등에 초점을 둠
2. 사회조사방법의 기본 개념
연구방법론의 목적(1회 기출)
사회조사의 특징(3회)
조사연구의 특성(4회)
사회복지조사의 특성과 유용성(2회, 4회 (2문제), 5회)
조사의 과정(2회)
▶ 제4장 조사연구의 기초문제와 가설의 형성
연구대상의 선택 2회(2회)
연구문제의 선정(2회, 4회)
가설 설정(2회, 3회, 4회) 가설유형(연구가설, 영가설, 대립가설 등)(2회, 4회)
가설의 특징(4회)
분석단위(개인, 집단, 사회조직, 사회적 가공물)(1회, 2회, 3회)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생태학적 오류, 개인주의적 오류, 환원주의 등)(2회, 3회)
변수의 종류(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 등)(4회 2문제, 5회)
이 장은 연구문제 설정과 가설에 대해 상당히 많은 문제가 반복되어 출제되고 있다.
특히 가설 설정은 거의 매해 출제되고 있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영가설에 대한 부분도 앞으로 반복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개념과 영가설 설정 이유에 대해 꼭 이해하고 넘어가자. 가설을 설정하는 이유와 좋은 가설을 만들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내용들도 숙지하자.
* 연구방법론의 정의 : 인간존재와 사회현상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기술,수집, 분석하는 기준 및 연구과정, 이념, 철학 및 지식체계
* 연구방법론의 특성 ; 경험주의 방법을 사용,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에 대한 법칙을 찾으려고 함,인간의 합리적인 사고 작용을 기초로 함. 종합 과학적 접근방법을 사용, 객관적 접근방법을 사용
* 연구방법론의 목적 : 보고, 기술, 설명, 예측
* 연구방법론의 역할
1.연구목적을 위한 자료수집, 분석기준 및 방향 제시
2.인간행동과 사회현상의 법칙 발견
3.연구결과의 객관화와 이론화에 기여
4.양적방법-사회현상, 질적방법-인간내면 가치 설명
5.종합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학문이론의 체계적 융화 도움
* 사회조사, 사회서베이, 서베이조사의 개념
1.사회조사: 기존이론 강화, 새로운 이론의 형성, 사회적현상의 요약정리, 사회문제의 해답제시
2.사회서베이 : 문제해결이나 개혁을 위한 실천적목적
3.서베이조사 : 모집단에 대해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질문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사회복지조사의 특징
1.응용조사 와 순수조사의양면성(응용조사)
2.사회개량적 : 사회문제의 해결에 초점
3.계획적 : 사회복지서비스의 계획적 제공 가능
4.평가적 :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효과성을 평가
5. 시험적 : 프로그램이나 대안들의 내용이 정확한가를 시험
6.과학적 : 객관적이고 통계적 검증이 가능한 과학적 연구를 지향
*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
1.체계적 조사방법을 통한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구성
2.자료수집 및 개입계획, 효과성 평가 등을 통한 과학적실천의 가능성
3.사회복지 이론과 기술체계 구축에 유용
*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1.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 경험적 인식의 범위한계
2.시간적제한성 : 시간적으로 오래 걸림
3.지리적제한성 :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발생
4.개인의 가치와 선호의 개입
5.정치 ․ 문화 ․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제한성
* 사회복지조사의 과학적 수행과정 : 조사문제 형성→가설형성→조사설계→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해석→보고서작성
【개념과 변수】
* 개념과 변수의 의미
1.개념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의 의미를 추상적으로 구상한것
2.변수 : 하나 이상의 값, 연구대상을 측정 가능케 하는 개념
3.상수 : 불변의 값을 갖는 변수, 남성-M, 여성-F와 같은 부호로 구성
* 변수의 종류
1.독립변수 : 인과관계에 원인이 되는 변수
2.종속변수 : 인관관계에서 결과가 되는 변수
3.매개변수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징검다리역할)
4.외생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례를 달리 설명하는 변수, 통제필요, 통제되지 않을 경우 가식적 연관관계 만듦
*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1.이산변수 : 명목척도, 서열척도로 측정되는 변수, 성별, 학교, 종교, 학력 등 등급으로 이루어 짐, 사이 값은 의미 없음
2.연속변수 : 등간척도, 비율척도로 측정되는 변수. 각 등급의 간격․수치 간의 가감승제 및 절대 영점의 존재까지 측정
2.1. 변수(variable)
∙속성(attributes)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성격 내지는 특질
∙변수(variables) : 속성들의 논리적인 집합을 지칭하는 것
- 특성, 속성이 두 가지 이상의 가치를 가질 때 변수임
예) 성별- 여자. 책상무게- 책상
- 통계분석의 기본단위, 변수특성에 따라 통계기법이 달라짐
- 변수간의 관계의 유형
․정(正, positive)의 관계 - 독립변수의 증가에 따라 종속변수도 함께 증가하는 경우
․부(負, negative)의 관계 - 독립변수의 증가에 따라 종속변수는 감소하는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곡선(curvilinear)관계 - 변수간의 관계의 속성이 어떤 수준에 이르러 변화하는 경우
2.1.1. 속성에 따른 분류
● 명목변수(Norminal Variable)
· 어떤 사물의 특성을 상호배타적인 몇 개의 카테고리(범주)로 나눈 것
· 서열이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변수, 부여된 수치는 기호에 불과
. =≠
예) 성별, 직업, 종교
● 서열변수(Ordinal Variable)
· 카테고리간 서열을 측정할 수 있으나 서열간의 차이는 측정할 수 없는 변수
예) ① 적극찬성 ② 대체로 찬성 ③ 그저 그렇다 ④ 대체로 반대
. =≠≤≥
● 등간변수(Interval Variable)
· 카테고리간의 순서와 정확한 간격을 알 수 있는 변수
예) 온도의 경우 화씨 40와 410는 500 와 510의 간격과 같다
. =≠≤≥±
● 비율변수(Ratio Variable)
· 카테고리간의 순서와 간격을 알 수 있고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는 변수
예) 각 온도계의 온도간의 차이는 동간격이다. 그러나 800보다 400는 두배 덥다고 할 수 없다.
. =≠≤≥±×÷
● 변수의 특성과 분류
① 상위변수는 그보다 하위변수가 가지고 있는 모든 특성뿐만 아니라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② 분류
┌─ 연속적 변수 : 변수가 연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
■■ 예) 등간변수, 비율비율
└─ 비연속적 변수 : 변수가 연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
예) 명목변수, 서열변수
● 통계기법의 사용
독립변수 |
종속변수 |
통계기법 |
명목 |
명목 |
교차분석 |
명목(2집단) |
연속 |
독립표본t분석 |
명목(3집단이상) |
연속 |
분산분석 ANOVA |
연속 |
연속 |
회귀분석 |
2.1.2.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 다른 변수를 설명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변수
●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설명되는 변수
- 가설(Hypothesis);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가정하는 문장
● 매개변수(Intervening Variable)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달리 설명하는 것
예)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성취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이고 성취욕구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영향을 받아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변수이며 학업성적은 성취욕구에 영향을 받는 종속변수라 할 수 있다.
