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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x전폭x전고 |
2,040x700x1,100mm |
휠베이스 |
1,380mm |
시트높이 |
850mm |
건조중량 |
- kg |
엔진형식 |
수냉 4스트로크 병렬4기통 4밸브 DOHC |
배기량 |
599cc |
보어x스트로크 |
67.0x42.5mm |
압축비 |
12.8 |
최고출력 |
- |
최대토크 |
- |
파워웨이트레이쇼 |
- |
연료탱크 |
17.5L |
트랜미션 |
6단 리턴 |
서스펜션 |
(F) 도립텔레스코픽 (R) 스윙암 /모노쇽 |
브레이크 |
(F) 310mm 더블 디스크 (R) 220mm 싱글 디스크 |
타이어 |
(F) 120/70-17 (R) 180/55-17 |
- 2006 YZF-R1
2년을 주기로 바뀌던 기존의 관습을 기준으로 한다면, 올해 풀 모델 체인지 되었어야 할 모델은 2004년 등장했던 YZF-R1 이 되었어야 할 것 이다. 하지만 2006년형 YZF-R1 은 종전모델에 비해서 큰 변화가 없이 출시된다. 더 큰 변화를 위한 기다림일까? 아니면 점점 확대되는 미들급 시장을 완전 장악하기 위함일까?
2006년식 YZF-R1 은 전/후 서스펜션의 변화와, 코너링성능 향상을 위한 스윙암의 변화, 이로 인한 제원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전/후 서스펜션은 압축측 어드저스트럴 High & Low Speed 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스윙암의 변화로 인해서 휠베이스가 20mm 길어졌으며, 이로인해 차량의 전체길이도 20mm 늘어났다.
12.3에서 0.1 향상된 12.4 의 압축비로 최고출력은 172ps에서 175ps 으로 향상되었다고 한다.
- 2006 YZF-R1 SP / LE
2006년형 YZF-R1 이 소폭의 변화만을 시도하고 있어서, R1 의 팬이라면 다소 실망을 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야마하에서는 이런 팬들의 불만을 잠재우기라도 하려는 듯, SP / LE 모델을 발표했다.
이 모델은 수출국가에 따라서 YZF-R1 SP 혹은 YZF-R1 LE 로 분류되나, 동일 모델이다. YZF-R1 과의 큰 차이점은 휠과 서스펜션의 변화인데, 고성능 서스펜션 메이커인 OHLINS 사의 서스펜션을 앞뒤로 모두 채용하고 있으며, 유명 휠 메이커인 Marchesini 사의 휠을 채용하고 있다. 이로써 코너링성능에 대한 향상은 물론, 외관상의 아름다움도 늘어났다고 할 수 있다.
그외 스펙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미시장에서 U.S$ 15,000 가량의 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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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 FZS1000 Fazer (FZ-1)
2001년 등장해 네이키드 시장에 큰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던 장본인인 FZS1000 이 2006년 풀 모델 체인지 된다. FZS1000 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프런트 마스크는 큰 변화가 없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한 폭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프레임은 종전의 파이프프레임을 버리고, 완전히 신설계된 알루미늄 트윈스파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다. 또한 스윙암도 완전히 신설계되었으며, 프런트 포크는 정립식을 폐지하고 도립식으로 변경되었다. 프런트 포크는 보다 날카로운 코너링이 가능하도록 캐스터각이 26도에서 25도로 축소되었다. 스윙암과 프레임의 변경으로 휠베이스는 10mm 늘어난 1,460mm 이며, 시트고는 825mm에서 10mm 낮아진 815mm 이다.
보다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프런트 브레이크는 종전 298mm 디스크에서 320mm 디스크로 변경되었으며, 리어 디스크는 변경된 스윙암과 차체구성에 맞추어 267mm에서 245mm 로 축소되었다.
엔진은 종전의 FZS 가 1세대 R1 의 엔진을 베이스로 사용했던 것에 반해, 신형 FZS 는 2004년식 YZF-R1 모델부터 현행 모델까지 채용된 엔진을 사용하게 된다. 물론 FZS 의 특성에 맞도록 압축비를 12.3에서 11.5로 낮추는 등의 변화로, 출력을 낮추고 중저속 토크를 보강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지만, 기존모델에 대비해서 큰 출력향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엔진의 변경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카뷰레이터를 폐지하고, 인젝션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전체적인 변화와 함께, 4kg 의 감량에 성공하여 보다 가볍고 보다 파워풀한 머쉰으로 재탄생해, 다시 한번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 된다.
보다 자세한 제원과 상세부분의 설명은, 자세한 자료가 공개되는데로 웹진란을 통해서 다시 분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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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x전폭x전고 |
2,040x770x1,205mm |
휠베이스 |
1,460mm |
시트높이 |
815mm |
건조중량 |
204kg |
엔진형식 |
수냉 4스트로크 병렬4기통 5밸브 DOHC |
배기량 |
998cc |
보어x스트로크 |
73.0x53.6mm |
압축비 |
11.5 |
최고출력 |
- |
최대토크 |
- |
파워웨이트레이쇼 |
- |
연료탱크 |
18L |
트랜미션 |
6단 리턴 |
서스펜션 |
(F) 도립텔레스코픽 (R) 스윙암 /모노쇽 |
브레이크 |
(F) 320mm 더블 디스크 (R) 220mm 싱글 디스크 |
타이어 |
(F) 120/70-17 (R) 190/5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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