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송 : 11장 "홀로 한 분 하나님께"
● 제5문: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다른 하나님이 있습니까?
왜 이런 질문이 필요할까요?
세상에는 여러 종교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종교는 자기만의 신을 만들어 섬깁니다. 그런 신들을 통칭하여 보통 명사 'GOD'으로 표현합니다. 성경에 주로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은 두 개가 있습니다.
보통명사 '엘로힘(Elohim)'은 만물의 창조주와 왕 되심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언약 백성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표현하는 이름은 '여호와(Jehovah)'입니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출애굽기 3:14)에서 온 이름 입니다. 이것은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칭호"(출애굽기 3:15) 인데, 특별히 언약의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새 언약의 하나님도 오직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하나님은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신명기 6:4)이십니다. "유일"은 '하나(one)'라는 뜻 입니다. 한 분인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참 되신 분입니다.
한글 성경의 '하나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은 오직 한 분 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표현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상제', '천주', 혹인 '신'이라는 단어가 있었고, 로마 천주교회는 앞의 용어들을 통칭하는 단어로 '하느님'을 사용하지만, 개신교에서는 '유일'이라는 의미의 '하나'에 높임의 뜻을 더하는 '님'을 붙여서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참 좋은 이름 입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 계시고 거짓이 없으신 분입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습니다.
답 : 오직 한 분 하나님,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계십니다.
◇묵상해봅시다.
1. 하나님이 한 분이시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2. 개신교는 '하나님'이라는 이름에서 어떤 점을 강조하나요?
◇기 도
- 하나님, 하나님은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 신이십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