● 통제변수(Control Variable)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다르게 설명할 가능성이 있는 변수를 연구에서 통제하고자 할 때, 이런 외생변수는 통제변수라 함
- 한 변수를 통제한다는 것은 그 통제변수의 각 수준을 따로 취해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원래 관계가 통제변수의 각 수준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변하지 않는지 본다는 것을 의미
2.2. 개념화와 조작화
2.2.1. 개념적 정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들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동일한 용어일지라도 사용되는 분야나 맥락에 따라 각기 다양하게 정의 될 수 있다.
2.2.2.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조사하고자 하는 개념들(또는 변수들)이 너무 추상적이어서 직접 조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추상적인 개념들을 잘 대변하면서 경험적으로 측정 가능한 대체개념 또는 지수(indicator)를 정립해야 하는데 이를 조작적 정의라고 한다.
- 변수들을 대해 관찰(측정)가능한 용어로 변형하는 것
- 측정을 위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세계의 구체적 현상과 연결시키는 과정
․조작적 정의의 예
변수 |
조작적 정의 | ||
음주행태 |
음주빈도 |
월평균 음주일수 | |
음주량 |
음주 1회당 평균 음주량 | ||
음주비용 |
월평균 음주비용 | ||
음주종류 |
주로 마시는 술의 종류 | ||
음주문제 |
음주에 관련된 부정적 경험여부 |
전날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한 적이 있었는가 | |
누군가 나에게 술을 끊으라고 한 적이 있는가 | |||
술값 때문에 걱정한 적이 있는가 | |||
술을 마시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적이 있는가 | |||
음주 후 누군가와 싸운 적이 있는가 | |||
음주로 인해 학교에 결석한 적이 있는가 | |||
음주로 인해 병원에 간 적이 있는가 | |||
이틀연속 술을 마신 적이 있는가 |
(1) 조작적 정의의 문제
- 특정한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을 수 있음
- 어떠한 조작적 정의가 변수를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쉽지 않음
- 하나의 변수에 대해 여러 가지 조작적 정의가 사용될 수도 있음
(2) 조작적 정의의 과정
측정
2.2.3. 개념화와 조작화의 과정에서 충족되어야 할 원칙
① 포괄성의 원칙
② 상호 배타성의 원칙
2.3. 가설
【조사문제】
* 일반적으로 조사문제가 도출되는 경우 : 사회적관심이 집중되는 경우, 기존지식이 미비한경우, 연구결과의 불일치,기존이론과 연관성 규명을 위한 목적, 연구결과의 학문적 공헌도 및 실질적 효용성
* 조사문제의 근원 : 기존의 복지이론과 지식,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 사회복지의 가치,사회적규범(경로효친,이웃사랑) 연구자의 개인적경험, 강한 탐구욕이나 호기심
* 조사문제의 해결가능성
1.조사문제의 명확한 구조화
2.조사문제에 진술된 용어의 명확한 표현
3.연구의 경험적 검증가능성
* 조사문제의 선정기준 : 독창성, 경험적 검증가능성, 윤리적 배려, 현실적 제한
* 조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과학적 연구패러다임(연구자가 갖는 연구관,세계관), 조사자의 가치, 반응성의 정도, 조사자의 방법론, 선택된 분석단위, 시간요인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 : 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개인에게도 똑같을것이라고 가정할 때 발생하는 오류→개인주의적/개별주의적오류, 축소주의/환원주의
※호손효과: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연구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현상
엘튼 메이요(하버드대)가 1924년부터 1932년까지 호손공장에서 실험을 한 것에서 유래. 기업생산성을 결정하는 조건으로 기존에 조직관리의 주류였던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부정하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부각시킨 계기. 당초 연구의 목적은 작업과 작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생산량은 근무시간, 임금, 휴식시간, 조직 등의 변화에 관계없이 항상 증가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놀란 연구진들이 그 원인을 다시 파악해 보니 실험에 참가한 직원들이 자신들이 연구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에 감동을 받아 능률이 비약적으로 올랐던 것이다. 그래서 호손효과는 원래 예상했던 실험이 제대로 이워지지 않아 엉뚱한 결론을 얻게 된 경우, 즉 실험 참가자들이 자신이 실험의 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망쳐버린 연구나 실험'을 뜻하게 되었다.
* 사회복지조사의 분석단위 : 개인, 집단, 공식적 사회조직, 사회적가공물
【가설】---검증 가능한 명제형태의 가설
1.가설의 정의 및 의의 : 두 개 이상의 변수, 현상간의 특별한 관계를 검증한 형태로 서술. 변수들 간의 관계를 예측하려는 진술이나 문장, 현상과 관련성, 진실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
2.가설의 형식: 조건문형태의 복문→‘만약A이면 B이다’ , ‘~할수록 ~하다’
3.가설의 작성: 명확화
※검증 가능한 가설의 예: 천재는 우울하다(검증불가능)→ IQ검사의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 지수가 더 높다
4.가설의 특성 : 문제 해결성, 상호 연관성, 검증가능성, 명확성, 추계성(확률성), 구체성
5.가설의 유형
(1)연구가설 : ‘A와 B는 관계가 있다’처럼 잠정적 해답으로 간주되는 가설
(2)귀무가설 : 연구가설을 부정, 기각하기위해 설정되는 가설
(3)대립가설 : 귀무가설에 대립되는 가설, 귀무가설이 기각될 때 채택하기 위해 설정
(4)통계적 가설 : 통계적 검증과정에서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이 숫자적으로 평가되는 가설
※명제 : 단순히 한두 가지의 변수에 관해서 참-거짓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 진술이 나 문장을 말한다. (가설, 공리, 공준, 정리 등)
관련된 변수를 선정하고 변수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두 문장을 하나의 조건문형태로 표현
2.3.1. 가설의 특성
① 2개 이상의 변수의 관계로 표현
② 문제해결능력이 있어야 한다
③ 변수로 구성되며,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야 한다
④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2.3.2. 가설 구성 시 고려사항
①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② 연구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③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④ 간단명료해야 한다.
⑤ 가능한 1개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⑥ 가능한 한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⑦ 너무 당연한 관계를 가설로 세우는 것은 좋지 않다
2.3.3. 영가설(null hypothesis)
영가설(귀무가설)은 두 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간에 차이가 없다, 또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
H0 : 영가설
H0 : μ1=μ2 . μ1 : 첫 번째 모집단의 평균. μ2 : 두 번째 모집단의 평균
2.3.4. 실험가설(research hypothesis), 대립가설(alternative hypothesis)
H1 : 실험가설
H1 : μ1≠μ2 . μ1 : 첫 번째 모집단의 평균. μ2 : 두 번째 모집단의 평균
2.4. 모집단과 표본
2.4.1. 모집단(Population)의 의의
- 분석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가능한 관측값(observation)의 집합을 의미
- 특정연구에서 연구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을 의미
- 모집단의 구체적인 범위는 연구목적에 따라 결정됨
2.4.2. 표본(Sample)의 의의
- 모집단에 대한 정보(모수)를 알기 위해 일부를 선택한 것
- 모집단의 성격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함
- 시간 노력 경비를 줄일 수 있다
- 체계적 오차를 줄이기 위해 필요
2.4.3.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① 모든 조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동등한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② 가능한 한 표본이 크도록 해야 한다.
