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소리길 마지막 길인 9코스를 21일 끝냈다.
원래 22일 계획하고 기차표 예매까지 했는데 비가 온다는 예보에 하루 당겨서 한 것이다.
9코스는 일신역에서 출발하여 "구둔역"의 공사관계로 약간 길이 달라졌다.
그리고 "매곡역" 전에 언덕으로 올라가 옛 기차길로 가는곳에서 그곳의 공사관계로 약간 변경이 있었다.
나는 그 변경지점에서 미리 생각했던대로 큰 길로 "매월천"을 따라 가 보았다.
"일신역"에서 정차하는 무궁화호는 07:49분 열차와 12:45분 열차 뿐이다.
돌아오는 열차를 여유있게 타려면 07:49분에 출발하는 열차를 타는 방법밖에 없다.
오늘은 집에서 여유있게 6시에 출발하여 천천히 움직이기로 했다.
6시 50분에 덕소역에 도착하여 승차권 자동발매기앞에 서니 작동이 안된다.
하는수 없이 다시 역무실로 가 이야기를 하니 그곳에서 티켓을 발급해 준다.
"덕소"부터는 좌석이 없고 "양평"에 가야 앉을 수 있다고 두 장으로 발급을 해 준다.
옛날과 달라서 이런 서비스도 가능하다.
08:34분에 "일신역"에 도착했다.
참 정확하게 시간에 맞춰 열차가 운영된다.
"일신역"은 "역무실", "역무원", "매점", 아무것도 없다.
역밖으로 나가도 역시 집도 가게도 없다.
"일신역"앞에 서 있는 물소리길 9코스 안내도.
역앞에서 왼쪽으로 가서 큰 길로 간다.
마침 길 옆에 훈련중인 '탱크' 여러대가 서 있다.
옛날 군대생활 할때의 '탱크'와는 전혀 달랐다.
뻔히 알면서도 그 앞으로 가까이 간다.
"혹시,,, 이것 사진 한장 찍을 수 있을까요? 옛날 생각이 나서요."
웃으며 말했지만 말도 안돼는 소리다.
"아이구~~ 안돼지요. 아시면서,,,,," 장교 한 분이 웃으며 말한다.
나는 핑계를 대며 가까이 가서 구경을 하고 싶었던 것이다.
이런 물건이 이제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 진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다.
원래는 계단으로 올라가서 옛 철길을 따라 가야하지만 "구둔역"주변의 공사관계로 막아 놓았다.
우측으로 가야 한다.
좁은 찻길을 따라 계속가서 "구둔역" 옆으로 지나간다.
"日新 金氏"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공사중인 구둔역(九屯驛) 건너 산이 보이는데 아마도 저곳이 "구둔치(九屯峙)가 아닐까 한다.
이동네가 일신리(日新里)인데 왜 역이름은 "구둔역"이라 했을까?
자세한 정보는 없고 저 멀리 산위에 아홉개의 "진지"(陣地)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어설피 들었다.
지도상에는 "구둔역"에서 옛 "매곡역"으로 넘어가는 산길에 "관동대로 구질현" (關東大路 仇叱峴)이란 곳이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확실하게 알도록 해 줬으면 좋겠고, 물소리길을 이쪽으로 만들어 주면 뜻있는 길이 될듯하다.
저 길 끝 좌측이 "구둔역"으로 들어가는 곳인데 공사중이라 막아놓았다.
길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좌측으로 "일신교회" 올라가는 길이 있고, 물소리길은 조금 더 직진해야 한다.
저곳에서 직진하면 큰 길로 나가고, 좌측 마을길로 들어서야 한다.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보면 큰 느티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가까이 가 보면 엄청나게 큰 나무다.
위만 쳐다보느라 근처에 있는 안내문을 미쳐 봇보았다.
"일신분교"인데 지금은 폐교가 되어 캠핑장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일신분교를 지나면 길에서 벗어나 좌측의 남의 집안으로 들어가는 듯한 길로 들어선다.
농로인듯한 길을 조금 올라간다.
드디어 구둔역에서 철길을 따라가다가 내려오는 길과 만났다.
전에는 저 계단 위에 인증대가 있었다.
인증대를 계단 한가운데 설치한 것은 계단으로 가지 말라는 뜻이겠다.
이곳에 조금 전에 본 느티나무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느티나무 앞에 이런 자세한 이야기를 써 놓았으면 좋겠다.
여기서 부터 원래의 물소리길로 간다.
저 비탈을 올라가면 옛 철길의 흔적이 있다.
그러니까 지금 이 자리가 엣날 철교(鐵橋)의 아래인 셈이다.
여기서부터 꽤나 긴 거리를 옛 철길을 걷는다.
철로만 제거하고 자갈을 깔아 놓았다.
옛날에 기차를 타고 강릉을 갔었는데 이길로 갔으련만 전혀 기억이 없다.
폭의 크기로 봐서 복선(複線)이 아닌 단선(單線)인듯하다.
다행인 것은 깔아놓은 자갈의 크기가 작아 걷기에는 지장이 없다.
길가에는 "도깨비바늘"이 벌써 씨가 달렸다.
쑥부쟁이인지, 벌개미취인지,,,,,,,,,
옛 철길이 끝나면 이내 산길로 접어든다.
숲속 초입에 물소리길 탁상이 있다.
앉아서 쉬기 딱 좋다.
길은 희미하지만 그래도 찾기 어렵지는 않다.
어느정도 가면 물없는 다리를 건너 돌아간다.
조금 올라가면 정상까지 "갈 之"자 모양으로 길을 만들었는데 그리 힘들지는 않다.
정상을 올라서면 완만한 내림길이다.
중간에 흰 줄을 쳐 놓은 비탈길이 보이는데 조금 위험하다.
다 내려 오면 터널을 막아놓은 곳이 보인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다시 옛 철길로 걸어간다.
첫댓글 대단하십니다.
"귀하를 양평물소리길 홍보대사로 임명합니다."
새벽 6시 !!! 출발하는 열정을 누가 말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