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강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
이 강의 핵심 개념 :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 매체를 통한 전언(메시지)의 전달
매체와 매체 언어
•매체란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수단임.
•매체 언어란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를 의미함.
매체 양상의 변화에 따른 의사소통의 변화
•휴대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비대면 상태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아짐.
•인터넷에서 댓글, 채팅 등을 통해 사회적 소통을 하고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됨.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사회적 관계 유지 및 정보 소통에 큰 변화가 생김.
☞ 전통적 면 대 면 의사소통: 같은 시·공간에 존재하며 음성, 몸짓, 표정 등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기 때문에 세밀한 감정이나 생각까지도 전달할 수 있음.
적절한 매체 선택과 이용
•의사소통은 정보 전달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서로 교감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발전시키는 활동이기에 적절한 매체의 선택과 이용이 필요함.
•얼굴을 마주 보고 나누는 대화보다는 전화나 전자 우편, 문자 메시지 등이 더 적절한 수단이 될 수도 있음.
•전화를 통한 구두 의사소통은 몸짓, 표정이나 참여자 간의 거리, 신체적 특징, 환경 등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이 의미 전달에 관여되지 않기 때문에 언어적 표현과 함께 목소리의 성량, 어조 등이 중요함.
•인터넷 게시판에 실린 타인의 글에 댓글을 달거나 휴대 전화 문자 메시지로 대화하는 등 매체 언어로 소통하는 것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보이지 않는 대화 상대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갖추는 일이 중요함.
의사소통에서 매체의 활용
•매체가 전달 경로의 역할을 하는 경우: 주로 발화자가 직접 말하기 어려운 의사소통 상황에서 매체를 일종의 전달 장치로 활용함.
- 인터넷에서 메신저를 활용하여 채팅을 하거나 토의를 하는 경우
- 전화기를 이용하여 음성 통화를 하거나 휴대 전화를 통해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경우
- 동영상 장치를 활용하여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여 유시시(UCC)*를 제작하는 경우
매체의 발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쌍방향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인간의 사회적 관계 유지 및 정보 소통에 여러 변화가 일어났다.
유시시(UCC: 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매체가 의사소통의 보조 도구로 활용되는 경우: 구두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를 보조적으로 활용함.
- 강의 내용을 보조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경우
- 발표나 토론을 할 때 동영상, 사진, 그래프 등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
•매체 활용의 효과
- 청자의 기억을 도울 수 있음.
- 청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음.
- 청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음.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음.
☞ 구두 언어를 통해 내용이 전달될 경우, 청자가 그 내용을 기억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지만 매체를 활용해 그 내용을 구조화하면 청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자가 전달된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줌.
사적·공적인 맥락에서의 매체 언어의 변화
•인터넷은 정보의 공개와 공유라는 공적인 목적에서 시작되었지만 매체의 양상 변화에 따라, 인터넷 공간의 개인화 경향에 따라 사적인 성격을 지니는 경우도 발생함.
•휴대 전화는 개인 간의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매체적 성격이 강했으나 그룹 문자 메시지 발송과 같은 기능을 가지면서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 공적 영역의 언어 사용 방식과 사적 영역의 언어 사용 방식의 차이를 고려해야 하는 것처럼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도 목적에 따라 언어 사용을 적절히 달리할 수 있어야 함.
매체 활용의 적절성 평가
•화법 목적에 맞는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가?
•내용이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가?
•청자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 기억을 돕는 데 매체가 기여하고 있는가?
5강 기본 문제
[01~02] 다음은 뉴스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앵커: 네, 다음은 ‘재미있는 뉴스’ 시간입니다. 여러분, 혹시 ‘오리 인형 표류기’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십니까? 20여 년 전 태풍을 만나 지금까지 세계를 일주하고 있는 오리 인형들이 있다고 합니다.