③ 이질적인 모집단보다 동질적인 모집단에 대해 표본을 추출할 필요가 있다.
- 동질적 집단보다 이질적 집단에서는 표본수가 커야 한다
- 모집단을 동질적인 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면 이를 분류해서 표본 추출
2.5. 사회조사방법의 형태
▶ 제3장 사회조사의 형태와 절차
조사목적에 따른 유형(2회, 4회 출제) (탐색적, 기술적, 설명적 조사-탐색적 조사의 특성)
종단 조사의 유형(1회 출제)
조사연구과정(5회출제)
종단조사의 특징(5회출제) 조사연구의 다양한 유형 분류 중 조사의 목적에 따른 유형과 시간에 따른 유형이 출제되었다. 질적 연구에 대해서는 별도의 장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장에서의 내용보다 좀 더 심화된 내용이 출제되고 이것은 14장에서 다룬다. 대체로 분류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조사연구에서의 기술과 설명의 차이, 횡단과 종단의 의미구분, 종사조사에서의 구체적 세부 유형(패널조사, 경향조사, 동년배조사) 등을 주목하여 보자.
과학적 조사의 과정
연구주제 설정 - 가설의 구성, 개념화, 조작화 - 조사설계 [자료수집 방법, 표본추출 방법, 질문지 작성, 질문지의 신뢰도나 타당성 검증 등] - 표본추출 - 자료수집 - 자료분석 및 해석 - 보고서
2.5.1.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1.탐색적 조사 : 예비적 성격,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특례조사
2.기술적 조사 : 자세히 풀어서 설명, 관련 변수간의 상관관계 설명, 미래에 대한 예측, 인과관계 기술은 아님(횡단․종단조사)
3.설명적 조사 : 특정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조사
● 탐색적 조사(exploratory Research)
- 연구자가 새로운 관심사에 대해 연구하거나 연구주제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것인 경우. What 질문을 많이 사용
· 개념규정, 가설구성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 조사를 보다 철저히 수행하기 위해 어떤 조사를 실시해야 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해
· 연구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문제에 대한 실태파악을 위해 실시
- 단점; 연구 질문에 대한 만족할 만한 답을 제공하지 못함. 단지 답에 대한 힌트를 제시 하거나 보다 구체적이고 만족할 만한 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연구방법이 어떠 한 것인지를 제시해 줌
● 기술적 조사(descriptive Research)
- 사회현상에 대한 기술을 목적으로 하거나 사회현상에 대한 정보 (평균, 백분율 등)를 얻기 위해 실시. How, How much, Who 질문을 많이 사용
- 연구를 통해 관찰하고, 그 내용을 기술 (예: 인구조사), 정책결정에 필요한 자료 수집에 이용
예) 인구조사- 주 목적은 군이나 주의 주민은 물론, 전국을 대상으로 전 국민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술하는데 있음. 혹은 선거 시 갤럽조사
● 설명적 조사(explanatory Research)
-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설명
- 기술적 조사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해서 사실과의 인과관계 (가설 검증 조사)를 규명하고자 할 때 사용
→ 대부분의 연구들은 위의 세가지 목적을 공유
2.5.2. 조사용도에 의한 분류
1.순수조사 : 사회적현상에 대한 지식자체만을 순수하게 획득, 조사자의 지적호기심 충족,현장 응용도가 낮음
2.응용조사 : 조사결과를 문제해결과 개선을 위해 응용하여 사용하려는 조사, 조사결과의 활용, 현장 응용도가 높음
3.평가조사 : 사회복지정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정책의 지속․중단여부 평가, 책임성요구증대
● 기초조사(Basic Research)
- 사회현상에 대한 기본지식의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조사
- 사회문제 해결에는 직접적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음. 문제파악에 그침
● 응용조사(Applied Research)
- 특수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을 얻는데 목적. 문제해결 능력까지 요구됨
- 정책수립에 많이 사용(욕구조사)
● 평가조사(Evaluation Research)
- 응용조사의 특수한 형태
- 사회정책이나 제도 등의 평가를 통해 사회정책에 대한 제언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2.5.3. 시간적 차원에 의한 분류
1.횡단조사 : 1회 측정, 정태적 조사,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른 집단분류 및 비교분석, 표본이크고 반복하지 않음
2.종단조사 : 반복적 측정, 동태적, 유형에 따라 다른 시점에서 동일대상자를 추적, 표본작음(패널조사, 경향조사, 동년배조사)
※유사종단적 조사 : 횡단적조사를 통해 종단적 결과를 얻기 위함
● 횡단적 조사(cross-sectional Research)
- 어느 한 시점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단면을 분석하는 연구, 주로 기술적 연구가 많이 사용됨
- 장점: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듦
- 단점: 어떤 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를 측정하지 못함
예) 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서 살고 있는 정신질환자들 중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의 차이비교
● 종단적 조사(longitudinal Research)
- 여러 시간에 걸쳐 조사를 반복하는 것, 주로 탐색적 조사나 설명적조사가 많이 사용됨
-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사회 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를 측정할 수 있음
- 일정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어떤 과정에 대해서 기술하고, 그 기간 중 관찰이 이루어지는 연구
예) 한학기동안 사회복지조사론 수강학생들의 수업참여율 조사
● * 추이연구(trend studies)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대상 집단의 변화 관찰
예) 일정 기간동안의 인구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전체 인구 또는 특정인종집단의 연 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것
● * 동년배 또는 동류집단 연구(cohort studies)
; 시간의 변화에 따라 동일한 속성을 지닌 cohort의 변화 관찰
- 1980년대 20-25세 집단, 1990년대 30-35세 집단, 2000년대 40-45세 집단 => 이 집단이 반드시 동일한 집단은 아니다. 모집단에서 새로운 표본 추출
- 동일한 속성을 지닌 사람들(예를 들면 나이)의 추이에 대한 조사
예) 동년배 집단 연구; 1992년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모집단으로 하여 매 관찰시 새로운 표본 추출
● * 패널연구(panel studies)
; 매 관찰마다 동일한 집단을 관찰. 실질적인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 특정해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지닌 사람들에 대한 추적조사
예) 패널연구; 1992년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에서 뽑은 동일 표본을 반복 하여 관찰, 첫 번째 표본을 그대로 이용
- 패널연구의 경우 재정적, 시간적 비용이 많이 든다.
