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은자 / 학번:202321006 학과:한일장신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 육성이 추구하는 덕,체,지를 조화롭게 갖춘 청소년 균형적 성장을 도모하며 적극적인 형성작용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제중심접근이 아닌 강점 중심접근으로 긍정적이고 능동적이며 청소년을 사회적자원 또는 변화의 주체로 보고 적극적인 입장에서 지도해야하며 청소년 지도의 이념은 철학적토대가 되는 민주주의, 평화주의, 생태주의 등을 토대로 한다. 청소년들을 어른의 도움이 없이는 안되는 존재로만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경험학습이론에서는 모든 경험을 한 후에는 경험학습에서 경험은 단순히 해보거나 기계적인 행위나 활동을 의미하지 않고 반드시 성찰단계가 중요하다. 구성주의이론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삶의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앎의 방법 즉 방법적 지식인 how to를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동기유발이론에서 동기 유발 전략으로 ARCS모형을 대상과 상황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적용한다.
A주의(attention),R관련성(Relevance), C자신감(Confidence), S만족감(Satisfaction)로 구성된다.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의 유형에는 자유방임형,민주형, 권위주의형 리더십이 있는데 이중에 청소년지도자로서 가장 지향해야 할 유형은 리더가 추종자를 존중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시키면서 그들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는 민주적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하다.
청소년학이란 청소년의 삶과 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심리학, 사회학, 사회복지에서 함께 운영하는 협동전공 학문 과정이며 청소년 지도란 청소년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 및 개발하기 위하여 적성과 소질에 맞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청소년 지도단계에는 사전 준비단계-시작단계-실행단계-평가 및 종결 단계가 있는데 이번 수업을 마친후 청소년을 대면하기전 지도단계로 청소년 지도를 사전 준비 하는 기획(panning)단계가 논리성과 현실성 외에 창조성을 포괄하며 확신과 신념 가져야 하는 중요한 단계임을 절실히 실감하였다.
어떤 리더자이면서 청소년지도자가 되어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는 시간이었다.
이 사회에 성인만이 주체가 아닌 청소년 그 자체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진정한 지도자가 절실히 필요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며 언제나 그들의 편에서 함께 하는 사람이 되고자한다.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에 역량을 강화시키며 자기 주도적인 청소년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이 많이 요구되며 그들과 함께 소통하려면 공감을 하기전에 라포형성이 먼저이며 그들의 입장에서 공감하며 진지한 자세가 요구되며 서로를 존중할 수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며 우리의 꿈나무들과 함께 하고자 한다. 청소년에게 비춰지는 나의 모습을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았다. 청소년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나 스스로의 비젼을 회복하고 운영하는 기관의 비젼을 함께 이루어 가도록 끊임없이 배우며 연구하며 영성이 가득한 전문적인 청소년 지도자가 되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탈선과 비행에 빠진 문제의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있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건전하고, 온전한 상태로 성장ㆍ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를 지향해야 하며 단순히 정규 학교 교육을 보조하는 지원적인 차원이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고 유능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해야하며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 함께 해야 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지도 과정에서 청소년에게 일찍이 주어진 환경과 청소년 지도를 위해 조성할 환경에 대해 둘 다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어떤 환경의 영향을받았는지 끊이없이 주의깊게 살피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에 대한 맥락적인 이해가 중요하기 때문에 청소년 지도자의 역량을 끊임없이 계발해야 하며 지도과정에서 최적의 환경을 마련하여 지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진작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