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발음의 원리 – 출석수업 시험 대비(주경진 교수)
총 22문항 중 강세와 발음기호만 8문제 출제했고, 나머지 14문제는 간단한 설명을 곁들여 쓸 것.
0. 초분절음소(suprasegmental phoneme) : 분절음(들) 위에 얹혀 뜻의 차이를 야기 시키는 것으로서, 강세(stress), 높낮이(pitch), 장단(length), 억양(intonation) 등이 있다.
1. 최대 초음원칙(maximal onset principle) : 모음(vowel)이 자음(consonant)과 결합하여 하나의 음절(syllable)을 이루는데, 이때 모음은 핵음(nucleus)이라 하고 그 뒤의 자음인 말음(coda)과 결함하여 운(rhyme)을 이룬 다음, 다시 초음(onset)과 결합하여 하나의 완전한 음절을 이룬다. 그러나 모음과 모음 사이에 자음들이 있을 때 어느 자음이 어느 모음의 말음인지, 초음인지가 모호한데 이때 적용하는 규칙이 최대 초음원칙으로서 단어의 뒤에서부터 하나의 모음을 기준으로 앞에 위치한 자음들을 최대한 끌어 당겨 하나의 음절을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publicity[pʌ·blɪ·sə·ti]의 /b/, /l/이 뒤에 있는 모음 /ɪ/의 초음으로 모두 적용되어 /blɪ/라는 음절을 이룬다는 것이다.
2. 최대 초음원칙을 적용하여 다음 단어를 음절화하시오.(예외사항)
(1) temp·ta·tion [tƐmp·teɪ·ʃən] : /mp/는 최대 초음원칙에 따르면 둘째 음절의 초음으로 가야 하지만, /mp/는 영어에서 허용되지 않는 초음이므로 첫음절의 말음에 있게 된다.
(2) com·plain [kəm·pleɪn] : /p/가 첫음절의 말음에 올 수도 있지만, /pl/은 허용되는 자음군이라서 최대 초음원칙에 따라 둘째 음절의 초음에 있게 된다.
3. sleep, strike 의 발음을 초음/핵음/말음으로 구분하시오.
(1) sleep [sl·i:·p] : 초음(/sl/), 핵음(/i:/), 말음(/p/)
(2) strike [str·aɪ·k] : 초음(/str/), 핵음(/aɪ/), 말음(/k/); 영어의 초음은 최대 3개까지 가능하고, 말음은 4개까지 허용된다. 그러나 자음 3개가 초음으로 연속될 경우, 첫 번째 자음은 반드시 /s/여야하고, 두 번째 자음은 /p,t,k/ 중 하나이며, 세 번째 자음은 /j,w,l,r/ 중 하나여야만 한다.
4. 품사에 따른 발음 변동의 하나로 house가 명사와 동사로 쓰일 때의 발음기호를 적고, learned, blessed, legged가 동사과거형과 형용사로 사용될 때의 발음기호를 적으시오.(page184 문제1,2 풀 것)
(1) house : 명사 [haʊs] 집, 동사 [haʊz] 보관하다, 거처를 제공하다
(2) learned : 동사 과거형 [lɜ:rnd] 배우다, 형용사 [lɜ:rnɪd] 박식한
(3) blessed : 동사 과거형 [blest] 축복을 빌다, 형용사 [blésɪd] 축복받은
(4) legged : 동사 과거형 [legd] 발로 움직이다, 형용사 [léɡid] ~개의 다리가 있는
5. 다음 각 문장에서 문장 강세가 오는 단어를 찾아 표시하고 영어가 듣기 힘든 이유를 설명하시오.
영어가 듣기 힘든 이유는 강세박자언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어와 같은 음절박자언어는 한 음절이 한 박자를 구성하므로 전체 음절수가 문장의 발화시간을 결정하지만, 영어는 강세를 받는 음절만이 문장의 발화시간을 결정하는 강세박자언어이므로 우리말보다 훨씬 발화시간도 짧고 또한 비 강세 음절이 약화 또는 생략되어 더욱 알아듣기가 어렵다. 문장에서 강세를 받는 단어는 내용어로서 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지시형용사, 의문사이며, 기능어인 관사, 전치사, 접속사, 조동사 등은 강세를 받지 않는다.
(1) My brother is as old as you. : brother, old
(2) Mary is studying to be a pilot. : Mary, studying, pilot
(3) He was tired of doing the same thing all day. : tired, doing, same, all, day
(4) I'll go with you to the college bookstore. : go, college, bookstore
(5) My friends and I ate lunch in the cafeteria. : friends, ate, lunch, cafeteria
6. 주어진 단어의 강세와 발음기호를 적으시오.(p177~p181 : 8문제 출제)
- advised [ədváɪzd] 충고하다 / advisedly [ədváɪzɪdli] 심사숙고하여, 의도적으로
- appoint [əpɔɪnt] 임명하다 / appointee [əpɔɪntí:] 피지정인
- absent [ӕbsént] 결석하다 / absentee [ӕbsəntí:] 결석자
- nominate [nɑ:mɪneɪt] 지명하다 / nominee [nɑ:mɪní:] 지명된 사람
- regular [régjələ(r)] 규칙적인 / regularity [regjulǽrəti] 규칙적임
- sane [seɪn] 제정신인 / sanity [sǽnəti] 온전한 정신 분별
- accident [ǽksɪdənt] 사고, 우연 / accidental [æksɪdéntl] 우연히
- picture [píktʃər] 그림 / picturesque [píktʃərésk] 그림 같은
- ratify [rǽtɪfaɪ] 비준(재가)하다 / ratification [ræ̀təfikéiʃn] 비준
- engine [éndƷɪn] 엔진 / engineer [endƷɪní:r] 기술자
- China [tʃáinə] 중국/ Chinese [tʃaɪní:z] 중국인, 중국어, 중국인의, 중국말의
- Japan [dƷəpǽn]일본 / Japanese [dƷæ̀pəní:z] 일본인, 일본어, 일본인의, 일본말의
6. 다음 단어나 구에서 한국식 발음 규칙이 영어 발음에 잘못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설명하시오.
(1) a big mouth : [... 빙 마우쓰]처럼 /g/가 비음 /m/ 앞에서 [ŋ]으로 잘못 발음될 가능성이 있다.
(2) Let me do it. : ‘밥먹다’가 ‘밤먹다’로 ‘닫는다’가 ‘단는다’로 발음되는 한국어의 자음접변 규칙이 영어에 잘못 적용되어 생기는 발음의 오류로서 let me [lét mɪ] 발음을 [렌 미…]처럼 파열음/t/가 비음/m/ 앞에서 같은 조음점의 비음[n]으로 잘못 발음될 가능성이 있다. 유·무성 파열음 관련 오류란 파열음이 끝 음일 때 비음 앞에서 같은 조음점의 비음으로 잘못 발음되는 오류들로서/p,b/→/m/, /t,d/→/n/, /k,g/→/ŋ/로 발음되는 것을 말한다.
7. 유성음화 관련 오류 중 basic과 cardigan 발음의 오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1) basic [béɪsɪk]을 [베이직]으로 발음하는 경우는 잘못된 유성음화로서 무성음이 모음 사이에서 유성음으로 잘못 발음하는 경우이다.
(2) cardigan [kɑ:rdɪgən]을 [가디건]으로 발음하는 경우는 잘못된 유성음화로서 무성 파열음 /p,t,k/ [ㅍ,ㅌ,ㅋ]를 유성 파열음 /b,d,g/ [ㅂ, ㄷ, ㄱ]로 잘못 발음하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