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3M, IT, XM 등의 확장자를 가진 음악은 악기를 내장하고 있다.
좋은 악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좋은 곡을 만들수있는 재료가 된다.
이번 강의는 음악으로부터 악기를 뽑는 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다짜고짜 프로그램을 실행한후 CTRL+F3을 누르면... 샘플라이브러리가 나온다.
상단에서 음악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본인은 C:/down/it214V5 이렇게 디렉토리가 되어있다..음악도 같은 위치에 있다
bodveizer.IT라는 음악화일에 커서를 위치하고 엔터를 친다..
그러면 아래와같은 것이 보일것이다.
커서가 있는곳을 보면 bodveizer.IT라는것이 여러개 보인다..
여기서 소리를 낼려면 키보드의 위치를 알아야 한다
Q W E R T Y U I O P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Z X C V B N M
도 레 미 파 솔 라 시
ASDFGHJK 이것은 각각 키 위의 반음을 알수있다.
트래커는 0옥타브에서 9옥타브까지 지원을 한다. 그런데 키보드 만으로는 두 옥타브 정보 밖에 표현을 못한다.
그렇다면 옥타브를 올려야 할 것이다. 바로 크 단축키가 Grey *,/ 키 입니다. 회색 *,/키를 눌러야 한다.
*키 는 옥타브올림이며 /키는 옥타브 내림...
보통악기소리들을때 "P->미"로 들어본다..
제일위에것은 소리를 들어보니.. 전자올갠같은 소리가 나온다.. 세번쨰 소리는 섹스폰같은 소리가 나온다..
16개의악기가 있다는것을 알수있다.
키보드로 "고요한범 거룩한밤"-> 솔라솔미 솔라솔미 레레시 도도솔 라라 도시라 솔라솔미~ 한번 쳐보기 바란다.
음을 멈출려면 F8을 누르면된다.
어떤곡이든 이런식으로 음악안에 악기소리를 들을수있다..
.....이젠 직접 추출해서 나만의 악기를 만들어 보겠다.
F9를 누르자... 그리고 bodveizer.it를 불러 들이자 그리고 F3을 눌러보자...그러면 아래와같은 그림이 보일것이다.
여기서 현재 하얗게 된곳에서 키보드로 소리를 들어보자... 음 역쉬 전자올갠소리가 난다..
동그라미 쳐진부분처럼 이름은 organ sound라고 알기 쉽게 써보고 화일이름을 organ-01이라고 지어봤다
자기가 알아보기 쉽게 아무거나 적으면된다.
그리고 디렉토리를 현재 설치된곳으로 변경해보자
동그라미 쳐진부분을 보면 모듈부분으로 통일시켜보자 ...
본인은 c:/down/it214v5로 되어있다 각자 위치는 다를것이다..
샘플은 노래가 있는곳이고 인스투르먼트는 악기가 저장되어있는곳이다.
그리고 F3를 누르고 ALT + O를 누르면 악기가 저장이 된다.
해당프로그램이있는 디렉토리안에 (c:/down/it214v5) organ-01 이라는 이름이 있을것이다.
organ-01 이 보이면 지금까지 잘한것이다.. 이 악기는 내가 만드는 모든곡에 언제든지 사용할수 있는 악기이다.
이런식으로 악기 라이브러리를 만들면된다.. 그렇게 만든것이
Z-muchin 이라는 디렉토리 아래 베이스/스네어/ 탐탐/일렉기타/심벌/신디디사이저등이 있다
이로서 악기는 무엇이든지 구할수 있게 되었다. 이곳의 악기는 실제 샘플된 음원이므로 매우 막강한 소리를 자랑한다.
아까 organ-01 악기를 다시 불러 오도록하자
17번이 비어있으니 거기로 불러보자 여기서 엔터를 치고
organ-01 에다가 놓고 엔터를 치면
곡에 악기가 올라온것이 보인다.. 역시 키보드로 음을 들어보자 동일하게 들릴것이다.