기자: 지금 여러분이 보시는 이 사진 속의 오리 인형들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이들이 욕조에서 갖고 노는 고무로 만든 조그만 이 오리 인형들이 무려 20여 년 동안 세계 일주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1992년 우리나라 근처 해역을 지나던 중국 화물선이 태풍을 만나 컨테이너를 바다에 빠뜨렸는데요. 그 안에는 고무로 만든 오리, 거북이, 비버, 개구리 모양의 인형 2만 9천여 개가 들어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은 1992년 미국의 알래스카 해안가에 처음 도착하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물 반 오리 반이라고 할 정도로 정말 어마어마한 무리의 움직임이 잘 느껴지시죠? 이후 2000년에는 미국 매사추세츠 만에, 2001년에는 타이타닉이 침몰했던 지역에서도 포착되었고, 또 어떤 것은 북극해의 얼음 사이에 수년 동안 갇혀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인터뷰(해양 연구소 ○○○ 박사): 여기 지도에 나타난 화살표는 오리 인형들의 이동 경로를 표시한 것입니다. 본의 아니게 오리 인형들은 조류를 따라 흩어지면서 사고 지점으로부터 정말 먼 거리를 여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인형들은 고무로 만들어져 물에 잘 뜨고, 알록달록한 색깔로 인해 눈에 잘 띄는데다가 대량으로 이동하고 있어, 이것들이 발견되는 시기와 위치를 확인해 보면 해양 조류의 변화와 최근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자막: 우연한 사고가 최근 조류의 흐름 파악 도와)
기자: 이번 오리 인형들은 원래 2007년쯤 영국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조류의 변화 등으로 상륙이 지연돼 2013년쯤 도착할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영국의 한 일간지는 미국의 해양학자가 오리 인형 한 마리당 100달러의 현상금을 내걸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비록 뜻밖의 사고였지만 해양 조류를 연구하는 데에 일조한 오리에게 보내는 고마움의 표시일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리 인형 표류기’는 조류(鳥類)에 의한 조류(潮流) 연구라는 유머가 생길 법한 기상천외한 사건인 것 같습니다. ○○○ 뉴스 ○○○입니다.
01 다음은 위 뉴스를 제작하기 위한 매체 자료 활용 계획이다. 제작 과정에서 활용되지 않은 것은?
매체 자료 활용 계획
02 뉴스를 보도하는 기자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유사한 사례를 제시하며 사건 발생의 원인을 추적하고 있다.
②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며 사건의 심각성에 대해 비평하고 있다.
③ 사건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고 자신의 판단을 언급하며 마무리하고 있다.
④ 사건에 대한 여러 입장을 소개하며 사건이 미칠 영향을 우회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⑤ 투고에 답하는 방식을 통해 사건에 대한 시청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려 하고 있다.
5강 심화 문제
다음은 다큐멘터리 제작 회의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하원: 저는 얼마 전에 충격적인 신문 기사를 읽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전자 제품이 폐기될 때 발생하는 전자 쓰레기와 관련된 기사였는데요. 무심코 버려지는 전자 쓰레기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전자 쓰레기가 특정 국가로 집중되면서 그곳 사람들이 중금속에 심각하게 노출되고 있었고, 환경 오염 또한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였습니다. 저는 이것이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자 쓰레기가 일으키는 문제점을 알리고 전자 쓰레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의 필요성과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촉구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나누어 드린 자료는 다큐멘터리에 담기 위해 수집한 자료의 목록입니다. 많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료 목록]
㉠ 전자 쓰레기 마을로 변해 버린 중국 ○○○의 심각한 환경 오염 실태를 담은 사진
㉡ 전자 쓰레기를 소각할 때 발생하는 유독 물질의 종류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실린 도표
㉢ 전자 쓰레기가 개도국으로 집중되고 있는 현상이 수치화된 지도
㉣ 전자 쓰레기를 개도국에 되팔아 이득을 취하는 수출업자의 행태를 고발하는 조사 보고서
㉤ 전자 쓰레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정의를 내려놓은 문서 자료
㉥ 신형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멀쩡한 제품을 전자 쓰레기로 버린다는 소비자들의 인터뷰
㉦ 전자 쓰레기를 재활용해 메달을 제작한 밴쿠버 올림픽 사례가 실린 신문 기사
㉧ 전자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의 활동을 담은 동영상
(중략)
하원: 여러분께서 주신 좋은 의견은 제작 취지를 고려하면서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 추가해 주실 말씀 있으십니까?
01 ㉠~㉧의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을 활용해 전자 쓰레기로 인한 피해를 보여 주면서,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② ㉡을 제시해서 전자 쓰레기가 사람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여 주면 좋겠어요.
