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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자기추천 화장품공학과, 아주대학교 ACE전형 응용화학생명공학과, 숭실대 SSU인재 화학공학과 자기소개서>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1, 2학년 때 동아리에서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배우는 기쁨’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늘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생명과학1시간에 인체방어기관인 피부에 대해 배운 후 방어 작용 때문에 화장품조차 흡수가 미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어떤 물리화학적 요인이 작용했을 때 피부 흡수가 가장 좋은지 알아보고자 ‘피부 상태에 따른 흡수율’을 주제로 탐구해보았습니다. 그중 pH에 대해 심층 연구를 하였고 pH를 조절해 수분흡수율을 비교하여 산성에서 더 좋은 흡수율을 가진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직접적인 탐구로 호기심을 풀어나가는 활동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는 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로 이어졌습니다. 생명과학2시간에 발효의 종류에 관해 학습하던 중 유용한 발효에 관심이 생겨서 탐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친구들과 주제를 논의하던 중에 지역행사에서 EM으로 탈취제를 만든 기억이 떠올랐고, 이와 관련한 도서를 읽으며 ‘EM발효는 어떤 발효일까?’라는 것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먼저 유산균 때문에 EM발효가 젖산발효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쌀뜨물과 설탕, EM원액을 페트병에 담고 12일간 발효시킨 후 뚜껑을 열었을 때 기체가 빠져나가는 소리를 관찰했고 젖산 발효는 기체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알코올발효일 것이라는 새로운 가설로 다시 실험했습니다. EM발효와 이스트발효를 비교했고 EM속에 알코올발효를 일으키는 물질이 들어있다는 것을 확인한 후 그 물질이 효모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과의 피드백을 통해 아세트산균 때문에 아세트산발효가 일어났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3년 동안 다양한 탐구활동을 하며 오류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호기심 해결을 동기로 시작한 탐구와 고민하는 모든 과정은 결과에 대한 부담감이 아닌 즐거운 공부이자 학업의 원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 (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화장품 연구원이라는 꿈을 가지게 해 준 여드름 문제는 많은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었습니다. 2학년 1학급 1브랜드 시간에 화장품 구매 기준과 여드름 관리법에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SNS상 광고와 5free와 같은 문구가 있으면 무조건 좋은 화장품이라 생각하고 유분기 때문에 기초케어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화장품 회사의 마케팅에 속아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지 못하며 잘못된 상식으로 피부건강을 악화시킨다고 판단했고 이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학급친구들에게 올바른 화장품 구매법과 여드름 해결법을 소개했습니다. 화장품전성분표시제와 성분을 분석해주는 앱에 대해 소개한 후 다양한 여드름 치료법과 함께 ‘판테놀’이라는 성분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판테놀이란 성분이 여드름 진정에 효과가 있으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과 직접 사용한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이후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통해 얻은 정보를 학급게시판을 통해 지속적으로 게시해 친구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여러 매체를 통해서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며 서로 발전해 나가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많은 친구들이 화장품을 매일 사용함에도 성분에 있어서는 무관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화장품 제조에서 위험한 성분을 사용해도 소비자는 모른다는 사실에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가족에게 줄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자’라는 신념을 마음속에 새긴 정직한 화장품연구원이 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방향은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낙동강 녹조현상이 심각해졌다는 지역뉴스를 접하며 수질오염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오염된 교내 연못의 수질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해보았습니다. 2차오염과 경제성의 문제를 모두 고려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유용미생물을 이용한 흙 공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녹조가 발생한 연못과 녹조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악취가 나는 연못에 흙 공을 넣었습니다. 그러나 고여 있는 교내 연못의 특징 때문에 흙 공을 투하하면 잘 퍼져나가지 않는 문제가 생겼고 공을 잘게 쪼개 넓은 범위에 분포하는 것으로 방법을 수정해서 문제를 해결한 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연못에 부레옥잠과 같은 수질정화식물을 심어 장기적인 수질정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으로 EM 흙 공이 수질정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권역부문에 근무하시는 분과 낙동강 수질관리에 대해 인터뷰한 후에 친구들과 직접 낙동강에 흙 공을 투하해보았습니다. 