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도(道)인 줄을 모르고/어찌 그리 빠르게 모진 고통 받는가’라고 했다. |
『화엄사기(華嚴私記)』에서 이르기를 “이렇게 내가 들었다[如是我聞]로부터 온갖 경 안의 보살 대중과 성[문]대중이며 장신구인 꽃ㆍ법기ㆍ당기ㆍ일산과 일곱 가지 값진 보배 등의 일에 이르기까지 모두 여래의 깨끗한 업[淨業]에서 일어나는 것이다”라고 했다. 혹은 법이라는 이름과 구름이라는 이름을 짓기는 하되 다 같이 이는 깨끗한 마음속의 일이다. |
문수(文殊)는 바로 중생에게 현행(現行)하는 분별의 마음이요, 보현(普賢)은 바로 중생의 진로(塵勞)인 업행의 마음이며, 관음(觀音)은 바로 중생의 대비(大悲)의 마음이요, 세지(勢至)는 바로 중생의 대지(大智)의 마음이다. 마치 『화엄경』에서 이르기를 “어디나 문수가 있다 함은 문수가 비록 동쪽에서 왔다 해도 이내 어디에나 있다”고 한 것과 같다. 이 법계의 몸과 부동(不動)의 지혜로써 경계에 닿으면 바로 끝난다. 여섯 가지 감관과 세 가지 업(業)이 모두 문수요, 실상(實相)의 체성이 두루하고 만상(萬像)이 나열되어 있는 것이 반야(般若) 아님이 없거늘, 어찌 한 군데라도 문수가 있지 않은 곳이 있겠는가. |
『정명소(淨名疏)』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정자재왕(定自在王)보살이란 1심(心), 3관(觀)으로써 마음 성품을 잘 관하면 으뜸가는 정[上定]이라 하는데 이 으뜸가는 정을 얻으면 온갖 진리와 범속의 선정에서 이내 자재(自在)함을 얻게 됨이 마치 국왕과 같다는 것이다. 보적(寶積)보살이란, 1심 3관으로 바르게 마음 성품을 관하면 비록 공이기는 하나 만행(萬行)의 법 보배 더미를 두루 갖추기 때문에 보적이라고 한다. 묘생(妙生)보살이란 마음으로 생기지 않음을 관하면 온갖 법이 생기지 아니하고 반야가 미묘하게 생긴다. 그러므로 경에서 이르기를 ‘물질이 생기지 아니하고 반야가 생긴다’고 했다. 관세음(觀世音)보살이란, 『청관음경(請觀音經)』에서 이르기를 ‘심맥(心脈)을 관하되 생각을 한 곳에다 두게 되면, 이내 관세음을 본다’고 했다. 이러한 보살들은 어느 한 관문(觀門)을 들어 따로따로 보살의 이름을 드러내면서 물건을 이끌어 마음으로 돌아간다. 만일 한 사람이 저마다 하나의 관문을 갖추면 바로 이름이 서로서로 통하여 곧 이것이 이름의 평등이요 말의 평등이요 몸의 평등이요 법의 평등이다. 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