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일 |
책제목/지은이 |
활 동 내 용 |
느 낀 점 |
10/16 (토) |
상상 놀이터 자연과 놀자 (이어령) |
다소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자연에 관한 이야기를 재미있고 쉽게 읽어줄 수 있었다. 총 8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제목에 맞게 동물들이 등장하는 부분을 이야기 해 주고 자연의 이치와 여러 생명체들이 살아가는 방식, 건강한 경쟁 등을 이야기 해 주었다.
|
특히 남학생들이 더 관심을 보여 분위기가 좋았고 내용이 쉽고 재미 있어서 즐거운 대화를 나눌수 있었다. 또한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
11/6 (토) |
달을 만나서 알게된 성 이야기 (콜렛 얀슨) |
부끄러워 할 수 있는 성에 관한 책이었지만 성, 생리 등에 관한 부분을 읽어주고 잘 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들을 정확히 전달해 주면서 아이들의 반응도 엿보았다. 설문지 생각노트를 만들어 성에관한 여러 가지 생각, 성별에 따라 다른점을 적어본 결과를 통해 6학년 친구들의 관심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다. |
우려했던 생각과 달리 쑥쓰러워 하지 않고 깊은 관심을 보여 고마웠다. 읽기전 부담감이 컷는데 읽어준 후 모두 사라진 느낌이었다. 아이들이 쓴 설문지 생각노트를 읽고 아이들의 생각을 알 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
|
11/20 (토) |
할머니를 팔았어요. (박현숙)
|
할머니를 왜 팔게 되었을까? 로 질문하여 궁금증을 유발 시키고 주인공 대발이의 성격, 가족관계 등을 이야기해 주었다. 이야기속 할머니의 마음은 어떤 마음인지 질문하고 요즘 고령화 시대에 있어서 노인 문제에 대해서도 깊게 토론해 보았다. |
할아버지 할머니께 자주 전화라도 드릴것 을 약속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어린이들이 노인들에게 관심이 있어서 우리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 좋았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서 좋았다. |
12/4 (토) |
동화로 읽는 세계의 문화 (한정영) (임선아) |
세계 여러나라 중에서도 아시아의 몇몇 나라들을 선정하여 그 나라의 문화, 수도, 풍습, 등을 읽어주고 동화속에 담긴 교훈을 이야기해 주었다. 지도와 함께 나라별 위치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와의 관계도 이야기 해 주었다. |
6학년이라서 그런지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 재미있어 했다. 각 나라에 관한것을 동화로 다가가니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였다.다음엔 좀더 폭 넓게 유럽 여러 나라들도 함께 읽어줬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보았다. |
12/18 (토)
|
주식회사 6학년2반 (석혜원)
|
책 속에 나오는 여러 경제 단어를 설명해 주었다. 경제이야기, 회사 설립 과정 등을 이야기 해 주고 만약 우리 반에서 회사를 경영 하게 된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지 토론해 보았다.
|
저학년을 읽어 주다가 고학년에 들어와 보니 책에 대해 이해도 빠르고 의젓해서 저학년에 들어가고 싶지 않은 느낌 이랄까요? .. ( 2대표박혜연님 의 느낀점 중에서..) 마지막 책읽기라서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