호기심 해결만을 위한 실험이 아닌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을 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 생각은 화장품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진짜 친환경이라 말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드는 연구를 앞으로의 과제로 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였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3년 동안 학교생활을 하며 개선하고 싶은 점들이 많았지만 일반학생의 신분으로 이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반장들의 개인적인 친분으로 학생회임원을 선출하는 방식이 부당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 문제를 개선하고자 전교회장선거에 출마하였습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더욱 편하게 만들어 줄 공약을 세 가지 선정한 후 교장선생님과 행정실장님으로부터 꼼꼼한 확인을 받았습니다. 또한 수차례 연설문을 고치며 연습하였고 선거운동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했지만 근소한 차이로 낙선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망연자실하였고 제 실패를 보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웠습니다. 주변 친구들의 격려를 받는 것조차 자격이 없다 느껴질 만큼 자존감도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선생님께서는 결과에 집중하지 말고 제가 배운 것에 집중해보라 하셨습니다. 다시 돌아보니 회장선거는 잊고 싶은 실패의 기억이 아니라 값진 배움을 얻은 소중한 경험임을 느꼈습니다. 저를 지지해주는 친구들을 이끌어 선거운동을 하고 처음으로 몇 백 명의 학생 앞에서 제 포부를 밝힌 것은 새로운 경험이자 도전이었습니다. 또한 저희 반에 다른 후보와 경쟁자로서 만났지만 서로 응원해주며 진정한 ‘선의의 경쟁자’가 되었고, 친구가 당선된 후에는 진심으로 축하해 주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학생회 간부가 되어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일하는 것만이 봉사가 아니라는 것과 학교생활 중에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고 친구들을 위해 좋은 역할을 하는 숨은 리더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급 친구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분리수거와 같은 교내 봉사활동을 하였으며 제가 생각한 학생회 임원선출방식방법을 직접 학생회에 전달해서 더 공평한 선출방법을 모색하는 데 일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들을 배려하는 미덕을 지닌 숨은 리더를 저만의 인재상으로 삼았습니다. 전교회장선거의 낙선은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실패였지만 이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 건국대
화장품에 대한 흥미는 수학여행에서 호기심으로 발동했습니다. 제주도 특산물을 화장품으로 사용했을 때의 효능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감귤의 노밀린과 6,7-디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이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감귤을 이용한 화장품을 찾아보던 중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제품에 페녹시에탄올이란 유해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우리가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화장품이 정말 믿을만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에 관심 있는 친구들을 모아 동아리 맥을 만들어 이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보았습니다. 유해성분 함량기준을 지키면 화장품 규제기준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보다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했습니다. 이에 페녹시에탄올 대체물로 EWG등급이 낮은 자몽씨추출물을 이용해 직접 천연스킨을 제조해 보았습니다. 제조과정에서 페녹시에탄올이 아닌 다른 방부제로 동일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을 넣어야 하는 단점을 발견했고, 안전한 방부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모든 사람들이 마음 놓고 쓸 수 있는 화장품을 개발하는 연구원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기적이지 않은 화장품’을 만드는 연구원이 되는 것은 제 두 번째 목표입니다. 드레이즈 테스트를 당하는 토끼의 사진을 보며 많은 생각이 들었고 동물실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동물실험화장품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은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와 동물실험 대체방안을 실시할 때의 경제적 문제를 알게 되었고 해결책은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지속적인 연구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교내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동물실험의 잔혹성을 생명존중자료만들기 대회를 통해 전교생에게 알리고, 동물실험이 실효성이 없음을 알리기 위해 학급 토론 주제로 ‘실험동물을 사용한 화장품, 사용할 것인가?’를 제안하여 친구들과 찬반토론을 했습니다. 토론을 준비하며 동물실험 대체방안에 대해 찾아보았고 인간의 피부와 유사한 인공피부를 사용한다면 동물실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보통신국책연구기관을 방문하였고, 연구원분과의 면담을 통해 바이오프린팅이 연구 중이며 동물실험대체방안으로서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이를 보고서로 작성했습니다. 그 후 에코프로젝트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기업과 나라별 동물실험규제에 대해 발표하고 동물실험을 당연시 하는 사회에 대한 비평문을 작성했습니다.