● 유사종단적 조사(Quasi-longitudinal Research)
- 종단적 조사와 횡단적 조사를 결합한 조사방법
- 예로, 각 연령대별 (20대, 30대...60대이상)로 부모를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과거로부터 장기간에 걸친 의식의 변화를 추론
2.5.4.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① 양적 조사
- 질문지 조사(Questionnaire Research), 예) 우편조사, 전화조사, 집합조사, 배포조사, 전자조사
- 면접(Interview) , - 실험(Experiment) , -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예) 서적, 신문, 문서, 영화, 노래 등 기존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
- 기존 통계자료 분석(Existing Statistical Data Analysis) : 2차 자료분석
② 질적 조사
- 현지조사 : 관찰(Field Study: Observation) , - 역사적 방법(Historical Method)
2.5.5. 기타 기준에 의한 조사연구의 분류
1.사례조사와 서베이조사
(1)사례조사 : 조사대상의 독특한 성질을 구체적으로 상술, 자세한 관찰사용
(2)서베이조사 :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통해 자료수집(서베이조사의대표적인 예 : 욕구조사)
2.현지조사 : 연구문제 설정, 가설형성을 위해 현장에서 직접면접을 통해 사료수집(노숙자조사)
3.실험조사 : 외생적 요인의 의도적 통제, 인위적 관찰 조건을 조성
4.미시조사(개인을 분석단위로)와 거시조사(집단을 분석단위로)
2.5.6. 분석단위
① 개인 - 개인의 행태나 가치관 등에 대한 정보 : 개별주의적 오류 가능성
② 집단 : 생태학적 오류 가능성
- 사회집단을 분석단위로 하는 것과 어떤 집단의 구성원인 개인을 연구한다는 것은 다름
③ 사회적 가공물(social artifacts)
- 모든 사회적 매체 - 시, 그림, 자동차, , 결혼식, 교통사고, 이혼, 인종폭동, 의회 청문회 등
2.5.7. 생태학적 오류와 환원주의: 분석단위와 관련된 주의사항
● 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
- 실제 분석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그 밖의 집합체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에 대해 어떤 주장 을 하게 되는 것(inferring something about individuals based on data collected about groups)
예) 평균연령이 높은 선거구가 대인 서비스에 대한 지지도가 높다는 결과
=> 투표자의 연령이 프로그램에 대한 투표결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린 결론
=> 실제는 나이가 많은 투표자들이 지지를 보인 것이 아니라, 평균연령이 높은 선거구에 사는 젊은 투표자일 가능성이 존재
- 개별주의적 오류(individual fallacy; 어떤 행위나 행위에 관한 일반적 패턴을 그들이 알 고 있는 어떤 개인적인 기대와 혼동하는 것)와 구분할 것
- 생태학적 오류는 집단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개인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것
● 환원주의(reductionism)
- 지나친 단순화;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원인이라고 생각될 수 있는 개념이나 변수의 종류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
- 사회학자는 사회학적 변수, 경제학자는 경제학적 변수, 심리학자는 심리학적 변수들만 강 조하고 고려하는 경향
3. 척도구성
▶ 제5장 측정과 척도
측정과 척도의 수준(1회, 2회, 3회, 4회(2문제), 5회)
측정의 신뢰도? 타당도(1회, 2회, 3회, 4회)
척도의 유형(1회(거트만), 4회(리커트), 5회(써스톤))
측정 오류(2회, 3회)
측정과 척도에 대한 5장은 매회 시험에서 2-3문제가 출제될 정도로 출제 비중이 높은 단원이다. 따라서 이 장에 대해서 주의 깊게 학습해야 한다. 지금까지 출제되었던 내용을 살펴보면 측정의 수준(변수의 수준)에 대해서는 매년 출제되었고, 척도의 유형이 3번(1회, 4회, 5회), 측정에서의 오류가 2번(2회, 3회) 출제되었다. 이러한 경향을 볼 때 측정의 수준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측정】
* 측정의 개념 :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대해 값(수)을 부여하는 과정
* 측정의 역할 및 중요성
1.표준화된 묘사의 방법으로 적절하고 일관성 있게 묘사
2.가장 간편한 묘사의 방법
3.자료수집과 조직화의 기본적인 단계
4.관념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간의 교량의 역할
* 측정의 기능 : 일치 또는 조화의 기능, 객관화와 표준화의 기능, 계량화의 기능, 반복과 의사소통 기능
【측정의 수준】
명목→서열→등간→비율
* 명목수준의 측정(남․여)
1.측정대상의 특성분류를 목적으로 대상에 숫자를 부여
2.부여된 숫자는 질적이며 수치적 의미는 없음
3.상호 배타적인 특성, 동일집단에 속해있는 경우 동일한 척도값
*서열수준의 측정(지체장애등급, 소득수준, 석차)
1.특정대상 간의 순서를 밝혀주는 제도
2.측정대상 간의 대소, 고저, 전후, 상하 등에 따라 동일하지 않음
3.상호배타적, 순서의 의미도 있음, 서열간 간격이 동일하지 않음
4.정량화하기 어려운 응답자의 태도, 선호도등의 측정에 이용
* 등간수준의 측정(도덕지수, 지능지수, 섭씨온도, 화씨온도, 학력, 물가지수,사회지표)
1.속성에 순위를 부여, 순위 사이의 간격이 동일
2.절대 영점이 없음, 비율계산 사용(×,÷ ) 못함
* 비율수준의 측정(TV시청률, 투표율, 신문구독률, 가격, 저축금액, 생산원가, 연령, 무게)
1.등간척도가 갖는 특성, 비율계산± × ÷ 등)이 가능한 척도
2.절대 영점이 존재, 비율척도의 숫자는 속성의 실제 양임
3.1. 척도 구성의 의의 및 분류기준
【척도의 구성과 활용】
* 척도의 의의 : 측정을 위한 도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 기호를 배열
* 지수와 척도
1.지표 : 변수의 속성, 사람들의 경제적 지위는 소득, 학력, 직업 등의 지표로 파악
2.지수 : 다수의 지표를 양적으로 측정 가능한 수치로 표현(생산지수, 행복지수)
3.척도 : 변수와 관련된 여러 차원을 측정, 각각의 차원에 점수를 할당
4.쉽게 인식할수 있는 지표로 구성된 것을 지수, 변수를 측정하는 것은 척도
* 척도를 사용하는 이유
1.복잡한 개념을 측정, 변수에 양적인 측정치를 제공하여 정확성을 높임
2.통제적조작이 가능, 여러지표를 하나의 점수로 나타냄으로써 복잡성을 덜어 줌
3.측정치나 측정도구의 오차를 줄이고 타당성과 신뢰도를 높임
1)의의
어떤 현상을 측정(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하기 위해 만든 도구를 척도라 하고, 그러한 척도를 만드는 것을 척도 구성이라 한다.
사회현상이 다양하게 발달하였기 때문에 척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
①척도에서 분류된 범주는 다른 범주와의 관계 속에서 상호 배타적이어야 하며 같은 범주 안에서는 포괄적이어야 한다.
