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될 경우 단번에 수십명의 인명을 앗아 갈 수 있는
자동차 타이어의 경우
KS 규격이니 JISS 규격이니 하는 안전규격과
그 표기 방법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DOT 는 미국운수성의 약자로 타이어를 미국에 수출하려면
미운수성에서 정한 규격표시를 해야만하며
그 규격표시는
생산공장/규격코드/옵션/제조연도 및 주차 4개
번호로 구분되고
여타 다른 표시들은 해당국가의 규정에 따른 안전규격과
제조자 자체의 필요에 따른 여러 형태의 규격표시들이 있습니다.
이런 안전규격과 규격표시 방법등은
국내에서는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정하고 있는데
그 위험성이 자동차와는 비교대상이 아닐 정도로 극히 낮은
자전거의 타이어와 튜브에 관하여서는,
허용 표시 공기압만 표기하도록 되어 있을뿐
그 외의 사항에 대해서는 따로 정해진 것이 없더군요.
즉, 국내에서 유통되는 자전거 타이어와 튜브들은
제조사가 정한 임의의 표시규격이 있을 뿐이며
제조사 임의의 표시규격을 DOT에 맞추어 하건
여타 다른 국가 표준 규격에 맞추어 하건, 자체적으로 하건
그것은 제조사 옵션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한국타이어의 자동차 타이어
표시규격을 하나 올려봅니다.
이것이 아주 오래전 자료라서
지금도 이리 표시하고 있는지는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