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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케줄&디브리핑 ] 훈련종료 훈련비행 TWB 0014 RKPK -> RKPC 2011/12/08
TWB0014[허제현] 추천 0 조회 37 11.12.08 11:39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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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12.08 23:26

    첫댓글 먼가 저랑 다른 737 패널,,ㅋ

  • 11.12.09 08:32

    와! 접근 완전 잘하셨네요!!

  • 작성자 11.12.09 09:36

    간혹 저의 이륙시 flap을 사용한는것의 대해 고수님들의 의견이올라와서 저의 생각이 맟는지 확인해 보고 싶어서 몇자를 적습니다.그리고 어떤 의견도 겸허히 받아들이니 얺짢게 생각하지 마세요.이륙시 flap을 사용함은 충분한 양력을 얻어서,활주거리를 충분히 가지고자 하는이유 때문에 flap을 씁니다. flap을 쓰지 않고도 이륙이 가능합니다.(물론 상황에따라)
    그러면 이륙시 양력에 영향주는요인으로 계절 날씨--->이녀석은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여름철 높은 기압과 겨울철 기압에따른 이륙거리와 양력발생에 엄청난 차이를 줍니다.이륙중량--->이녀석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 작성자 11.12.09 09:46

    다음은 활주로 거리입니다.-->당연히 긴 활주로라면 당연히 이륙 speed를 낼수 있겠죠.제가 알기로는 과도하게 flap을 쓰는것은 위험하다고 알고 있습니다.왜냐하면 stall 때문입니다.특히 이륙시 pitch up 상황에 과도한 flap을 사용해서 flap접는시기가 늦어지면 바로 stall상황으로 들어 갑니다.그러면 바로 추락이죠.그래서 제가 아는 지식은 겨울철,충분한 활주로거리,적당한 이륙중량이라면 최소화해서 이륙하는것이 이후에 stall상황으로 않가는거라고 생각합니다.만일 여름철에 최대 이륙중량 충분한 활주거리가 아니라면 full flap넣고 브레이크를 밟은상황에서 full파워를 넣게 되면 이륙거리를 줄일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륙하자마자

  • 작성자 11.12.09 09:51

    이륙하자마자 flap을 접기 시작해야됩니다.않그러면 air speed 를 낼수가 없기 때문입니다.이상 저의 허접한 생각입니다.
    혹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 11.12.09 16:41

    제생각은 플랩을 어느정도는 사용해야 이륙거리및 속도가 줄어들어서 만일에 대비해서 활주 도중 비상상황이 생기면 정지하는 거리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합니다... 속도가 높으면 그만큼 제동 거리도 길어지고 만약 제동거리가 길어서 활주로를 이탈한다면 큰사고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제 생각입니다..^^ 사고는 항상 언제 일어날지 모르니 언제나 대비하고 비행을 해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어디까지나 제생각이니 고수님들의 정확한답을 알고 싶네요..^^)

  • 11.12.09 17:02

    방금 FMC에 입력하면서 체크 해봤는데요.. VR기준 플랩 1도 일때 155노트 플랩 15도일때 속도가 144 노트나오네요.. FMC 입력하고 스타트 버튼 누르고 테스트 결과 1도 기중일때 VR 까지 46~7초 15도 기준일때 43~44초 정도 나오네요... 대략 2초정도 차이인데...^^ 더욱 궁금해 지네요. 정확한답 빨리 알고 싶네요...

  • 11.12.09 17:53

    2초가 아니라 3초군요..^^

  • 작성자 11.12.09 17:40

    혹시 오해를 하실수도 있겠다고 생각이들어서 몇자적습니다.이륙시 flap을 쓰지말자는것이 아니라 적절한 flap을 쓰자는것입니다.과도한 flap으로 이륙후 stall상황도 있으니 과도한 flap은 무리가 있을수 있다는겁니다.그러나 full flap을 써야되는 상황도 있습니다.그때는 써야된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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