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생긴 혹, 갑상선 결절
갑상선 고주파 시술로 치료 가능할까?”
몸의 어딘가에 흉터가 남게되는 갑상선 수술에 비해 갑상선 고주파 시술에 대한 많은 장점이 부각되면서, 갑상선에 있는 목에 혹을 치료하기 위해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갑상선 고주파 시술 치료를 받으면 평생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거나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많이 알고 계시지만, 정작 갑상선 고주파 시술이 어떤 치료법인지는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Q&A로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Q] 모든 갑상선 결절을 치료할 수 있나요?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A] 모든 갑상선 결절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2번 이상의 갑상선 세침/조직검사를 통해 양성으로 진단된 결절
갑상선 결절 크기가 2cm이상일 경우(2cm보다 작으면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드뭄)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갑상선 결절(통증, 이물감, 기침 등)
한마디로 요약하면 “증상이 있는 양성 갑상선 결절"이 있으신 분들이 갑상선 고주파 시술 치료 대상자이십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Q] 갑상선 세침/조직검사를 1번했는데, 2번을 꼭 해야 할까요?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A] 세침/조직검사 결과 양성으로 진단되었다고 해도, 수술을 해 보면 암으로 나오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로 갑상선암 세포를 소작해 버리면, 진단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고, 몇 년후 재발암으로 나타날 우려도 있습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를 하기 전, 2회 이상의 갑상선 세침/조직검사로 양성 결절인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Q] 갑상선 결절이 재발한다던데 사실인가요?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A] 고주파 시술은 안전을 위해 완전을 목표로 하지는 않습니다. 완전 제거를 위해 무리하게 시술할 경우, 고주파 열이 결절 밖으로 퍼질 수 있으며 열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절 내부를 소작하고 결절 주변부는 얇게 남겨두기 때문에 1회 시술로 끝나지 않고 추가 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주파 시술 후 정기검진을 하면서 적절한 추가 치료를 통해 치료가 완전히 종결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 고주파, 수술받은 후 언제 추가 수술을 해야 할까?>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Q] 특수한 바늘을 찌른다고 하는데, 많이 아플까요?
[갑상선 고주파 치료법 A] 많은 분들이 시술보다는 마취할 때 따끔하게 아프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자체적인 조사에 의하면 “살짝 아팠지만, 참을만했고 괜찮았다.”라는 의견이 많으셨습니다.
갑상선 고주파 치료에 대해 유선상으로 상담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직접 진료를 보지 않은 상황이어서 정확한 진료와 상담을 위해서는 이전에 검사하셨던 자료를 가지고 내원하셔서 갑상선 고주파 전문의에게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첫댓글 원장님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