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동 ․ 서양의 만남, 헬레니즘 세계 (62) |
인간 중심적인 그리스 문화 | 성격 | * 인간 중심적(신을 인간과 같은 모습으로 묘사) → 서양문화의 뿌리 * 인간 중심적, 현세 중심적, 합리적 |
배경 | * 폴리스의 민주정치와 자유로운 공동체 생활의 영향으로 * 창조적 진리 탐구 정신의 영향으로 * 인간과 자연을 합리적으로 생각하게 됨 * 합리적이고 인간적인 문화가 발달하게 됨 |
의미 | * 그리스와 로마문화는 고대 서양문명의 기초가 됨(인간중심적 성격) |
건축 조각 | 특성 | *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함 * 신전(神殿) 건축과 조각 발달 |
건축 | * 파르테논 신전(도리아식, 도리스式), 헤라신전, 아폴론신전 * 도리아식 = 이오니아식 + 코린트식 * 도리아式(파르테논 신전) → 이오니아式 → 코린트式 * 도리아식(도리아인, 남성적이고 간소한 느낌) * 이오니아식(이오니아인, 여성적이고 경쾌하고 우아함) * 코린트식 :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 |
조각 | * 인간 육체의 아름다움을 묘사 * 아테네 여신상(페이디아스 작품), 원반 던지는 사람 |
문학 | * 서사시 :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헤시오도스의 ‘노동과 나날’ → 노동과 나날(농민의 고통스런 나날과 노동의 귀중함을 노래) * 서정시 : 사포 * 연극 :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비극), 아리스토파네스(희극) |
역사 | * 헤로도토스의 ‘페르시아 전쟁사’→ 헤로도토스(역사학의 아버지, History) *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
철학 | 자연철학 | * 자연에 대한 관심 : 사물의 근원 탐구 * 탈레스(물), 데모크리토스(원자), 엠페도클레스(공기, 흙, 물, 불) |
인간철학 | * 인간과 사회문제에 관심 * 소피스트(진리의 상대성 강조, 수사와 변론 중시) → 소피스트 비판 : 소크라테스(보편적 진리의 존재 주장), → 플라톤(초월적 이데아에 바탕을 둔, 이상 국가론 제시) 아리스토텔레스(논리학 등 광범위한 학문 체계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