②응답 범주들이 응답 가능한 상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③응답 범주들이 논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④척도가 여러 개의 문항들로 구성된 경우 문항들 간에 서로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분류기준
분류 |
설 명 |
예 |
명목척도 (nominal scale) |
․측정대상의 특성을 분류하거나 확인할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 ․속성에 부여된 숫자는 양적인 의미가 없음 |
성별, 종교, 지역등 |
순위척도 (ordinal scale) |
․측정대상간의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척도 |
학력, 선호도 등 |
등간척도 (interval scale) |
․변수의 속성에 대한 순위사이의 간격이 동일한 척도 ․변수의 속성의 양적차이를 나타내지만 절대영점은 없음 |
온도, 지능지수 등 Likert scale |
비율척도 (ratio scale) |
․등간척도 중 측정값 사이의 비율계산이 가능한 척도 |
연령, 소득 등 |
※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는 연산이 가능 (척도의 특성에 따라 분석기법이 달라짐)
※ 비율척도로 얻어진 자료는 거의 모든 분석방법에 적용될 수 있음
* 척도화의 종류 (사회복지조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은 서열수준)
1.명목척도화 : 각 범주가 동질적이면서 상호배타적
2.서열척도화 : 측정된 값들사이에 상대적 순서관계를 밝힐 수 있도록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과정, 측정,개념의 조작적 정의, 응답자 편의방지기능
(1)평정척도/평급척도 : 평가자가 측정대상의 연속성을 전제로 하여 일정한 등급법에 따라평가함으로써 대상의 속성을 구별하는 척도(도표식 ․ 범주․숫자언어식 ․ 평점방식 평정척도법)
(2)총화평정척도 : 응답자가 응답하는 여러 질문 문항의 값들을 총합계산
(3)리커트척도화 : 척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문항을 하나의척도로 사용한다는 논리에 기초, 실용적이기 때문에 사회과학에서 널리 사용됨(질문문항작성→응답자 표본선택→응답범주 결정→응답부호화→응답자에 적용→문항분석→척도점수 산정), 사용용이, 일관성이있어 신뢰도 높음
(4)거트만척도 : 척도도식법이라 부름, 단일차원적이고 누적적(난폭운전에 관한 척도의 예(강도), 예측성이 높다, 다차원적인 사용이 불가능
3.등간-비율척도 : 개별 값들 간에 일정한 거리와 절대영의 기준점을 가짐
(1)써스톤척도 : 어떤 사실에 가장 긍적적인 태도와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양 극단을 등간적으로 구분하여 수치를 부여함(사전평가시행)
(2)요인척도 : 요인분석은 변수들간에 존재하는 상호관계의 유형을 밝히고 요인들로 축소시키기 위한 통계적 기법
측정가능 정도에 따라 |
사용 척도 종류 |
Goode와 Hatt의 분류 |
명목척도 |
||
서열척도 |
평정척도 rating scale |
평정척도 |
리커트 총화척도 |
내적 일관성에 기반을 둔 척도 | |
누적척도 재생가능성 |
보거더스 사회적 거리척도 | |
거트만 척도도식법 스캘로그램 . 재생계수 | ||
등간척도,비율척도 |
써스톤 유사동간 |
평위척도 |
써스톤 조합비교 |
3.2. 명목척도의 구성
①척도에서 분류된 범주는 다른 범주와의 관계 속에서 상호 배타적이어야 하며 같 은 범주 안에서는 포괄적이어야 한다.
②응답 범주들이 응답 가능한 상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③응답 범주들이 논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④척도가 여러 개의 문항들로 구성된 경우 문항들 간에 서로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3. 서열척도의 구성 :평정, 리커트, 누적척도
3.3.1. 평정척도(rating scale)
평정척도는 사회현상을 측정하는 척도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척도이다. 응답자에게 주어진 대상 또는 사회현상에 대해 몇 개의 의미 있게 배열된 범주들 가운데 하나를 또는 일정한 연속선상의 한 점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대상의 속성이나 사회현상을 평정하는 방법이다.
ex)수, 우, 미, 양, 가의 성적 분류
평정척도 : 절대기준
평위척도 : 상대기준
평정척도 : 한 변수를 하나의 문항으로 측정
리커트 척도 : 한 변수를 다수의 문항으로 측정
-구성절차 및 기법-
◉척도구성의 기본적 원칙 + 찬반의 응답범주 수의 균형
① 도표법(Graphic Method)
② 기술법(Descriptive Method)
"복지기관의 장애인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은?"
①잘 운영되고 있다.
②그런 대로 괜찮다.
③그저 그렇다.
④문제가 조금 있다.
⑤잘못 운영되고 있다.
-장단점-
◉ 장점 : 작성하기 쉽다.
◉ 단점
① 문항의 애매성, 모호성, 내적 일관성 등을 검증해서 문항의 적절성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는 특별한 절차가 없다.
② 평가하는 사람마다 평정척도에 쓰인 용어의 해석이 달라서 대답의 신뢰성,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다.
③ 후광효과, 관용오류, 대조오류 (응답자가 자신의 특성과 대조되는 사항의 평가에 부정 혹은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경향)가 개입될 여지가 많다.
3.3.2. 리커트 척도(총화척도) Likert summated scale
어떤 변수를 측정하고자 할 때 한 문항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적절하게 선택되고 분석된 일련의 다수 문항들로 척도를 구성할 때 변수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해낼 수 있다.
● -구성절차-
① 어떤 쟁점 또는 대상(사회복지사에 대한 Ct의 의견)에 대하여 긍정-부정, 우호적-비우호적, 찬-반의 방향이 뚜렷한 문항을 다수 수집하거나 만든다(내게 도움을 주었다/이해하게 해주었다...). 문항은 최종적으로 사용될 문항의 두 배 정도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② 각 문항에 응답 카테고리를 설정하여(매우그렇다/그렇다/그저그렇다...) 가중치를 부여한다.(1점에서 3점 또는 5점 까지)
④ 조사 대상자가 응답 카테고리에 표시하도록 하여 응답자별로 평점을 낸다.
⑥ 문항 분석(item analysis)을 해서 변별력이 높은 문항 즉 우호적 태도를 지닌 사람과 비우호적 태도를 지닌 사람간에 차이가 큰 항목을 고른다
● -장점-
① 변수의 선택범위가 이론적으로 연속선상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매우 유용
② 서열 변수 수준에서 측정되므로 명목보다 통계적으로 효과적
③ 판단자를 따로 쓰지 않아도 피조사자의 응답만으로 문항 분석이 충분하다.
④ 척도 구성시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며,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할 수 있다.
● -단점-
① 척도에 포함된 각각의 항목에 대한 각각의 개별점수는 의미 없다.
② 리커트 척도에 의해 얻어진 총점을 등간변수로 취급할 때 척도간격이 엄격히 등간격이 유지될지 의문
③ 문항분석의 절차가 이론적 타당성까지 검증하는 것은 아니다.
3.3.3.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 척도
누적척도 : 한 묶음의 문항들이 논리적으로 서열로 배열되어 있으면 응답자들도 그 문항들에 대답한 유형에 따라 순위로 배열할 수 있다. 곧 전체 평점만 알면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재생시킬 수 있다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는 소수민족, 사회계급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연속성을 가진 문항들로 구성된 척도
-구성절차-
①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만들거나 수집한다. (결혼가능 / 개인적 친구 / 이웃 / 직장 / 국민 같이 사회적 거리라는 연속성을 가진 문항들)
② 조사 대상자들에게 자신의 의견과 일치되는 문항에 표시하도록 한다. (서열척도도 가능)
③ 척도 구성에 적절한 문항을 선정한다. (내적 일관성 없는 문항을 제외)
④ 선정된 각 문항에 대한 점수를 합산하여 각 소수민족에 대한 사회적 거리를 파악한다.
