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여행에서 스킨수쿠버 다이빙 관련 단체는
– 세부자유여행일정경비문의/골프투어/보홀여행/시티나이트밤문화체험/세부풀빌라에스코트
세부여행에서 스킨수쿠버 다이빙 관련 세계 3대 스쿠버 다이빙 단체는
세계엔 수많은 다이빙 단체가 있습니다.
그 많은 단체중 관연 어떤 단체를 좋으며 어떤 단체를 통해 교육을 받아야 할지 궁금사항이 생깁니다.
다이빙 단체가 많다보니 오히려 더 머리가 복잡해
질수 있습니다.
무슨 다이빙 단체를 선택해야 할지 더 고민이 될껍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더 구체적으로 선택을 쉽게 할 수 있게 3대 다이빙
단체를 소개 합니다.
무언가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 할 때 가장 손쉽게 선택 할 수 있는 기준은 유명한 것,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게 가장 손쉬울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모든 것에 순위를 매기곤 합니다. 우리가
순위를 매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순위라는 것은 대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보편성을 가진다는
말입니다..
즉, 세계 7대 불가사의, 세계 10대 경관, 서울 3대 냉면집, 전국 5대
짬뽕집 등등 이런 재미로 매기는 순위에 사람들이 목을 매는 겁니다.
그래서 세계 3대 스쿠버다이빙 단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계 3대
스쿠버다이빙 단체의 기준
먼저 세계 3대 스쿠버다이빙 단체를 꼽기전에 무엇이 그 기준이 되어야
할까?
순위를 매길 때, 흔히 품질로 순위를 매기기 힘습니다.
왜냐하면 주관적이니까. 그래서 대부분 판매량,인지도,점유율 등으로 순위를 매기곤 하지요
그것이 그나마 가장 객관적이니까. '가격비교 다나와'라는 사이트가 있어. 특히 남자들이라면 전자제품이나 컴퓨터 제품을
사기 위해 한번 정도는 가본 적이 있을껍니다.
거기에 가면 사려는 물건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예를 들면 카메라) 제일 먼저 카메라 판매량 순으로 순위가 나와서 정렬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판매량 순위 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그 판매량 순위가 높은 물건을 또 구입하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아마도 가단 할 겁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비싼 돈 주고 사는 이 물건을 사기 위해 가격비교, 품질비교를
꼼꼼히 했을까. 그렇게 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그 카메라가 적어도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고
생각하게 되는거지요. 이게 바로 판매량, 점유율이 주는 의미
입니다.
주관적인 품질비교가 힘들다면 점유율이나 판매량이 그 답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Diver's High 다이버스 하이 스킨스쿠버 다이빙 시작하기에서는 점유율로 세계 3대 스쿠버다이빙 단체를 꼽는 겁니다.
이 단체들은 전세계 어딜 가도 소속 센터, 다이빙리조트들을 만날 수
있고, 유명하고 세계에서 널리 통용된다는 것,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들은 오랜기간 동안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성장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각 단체의 세부적인 커리큘럼이나 이런 것들을 세세하게 설명하기엔 너무나 방대해지기 때문에 각 단체들의
이름 설명, 설립자 등 간략적인 설명만 하도록 할겠습니다.
◆ 세계 3대 스쿠버다이빙 단체
세계 3대 단체라
하면 다음의 단체 3곳을 꼽습니다.
1. PADI
2. SSI
3. NAUI
1.
PADI (PROFESSIONAL ASSOCIATION DIVING INSTRUCTORS ) : 패디

창립년도 : 1966년
창립자
: John Cronin, Ralph Erickson
슬로건 : 전세계가
다이빙을 배우는 지름길(the way the world learns to dive)
이 창설한 세계 최대의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단체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부를 두고 있고,
전세계 183개국에서 130,000이 넘는 프로 다이버(강사,다이브마스터)와 6000개
이상의 다이빙 센터 & 리조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보유의 개념을 얘기하고 갈겠습니다.,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패디 직영이라는 얘기가 아니라 대부분의 다이빙센터와 리조트들은 특정 단체의 인증을 받는데 PADI 간판을
달고 있는 리조트와 센터가 가장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PADI 대리점이 제일 많다는 얘기고, 전세계 어딜 가도 PADI 마크를 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PADI는 PADI아메리카, PADI아시아퍼시픽(한국소속),
PADI캐나다, PADI유럽, PADI인터내셔널, PADI일본, PADI노르딕.
PADI중국의 총 8개의 국제 PADI사무국으로부터 훈련과 상품지원,훈련실행 감독하고 자격증 발급, 자격증 기록, 다이빙활동, 판촉
등을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매해 500,000 명이 넘는
다이버에게 자격을 부여하고 있고. 우리
한국다이버들은 PADI아시아퍼시픽에 소속되어 이곳에서 모든 행정서류,자격발급등의
사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패디는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진 단체라고 할수
있고. 1973년 처음으로 실시된 I.D.C로 이 때 배출된 강사들이 현재까지 국내 다이빙 업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패디는 여전히 오랜 역사에서 비롯된 신뢰와
지명도로 상위 랭크를 지키고 있는 . 명실상부 세계 1위의
단체 입니다.
3. NAUI(National Association Underwater Instructer
) : 나우이