그리고 옆에 화면을 보면 Default Volume 라는 것이 있는데 말 그대로 샘플의 기본 볼륨을 조정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Global Volume 는 역시 말 그대로 전체 볼륨 조정.. 기본볼륨이나 전체볼륨 둘중 한가지만 소리가 0으로 되어
있어서 샘플의 소리가 안난다는거죠. 즉 0으로 되버리죠. 하지만.....
잘 사용해 보지면 볼륨 조정을 좀더 새밀? 하게 할수 있을겁니다.
샘플의 비브라토(떨림) 조정
음... 이 기능은 샘플의 소리에 떨림을 주는 효과를 넣는 기능이죠. Vibrato 인데....
떨림의 속도, 깊이, 비율 이렇게 세가지가 있죠. 각각 값을 잘 조정 해서 샘플의 떨림효과를 조정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는 비브라토 형태? 를 조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마도 파형을 조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 그리고 커서를 이동 시킬때엔 TAB키와 방향키를 잘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리스트에서...
볼륨 조정으로 옮길려면 TAB키를 거기서 TAB키를 한번 더 누르면 파일이름, 샘플의 루핑조정등을 하는 곳으로 옮겨지죠.
그리고 다시 TAB를 누르면..... 처음 그자리로 돌아 가구요.
비브라토 조정 하는데는 방향키로 옮기면 되구요.
그리고 고기서 다시 TAB키를 누르면 비브라토 파형 조정 하는곳으로 가죠.
샘플의 소리 반복 연주 시키기
그러니까.... 어떤 소리를 냈는데.... 소리가 빵~ 하고 한번만 나고 끝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소리가 끊기지 않고 계속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바로 샘플에 루핑을 주었느냐 주지 않았느냐에 딸라서 달라 지겠죠.
위를 보시면..... Filename 는 샘플의 파일명입니다. 음악파일을 읽더 들인뒤 그 음악파일에서 뽑아 내고 싶은
샘플을 파일로 저장 하고자 할때 꼭 위의 파일명을 써 주어야 하죠.
Speed 는 샘플 주파수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즉, 음의 높이라고 생각 하셔도 되죠.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소리는 고음이 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Loop는 소리를 반복해서 연주 할것인가 아닌가를 결정 하는 것입니다.
On이면 반복하고 Off 이면 한번만 연주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On/Off변경은 Space Bar로 조정을 합니다.
만약 위의 상태에서 On을 시켜주면 LoopEnd 의 값은 36573으로 자동으로 변경되죠.
LoopBeg는 루핑이 시작될 위치를 말 하는 것이구요.
참, 그리고 루핑이 Forward와 Ping Pong지 두가지가 있죠. 포워드는 앞쪽에서 뒷쪽으로가는것이고 핑퐁은 뒤에서 앞으로
다시 앞에서 뒤로 소리가 나죠. 즉 소리가 좌우로 왔다 갔다 하는 거죠.
단, 반복을 하게 한 부분만요. 반복 하게 한 부분은 세로점선으로 화면에 나타나죠.
그리고 그 아래 부분의 SusLoop등이 있죠? 그것 역시도 같은 방법으로 루핑처릴 합니다.
그렇다면 그냥 루핑과 서스테인루핑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 차이는 바로 Note Off나 Note Fade 로 구분을 할수가 있
습니다. 만약 위의 두 루핑을 모두 On을 시켜 놓은뒤 악기 소리를 연주시키면 서스테인 루핑이 우선 순위 입니다.
그러다가 Note Off같은 옵션등을 만나게 되면 그냥 루핑쪽으로 넘어가죠.
Note Off의 이펙트 옵션값은 S71입니다.
그러나 S71으로 써두었을때엔 위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것 같더군요.
버그인듯? 그러니 수자키 왼쪽 옆에있는 키를 누르면 ?? 바로 이런 문자가 찍힐것입니다.
그 문자가 Note Off를 뜻 합니다.
Quality는 샘플이 8비트인가? 16비트인가를 나타내는거죠. 그 값의 조정은 ALT+Q를 누르면 조정하실수 있습니다.
Length는 샘플의 길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악기 만들고 곡에 넣고...편집하고... 악기 관련일을 할수가 있다.
[온라인강좌] Tracker 사용법 - 3 (음악파일에서 악기 뽑아내기) 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