3.3.4. 거트만의 척도 도식법
거트만 척도는 척도 도식법(scalogram method) 또는 척도 분석법(scale analysis)이라 불리는 것으로, 일정한 기준에 의해서 한 묶음의 문항들을 논리적으로 완벽하리만큼 서열로 배열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고 만든 척도이다. 코넬대학에서 사용한 코넬식 척도도식법이 시초.
● -구성절차-
① 조사하고자 하는 대상 또는 현상에 대해 서열로 배열할 수 있는 일련의 문항들을 만든다.
② 질문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재생가능성이 일정 수준 이상인 척도를 만든다.
재생계수= 총 응답수 - 오차수 즉, (문항수×응답자 수) - 오차수
총 응답수 문항수×응답자수
재생계수가 0.90이상일 때 좋은 척도임
● -문제점-
① 응답자 표본에 적용해 볼 때까지는 거트만 척도가 진정으로 재생가능성을 충분히 지니는지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
② 거트만 척도를 구성하는 것은 어렵고 위험하다.
3.4. 등간 및 비율척도의 구성: 유사동간법, 조합비교법
개관적인 사항인 소득이나 교육기간등은 쉽게 등간척도로 조사할 수 있으나,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이 요구되는 사회현상에 대해서는 등간척도나 비율척도로 측정하기 어렵다. 그 척도의 등간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으로 Thurston이 만든 것들임.
3.4.1. 유사동간법
● 의의
유사동간법은 절대적 기준에 비추어 평가하지 않고 여러 개의 문항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평가하는 평위척도 ranking scale이다. 이 점에서 절대적 기준에 의해 평가하는 평정척도와 다르다. 한편 척도의 간격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유사동간법이라 부른다.
리커트 척도에서의 문항들이 유사동간법에서는 하나의 응답카테고리가 된다.
리커트 척도의 문항 |
아니다 |
그저그렇다 |
그렇다 |
기관이 전문적인 일만 한다 기관이 전문적인 도움을 준다 전문적인 일과 비전문적 일이 절반씩이다 많은 부분이 비전문적 일이다 |
유사동간법 문항
①기관이 전문적인 일만 한다
②기관이 전문적인 도움을 준다
③전문적인 일과 비전문적 일이 절반씩이다
④많은 부분이 비전문적 일이다
● 구성 절차
①문항 수집 및 작성 :문항들이 태도의 연속성을 포함할 수 있도록 중간적 성향을 가진 내용을 포함 (리커트법에서는 중간적 성향의 문항을 회피)
②수집된 문항을 50명 이상의 judge(판단자)에게 우호도를 평가하게 해서 그 결과(문항의 중위수 및 사분위수)로 문항을 선정하고 문항이 애매해서 판단자들의 의견이 갈라지는 문항은 제외한 후 나머지 선정된 문항들의 상대적 위치를 선정한다.
③척도치부여하고 척도로 적용한다
● 장단점
장점 : 척도의 타당도를 높여 주는 데 크게 기여한다
단점
①본 조사대상자가 아닌 별도의 판단자에게 평가시킴으로써 비용 시간이 많이 소요
②판단자에 따라 문항평가가 크게 좌우될 수 있다.
③각 문구에 대한 수치 부여는 등간격성을 가정하고 있지만 엄격하게 등간격성이 보장되는가?
3.4.2. 조합비교법
조합비교법은 수많은 측정대상을 한꺼번에 순위를 매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대상을 2개씩 짝을 지어 제시하면서 어느 쪽이 더 좋은지, 더 큰지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국가간, 제도간, 직업간, 상품간 비교를 할 때 많이 활용된다.
4. 신뢰도와 타당도
▶ 제6장 측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1회, 2회, 3회, 4회, 5회)
측정오류(2회, 3회)
신뢰도 측정방법(5회-크론바하알파)
타당도 평가(4회)
측정에서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매년 출제되고 있는 중요 영역이다. 주로 신뢰도?타당도의 개념을 묻거나 신뢰도?타당도의 관계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어왔는데, 4회 시험에 들어서는 타당도 평가가 출제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보아 앞으로 기존에 출제되던 각 개념의 정의뿐만 아니라 신뢰도?타당도 평가에 대한 부분들도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1. 측정 및 측정도구(Measurement)
4.1.1. 측정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quantification)
․측정변수의 전제조건
- 포괄성(exhaustiveness): 변수를 구성하는 모든 속성을 포괄할 수 있어야 함
- 상호배타성(mutual exclusiveness): 변수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한가지 속성으로만 분류되어야 함
4.1.2. 측정오류 (오차) measurement error
- 측정오차는 측정대상이 갖는 참 값과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측정한 결과 얻어진 측정값 사이의 불일치의 정도 또는 그 차이를 의미한다.
-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 또는 실제 값을 항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측정 오차의 문제가 발생한다.
* 단계별 오류발생 원인
1.연구문제와 가설의 설정단계 : 애매한 개념의형성과 불명확한 조작적정의
2.연구방법 설계단계 : 측정도구 내에 불명확하게 표현한 항목들
3.자료수집단계 : 대표성이 결여된 표본수집 및 자료수집 과정
4.자료분석단계 : 코딩이나 컴퓨터 입력시 잘못 입력한 오류
5.연구문제 해석, 연구가설 검증 : 자료분석 과정에서 잘못 해석하는 오류
● 체계적 오류(systematic error)
측정대상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이 체계적으로 미침으로써 그 오차가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일어나게 되는 오류
→ 오차가 일정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치게 됨
● 비체계적 오류(random error, 무작위오류)
측정자의 피로, 기억, 또는 감정의 변동 등과 같이 측정대상, 측정과정, 측정수단, 측정자 등에 일관성 없이 영향으로 미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인위적이거나 체계적인 것이 아니므로 오차의 값이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음
4.2. 신뢰도(신뢰성, reliability)
* 신뢰도 : 측정의 일관성을 의미(일년 동안 계속지각 : 신뢰도가 높다고 표현)
* 신뢰도평가방법
1.검사-재검사법 :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측정도구, 동일한 대상을 다시 측정하여 결과 를 비교하는 것
2.반분법 /이분절기법 : 측정도구를 반으로 나누어 같은 시각에 각각 독립된 두개의 척도로 사용함으로써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3.대안법/복수양식법/유사양식법/평행양식법 : 검사-재검사법의 시간적 간격 문제를 해결하고 거의 동시에 측정하되 측정수단이나 관찰방법은 비슷
* 크롬바하의 알파계수 : 반분법과 마찬가지로, 내적 일관성 방법에 따라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법으로 가능한 모든 반분법을 시행했을 때의 신뢰도의 평균값이다. 이는 매우 방대한 계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 통계프로그램이 보급된 이후 널리 쓰이게 되었다
4.2.1. 개념
동일한 대상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적용된 특정기법이 매번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 정도
- 어떤 조사결과가 부정확한 측정자료에서 우연히 발견된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주어야 함
- 측정된 결과치의 일관성, 정확성, 의존가능성, 안정성, 예측가능성과 관련된 개념
-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되풀이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가능성”을 의미
4.2.2. 신뢰성 측정방법
● 재검사법(test-retest method) :
동일한 측정대상에 대해, 동일한 상황하에서,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2회 이상 동일한 측정을 반복 측정하였을 때, 두 측정값 사이의 차이를 상관관계로 분석하는 방법. 측정간격은 시험효과를 고려하여 보통 2주 정도로 한다.
