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부터 시작한다.
엄청난 수기운이 목을 본 사주다. 이런 사주는 대길 아니면 쪽박이다. 운세의 흐름도 매우 중요하다. 임자일주는 순수한 수기운을 쓰는 일주다. 임자일주가 되면 뭔가 속을 알 수 없는 깊디 깊음을 간직하고 있다. 계해일주는 그래도 수생목을 시키는 일주이기 때문에 음을 양으로 바꾸려고 (슬픔을 기쁨으로) 무진장 노력하는 반면 임자일주는 그대로 수기운에 침잠해 들어간다. 절대로 경거망동하지 않는다. 다크하고 스산하다. 음의 세계에서 어둠의 제왕이 되려 한다.
게다가 월지를 자수가 잡았으니 이보다 더 수기운이 강한 사주도 드물 것이다. 수기운이 강함에 따른 양면성이 반드시 나타나게 된다. 자수는 순수한 것이다. 순수하기 때문에 수학, 과학, 철학, 종교 등 학문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고 예술, 기예 방면에 탁월할 수도 있으나 순수한 악(惡)혹은 욕(慾) 그 자체가 될 수도 있다. 밤에 피는 꽃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화류계)
그러므로 이런 사주구성이 되면 어릴 때 가정환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순수한 어린 시절에 세상의 슬픔을 봐 버리면 타락하는 천사가 될 것이요, 그래도 한 점 빛과 희망을 본다면 승천하는 천사가 될 것이다.
강한 수기운을 목으로 풀어내는 구조이므로 당연히 용신은 목(木)이외에 될 수가 없다. 식신이 용신이니 여러 방면에서 다재다능할 것이며 비견겁재가 강하여 일간의 힘도 충분하므로 능히 대성할 수 있는 기본 토양은 마련된 셈이다.
비겁을 보지 못한 식상은 단지 남들이 하는 것을 어설프게 흉내내는 정도지만 비겁이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상은 자신만의 실력과 정당성, 독창성을 가지고 뽐내는 것이기에 그 누구도 이 사람을 무시할 수가 없다.
태어난 시는 을사시(오전 9시30분~11시30분) 혹은 계묘시(오전 5시30분~7시30분) 정도가 가장 좋다. 아무리 조후를 위해서라지만 오화(午)를 놓게 되면 자오충이 발생하여 인생에 파란이 예고된다. 조후는 사화(巳)로 해야 할 것이며 차라리 조후를 포기하고 용신되는 목을 놓는 계묘시도 나쁘지 않다.
대운의 흐름을 보면 초년부터 용신 목으로 흘러가므로 꽃밭을 뒹굴겠다. 이후 조후용신 화(火)를 보게 되므로 꽃밭 다음에는 수목원이 펼쳐지는 좋은 흐름이다. 다만 56~65세 경오 대운은 자오충이 발생하여 큰 쓰나미가 일어날 것이며 66~75세 신미 대운은 원국에 상관의 힘이 강한데 대운에서 정관이 들어와 부정적인 격변이 예고된다.
초년, 중년은 좋았으나 말년이 참으로 힘든 경우라 하겠다. 식신 상관으로 말미암아 사건사고가 일어날 것이니 말년에 자식들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남명이 되면 초년에 수가 들어오고 중년에 금이 들어와서 금생수로 음을 더욱 가중시키니 사주팔자의 병을 악화시키고 있다. 수기운이 강하면 음주, 여자, 도박, 등에 빠질 우려가 있으며 심각하면 정신병도 걸릴 수가 있다.
그러므로 남명이 되면 독서, 철학, 종교 등을 통하여 반드시 자아를 통찰하고 절제할 줄 알아야 하겠다. 일단 그것이 선행되고 나서 돈을 벌고 사회에서 한 사람 몫을 해야 하는 것이지, 인격을 갖추지 못하고 사회에 나가서 능력과 힘을 얻게 되면 큰 댓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이 사주는 각종 애니메이션 주제곡, CM송, '라라라라라라 날좋아 한다고~'로 시작하는 포카리스웨트 CM송을 비롯 수많은 광고에서의 노래, 음성 등으로 유명한 가수 정여진의 것이다.
용신 묘목이 월지를 잡아서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있으며 빼어난 수기운을 묘목으로 유통시키고 있다.
비겁과 수기운이 너무 강하여 다른 가수들처럼 무대에서 수백, 수천명의 청중들 앞에서 노래를 하는 슈퍼스타는 되지 못하였으나 나름 독보적인 영역에서 특기를 살려서 아무도 부러워할 필요 없는 확고부동한 입지를 확보하였다.
46~55 편관 대운에서는 식신이 편관을 제살하는 공로가 있으며 운의 진행 상 조후용신 화(火)를 개고시키는 흐름이니 유튜브 및 각종 방송에 얼굴을 비추며 음지에서 양지로 나와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