창립년도 : 1959년
창립자
: Albert Tillman, Neal Hess
슬로건 : 교육을
통해 안전하게 다이빙하자 (Dive Safely Through Education )
나우이는 미국
내의 유일한 비영리 다이빙 교육 기관 입니다.. 근데 비영리 다이빙 교육기관이 무슨 말일까?
탑3 중 가장 오래된 단체며, 유명 배우 케빈 코스트너 , 캐머론 디아즈 그리고 골퍼 타이거 우즈도
나우이의 DIVEMASER 멤버라고 하는데, 미국
내 유명 대학교와 미해군 ,특전사 NASA의 비행사들 역시
나우이의 교육 프로그램을 받는다고 합니다.
2. SSI ( Scuba Schools International ) : 에스에스아이, 더블에스아이

창립년도 : 1970년
창립자 : 로버트
클라크
슬로건 : 즐기면서
다이버의 교육 레벨을 높여 보다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는 강습 프로그램
SSI 1970년 로버트 클라크에
의해 창설되어서 미국 콜로라도 포트 콜린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SSI는 모듈 시스템이란 체계로 스쿠버 교육의 뼈대를 세우며 다이빙 시장에서 보기 힘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그래서 현재 나우이와 더불어 누가 뭐래도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단체가 되었습니다.
◆ 주관적인 다이빙 단체의 느낌
이 3대 단체의 공통점을 보면 3곳
모두 미국에서 시작된 단체입니다.
먼저 PADI에
대해 얘기해보자.
PADI 같은 경우엔 스쿠버다이버라면 이견을 제시 할 수
없을 정도로 부동의 점유율 1위 스쿠버다이빙 단체. 그리고
그 나머지를 SSI와 NAUI가 점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3대 단체가 거의 대부분의 스쿠버다이버를 배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각 단체에서 정확한 수치를 내놓지 않아 (1위가
아니면 숨기고 싶잖아) 정확한 시장조사는 안되있지만 PADI의
점유율이 무조건 과반수가 넘는다고 보고 있고 타 업체에서 주장하는 PADI의 점유율이 50%이상, PADI에서 주장하는 점유율이 70% 입니다.
즉, 전세계
수 많은 다이버들이 있는데 10명의 다이버가 있다면 적어도 5-7명은 PADI 다이버란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SSI 점유율이 낮고
NASDS점유율이 높은데 왜 SSI가 2위냐면
둘이 합병함 -
PADI의
장점
점유율 1위가
주는 안정감 및 전세계 지원
단점은 비싼 가격 가격
두번째 SSI
SSI 같은 경우엔 해외에서는 PADI에게 밀린 느낌이지만, 한국에서는 꽤 선전하고 있고. 특히 한국 연예인들 같은 경우에 많은 수가 SSI 소속입니다.
아무래도 SSI 소속 연예인 강사들이 많다보니까 그 연예인 강사들이
배출 해낸 많은 다이버들이 생겨나고, 추천받고 소개받고 하면서 꽤 많은 연예인들이 SSI를 하게 되었는데, SSI 같은 경우엔 특히 프리다이빙면에서도
꽤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해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는 상태 입니다..
세번째 NAUI
PADI의 창립자인 존 클로닌과 랄프 에릭슨 역시 나우이의
멤버였어. 나우이에 소속되어있다가 나와서 PADI를
창립하고 청출어람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PADI 창립
비화를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나우이 얘기로 다시 돌아가면 특히 나우이 같은 경우엔 PADI와 대척점에 있는 단체입니다.. 왜냐하면 PADI가 세계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단체가 된데는 사실 그 어떤 단체보다 상업적이다는데 이견이 없습니다. 즉 가장 상업적이기에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NAUI 같은
경우엔 항상 비영리 단체라고 표방을 합니다.
그래서 어떤 나우이 강사들은 패디가 너무 상업적이라고 하며 비난을 하기도 해.
그런데 그럴 땐 꼭 반론이 나섭니다..
결론적으로 세계 3대 다이빙 협회라 함은 가장 많은 회원과 다이빙 샾을 기준으로 생각 하시면 편 합니다.
곳곳에 퍼져 있기에 세계 오느곳을 가던 쉽게 다이빙을 줄길수 있다는 점과 일통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