⑴ 장점 : 측정도구 자체를 직접 비교할 수 있고 적용이 간편하다.
⑵ 단점
① 검사요인효과 : 처음 측정이 재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② 성숙요인효과 : 측정간격이 길 때에 조사대상집단의 특성변화에 따른 효과
③ 역사요인효과 : 측정기간 중에 발생한 사건의 영향
● 복수양식법(multiple forms technique)
대안(alternative)양식법: 유사양식(parallel forms)에 의한 측정. 대등한 두가지 형태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각각 동일한 표본에 차례로 적용하여 봄으로써,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⑴ 단점
① 척도간의 동등성(equivalence) 확보가 어렵다.
② 신뢰성이 낮은 경우 실제 신뢰도가 낮은 것인지 동등성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애매하다.
③ 두 가지 측정도구가 유사해지면 시험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 반분법(split-half method)
다수의 측정항목을 서로 대등한 두 개의 질문그룹으로 나누고 하나의 응답자 그룹에 적용시킨후 두 부분의 결과를 비교함, 응답자 각각에 대해 두 질문그룹의 합계끼리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⑴ 전제조건
① 측정도구의 동질성(homogeneity)이 확보. 즉, 측정도구가 같은 개념을 측정한다는 것이 명백해야 한다.
② 양분된 측정도구의 문항 및 항목수는 그 자체가 완전한 척도를 이룰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하는데 반분된 항목수는 적어도 8∼10개는
되어야 한다.
⑵ 단점 : 항목을 나누는 방식에 따라서 신뢰도 계수의 측정치가 달라질 수 있다.
● 크론바(Cronbach)의 알파계수(α)
반분법을 사용시 특정 질문 문항의 신뢰도를 알수 없다. 그래서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크론바(Cronbach)의 알파계수(α)을 계산해서 각 문항이 다른 문항들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파악해서 그 중 관련이 적은 것을 제거해 나간다. 전체 문항들의 각각 알파계수의 값들의 평균이 0.60을 넘으면 전체 문항을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
4.2.3. 측정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비체계적오류를 줄이는 방법
․측정도구의 모호성을 제거 -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도록 내용을 명확화
․측정항목수 확대 - 측정항목이 많으면 측정값들의 평균치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의 실제값에 가까워지게 됨. 그러나 측정시간도 고려해야 함.
․측정자의 면접방식과 태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함
․조사대상자가 잘 모르거나 전혀 관심이 없는 내용에 대한 측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
․이전의 조사에서 이미 신뢰성이 있다고 인정된 측정도구를 사용
.동일한 질문이나 유사한 질문을 2회이상 제기하여 일관성 있는 응답을 유도
.측정자에게 측정도구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전준비
4.3. 타당도(타당성, validity)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잘 측정해낸다면 측정도구는 타당도를 갖는다 할 것이다. 이때 말하는 타당도는; 겉으로 보아 타당한지를 말하는 액면타당도, 내용타당도, 기준관련타당도, (개념)구성타당도가 있다. 액면타당도가 없으면 기준이나 구성같은 실증적인 타당성은 논의할 필요가 없다.
* 내용타당도는 작성된 측정도구의 항목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두루 포함하고 있느냐는 것을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인데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기에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
* 기준관련타당도에서는 새로운 측정도구가, 기준이 되는 이미 검증된 다른 측정도구와 같은 측정효과를 갖는다면 타당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미 있던 측정도구가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 비교가 되는 기준의 시점에 따라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로 나뉜다. 두 도구에 의한 측정값들 간에 상관관계에 의해 타당도를 측정할 수 있다.
-동시적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공인타당도)방법은 작성한 측정도구를 이미 존재하는 신뢰할 만한 다른 측정도구와 비교한다. 새로운 IQ측정지에 의한 검사치를 기존의 검사지에 의한 검사값과 비교해서 상관관계가 높으면 동시적 타당성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기준이 될 기존의 질문지를 구하기 어렵고 기존 질문지와 새 질문지 각각에 응답해야 하는 단점.
-예측적 타당도는 현재값을 측정(수능시험)해서 미래속성(대학수업능력)을 가늠하는 것인데 적절한 미래기준을 찾기가 어렵다.
-그외 집단비교법(known-groups technique 旣知집단타당도)은 상반된 태도나 특성을 가진 2개 집단에 측정도구를 적용해서 결과가 상반된 태도를 보이는가를 보는 것으로 다른 응답 그룹이 기준이 되는 것인데 그런 집단을 구하기 쉽지 않다.
* 수렴-판별(convergent집중-discriminant) 타당도는 구성타당도에 속하는 방법이다. 동일한 특성(언어적 능력)을 다른 방법(선택형 검사와 논술형 검사)에 의해 측정한 측정치들 간에 상관관계가 높으면 수렴근거를 제공하며, 다른 특성(언어적 능력과 수리적 능력)을 동일한 방법(공간감각 테스트)에 의해 측정한 측정치들 간에 상관관계가 높지 않으면 판별근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속성-다중측정 행렬방법 multitrait-multimethod matrix을 사용해서 2개의 속성을 2개의 측정도구 각각으로 측정한 값(현실적으로 이렇게 측정하기가 어렵지만)들 간의 상관계수를 따져본다.
*본래의 (개념)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외적기준을 활용할 수 없는 추상적인 속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마련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내용타당도의 논리성과 기준타당도의 통계적 검증을 함께 사용한다.
- ①추상적인 성질(창의력)을 몇 개의 구성constructs (민감성,이해성,도전성,개방성,자신감등 다섯가지 구성들)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조작적 정의를 하고 ②그런 구성들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문항들(민감성을 잴 수 잇는 질문 10개 문항)을 만들어 조사를 실시한 후 ③조사결과를 통계분석하여 질문문항들이 구성(민감성)을 측정하기에 적절한가, 구성들이 추상적인 특성(창의력)을 측정하기에 적절한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 요인분석 Factor analysis는 현상이나 개념이 몇 개의 요인들factors로 구분될 수 있다고 본다. 즉 스트레스대처행동이라는 현상은 문제지향적 대처 or 정서지향적 대처 or 소극적 대처의 3개 요인factor로 나뉘고 각 요인은 측정할 구체적 대처행동 유형질문 문항으로 측정한다. 각 요인들은 서로 독립적이고 판별타당성을 지닌다. 한 요인 내의 질문문항들은 상관관계고 집중타당성을 지닌다.
