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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게시판 문화공부 - 베르그송 2
촌사람(이동민) 추천 0 조회 16 23.07.16 11:09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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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7.16 12:00

    첫댓글 불교에 대한 이해가 베르그송에게 있었다면...
    그의 고뇌는 좀 더 쉽게 풀렸을 것입니다...
    재행무상, 제법무아를 이해하고 불성의 본질을 이해했다면 말입니다...
    오늘에와서 동양철학이 주목을 받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진리는 불변입니다... ㅎ,,, ^^*...

  • 23.07.17 05:17

    선생님의 베르그송에 관한 자료를 정리합니다.
    1.시간 속에서 경험한 것들을 통해 자아가 형성된다.
    2.자아는 진화하는 과정을 밟는다.
    3.경험 속에서 쌓아 놓은 배열하고 배치한 기억들이 행동의 윤곽을 잡아준다.
    4. 자신을 보존하는 방법은 '금지'이다.
    5. 지성이란 우리가 갖고 있는 가치 체계이다.
    ___________
    이중에서 '금지'가 크게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23.07.17 06:56

    예, 정리를 잘 하셨네. 제가 공부할 때는 더 간략히 플라톤-이데아. 베르그송-시간, 들뢰즈- 차이, 하는 식으로 간략화하여서 ---
    아 참. 다음은 들뢰즈를 볼까 합니다.

  • 작성자 23.07.18 11:22

    '금지'는 도덕을 말합니다. 금지가 없으면 '자유'입니다. 자유의 뜻에는 인간의 본성으로 되돌아간다는 뜻입니다. 본성이 바로 자연이라는 것입니다. 자연을 보니, 겉보기는 조용해보이지만 살아남으려는 죽기살기 투쟁이 바로 자연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금지'의 개념은 여기서 나온 것입니다. 도덕률로서 투쟁(=살아남으려는 본능적 활동=자유)을 억제하자는 뜻입니다.
    '자연으로 돌아가자'라는 말에는 이처럼 가시가 있습니다.

  • 23.07.26 21:32

    베르그송2 잘 읽었습니다. 댓글도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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