제 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적합한 커리큘럼을 가진 곳은 건국대학교라고 확신합니다. 화장품소재모듈은 제 꿈에 다가가는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제 목표는 건국대학교에서 ‘인공피부 및 동물대체시험 기술학’을 배운 후 대체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동물실험 문화를 줄이는 것입니다. 또한 목요일마다 열리는 초청강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 견문을 넓힌 후 건강한 화장품을 만드는 선도자가 되고 싶습니다.
4. 숭실대
멘토멘티 진로캠프를 통해 화장품연구에 흥미를 느낀 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두 가지 목표를 구체화 했습니다. 첫 번째 목표는 진정한 친환경화장품의 개발입니다. 자율동아리 화생방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주제로 토의를 하며 화장품이 미세플라스틱의 원인이며 이것이 환경을 해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분만 친환경인 화장품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으며 생산 공정과 용기까지도 친환경이어야 친환경화장품이라 불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환경을 생각하는 화장품’을 만들겠다는 다짐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기적이지 않은 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은 제 두 번째 목표입니다. 드레이즈 테스트를 보고 많은 생각이 들었고 이에 대한 교내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동물실험의 잔혹성을 생명존중자료만들기대회를 통해 전교생에게 알리고, 동물실험이 실효성이 없음을 동물실험 찬반토론으로 알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동물실험 대체방안에 대해 고민해보았고 인공피부가 동물실험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보통신국책연구기관을 방문하여 바이오프린팅이 연구 중이며 동물실험대체방안으로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동물실험 최소화 화장품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 목표들을 깊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를 통해 이루고 싶습니다.
대학에 진학한 후 환경공학실험과 같은 교과를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연구라는 제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비교과프로그램인 산업체현장견학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견문을 넓힐 것입니다. 또한 연구원에게 필요한 협력, 소통,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숭실대의 각종 토론에 참여하고 동아리 ‘바람개비’를 통해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생명과 화학을 아우르는 융합형인재가 되기 위해 생명분야 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입니다. 그 후 연구원이 되어 화장품 연구 분야에 많은 경험을 쌓은 후 저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친환경화장품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될 것입니다.
4.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등학교 재학 중 도전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 아주대
이기적이지 않은 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은 제 첫 번째 목표입니다. 드레이즈 테스트를 접하며 많은 감정들이 교차했고 동물실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조사과정에서 동물실험의 한계점들을 알게 되었고 이를 알리고자 동물실험을 주제로 토론을 제안하여 반대측으로 참여했습니다. 토론을 준비하며 인간의 피부와 유사한 인공피부가 동물실험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정보통신국책연구기관을 방문하여 연구원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바이오프린팅이 연구 중이며 대체방안으로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밖에 에코프로젝트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기업들과 나라별 동물실험 법안을 소개하고, 동물실험을 당연시하는 사회에 대한 비평문을 작성하며 윤리적인 연구라는 비전을 구체화 하였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은 생명윤리와 부합해야 한다는 생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화장품개발은 제 두 번째 목표입니다.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제품에서 페녹시에탄올이란 유해 성분을 확인한 후 우리가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화장품이 정말 믿을만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이에 동아리 맥을 만들어 의견을 나누어보았습니다. 유해성분 함량기준을 지키면 화장품 규제기준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보다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했습니다. 화장품 성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페녹시에탄올 대체물로 EWG등급이 낮은 자몽씨추출물을 이용해 직접 스킨을 제조해 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페녹시에탄올이 아닌 다른 방부제로 동일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을 넣어야 하는 단점을 발견했고, 안전한 방부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목표들을 아주대학교 응용화학생명공학과를 통해 이루고 싶습니다. 또한 발효공학 등을 이수해 바이오소재를 활용한 화장품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이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화장품과학을 위한 실험실을 갖추고 있는 아주대학교로의 진학이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