③ ㉢을 활용해서 가난한 나라로 전자 쓰레기가 집중되고 있는 현상을 보여 주고, ㉣을 통해 그 이유 중의 하나가 사람들의 비윤리적인 태도 때문임을 알리면 효과가 클 것 같아요.
④ ㉤을 통해 전자 쓰레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개념을 정확히 알려 주고, ㉥을 활용해서 기업의 전자 쓰레기 처리 방식을 비판하면 제작 의도를 잘 드러낼 수 있을 것 같아요.
⑤ ㉦을 통해 전자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고, ㉧을 제시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알려 주면 좋겠어요.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A]
5강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
기본 문제 01 ④ 02 ③
01 매체 활용의 적절성 평가 답 ④
이 문제는 매체 자료 활용 계획이 실제 뉴스 제작에서는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조류 변화의 효과, 출처가 밝혀진 자막
해양 조류의 최근 움직임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 ‘오리 인형 표류 기’의 가치를 말한 것은 해양학자이며, 조류 변화가 일으키는 효과를 언급한 부분은 없다. 또한 출처가 밝혀진 자막이 제시되어 있지도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지금 여러분이 보시는 이 사진 속의 오리 인형들’→ 기자는 앵커가 말한 오리의 구체적인 모습을 사진을 통해 보여 줌으로써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② ‘지금 보시는 화면은 ~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기자는 알래스카에 처음 도착한 오리의 영상을 보여 주면서 그 수가 상당 하다고 이야기함으로써 현장감을 높이고 있다.
③ ‘이것들이 발견되는 시기와 위치를 확인해 보면 해양 조류의 변화와 최근 움직임을 추적’→ 오리 인형들의 표류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해양학자의 인터뷰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기사 내용에 대 한 신뢰감을 높이고 있다.
⑤ ‘한 일간지는 미국의 해양학자가 오리 인형 한 마리당 100달러 의 현상금을 내걸었다고 보도’→ 신문 보도를 언급함으로써 오리 인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전달하고 있다.
교육과정연계
화법Ⅰ (2) 기능 (라)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
02 의사소통의 태도 평가 답 ③
이 문제는 뉴스를 전달하고 있는 기자의 보도 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오리 인형들이 무려 20여 년 동안 세계 일주, 고마움의 표시일는지 모르겠습니다.
뉴스를 보도하는 기자는 객관적 사실을 전달한 후 오리 인형의 표류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하면서 뉴스를 마무리하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오리 인형의 표류와 관련된 사실을 보도하고 있을 뿐, 유사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지는 않다. 사건 발생의 원인은 태풍 때문이라고 하였으므로 원인을 추적하고 있다는 진술도 적절하지 않다.
② 우연한 오리 인형의 표류가 가져온 긍정적 결과를 언급하고 있으므로 사건의 심각성에 대해 비평하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④ 해양학자의 의견을 전달하고는 있지만 사건과 관련한 여러 입장을 소개하고 있지는 않다.
⑤ 시청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을 기자가 선택하여 알려 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교육과정연계
화법Ⅰ (2) 기능 (라)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③ 사적·공적인 언어생활에서 적절한 매체 언어로 소통한다.
심화 문제 01 ④
01 매체 활용의 적절성 평가 답 ④
이 문제는 수집된 자료를 다큐멘터리 제작 취지에 맞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기업의 전자 쓰레기 처리 방식을 비판
취지를 고려할 때, ㉥은 전자 쓰레기가 발생하는 원인 또는 전자 쓰레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부족을 드러내는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다큐멘터리 제작 취지를 고려할 때, 그 실상을 알리는 자료로
㉠을 제시하면 심각성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다.
② 사람들이 유독 물질에 노출되고, 환경 오염이 경악을 금치 못 할 정도라고 말하고 있으므로 ㉡을 활용하면 그 실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을 활용하면 그 실상을 사실적으로 제시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의 일면에는 사람들의 인식에 문제가 있음을 ㉣을 통해 제시 하는 것은 제작 의도에 부합한다.
⑤ ㉦을 통해 전자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대 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을 통해 인식 변화를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하면 제작 의도를 반영할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화법Ⅰ (2) 기능 (라)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① 여러 가지 의사소통 상황에서 매체 활용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카페 게시글
[문제] 화법
[2014 EBS 수능특강 A] -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
구렛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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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2.26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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