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무늬로 장식한 나전칠기함
당초는 중국 당나라풍의 풀이라는 뜻으로 나전칠기함은 검은 옷칠을 한 나무에 오색 빛의 조개껍데기를 잘아 붙여 꾸민 상자다. 꽂과 잎사귀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덩굴의 당초무늬가 뚜껑과 몸체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매화무늬로 장식한 머리카락 주머니와 재현품
머리카락 주머니는 시신의 머리를 빗겨 나온 머리카락을 넣은 작은 주머니이다. 이 머리카락 주머니에는 매화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또한 대나무 마디를 잘라 만든 필통의 겉면에서도 매화과 난초, 대나무, 새 무늬를 그려 놓았다.
백로 무늬로 장식한 예복의 허리 장식
예복의 한 종류인 조복의 허리 장식은 무릎 부분을 덮는 폐슬과 엉덩이를 가리는 후수가 있다. 이 후수에는 네 마리의 백로가 두 마리씩 쌍을 지어 마주 보는 보습으로 수놓아져 있으며, 붉은 바탕에는 구름과 기하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아랫부분에는 푸른색 망이 그물처럼 엮어 있다.
꽃무늬로 장식한 수저 주머니
수저 주머니는 젓가락과 숟가락을 넣는 주머니로 여성의 혼수품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주머니에는 주로 행복과 장수를 기원하는 모란, 국화, 연꽃, 학 등의 무늬를 수 놓았으며 부귀와 다산을 비는 글귀를 적기도 한다. 주머니 윗부분 화려한 매듭과 술로 장식했다.
석류주머니는 석류 모양의 천 주머니에 향을 넣을 수 있도록 만든 장신구로 안쪽에 향을 품은 솜이나 가루 등을 넣어 각기 다른 향을 담았다. 주머니는 동그랗고 붉은 석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랫부분에 술을 달아 화려한 모양새이다.
나비 무늬로 장식한 보자기
나비는 즐거움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무늬 중 하나다. 보자기는 다양한 색깔의 실로 수놓아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화려한 보자기는 여성의 혼수품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데 이 보자기에는 꽃과 나무, 새와 작은 곤충 등이 자유롭게 수놓아져 있으며, 네모난 보자기의 귀퉁이에는 긴 끈이 달려 있어 무언가를 덮거나 포장할 있도록 만들어졌다.
곤륜산 연못에서 열린 잔치 그림 병풍
신선들의 잔치 장면을 담은 8폭의 병풍으로 '요지연도'라고 한다. 화려한 장치 장면이 그림 중앙에 있으며 신선들이 구름과 학을 타고 바다를 건너 곤륜산 연못으로 향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 그림은 하늘 세계의 우두머리인 서왕모가 곤륜산에서 주나라 목왕에게 잔치를 베푼 이야기를 그린 것으로 장수와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제작되어 큰 행사 때 즐겨 사용되었다.