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가봐야할곳 1500년 늑구리은행나무 운탄고도8길코스 '간이역만나러가는길'
https://youtu.be/Xu8FuEMCY6c?si=j9FCtEZUzwcrJ396
1500년 늑구리 은행나무
운탄고도 8길 (간이역을 만나러 가는 길)
도계역에서 운탄고도 8길이 시작되었다.
오십천을 따라 이어지는 코스로 전체적으로 내리막이 대부분이며 작은 산줄기를 넘으면서 신기역까지 약 17km 5시간 정도 소요 거리이다.
고사리역 하고사리역 마차리역 등 폐역이 된 역사를 보며 걷는 간이역 만나러가는길을 출발한다.
도계 시가지를 지나가는데 대한석탄공사 관련 건물과 시설물이 많았다. 도계는 아직도 탄광이 운영되고 있는 도시다웠다..
운탄고도 8길은 시가지를 지나고 나서는 강원남부로 도로를 따라가는 길이었다. 오른쪽으로는 철로가 있었고 왼쪽으로는 오십천이 흐르는 길이었다. 이제 까지 지나온 운탄고도의 느낌과는 완전히 다른 풍경이 계속되었다.
능나도
도계공설운동장이 보이고 그옆으로 능나사 식당으로 들어가 냉면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맛집을 찾아온것이다.
도계역에서 5km 거리인 것이다
여기서부터 신기역까지는 식당이 없다.
고사리역
고사리역은 철제 울타리 안에 있었다. 고사리역은 조그만 간이역이었고 이제는 기차가 서지 않는 폐역이 되어있었다.
사람이 줄고 열차를 이용하는 인원이 줄면서 폐역이 생기게 된다고 한다.
강원도에는 성황당이 많다. 지금 걷고 있는 이 길에서만도 성황당을 두 군데나 보았다.
삼척 늑구리 은행나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나무로 찾아간다. 높이 20m, 가슴높이 둘레 12.6m이다. 고사리역 뒤 산골마을에 있다.
강원도 삼척 늑구리 은행나무의 나이는 1,500살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나무다.
그러나 비슷한 연륜의 다른 은행나무에 비해 그리 크지 않다. 중심 줄기가 고사되고 줄기 곁에서 촘촘히 돋아난 여러 개의
맹아지
(번식을 위해 뿌리에서 나와 싹이 트는 가지. 성장이 빨라서 생육 조건이 나쁜 부분을 보완하고 개체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가
수백 년을 자라서 새로운 모습으로 20m의 높이까지 솟구쳐 올랐다.
새로 태어난 삶이 죽음을 에워싸고 하늘을 우러러 큰 생명을 이룬 것이다..
하고사리역(등록문화재 제336호)도 들러 볼 만하다. 기차는 서지 않지만, 작은 역사와 버드나무가 예쁘게 어울려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다.
우리나라 역사 중 가장 작은 규모라 할 수 있는 지금의 하고사리역은 마을주민들의 필요에 의해 후에 다시 지은 것이다. 창고 같은 이미지이지만 지역민들의 자존심을 대변한다고도 할 수 있다. 문화재청 자료는 하고사리역을 두고 '마을의 강력한 신전'이라고 했다.
오십천 주변의 산들은 도계지역과 신기지역의 특이한 바위들이 산 밑동을 지지하고 있었고, 산은 물가에서 가파르게 하늘로 올라가는 형세였다.
삼척으로 들어서면서부터는 운탄고도길이 잘 정비가 되어있지 않아서 트레킹 하는되 어려움이 있었다.
이정표도 많이 없고 등산로도 많이 훼손 되어 정비되지 못했다.
등산앱과 등산로는 따로 포시된곳이 많았다.
마차리역
운탄고도를 벗어나 도로변에 있는 마차리역으로 들러본다. 폐역이 된 모양이었다.
마차리를 지나고 나서는 마실길과 농로, 천변길을 걸었다. 이정표가 군데 군데 서 있었지만 적당한 곳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아서 상당히 불편했다.
때마침 내리는 봄비가 갈길을 재촉한다.
오후 4시부터 온다는 비가 3시부터 내리기 시작하는 것이다.
적은량이라 우산과 비옷을 입고 오십천을 따라 운탄고도 8길을 걸어서 신기역에 도착했다.
신기역은 지금도 운영되고 있는 곳이었는데, 역 주변은 황량했다.
하고사리 버스정류장에서 차량으로 이동한 낭만팀과 합류하여 삼척장미축제장으로 이동하여 사전답사를 하면서 운탄고도 8길을 마무리 한다.
신기역
대평리를 나와 대평1교를 건너면 신기역으로 가는 길과 이어진다. 신기역은 운탄고도 8길의 간이역 체험이 끝나는 종착지이며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하는 곳이다.
첫댓글 모처럼 참석하고도 정작 종주팀에서 늑구리 은행나무를 배알하지 못한 애석함이 큽니다.
6월 운타고도 길에 일부러라도 재차 들릴수 있기를 소망하여 봅니다.
감상 잘 했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늑구리 은행나무 아침빛에 다시 가보고 싶어요
1500년 나무줄기를 바라보며 회상 해 보고 싶습니다 ㅎ
6월6일 늑구리 은행나무 잠시 다녀가려고 합니다
운탄고도 8길코스 맛집 도계역-늑구리은행나무-신기역 240515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J6C/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