* 타당도/타당성 : 측정한 값과 대상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정도.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였나에 문제
타당도 구분
표현적타당도(주관적으로 보아 타당한지) |
액면타당도 |
직원 만족도 측정을 이직율로 하면 타당성 있으나 휴가일수로 하면 타당성 떨어짐 | |
내용타당도 |
산수계산 능력을 보려면 척도가 가감승제를 모두 포함해야 함 | ||
실증적타당도(주관적 타당성 판정이 아니라 증거요구) |
기준관련타당도 |
예측타당도 |
대입시험이 대학교성적을 예측하는지 |
동시타당도 |
|||
旣知집단타당도 |
수능등급이 내신등급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 ||
개념구성타당도 |
수렴타당도 |
||
판별타당도 |
* 타당도 평가방법
1.내용타당도/액면타당도 : 측정하려고하는 속성이나 개념을 얼마나 대표성있게 포함하고 있는가에 대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것(기말고사에서 예상하지 못한 지엽적인 문제)
2.기준타당도 : 사용하고 있는 측정도구로 측정한 값이 기준이 되는 다른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갖는가를 의미(측정도구와 측정결과 간의 관계평가)
3.개념타당도/구성체타당도 : 이론적 체계안에서 척도를 관련 있는 다른 변수들과 연결시켜서 타당도를 측정하는 것(이해타당도(지능),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로 구성)
4.3.1. 개념
측정도구 자체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반영하는 정도
신뢰성보다 상위수준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의미
→ 측정하려고 하는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관련
4.3.2. 타당도의 유형
● 내용타당성(content validity, face validity) / 이론타당성(logical validity)
직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직자수를 측정한다면 타당성 있다고 할 것이지만 동아리 활동횟수를 측정한다면 타당도가 떨어진다고 할 것이다.
작성된 측정도구의 항목이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하는가를 논리적이지만 주관적으로 전문지식에 근거하여 판단한 타당성, 최소한의 타당성을 의미함
⑴ 확보방법
① 측정도구의 모든 방법을 나열하여 무작위표출
② 측정도구의 내용을 정확히 하는 것
ex) 4지선다형의 시험을 본다면 반드시 정답이 그 안에 포함되어야 한다.
③ 측정도구가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경우 순서를 일정하게 해야 한다.
⑵ 평가방법 :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
ex) A행정학 교수의 행정학 객관식 출제문제의 내용타당성 평가
행정학 객관식 문제의 모집단은 이론적으로만 존재하고 실제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문항의 모집단에서 무작위표출을 통해 시험문제를 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전문가인 동료교수에게 시험문제의 내용을 평가하게 한다.
⑶ 장점 : 통계적인 절차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이용할 수 있으며 적용이 용이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⑷ 단점 : ① 조사자의 주관적 해석과 판단에 의존하므로 판단에 오차나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
② 측정하려는 속성과 항목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
③ 통계적 검증이 어렵다.
● 기준타당도 (criterion-related validity)
조직검사에 의해 암으로 판정된 사람을 신개발 혈액검사에 의해서도 암으로 판정하면 기준타당도 있다.
측정도구에 의해 나타난 결과와 다른 어떤 기준과의 상관관계정도
⑴ 종류
① 예측적(predictive) 타당성 : 현재의 측정결과가 미래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근거한 타당성 예) 수학능력시험과 대학입학후 학점. 어떤 검사의 결과가 예측한 값과 실제 대상자가 나타낸 행위와의 관계를 측정하는 것으로 사실은 가장 신뢰성이 없는 방법
② 동시적(concurrent) 타당성 : 이미 존재하는 신뢰할 만한 다른 측정도구와 결과비교. 예측적 행위의 점수가 실제 실현된 행위와 동시에 획득되는 것
설문내용을 측정한 결과 현재의 기준과 측정상황을 서로 비교하여 상관성을 통하여 타당도를 판단합니다. (예: 삶의 만족도 측정= 98년 저축액수와 99년 저축액수 비교)
⑵ 평가방법 :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얻은 값과 기술변수를 적용하여 얻은 측정값에 대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평가 ⇒ 상관계수 값이 크면 기준타당성이 높다.
⑶ 문제점
① 좋은 기준을 얻기가 어렵다.
② 기준으로 사용하는 속성을 정의하기가 어렵다.
③ 측정에 사용되는 비용이 과다하다.
● 구성타당도 (construct validity)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적절하게 측정되었는가”에 관한 측정 타당성
조사자가 측정하려고 하는 (추상적)개념이 측정도구에 의해 실제로 측정되는 정도. 이론적 연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타당성
⑴ 종류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계있는 문항들의 높은 상관관계 정도를 알아보는 수렴타당도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계없는 문항간의 상관도가 낮은 정도를 알아보는 변별타당도가 있다
①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 ) :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상이한 측정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그 측정값들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해야 한다.
직원 만족도를 설문조사값으로 한 것과 이직율 값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할 때 수렴타당성 있음
②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 : 상이한 개념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측정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그 측정값 간에는 차별성이 나타나야 한다.
③ 이해 타당성(nomological validity) :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개념)들간의 관계가 예상한대로 나타나고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여 구성개념타당성를 평가하는 방법
⑵ 평가방법
① 다속성 다측정방법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2개 이상의 개념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각각 2개 이상 개발하고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평가
② 요인분석(factor analysis) ⓐ 다수의 상호관련된 변수나 문항들을 보다 제한된 수의 자원이나 공통요인으로 분류하는 통계분석 기법으로 요인분석의 기본원리는 항목들간의 상관관계가 높을 것끼리 하나의 요인으로 묶어내며, 요인들간에는 상호독립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 ⓑ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진 측정항목들은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고, 요인간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으므로 각 요인들은 서로 상이한 개념이 된다. ⓒ 요인내의 항목들은 집중타당성에 해당되며 요인간에는 판별타당성이 적용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4.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ase1 |
case2 |
case3 | |
신뢰도 |
○ |
○ |
× |
타당도 |
× |
○ |
× |
★ 신뢰성은 타당성을 위한 기본적인 전제조건
●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검사도구 및 그 내용
① 측정의 길이 : 질문이 길어져 조사대상자가 실증을 느끼면 편의주의적·형식적 응답이 발생
② 문화적 요인 : 관례상 사용되지 않는 단어나 문구 포함시 문제
③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시 응답자의 능력·교육수준에 영향을 받는다.
④ 기계적인 요인 : 질문지의 탈자, 오자, 읽기 어려운 단어·페이지의 누락 등은 오해를 유발
2) 환경적 요인
① 대인면접시 면접자의 개인적 특성의 영향과 개방형질문의 경우 타인의 영향
② 측정도구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제시의 명백성
3) 개인적 요인 :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과 성별, 연령
4) 사회적 요청 : 응답자들이 진실을 밝히기보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하는 것을 응답
5) 조사자의 편견 : 조사자의 해석으로 코딩시 조사자 편견개입
[출처] 사회복지조사론 - 기초,척도,신뢰도와 타당도|작성자 비우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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